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플레이후기,리뷰

[SFC] 성검전설3 (K)(by passion_pay 등) 거의 완벽한글화 버전 [리뷰,팁] / Seiken Densetsu 3

타임슬립2 2021. 4. 30. 19:25

 못해본 유명 게임을 passion_pay 님 외 여러 분들에 의해 한글화된 버전을 하고 써봅니다. 3개 루트중 2개를 끝냈는데, 거의 완벽한글화 입니다.

 

공략은 seiken.opatil.com/sd3/index.html (일어) 참조했습니다. 맵이 나와있어 좋은데 그래도 헷갈릴 수 있어 주의.

 

 

■ 한글화에 대한 감사

 이 글을 빌어 한글화 팀 'passion_pay, 미러리, 네네쫭, 3phq, narshe, pfhdsf, 아루미분들께 압도적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정보 출처(한식구) : cafe.naver.com/hansicgu/19152

 

 한글화 관련글을 보니 폰트압축 등으로 어렵다고 알려진걸 성공하셨고 번역 퀄리티 또한 거의 완벽한 것이 신기합니다. 많은 수고가 들어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passion_pay 님 블로그 글은 비공개상태라 170517버전이 최종버전 인 것 같습니다.

 

 

■ 롬 특징

 대사가 나올때만 해상도가 2배가 된다.

 

▲ 평상시 해상도

 

▲ 글자 나올때만 해상도가 2배. 그래서 일판 한자도 읽는데 어려움이 없다.

(오른쪽은 한글판 세이브를 로드해서 캐릭이름이 이상한 것)

 

 

게임 특징

▣ 드래곤퀘스트4처럼 낮과 밤이 있는데 다행히 NPC들은 낮/밤 대사가 같은 경우가 많아 드퀘4보다 말거는 고생이 적다.

 

 세이브포인트제 라서 불편하다. 에뮬의 강제세이브 활용 필요.

 

 주인공이 누구냐에 따라 후반의 던전+보스가 3가지로 나뉜다. 또한 동료도 누가 있고 없느냐에 따라 나오는 이벤트,대사가 달라 최소 3번 플레이해야 한다.

▲ 주인공들은 오프닝만 각자 다르고, 초반마을 '쟈드' 또는 동굴로 모인다.

 

▲ 게임내 3개의 적 세력이 서로 경쟁하는데, 후반에 주인공의 적이 승리하여 보스가 되는 식이다.

스샷은 듀란/안젤라 루트이다. 다른 루트는 케빈/샤를롯, 호크아이/리스 루트가 있다.

 

 

캐릭의 전직 : 2가지중 선택 + 2단계 가능 = 총 6개의 전직 직업.

  참고로 각 전직가능 레벨인 LV18, LV38에 맞춰서 하는게 좋다. 전직시 능력치가 정해져 있어서, LV이 높을때 할수록 손해다.

▲ 일러스트와는 달리, 전직을 해도 필드에서 모습은 색깔만 변한다.

 

 

 전투는 액션이 아니라 반쯤 RPG형식이다

 ① 공격동작에 쿨타임이 필요하다

 

▲ 한번 공격 후, 오른쪽과 같은 포즈가 나와야 다시 공격이 가능

 

 

 ② 타격 후 즉각 반응이 아니고, 잠시후 반응이 오는 경우가 많다.

 

 ③ 죽을 때도, 죽기전 HP가 1인 상태로 일어난 다음에 HP가 0이 되면서 쓰러질 때가 있어 헷갈린다. 

  왜 이렇게 만들었는지는 모르겠다. 헌데 이를 이용해 게임오버를 방어하는게 가능하다. (아래 팁에 설명)

▲ HP 1 은 쓰러지기 전 상태일 뿐이다.

 

 

 마법은 대개 개별/전체 선택가능하다. (소모MP 동일)

▲ '적 선택' 이라고 나오는 마법은 전체공격도 가능하다. 캐스팅 시간이 길어지나 MP소모는 같다.

맨 처음 얻는 마법이 전체공격이 가능하다.

