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1] 마알왕국의 인형공주 2 리틀프린세스 [간략리뷰, 팁] / Marl Oukoku no Ningyou Hime 2 / Little Princess
* 주의 : 스토리 스포일러가 일부 있을 수 있습니다.
* 참고링크
- 1탄 간략리뷰,팁 : https://soulslip.tistory.com/346
전작의 1년 후인 1999년 발매. 타이틀명에서 '리틀프린세스'라는 부제는 원래 제목 맨앞에 붙어있다. 제목에 +1이 붙은건 일러스트집, 음악감상이 추가되어 있다고 한다.
2탄부터는 영문판이 발매되지 않았다.
드라마시디가 2개 존재하는 듯. 그중 하나는 엔딩 후 이야기다.
2023년 8월에, Rhapsody: Marl Kingdom Chronicles 라는 이름으로 닌텐도스위치,PS5,스팀(PC) 등으로 발매 예정이며 3탄은 Rhapsody III: Memories of Marl Kingdom 라는 이름으로 같은 기간에 이식될 듯.
■■ OST
전작과 마찬가지로 Video Game Music 이라는 사이트에서 들을 수 있다 : https://downloads.khinsider.com/game-soundtracks/album/marl-s-kingdom-2
전작 오렌지마을BGM 'Little Love'는 여전히 좋고, 이번작 마을격인 왕성 BGM 'Marl's Lane'도 좋다.
그러나 여전히 OST에 이상한 부분이 있다.
- 'Little Love' 는 게임에서 나오지만 OST엔 수록되지 않음.
- 전투BGM이 전작과 약간 달라졌으나, OST에 수록되지 않음. 전작 제목으로 치면 駆け抜ける風追いかけて:Chasing the Passing Wind(영문판은 Spirit Wind).
- 보스BGM중 'Under the Rule of the Soldier' 라는 곡은, OST에는 보컬버전만 있고 음악버전이 없다.
그래서 유튭에 올려보았다.
- 2탄 인게임 전투 BGM :: https://youtu.be/Smt7nKf-XWk
- Under the Rule of the Soldier 음악버전 : https://youtu.be/0cm8j6yqM9o (나중에 안건데 이 곡은 3탄 OST에 수록됨)
■■ 에뮬레이터
시작할땐 EPSXE를 썼으나, 도중 중단하고 1~2년쯤 지나 '덕스테이션(DuckStation)' 으로 교체하여 문제없이 엔딩봄
* 덕스테이션 설정법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4/03/ps1-1-duckstation-msvcpdll-3.html
■■ 공략 참조
놓칠 수 있는 부분이 있어 공략이 필요하다.
발매된 책으로 '공식가이드북'과 '초공략본'이 있는데, 공식공략집은 맵 틀린부분,빠진부분,아이템 빠진부분이 있어 표지가 허접해보이는 '초공략본'이 진행 면에서는 더 좋은 듯.
일본쪽 웹도 검색하여 참조함.
■■ 플레이시간 / 플레이타임
- 1주차(노멀) : 엔딩직전 세이브파일에 표시된시간 38시간 이었다. 터보키를 자주 사용했으므로 실제시간은 적을 수 있다.
- 2주차(하드) : 마지막 전투직전 세이브파일에 표시된시간 19:50 이었다. 터보키를 자주 사용했으므로 실제시간은 1/2인 10시간쯤 될 듯.
■■ 난이도
쉬운 편이며, 시작할때 난이도 선택가능. 난이도별로 이벤트의 차이는 없으니 안심해도 된다.
1. 이지 : 안해봄.
2. 노멀 : 전투 1/2 이상 도망쳐도 큰 문제없을 정도의 난이도. 장비를 철저히 갖추지 않아도 됨. 도중 어려운 부분은 다시오거나 하면 되었음.
3. 하드 : 적의 능력치가 상승. 전투 1/2 이상 도망쳐도 클리어는 가능. 장비를 대충하면 어려운 부분 존재하나,
ㄴ 1주차때 관찰노트 항목을 한개빼고 다채우면 2주차때 얻는 '나이트스포노'인형을 장착하면 스텟이 대폭 올라가므로 쉬워짐.
ㄴ 물리대미지 반감, 마법대미지반감 장비 등 장착시 쉬워짐.
LV이 낮을시 보스가 낮은확률로 강한 전체공격을 연속으로 쓰면 게임오버될 수도 있는데, 강제로드 하거나 하면 된다.
■■ 프롤로그
전작 여주인공 코르넷은 페르디난드(왕)와 결혼해서 딸을 낳았고, 딸의 이름은 전작의 단짝인형과 같은 '쿠루루'로 지었다.
코르넷이 왕비가 된지 14년 후. 딸 쿠루루(12세)가 주인공이다. 왕녀라서 전작의 여주인공 대비 신분상승.
