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플레이후기,리뷰

[SFC] 아레사 (Aretha) 1 [간략리뷰, 팁]

타임슬립2 2022. 11. 26. 15:36

 (주의 : 일부 스포일러)

 아레사 시리즈는 GB판으로 1~3탄이 나왔고, SFC판으로 3개(1,2탄 + 리조이스아레사)가 나왔다.

 GB판과 SFC판은 배경스토리가 좀 다른데, 예를들면 여주인공의 이름과 모습 등이 다르다.
 GB판의 인기로 세계관이 약간 바뀐 SFC판이 나왔다. SFC판 3 작품중 '리조이스 아레사'는 GB판과 세계관이 같으므로 GB판에서 연결되는 듯.

 드라마CD로 '아레사 마법인형의 레퀴엠'도 GB판 이후의 배경이다. 그런데 광고는 SFC판 1탄에서 NPC가 한다.


* 공략참조 예시(장비합성만) : https://aresa.xn--1-td6bm19b.com/

 

 

 에뮬 SNES 사용시 주의

 내부 세이브(슬롯3개)는 에뮬레이터를 꺼야만 저장된다. \SRAM 폴더.
 게임내 세이브하고, 저장된줄 알고 srm파일을 백업하면 안되고, 끄고나서 백업해야 함.


 플레이시간

 howlongtobeat.com 에 32.5 시간이라 나와있는데, 대충 그정도 걸린 듯.

 

■ 프롤로그

 반달 제국이 아레사왕국을 공격해서 멸망시킨다.

 여주인공 아리엘은 산속에서 세아라 할머니가 키우는 중인데, 심부름 도중 만나는 난쟁이족이 준 알에서는 새끼 용 '팡'이 태어나서 같이 다니게 되고, 어떤 할배가 나타나서 아리엘의 반지를 빼앗고 아리엘을 동굴에 가두지만 거기에는 '도르'라는 마법사가 봉인되어 있었고 도르도 깨어나 동료가 된다.

 집에 돌아오자 집이 부서져있고 할머니가 사라져있어, 아리엘들은 찾기위한 여행을 떠나게 된다.

 

  옛날에 나타난 마왕 이름이 '하워드' 인데, 게임제목의 '아레사'라는 이름은 전생을 반복하면서 하워드를 쓰러뜨린 인물의 이름이다.

 (GB판과 세계관이 좀 달라져서, 여주인공 이름이 아리엘이 되었다. GB판은 마테리아 인 듯)

 

 대충 내용이 예상가능할 텐데 게릴라전(?) 으로 왕국을 되찾는 내용이다. 도중 여주인공이 붙잡힌히로인 포지션이 되기도.

 

 

  특징

상담(동료대화) : 고전게임 아마란스나, 테일즈 오브 판타지아 처럼 동료대화 같은건데 대개 짧다.


 적이 떼거지로 나온다. 약한 적들이 떨거지로 나온다.

▲ 전투맵이 앞, 뒤, 양옆이 있다는 설정.

LEFT, BACK, RIGHT에 표시된 m자 들이 전부 몬스터다. L/R 키로 보는 방향 전환가능.

메인 적들만 강하고 떨거지들은 약하다.


 맵에 정확히 어느 위치에 도달해야 이벤트가 진행됨. 공략이 필요할 수 있음.
 맵에서 아이템 찾을 때 버튼이 잘 안먹히는 조작성이라, 멈춘 다음 잘 눌러야 한다.
 전투시 적/아군 모두 회피율이 높아서 공격이 잘 안맞는다. 마법은 잘맞는다.
장비 합성 시스템 '믹스트폼'

▲ 전투에서 얻은 보석들로 장비 합성가능. 보석 3가지 + 최대 50개씩이라 엄청난 경우의 수가 나오는데,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는 없었다. 1종류씩만 10개 단위로 (ex: 수 10개만 합성) 합성하면 된다.

게다가 이걸 안 해도 클리어에 큰 문제없다.

위 링크같은데서 합성표 같은게 있다.


 '확률회복' 마법들 : 확률로 전투불능을 회복한다던지 하는 것들. 너무 쉬워지는 것 방지를 위해 있는 듯 한데 나쁘지 않은 듯.