근데 마법은 일일히 메뉴를 호출해 써야 해서 귀찮다.

 

▲ 바람마법 개별/전체 연출.

연출중 전투는 정지되어 좀 답답하다.

 

 

 마법캐릭을 조종해 마법발동시 동료가 멍때리는 현상

▲ 마법캐릭을 조종하면, 캐스팅중 동료들이 모여서 멍을 때린다. 조종캐릭 변경도 안된다.

그래서 조종은 물리캐릭을 하는게 좋다.

 

 

▣ 난이도는 필살기 쓰는 적만 어렵다.

 갑자기 필살기를 발동하는 수인, 나이트, 닌자가 어려우며 보스들은 쉬웠다.

 

 

 

● 게임오버될 상황에서 살아나기

▲ 적 수인의 주작비천무 발동.

 

전투중 필살기를 가진 적이 가장 무서운데, 회피불능이고 맞으면 게임오버 될 수 있어서다. 

맞은 후 마치 HP가 남아있어 살아남은 것 처럼 보이지만, 바로 HP가 소진되며 게임오버 되는 상황이다.

 

 => 1. 저기서 캐릭의 HP가 0이 되기전에 메뉴 버튼을 연타한다. 메뉴가 호출되면 1차 성공.

▲ 사망직전 메뉴호출에 성공. 여기서 메뉴를 나가면 게임오버다.

 

 => 2. 여기서, 현재 조종 캐릭이 아닌 다른 캐릭터로 변경(L or R 버튼) 한다.

      위 스크린샷은 조종캐릭인 리스 에서 듀란으로 변경한 모습.

 

 => 3. 변경한 캐릭터로, 현재 조종캐릭을 회복하면 된다.

 

▲ 듀란으로 리스를 회복하였다.

리스가 생존에 성공! 게임오버를 방어했다.

 

● 램프꽃 숲의 길은 밤에만 보인다. 낮이라면 '몽견초'를 사용한다.

▲ 유튭을 보니 여기서 막힌 사람이 많은 듯 하다.

밤에, 붉은 꽃을 따라간다.

 

● 숨겨진 보스 '블랙라비'는 듀란/안젤라 루트에서만 나온다.

  스토리와는 상관없어서 안해도 된다.

▲ 후반던전 드래곤즈홀. 이곳의 보스를 깬 후 여기에 가면 되는 듯 하다.

 

● 몰베어고원 석상의 정체는, 화약을 돈을주고 사버렸을 때 던전에 가는 용도이다.

▲ 이 석상

 

▲ 얘한테 화약을 돈을 주고 사버릴 경우, 위의 석상을 통해 던전에 가게 된다.

돈이없어 못사고 던전에 들어가는게 정상 루트다.

 

● 2차전직은 아이템이 필요한데, 후반던전에서 '???의 씨앗' 6개를 모아 여관에서 까면 된다.

 : 그러면 아군 3명의 전직아이템 6개가 나온다.

▲ 무기방어구 씨앗은 최강장비가 나오는 건데, 단점은 현재 직업에서 장비불가능한 것들도 나온다.

조종캐릭 것만 나오니, 여관에서 깔 때 조종캐릭을 바꿔가며 까야 한다.

 

● 마법카운터 보스가 존재한다

▲ 이 보스한테 마법을 쓰면 기술을 맞게된다

 

■ 플레이시간

- 1회차(듀란,안젤라 루트) : 30시간 정도 (마지막 세이브 28시간)
- 2회차(호크아이,리스 루트) : 약 20시간 (마지막 세이브18:45)

 

 

장 점 

● 장점 1 : BGM

 BGM이 60개쯤 되며 좋은게 많으나 그중에서도 다음의 것이  좋은 듯 하다.