에트왈도 영웅대접을 받아 '자유귀족'칭호를 얻고 아버지를 이어받아 로젠퀸 상회의 회장이 되어있고, 에트왈의 입양한 딸 '크레아'는 쿠루루와 단짝이다.(입양사건 관련 에피소드가 있음)
왕과 왕비는 '신 개구리왕국'의 초대를 받아 외출중이라 게임내내 안나오다가 엔딩에서만 등장.
▲ 전작의 마녀 '마죠리' 가문 말고도, 라이벌격인 '아크죠'(왼쪽외서 3번째) 가문이 등장.
'아크죠'의 뜻은 한국어로 '악녀' 다. '섀도우 오브 뷰티'(마죠리가 갖고있는 보석)를 손에 넣는게 목적이라 한다.
▲ 신 아군 캐릭들. 왼쪽스샷 양쪽 2명만 초반과 종반 아군으로 쓸 수 있다.
성우가 호화로운데, 왼쪽 '소니아'(장군딸)는 구작 세일러문 성우이고, 오른쪽 '란디'(부하)는 로봇애니 가오가이거의 주인공 성우다.
란디는 가오가이거의 필살기인 '헤븐 앤드 헬' 기술을 갖고있다. 애니처럼 돌진기이며 기술음성도 나온다.
▲ 쿠루루는 방을 탈출해서 크레아와 놀러나가는게 취미인데, 어머니처럼 왕자를 만나는게 꿈이다.
그러던 어느날 숲에서 어머니가 겪었던 것처럼 웬 소년 '첼로'가 나타나 드래곤을 베는데, 그는 싸돌아다니지 말라고 쏘아붙이고 가버린다.
초반 에피소드에서 크레아와 '우정의위기' 주제 후, 첼로가 왕궁에서 5개의 비보를 훔쳐가는 사건이 발생하는데, 이것들은 전작에서 나왔던 것처럼 마죠리의 비행성 '뷰티캐슬'로 워프하기 위한 도구이다.
쿠루루는 첼로가 나쁜사람이라고 생각하지 않아서 직접 누명을 벗기기 위해 할머니(전 여왕)에게 허락받아 모험을 떠난다.
■■ 특 징 / 전작과 차이점
▶ 전투가 일반RPG 형식으로 변경. 이동->공격 할필요 없이 공격만 하면 된다.
▶ 인형은 전투참가를 안하고, 3명까지 장착해서 스킬만 빌려 쓸 수 있다. 스킬을 쓸땐 MP개념이 없어지고, 돈을 써서 인형에게 스킬을 쓰게 한다. 전투난이도는 쉬우므로 돈을 아끼지 않아도 된다.
▲ 쿠루루는 나팔, 크레아는 총으로 공격. 총으로 쏴버리는 점이 좋다.
인형은 기술만 빌리는 용도인데, 거의 전체공격만 쓰게됨.
▶ 전작에서 나왔던 인형들 전부 다시 나온다.
▲ 전작에서 인간으로 환생한 샤르테,테라가 와서 자신들의 인형을 준다.
하지만 다른 녀석들은 환생하지 않은 것 같고 그냥 존재한다. 전작 인형의 자식이 나오기도.
1. 캐릭에 장착하는 인형 조합에 따라 협동기가 생겼다(아래 설명).
2. 인형에 장착하는 장비 조합에 따른 합성마법도 생겼다(아래 설명).
▶ 전작처럼 몬스터도 동료가 되는데 일부을 제외하곤 쓸모없다. 메뉴에서 고를때 커서 내리느라 불편하기만 할 뿐.
▶ 캐릭터 크기가 커지고, 다양한 동작이 추가되었으며 대사시 표정도 많이 추가되고 몸과 얼굴이 따로 움직이는등 그래픽에 신경을 많이 썼으며 주요이벤트 음성더빙까지 되어있어 퀄리티UP.
▶ 마을의 석상에서 HP회복이 불가능하고 필드에 있는 석상에서는 회복가능.
▶ 전작과 달리, 마을곳곳의 사물들에 있는 아이템들이 없어졌으므로, 마을에서는 버튼을 누르며 다니지 않아도 되지만...
ㄴ예외1 : 마더그린 남쪽 나무 뒤 '더블빈타'
ㄴ예외2 : 3막 시작시, 쿠루루 방의 우하단 '일러스트6', 좌상단 아이템
ㄴ예외3 : 묘목채석장 각 방의 돌들
ㄴ예외4 : 6장(뷰티캐슬) 먀오 방 옷장의 '일러스트19'
ㄴ예외5 : 6장(뷰티캐슬) 클로디아 방 서랍장의 '일러스트18'
▶ 관찰노트 라는게 생김
▲ 방학중이라는 설정인데, 학원장이 말하는 숙제라는게 이거다. 인물과 몬스터 설명이 적힌다.
