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플레이후기,리뷰

[PC] 와일드 건즈 리로디드 _ 원작과 차이점 (수정2) / Wild Guns Reloaded

타임슬립2 2021. 3. 12. 20:17

* 수정1(2022-06-27) : 원작과 스토리차이 약간 추가

* 수정2(2023-03-24)

 

 

스팀버전 입니다. GOG에서도 판매중인 걸 봤던것 같은데 삭제된건지 기억이 잘못된 건지 사라져있습니다.

 

=== SFC원판과 차이 ===

◈ 캐릭 증가 : 신캐릭 둘 추가. 공격 방식이 다르다. 도리스는 폭탄던지기가 기본, 불릿(개)은 범위공격.

▲ 캐릭일러가 약간 다르다. 클리어시 나오는 일러스트도 복장이 약간 변경되어 있는 등 달라졌다.

 

▲ 도리스는 무기가 폭탄 고정이다. 조작에 익숙해지면 가장 쉬운 듯 하다.

개 캐릭은, 현실에서 장기간 개소음 피해를 받은 결과 개를 싫어하게 되어서 고르지 않았다.

 

 

◈ 그래픽 변화 : 게임화면이 상하좌우로 늘어났으며, 기존에 있던 적도 새로운 애니매이션을 가지게 됨.

- 무기 변화 : G-GUN 등의 그래픽이 변했고, 레이저건이 추가됨.

- 난이도 상승 : 화면이 넓어져 적이 더 많이 출현 + 적의 내구성 증가 + 배치 증가 및 변경

 

▲ 원작과 같은 것 같지만, 적들 배치 등이 바뀌고 새로 추가/변경된 적도 있다.

변경이란 건, 색이 다르던 적들이 하나로 통일되었다든지, 많이 나오던 게 조금 나오던지 하는거다.

 

 

◈ 난이도별 스테이지가 달라짐

- 난이도별 차이는 스테이지 밖에 없는 듯 하다. 

- EASY난이도일 때만 원판과 같은 스테이지다.

 

▲ 노멀 난이도시 스테이지. 오른쪽의 'UNDERGROUND'가 추가된다.

HARD시는, 아래꺼 대신 'FLYING SHIP'이 추가된다.

 

 

 폭탄 성능변화 : 화면 앞쪽만 공격하도록 약화됨.

▲ 리로디드에서는 캐릭터가 있는 앞쪽만 공격한다. 위력도 약화된듯.

 

▲ 원작에서는 화면 전체 공격이었다.

 

 

스테이지 클리어시 캐릭터가 나오는 장면이 삭제 : 해당 그래픽은 원작에서만 볼 수 있다.

 

▲ 이 그래픽은 원작에서만 볼 수 있다.

스테이지를 안죽고 깨면 오른쪽처럼 약간의 그래픽 변화가 있었다.

 

 

원작처럼 HARD모드 노컨티뉴 클리어시 스탭롤에서 석양을 배경으로 있는 장면이 추가되나(전캐릭 다나오게 변경), 난이도가 높아진 추가된 스테이지들을 거쳐야 하게 되었다.

▲ 스테이지가 갱신되었으므로 난이도가 높아졌다.

 처음엔 여러번 컨티뉴가 필요했으나, 난 예전에 하더놈이기 때문에 익숙해지니 클리어 가능하게 되었다.

 

 

EASY모드 클리어시 옛날 사운드(음성) 가 해금된다.

▲ 이 옵션을 켜면 캐릭터 음성(2개 밖에 없지만)이 원작과 같게 된다.

 

- 한번 클리어시 HARD모드가 해금된다.

- 클리어시마다 캐릭터의 새 컬러가 하나씩 해금. 추가 컬러는 4개씩 있다.

 

 

키보드 셋팅에서 이동키를 변경할 수 없는 점은 이해가 안된다. (화살표키로 고정)

▲ 이동키 변경이 안된다. 게다가 공격키를 키패드로 설정할 수도 없다 = 무조건 조작키는 오른손으로.

 플레이할때 킹오브 파이터즈의 이오리 필살기 마무리 자세처럼 손을 크로스하여 하게 되었다.

 

▲ 키보드 플레이시 손의 모양

내가 이러려고 이 게임 샀나 자괴감 들어

 

 

■ 원작대비 장단점

- 장점 : 새로 추가된 2개 스테이지의 BGM이 좋다.

- 단점 : 위에서 말했듯, 원작에 있던 스테이지 시작전 캐릭터 그래픽을 볼 수 없다.

         난이도 높아짐(장점?)

         난이도에 따라서 스테이지가 달라져 버린다. 원작 스테이지대로 하려면 쉬움 난이도에서만 플레이 가능

 

 

세이브 저장위치

  스팀판은 세이브 경로가 참 해괴하다.

 

- 경로 : <스팀설치폴더>\userdata\<유저번호>\585910 이다. 여기에 있는 파일중 savadata.dat 인듯 하다.

 이곳의 파일들을 복사해 놓으면, 나중에 재설치시 해금 데이터를 그대로 쓸 수 있다.

 

 세이브 경로 찾느라 참 고생했다. 차라리 어둠의 경로판을 쓰는 사람이 덜 고생할 듯 하다...

 다른 게임도 이랬었는지는 기억나지 않는다.

 

 

 

새 스테이지 관련 초보용 팁

- UNDERGROUND의 보스인 로봇은, 팔에서 레이저를 쏠때, 손에서 발사되는 레이저에는 판정이 없어 점프해도 된다.

 ▲ 수직 판정만 있다.

 

 

- FLYING SHIP의 보스인 전투기는 양쪽끝의 날개를 먼저 부숴야 실드가 해제되는데, 보스는 아군캐릭터를 추척하므로 아군캐릭이 화면 끝으로 이동해있어야 반대편 날개가 보여서 때릴수 있게 된다. 이 상황을 만들려면 점프이동(조준점이 유지됨)으로 이동해야 한다.

▲ 처음에 가운데를 쏘면 폭탄까지 모두 반격되어 버린다.

양쪽 날개를 쏘려면 조준점을 화면 끝으로 둔 후, 점프로 반대편으로 이동해야 한다.

 

 

 그 외

 의외로 깬사람이 별로 없는 듯. 예를들면 노멀난이도 노컨티뉴 클리어가 구매자 중 5% 밖에 없다.

 리뷰 중에 "불가능한 난이도다" 도 있던데 그렇지 않다. 목숨이 나중엔 9개쯤으로 올라가기 때문에 좀 익숙해지면 크게 어렵지 않다.

 

 

 

● 추가

 원작 SFC판의 시세가 어마어마하다. SFC판에 있는 매뉴얼에는 길지 않지만 프롤로그가 나와있고 캐릭터 설정이 살짝 다른 부분(설명글 차이)이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