 

  난이도

 쉽다는 리뷰를 봐서, 전투의 1/2 이상을 도망갔더니 중반이후 갑자기 어려워지는 부분이 출현했으므로, 1/3정도 도망가면 될 듯 하다.
 후반부는 쉬운 편. 버프/디버프/전체마법 때문에 쉬워진다.

▲ 떨거지들이랑 같이 나오는 보스들만 어려웠다.


 주의

 스토리상 이탈하는 동료의 장비는 반환되지 않는다.
 아이템은 종류별로 소지가능 총 갯수가 정해져있다 : 장비 / 약 / 아이템 따로인데, 주로 약이 부족하다.
 예를들어 아이템이 꽉찼다고 나오면, 아이템 1개이상 팔아야 새로 살 수 있다.

▲ 약, 아이템, 특수, 무기/방어구 로 분류.

(오른쪽 스샷) 아이템들은 거의 3개쯤씩 갖고있으면 꽉 차 버린다. 장점으로는 긴장감이 생겨 좋다.

 

 전투에서 마법을 사용해야, 전투 종료후 마법을 익힐 수 있다 : 아무 마법이나 쓰기만 하면 된다.(게임내 설명이 없어 후반까지 모르는 경우도)

 

 

 장점

장비 합성시스템
'상담' : 동료대화와 비슷. 앞으로 뭘 해야할지 알려줌.

● 다양한 동료캐릭들 (일시적으로 동료가 되는)
 전투시 도망확률 높음.
 약간이지만 표정변화 있음.

▲ 처음엔 표정변화가 없는 줄 알았는데 잘 보니 있었다.


아이템 소지제한 : 보통 RPG가 아이템 99까지 가능해 긴장감이 없지만 이게임은 총갯수 제한이 있어 긴장감이 생길 수 있다.

 

의외로 신경쓴 부분들 : 진행도에 따라 마을NPC들 대사가 바뀐다.
ㄴ(알바이라) 환자 : 약초를 갖다준다 -> 나은듯 -> 의사 '하리슨'은 나았다고 하지만 변화X -> 동생이 병문안 와서 괜찮다 함.

ㄴ하리슨 의사에 관한 대사 바뀌는 NPC : 처음엔 실력있다고 하다가 나중엔 의아해 하는.
ㄴ(디르) 마을축제 한다고 함 -> 7장에서 오면 고즈산을 열어 마을을 확장한다고 함. 
ㄴ(리스토혼) 집에 들어오지 말라는 여자 -> 말하지 않았냐 -> 이젠 됐다 -> 차라도 마실래?
 등등 모든 마을.


 단점

 NPC들이 돌아다녀 말 걸기 힘듦.
아이템 소지제한수가 적은 점 : 종류는 많은데 갯수가 너무 적다. 상태이상 회복,부활아이템 대충 3개씩 들고있으면 더 이상 들 수 없다. (위에서 썼듯 장점이 되기도)
 여관 없는곳이 많이 존재함 : 전투불능시 돈5000 짜리 부활약을 써야만 함 : 난이도 맞추는 역할이라 좋을수도?
 전투에서 적의 상태를 알수없다.
  ㄴHP를 표시해 주지 않는다(양옆,뒤에 있는 적은 색깔로 표시되나, 앞에 있는 적은 알 수 없음).
  ㄴ적이 회복을 했는지 안했는지 알 수 없다.(회복마법인지 아닌지, HP가 어느정도 회복되었는지 파악 불가능).
  ㄴ상태이상 마법이 먹혔는지 안먹혔는지 알 수 없다.

 

 

 

아이템 '쯔카잇파(고양이에게 구매 부탁한다고 나오는)'는 고양이를 만나지 않고도 사용가능하다. 모든 약을 구매가능하지만 1개씩만 가능하며 일정시간 지난 후에 돌아온다.

▲ 아무 아이템이나 1개 살 수 있는데, 돌아오는 시간이 오래걸려서 사실 별로 쓸모없다.


아이템 '실매직'은 적+아군 침묵에서 끝나지만 '놋매직'은 전투중 침묵회복이 안된다.