 - 몰베어 고원 'Swivel' : www.youtube.com/watch?v=uSkagVzxFlQ&list=PL4649F0DBF0FC09E3&index=15

 - 램프꽃 숲 'Don't Hunt the Fairy' : www.youtube.com/watch?v=aj1uYXjXiVY&list=PL4649F0DBF0FC09E3&index=18

 

● 장점 2 : 스토리 루트가 나뉘어 있는 점 + 동료 조합에 따른 이벤트/대사 변경

 ex1) 파티에 리스만 있고 호크아이가 없을 때, 초중반이벤트인 로렌트성에서 호크아이의 뽀뽀 이벤트가 있다.

 

 ex2) 파티에 호크아이만 있고 리스가 없을 때, 초중반이벤트인 로렌트성에서 호크아이가 리스에게 말거는 이벤트 : 안봄

 

 ex3) 2번째 동료(마지막 캐릭터)가 샤를롯일 경우 감옥에서 다른 캐릭터가 구해주는데, 그 캐릭터는 배를 놓치게 된다.

▲ 원래는 감옥에서 3번째 캐릭이 나타나 구해주는데, 샤를롯을 3번째 캐릭으로 선택했을 때만 이미 3인 파티가 되므로, 다른 캐릭이 구해준다.

그리고 그 캐릭터는 배를 놓쳐서 못타게 되는 이벤트가 나온다. (듀란이 파티에 있으면 안젤라가 나옴)

 

 

 ex4) 파티에 안젤라가 없고, 남자주인공시 초반마을 쟈드에서 안젤라에게 뺨맞는 이벤트가 있다.

▲ 뺨맞고 몇 미터쯤 비행한다

 

ex5) 파티에 안젤라+듀란이 같이 있을 경우 듀란 집의 대사가 추가된다.

      파티에 듀란이 없으면 집에 들어갈 수 있다.

 

ex6) 파티에 안젤라+듀란이 같이 있을 경우 엔딩 대사가 추가된다.

 

● 장점 3 : 왕도 스토리?

  노멀한 스토리지만 엔딩이 완전 해피는 아니어서 식상하지 않았다.

  이스2에서 마법의 이기(利器)로 보스를 깨면 마법이 사라지는 것이나, 파판10엔딩에서 소환수들이 사라지는 것과 대충 비슷한 상황이다.

 

 

단 점 

● 단점 1 : 스토리 루트는 3개 이지만, 후반까지의 플레이는 누구를 고르던 같아서 지루할 수 있다.

● 단점 2 : 전투시스템에서의 답답한 부분

 - 필살기 회피불가 = 후반 갑작스런 게임오버 가능성

 - 위에서 설명한, 마법캐릭을 조종해서 마법을 쓰면 다른 캐릭들이 멍때림 + 조종 불가

   또한 마법사용시 매번 메뉴를 열어야 함.

 - 공격동작중인 동료는 선택이 안된다. 끝날때까지 기다려야한다.

 - 상점에서 장비를 사고팔때 캐릭을 바꿔가며 3번씩 해야 한다.

● 단점 3 : 월드맵에서 아무데나 내릴 수 없다. 

  근처에서 내려서 걸어가야 하는 부분이 몇개 있다.

 

 예를 들면, 후반 신수와 싸울때 '달읽는탑'의 신수는 '월야의 숲' 또는 '비스트킹덤'에 내려서 걸어가야 하며, 막판던전에서 나왔을때 바로 돌아갈 수 없고 직전 던전을 다시 통과해야 한다.

 

 * 헷갈릴 수 있는 부분 : 후반 신수와 싸울때, '보석계곡 도리안'의 신수는 다음 장소에서 내려야 한다.

  이곳이 굉장히 찾기 어려웠다.

▲ '보석골짜기 도리안'은 바이젤마을 약간 북서쪽에 내려서 진행

 

 

■ 그 외

  2020년에 3D리메이크가 발매되어 PC(스팀), PS4, 닌텐도스위치 등으로 나왔습니다. 유튭에서 보니 상당히 괜찮게 나온 듯 합니다.

  마침 오늘 보니 골든위크 ~5/7까지 50% 할인이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언젠가 시간나면 하게 될 듯 합니다.

 

 * 일정기간 지났으므로 롬 링크 : https://cafe.naver.com/gamedol/2340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