■■ 팁 모음
■ 팁 _ 2주차관련 작업
- 2주차 초반에만 얻을 수 있는 인형 '나이트스포노'. 이걸 얻으려면 1주차때 관찰노트를 채워야 한다.
'나이트스포노(카에루 위)'를 제외한 모든걸 채워야 2회차때 학원장에게서 '나이트스포노'를 얻을 수 있다.
관찰노트중 적들은 해당 적을 1번만 조우하기만 하면 채워진다(도망쳐도 OK).
- 놓칠 가능성이 있는건 맨아래 부분에 있는 '히드라'와 '백수왕'(마지막 던전인 아공성에서만 나옴) 정도인 듯.
▲ 왼쪽 ???? 부분이 나이트스포노 란이다. 1주차때 저것만 빼고 다 채워야 한다.
오른쪽 스샷에서 '백수왕', '히드라'는 잘 안나오므로 주의.
■ 팁_캐릭
- 쿠루루 : 인형소환 전문캐릭터. 네임드인형(전작에 나왔던 인형들 등) 장비가능.
- 크레아 : 전체공격 전문캐릭터. 몬스터인형 장비가능.
특수공격으로 전체공격을 갖고있으므로, 인형은 단일 적 공격이 강한놈을 붙여주면 좋음.
■ 팁 _ 인형 장비품 합성마법과 사용가능한 인형
일본웹쪽에만 있는듯 하여 기록. 속성이 맞는 인형만 사용가능하다. 약한마법도 있다.
-(염)아카치움20 + 프레아치움 = 인페르노 : 빌리, 알바트로스 등이 사용가능.
-(수)토리치움 + 아쿠아치움 = 포포록카 : 듀크 등
-(풍)톤치움 + 사이크로치움 = 타뷰렌스 : 윈드드래곤 등
-(지)미도치움20 + 가이아치움 = 카타스트로피 : 치바 등 (연출은 꽃밭?에서 작은폭발?)
-(뢰)코스모치움 + 토론치움 = 테스타먼트 : 고대병기 등
-(마)이노치움스타 + 다크치움 = 카오스 : 테라 등
-(마)에니그마치움 + 오메가치움 = 할마게돈 (연출은 크게 베는)
-(성)에니그마치움 + 센토치움 = 지하드 : 샤르테 등
-(성)헤븐치움 + 홀리치움 + 라이트치움 = 캐롤 (쉐리?가 나와서 회복)
■ 팁 _ 인형 협동특기 (공략책 중 '초공략본'에 나옴)
- 샤르테+테라 : 자매애 (부활)
- 빌리+테루+킷드 : 알 삼형제 (적전체 풍공격)
- 듀크+알바트로스+치바 : 검의맹세 (적전체 검공격)
- 독개구리 + 맹독개구리 : 독독봄버 (적전체 독)
■ 팁 _ 다시가야 하는 곳
- 2막(소프트크림점) 종료후, 보스방에 다시가면 '일러스트3' 있음.
- 3막(숲의저택) 종료후 거기 다시가면 '일러스트4' 있음
- 9막에서 공중정원(과거) 갔다온후 다시 던전을 나간다 -> 반나콧타 마을로 이동 -> 공중정원(현재) 좌상단맵 방 스위치 '일러스트20' : 먼 길을 돌아가야 해서 귀찮음. 공략책 중 '공식공략본'엔 안나와있고 '초공략본'엔 나와있었음.
■■ 그 외
▲ 전작의 쉐리(코르넷의 어머니, 쿠루루의 외할머니)도 등장. 쉐리는 PS2로 나온 3탄에서 주인공급이 된다.
전작 악역인 고론조는 마죠리의 성에 잡혀있음.
▲ 퀴즈를 내는 NPC '그완지'는 3탄에서 얼굴그림이 생긴다.
성우는 KOF2001 보스, 드래곤볼 셀 성우로 기억되어있는 '와카모토 노리오' 씨.
▲ 적중 '갸오' 라는 녀석은 좁혀오는 벽에 찌부되는데 안죽고 멀쩡히 재등장.
이유는 "마녀니까"로 넘긴다.
▲ 쿠루루의 기술 '비기 무영참'은 소니아의 흉내인데,성능은 안좋은 그냥 개그기술이다.
일부러 이런걸 넣었다는게 인상적이다.
■■ 스토리 _ 쉐리, 첼로 및 엔딩 관련 스포일러 (접은글)
쉐리는 날개가 달린 고대인이라서 인형과 소통 능력이 있었다. 이번작의 '첼로' 또한 고대인이라고 나온다.