● 후반에 여느RPG처럼 비행하며 전 맵을 다닐 수 있지만, 그래도 다시는 못 가는 맵들이 있다. 
  ex) 해저

 

 

 팁_진행관련

 (1장) 처음 가방을 뺏겼을때 맵의 남서쪽 특정 위치에서 버튼을 눌러야 한다.


 (6장) 왈작크 성채에는 레버들을 작동시켜야 지나갈 수 있는데, 2번째 지역(처음에 레버2개 있는곳)은 ★오른쪽레버만 처음에 내렸다가 다시 올릴 수 있다(딴놈들은 내리는게 끝이라서 알기 어려움). 또한 맵 가운데쯤 병사가 감옥열쇠를 갖고있다.

▲왼쪽 스샷의 레버만 다시 올릴 수 있다.

 

(6장) 동료 3자매중 고르는 곳

 마법사(시리아), 전사(미네아), 전사+마법사(마리) 중 고르는 건데 전체마법이 있는 마법사가 나은 듯? 대신 방어가 약하다.

 


 (7장) 비공성 가기 : 맘토산을 나온다음 다시 들어가려 하면 갈수있다. A버튼을 눌러 용에 탑승하는 게 아니다.

▲ 자환 후작 쫓을 때. 산에 다시 들어가면 자동으로 이동된다.


 

 팁_숨겨진 아이템

 고즈산 정상에서 버튼을 누르면 '실의 사파이어' 획득.


 ★무지개마을에서 왕성 뒤에서 '위'를 향한 상태로 버튼을 누르면 비밀통로 발견. 진행시 '실의 루비' 얻음.

▲ (좁피 마을) 맨 오른쪽 스샷은 확률로 나오는 아이템. 얻을때까지 시도하면 된다.

좁피마을 어떤 집에서는 상자를 순서대로 열어야 아이템이 나오는 곳도 있는데 못얻어도 상관없다.


 세번째건 숨겨져있지 않은데, 용암동굴 돌기둥에 '실의 에메랄드'
 => 이 3개를 서의사막 돌기둥에 설치. 그러면 아래 요소들을 진행 가능케 된다.


 1. 서의사막 기둥 왼쪽에 워프존을 타면 '실의궁전'. BGM을 들을 수 있는 아이템을 얻음.


 2. 로란마을 북동쪽섬 숲 '청룡' : 이기면 '토리네아' 얻음. 특수아이템. 사용시 MP회복 무한.


 3. 콘론산(서의사막 위쪽) 꼭대기(맵 우상) 쪽에서 '위'를 향한채로 A를 누르면 '자룡' : 이기면 '밀레니엄' 얻음. 아이템 '쯔카잇파'와 기능 동일하나 무한.


 4. 자우루스산 꼭대기 부근 오른쪽지역 '녹룡'(HP매우높음. 가장어려움) : 이기면 '테스타먼트'. 사용시 LV99 됨.

밸런스붕괴 아이템.

 

 

 

그 외

● 허무하게 가는 적들이 몇명 있다.

 ▲ 나름 공략집에 일러스트도 있는 놈인데 한번 이기면 끝난다.

 

● 전체마법 연출이 괜찮은 듯 : 전 방위의 적을 쓸어버리는 연출.

 

 

 소감

 스토리는 나쁘진 않으나 이상한 부분도 있고 해서(아군이 적에게 세뇌된 척 한것이라든지, 거대 성과 싸운다던지) 보통 정도인것 같다.
 긍정적인 요소로는 합성시스템, 캐릭터 얼굴이 크게 나오는 점, 적이 무더기로 나오는 시스템 등 참신한 요소들과, 난이도 면에서도 잡몹전투를 어느정도 도망가도 되는 적당한 난이도, 그리고 일러스트.
 종합적으로 평작 조금 위 정도인 것 같다.

 이게임 난이도가 쉽다는 리뷰가 여럿 있는데 아마 전투를 도망가지 않고 충실히 한 사람들인것 같다.

 2탄은 여주인공 외모가 너프 되어버려 아쉬우며, 언제 하게될 지 모르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