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레기 프로그램] Ahnlab Safe Transaction 서비스를 수동으로 변경하는 법 - 윈도우구석 아이콘을 이용하라 / 안랩 세이프 트랜잭션
* 용어설명
- 서비스(Service) :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칭하는 프로그램 용어이다.
일상생활의 서비스와 다른 의미다. '뒤에서 조용히'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 Ahnlab Safe Transaction 은 한국의 은행,증권사 같은데서 사용하며 강제로 설치해야 한다.
nProtect 와 함께 한국 역사에 이름을 남길 악성프로그램일 가능성도 있다.
보안프로그램을 가장한 악성프로그램이며, 타 블로그에 의하면 소비자와 수요자가 다른 기형적 구조때문에 아직까지 살아남아 있다고 한다.
문제는 예전엔 서비스 시작방식을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었던 것으로 기억하나, 이젠 윈도우 패널에서는 변경이 불가능해졌고, Ahnlab아이콘의 설정을 이용해야만 변경 가능하다.
▲ 여기서는 수동으로 변경 불가능. 이대로는 무조건 윈도우 시작시부터 상주함.
● 서비스 시작방식을 수동으로 설정하는 방법
- 수동 : 윈도우 시작시 실행 안되며, 은행/증권사 프로그램 실행될 때 실행되는 방식.
해당 프로그램 종료시 얘도 같이 종료된다. 근데 종료시간이 긴 듯.
▶ 윈도우 구석의 아이콘 우클릭 -> 환경설정
'보안' 탭에서 서비스 시작방식을 바꿀 수 있다. 맨 아래 것이 부하를 줄이는 선택지다.
체크 항목들도 원한다면 해제.
'동의함'을 누르면 된다.
그러면 윈도우 시작시 실행되는 것은 막을 수 있으며, 은행 및 증권사 프로그램 실행시에 같이 실행된다.
★ 주의 : 나중에 지 멋대로 설정이 변경될 수 있다. 업데이트 마다 '자동시작' 으로 변경된다.
(프로그램 실행되는데 Ahnlab 로딩화면이 안뜬다면 자동시작 된것이다.) 그럴 경우엔 다시 설정 필요.
● 참고용 기록 - 개같은 악성 프로그램
최근 1~2주 전쯤에, 윈도우7 시작하자마자 아래와같은 오류를 처뱉었다.
- 창을 닫아도 무한 생성된다.
- 삭제/재설치해도 동일한데, 얘는 삭제시 강제 재부팅을 해버린다. 중요 작업중이건 말건 다 꺼버린다.
ㄴ이 경고창이 뜬 상태에서는 위에 쓴, 아이콘을 이용한 실행중지가 먹히지 않는다. 정말 X같은 경험이다.
1주일쯤 지나니, 소리소문없이 업데이트 되어, 삭제/재설치로 해결되었다.
어떻게 업데이트된 걸 알았냐 하면, 윈도우10으로 부팅해보니 지혼자 업데이트 하더라.
Directory Monitor로 파일변경을 감시해 봤다(D:가 윈도우7 드라이브).
크롬만 켜놓고 아무것도 안하는데 지혼자 쓰고지우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