이쪽 세상에서 어째서 둘만 고대인인가 하면, 사실 둘은 과거로부터 타임워프 해온 존재이기 때문이다.
쉐리는 과거의 왕녀였는데, 같은 왕족인 작은아버지의 기계병기의 습격으로 왕국이 멸망의 위기에 처하자 쉐리+첼로(소꿉친구)는 미래로 워프를 시도하게 되었다. 이때 사용된 것이 '라이트오브뷰티' 와 '섀도우오브뷰티' 다. (3탄에서 더 자세히 나옴)
하지만 서로 시간이 어긋나서 쉐리는 전작의 시대로와서, 무스타키 할아버지에게 길러져 무스타키의 아들과 결혼해(3탄 스토리) 코르넷을 낳았고, 고대병기를 막다가 목숨을 잃었으며 자신의 영혼을 전작의 인형 '쿠루루'에 넣어 코르넷이 행복해질때 까지 곁을 지켰다(1탄 스토리).
첼로는 그 몇십년 후인 2탄의 시대에 워프되었고, 아크죠가 길러줘서 아크죠의 말에 따를 수밖에 없었던 거다.
아크죠가 '섀도우오브뷰티'를 얻으려는 이유는 병에 걸려있기 때문인데, '섀도우오브뷰티'에 바램을 힘으로 바꾸는 효과가 있어서 이걸 이용해 치료하기 위해서.
3탄에서 나오는 바로는, '라이트오브뷰티' 와 '섀도우오브뷰티'가 같이있으면 바램이 이루어진다는데, 고대에서는 증오로 가득차서 라이트오브뷰티가 힘을 발휘하지 못했었고 고대문명은 멸망.
이번에 아크죠의 '섀도우오브뷰티'를 이용해 자신의 병을 치료하려는 행위도 실패하지만, 마침 쿠루루가 고대 쉐리의 방에서 가져온 '라이트오브뷰티'도 같이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모두의 바램으로 아크죠의 병이 치료된다.
마지막에 쉐리는 첼로에게 딸을 부탁한다.
(근데 쉐리의 등장은 여기서 끝이 아니고 3탄에서 나오는 이후 스토리에서 또 나옴)
■■ 장단점
* 장점
- 여성 플레이어에게 감정이입이 될 듯한 드문 게임.
- 뮤지컬RPG를 표방한 드문 작품.
- 전작에서 더 발전된 세심한 도트 동작들.
- 좋은 BGM과 분위기
- 신캐릭들이 좋다 + 캐릭중 '란디'의 존재감. 기술을 쓰면 열혈음성을 들을 수 있는데 아군캐릭 둘의 파티 합류기간이 짧은건 아쉬운 부분.
- 전작에서 밑밥을 깐 고대인 스토리가 더 자세하게 나오는 점. 전작의 쉐리의 과거가 더 자세히 나온다.
ㄴ 비교적 태평한 분위기 치고 냉혹한 현실 부분이 더 나오게 됨. 예를들면 크레아의 입양, 고대전쟁으로 세상이 거의 멸망한 부분 등.
* 단점
- 인터페이스에 아쉬움
ㄴ장비 화면에서 인형 선택시, 모습을 보여주면 알아보기 편했을 것이다.
ㄴ전투시 '이전커맨드 반복'이 불가능하여 매번 골라야 한다.
- 이벤트 끝날때마다 대사가 바뀌는 NPC가 있고 그렇지 않은NPC가 있어 헷갈리게 만든다. 대화할 NPC수가 많아서 귀찮을 수도.
- 자주 들어왔다 나갔다 하는 동료의 장비가 매번 해제되어 귀찮다.
- 전작처럼, 세이브는 되지만 로드하려면 껐다켜야 한다.
- (사소함) NPC의 길막 발생
- (사소함) 동료중 '첼로' 승리대사때 소리를 질러 시끄러움.
- 영문판 존재안함. 그러나 맨위에 썼듯 2023년 8월에 영문판 등이 여러 플랫폼으로 이식 예정.
■■ 소감
전작과 마찬가지로 감정이입이 안되는 탓에 진행에 어려움을 겪어 도중에 중단했다가 1~2년후 다시해서 엔딩을 보았는데, 전작부터 나온 쉐리쪽 과거스토리가 마음에 들고, 쿠루루쪽은 남편감의 집안문제를 해결해주는 정도다.
신캐릭과 성우가 좋고, 주제 면에서 전작처럼 '부모의사랑' 주제가 유지되며, 더하여 '전쟁반대' 주제가 표면에 등장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두 주제는 후속작인 '[PS2]천사의프레젠트' 에서 더 강화된다.
이게임을 생각하면 가장먼저 떠오르는 게 BGM인데, 전작처럼 저장해놓고 듣게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