posted by 타임슬립2 2022. 12. 8. 19:58

첫 글 작성을 2016년에 했는데, 6년이 지난 지금 에뮬레이터 안정버전이 업데이트 된 게 없습니다. 그래서 6년전과 같은 4.0.2 버전으로 구동해 봄

=======================
*참고 : 아래 글은 윈도우7에서 인식 + 실행 사례입니다.
- 2022-11월 기준. 윈도우10에서는 위모트 연결 실패했습니다.
 ㄴ 윈도우10에서는 블루소레일이라는 S/W설치하면 안됨.. 윈도우 자체에서 블루투스 지원하기 때문.
 그러나 자꾸 장치가 탈착되는 증상 발생(페어링 -> 연결 -> 장치삭제 반복되는) + Dolphin에서 진동이 와도 위모트에 불 안들어오는 증상(인식불가)
=======================
 
* 수정2 (2016/11/05) : 돌핀 5.0버전은 윈도우7에서 위리모트 연결 실패했습니다. 4.0.2로만 잘 되니 이 날짜 기준으로 4.0.2를 쓰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인터넷에 끄적여진 글들을 순회하며 수많은 시행착오로 얻은 결과입니다. 
 
* OS : Windows 7 64 bit
 

* 결론

1. 블루투스 동글은 아무거나 상관 없는 것 같습니다.
2. 편하게 연결하는데 필요한 프로그램인 블루소레일(유료)은 9 버전만 가능하였습니다. (최신버전인 10 은 돌핀을 먹통시키므로 불가능) (중요!). 
  따라서 블루소레일 9를 같이 주는 동글 구입을 권장합니다.
 (윈도우7만 블루소레일 설치됩니다. 윈도우10은 자체 블루투스 지원하는데, 다른 방법이 있겠으나 본인은 위모트 인식실패)
  저는 SS-BT2 GOLD로 구매하였습니다. 처음 산 BU-4096은 블루소레일이 동봉되어있지 않아, 10버전으로 엄청난 삽질만 하였고, 블루소레일 9버전 설치후 정상동작 되었습니다.
3. 블루소레일 없이 하는 방법도 있는 듯 하나(외국쪽 동영상 참조), 저는 실패하였으므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설명합니다.
 
- 주의 : 블루소레일 설치하면 윈도우 시작시간이 늘어납니다.
 

 

 

* 필요 물품

1. Wii Remote (구매하실 때 Wii Remote 로 검색해야 뜹니다. 콩글리쉬인 위모트로 검색해 봤자 뜨지 않습니다.)
- 키 : 디지털 방향키(상하좌우), A, B, 1, 2  -, +, 홈(위모트 설정) 버튼이 있습니다. 
- 소리, 진동기능이 있습니다만 소리는 휘두를 때 나야 정상이지만, 싱크가 맞지 않는 현상이 있어 저는 끄고 사용.
 
2. 눈차크(Nunchuk) : Wii Remote와 연결된 조종기. Wii Remote와 세트로 팔기도 합니다.
- 키 : 아날로그스틱과 C, Z버튼이 달려 있습니다.
- 돌핀은 Wii Remote를 실기로 사용할 시, 눈처크도 실기로만 사용하게 되어있습니다.
  에뮬된 위모트(키보드로 Wii Remote사용)로 쓸 때만, 눈차크를 키보드로 사용가능합니다.
 
3. Wii 센서바 (Wii용 커넥터가 아닌, USB용으로 구매해야 함)
- 용도 : Wii Remote와 연동되어 마우스처럼 커서를 움직임. 게임에서 쓰지 않더라도 위모트 설정 화면에서 사용.
- 센서바는 적외선을 쏴주는 역할만 하기에, USB 연결을 해도 따로 장치관리자에 뜨지 않습니다. 적외선은 위모트에서 감지하며, 커서 조작시는 센서바에서 1M이상 떨어져야 됩니다.
  따라서 싼 비용으로 직접 제작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4. 블루투스 동글 USB + 블루소레일9
- Wii Remote가 통신에 블루투스 기술을 사용하므로, PC와 에뮬레이터에서 인식시키기 위해 필요합니다.
 (위에 쓴 대로, 유료 프로그램인 블루소레일9를 같이 주는 동글 구입을 권장합니다)
 글쓴시점 기준 USB 2.0에 연결해야 되었음.
 
5. Wii Remote에 끼울 건전지(AA x 2), 충전기.
  (Wii Remote를 사면 건전지는 기본적으로 2개 들어있습니다)
 
전부 구매시 10만 정도 소비되는 것 같습니다.
* 구매시 주의 :  정품이 짝퉁보다 내구력이 월등합니다 : 눈차크 짝퉁 사용시 게임 1번하고 5년 놔뒀더니 망가져 있었습니다.
  정품 가격은 위모트는 몇만, 눈차크 중고는 만원대 입니다. 눈차크 짝퉁 신품은 10000 이하

 

* 위 리모트(오른쪽) + 눈차크(왼쪽) 모습 
 
* 센서바 모습
 
 

* 연결 과정

1. 블루투스 동글을 맨 처음 PC에 끼우기 전에, CD에 먼저 블루소레일9를 설치하라고 되어있으므로, 블루소레일 9를 설치하고 재부팅하면, 구석에 블루투스 아이콘이 뜹니다.
(SS-BT2 동글의 경우 블루소레일 없이는 동글 인식이 되지 않습니다 . BU-4096 동글은 동글인식도 되고 블루투스 아이콘도 뜨나, 블루소레일9 없이는 위모트 인식에 실패하였습니다.)
2. 이 아이콘, 또는 Blue Space라는 바로가기를 실행하면 블루소레일9의 화면이 뜹니다. 가운데 주황색 동그라미를 우클릭해서 장치검색을 누르고 위모트의 아래쪽에 있는 1+2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위모트의 하단 LED 4개가 깜박이고 잠시 후 장치가 검색됩니다.
 
