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타임슬립2 2019. 8. 25. 19:56

*수정2(2023-09-02) : 1탄 PC98판, FMT 차이설명 추가

 

 

던전탐험 게임 브랜디쉬 1탄을 3기종으로 클리어했습니다.

일어판으로 클리어.

● 사용에뮬

- PC98 : T-98 NEXT(강제세이브로드 편리)

- SFC : SNES 1.51

- PCE-CD : Magic Engine 1.0.0 pre10

● 차이

* PC-98판

 초기판과 리뉴얼판의 차이는 오프닝 BGM이 다르고 BGM 음도 조금 다름. 오프닝을 제외하면 리뉴얼이 더 좋음.

- 리뉴얼판은 '다크존' 맵에서 구멍함정이 보임. 오리지널은 안보임.

- 적 이름 나옴.
- 모든 면에서 깔끔함. 판정 정확. 

 (유튭댓글 어딘가에 "리뉴얼이 아닌 오리지널은 엔딩분기에서 도라를 죽이면 추가그림이 나온다"는걸 보았으나 유언비어였음)


* SFC판
- PC98과 유사하나 인터페이스가 불편.
- 공격판정이 공격 시작하자마자 들어감.

* PCE-CD 판
- 허접한 프로그래밍으로 판정이 불확실함. 대신 음성과 추가 비주얼이 삽입됨.
- PC98과 다소 차이. 예를들어 기둥이 튀어나오는 곳이 불로 바뀌어 있다든지, 적도 다소 감소.
- 상태이상(석화, 묶임)이 삭제되고, 적 수가 줄어드는 등 난이도 하락
- 1층에서 지하로 떨어지지 못하며, 지하에 워프마법도 없다.
- 열쇠를 상점에서 팔며, 많이 필요함. 열쇠는 자동사용됨.
- 망치 등도 합칠수 있음.
- 워프마법이 없음
- 해골, 좀비를 죽일 수 있음.
- 2차원 상자 공간이 4칸 더 많기에 공간이 남는다.
- 다음 지역으로 넘어갈 경우 이전 지역으로 가지 못함.
- 엔딩 1개(도라 공격못함)
- 최종보스 처리방법 다름.

 

* FM-Towns 판

 에뮬 Unz 에서 강제세이브 지원안함.

1. BGM은 리뉴얼판이 아닌 오리지널 기반임. 디스크도 플로피3장.

2. BGM음이 PC98판과는 조금 다르고, 화면도 살짝 달라짐.

 

3. 효과음들이 다르고(업그레이드), 로딩이 빨라짐.

4. 오프닝에서 도라의 모습 다름

좌:PC98, 우:FMT

 

5. 엔딩은 PC98판 오리지널판의 세이브파일(PROG.SAV)를  복사해서 봤는데, PC98판과 100% 같음.

 

=> 플레이 하신다면 PC98판(강제세이브로 편리)을 한 후, PCE-CD판은 비기를 이용해서 비주얼만 보시는게 좋을거라 생각됩니다.

 

 

----------- 아래부턴 엔딩이니 네타가 싫으시면 그냥 넘기세요 ------------------

● SFC 판

● PCE-CD 판

막판 이벤트에서, 타 기종과는 달리 도라를 공격할 수 없습니다.

각 보스마다 비주얼 삽입됨.

● PC-98 (원작)

도라 공격가능. 그런데 이렇게 하면 엔딩비주얼이 줄어들므로 이러지 않는게 좋습니다

 

세이브/로드 한 시간 제외하고, 플레이시간이 15시간 정도씩 나왔습니다. 게임잡을때 가장 중요한게 플레이시간이 아닐지.

 

- PC98스샷에 윈도우 프레임까지 포함된 이유는, 칼무리로 이렇게 찍는것이 하이퍼스냅으로 화면만 찍는것보다 용량이 적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