건전지 끼우는 곳 옆의 버튼을 누르는 것과, 1+2를 누르는 것과 같은 기능입니다. 장치가 검색되게 합니다.
 
 
3. 검색된 장치에 우클릭해서 '서비스 검색' -> '장치 이름 가져오기'(안해도됨) -> 'HID(휴먼 인터페이스 장치) 연결'을 누른 후 'Nintendo ~ 휴먼 인터페이스 장치와 연결 성립 중'이라는 메세지가 뜰 때, 위모트의 A나 B버튼을 한번 눌러줘야 연결이 됩니다. 연결이 정상적으로 되었다면 잠시 후 조이스틱 아이콘이 녹색으로 바뀌며 선이 표시됩니다.(연결이 되었다는 뜻).
만약 HID 연결 시도시 다른 장치에서 사용중이라고 뜨면 재시도를 누릅니다. 이 경우 잠시후 연결이 끊기니 다시 연결을 시도합니다. 
 


 
이 때, 위모트의 A나 B버튼을 눌러줘야 합니다.
(중요!) : 장치검색(페어링)이 아닌, 연결과정입니다. 장치검색시는 1+2 버튼을 눌렀지만, 연결시는 A or B 버튼을 누릅니다.
만약 연결시 1+2버튼을 누르면 '다른 프로그램이 사용중이므로~라는, 다음과 같은 에러메세지를 보게 됩니다.
 
                                                   
                                             ▲ 연결 성공 화면 (조이스틱 그림이 녹색으로 변함)
 
 
4. 이제 돌핀의 위모트 설정 옵션(아이콘 클릭)으로 들어가, 장치를 '실제 위모트'로 바꾼 후 아래쪽 '갱신'버튼을 한번 누른 후 창을 닫으면 위모트에 진동이 옵니다. 연결되었다는 신호이며, 이제 위모트 아래 LED 4개중 왼쪽 1개만 불이 계속 들어와 있게 됩니다.
(블루투스 동글 BU-4096은 갱신 버튼을 누르자마자 진동이 왔으며, SS-BT2는 창을 닫아야 진동이 왔습니다)
(돌핀 3.5라면 제대로 연결되었음을 알려주는데, 4.0.2라면 스크린샷 처럼 위모트가 감지되었더라도 장치를 검색못했다고 뜹니다만, 게임실행하면 먹습니다)
'블루투스 장치를 찾을 수 없다'고 뜨는 건 무시.
갱신을 누르거나 창을 닫았을 때 진동만 오면 OK.
(만약 돌핀 3.5버전이면 1개 연결되었다고 제대로 나옵니다)
 
 
이제 게임을 하면 됩니다.
 
 => (참고) 4번 단계를 건너뛰고 바로 게임을 실행해도 자동으로 4번 과정이 수행되었습니다.
 
 
5. 진동까지 왔다면, 이제 게임을 실행하면 입력이 먹힐 것입니다.
- 게임실행중 연결이 끊기면 알트 + F5 (돌핀 기본 키설정)가 위모트를 연결하는 단축키이므로 누릅니다. 이 부분은 경험 필요.
 
 
* 연결끊길시 Wii재연결 방법
위모트의 버튼을 일정시간동안 누르지 않을 시, 배터리 절약을 위하여 자동으로 연결이 끊긴다고 합니다.
이 경우 에뮬의 기본 단축키인 Alt + F5 를 누르면 재연결 합니다. (2번 컨트롤러는 Alt + F6)
 
 
* Reconnect 방법
위모트 홈버튼을 누른 후 설정으로 들어가서 볼륨과 진동 조절을 하면 Reconnect를 해야 하는데, 성공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수정 : Reconnect 하지 않고 그냥 닫아도 됩니다.
 
1. Reconnect를 누르면 Disconnecting 메세지가 뜬 후 잠시 후 스크린샷처럼 1+2 버튼을 누르라고 뜨지만, 이 부분에서 별짓을 해도 되지 않았으므로 그냥 타임아웃되어 Disconnect 되기를 기다립니다.
 
2. Disconnect 되었다면(효과음과 함께 1+2버튼을 누르라는 메세지가 사라짐) , 돌핀 위모트 설정 메뉴에서 다시 '갱신' 버튼을 누르면 진동이 올텐데, 이제 게임내에서 자동으로 연결되던지, 알트 + F5를 누르면 다시 연결됩니다.

타임아웃으로 Disconnect되기를 기다린 후, 위모트 설정에서 다시 '갱신'을 누른다.
 


* 참고 : 에뮬된 위모트 설정 (키보드로 Wii Remote를 구현하는 건데 흔드는 동작은 키보드로는 불가, 실제 위모트로만 가능합니다)
1. 위모트 환경설정의 '장비' 란에서 DInput/0/Keyboard Mouse를 고른 후 오른쪽의 '갱신' '기본' 버튼을 한번씩 눌러주면 기본키 설정이 됩니다.



2. 눈처크 키설정은 '확장'란에서 합니다.
  위모트 '흔들기'의 버튼이 마우스 3번째 버튼으로 통일되어 있지만, 키보드로 따로 할당하는게 좋을 것입니다.



3. C,Z의 기본값은 왼쪽 컨트롤, 쉬프트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