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타임슬립2 2020. 2. 9. 22:02

고전게임사랑 2기 카페에 2011-02-04 쓴 글 https://cafe.naver.com/gamedol/3177 을 복사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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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잡다한 팁 =
- 전설의 검 풀기 -
저주받은 검(커스드소드)이 2개 등장하는데, 커스드소드2는 성직자가 몇번 집으면 언데드를 일격에 보내는 '홀리어벤져'가 되고, 커스드소드1은 푸는 방법이 3가지 있다.

1. 첫번째는 백점프착지타이밍에 맞춰 A를 누르면 대미지입는 모션이 캔슬되고 해골마크만 뜨며 착지한다. 드웝은 일반점프착지시 누르면 되며 시프는 불가능.


2. 두번째는 대미지 입는 모션이 뜰때 직자의 '스트라이킹'이나 엘프의 '인비저빌리티'나 큐어반지를 걸어주면 대미지 모션이 캔슬된다.


3. 세번째는 보스 사라만다를 깬후 푸는 것인데, 깨기 직전 검을든 뒷플레이어중 아무나(1P가 검을 들고있다면 2P,3P,4P 중에서 날아야하며 2P가 가졌다면 3P나 4P) 레비테이션 부츠를 신고 난후 ↑를 지속하고 있는다. 보스에게 피니쉬를 한후에 검을 든 캐릭이 A를 갈기면 대미지 없이 풀수있다. (검을 푼 후에 날고있는 캐릭터는 내려온다)


- 고급 기술 -
1. 하하 (→B→B(아주 빠르게))
달리기와 BB를 동시에 입력하는 것으로써 A공격(또는 대쉬공격)을 캔슬하고 달리는 것이다.


원리는 A공격중 BB로 캔슬이 되고 BB동작중 달리기로 캔슬이 되는것을 이용한 것으로, BB동작이 땅에 붙어있는 법사,도둑,드웝은 커맨드에 그리 신경쓸 필요가 없으나 BB동작이 땅에서 떨어지는 기사,엘프,직자는 커맨드를 →B→B(아주 빠르게) 로 해야한다. 왜냐하면 BB가 →→보다 먼저 입력될경우 백점프를 해버려서 달리기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


적과 초근접해서 하하를 쓰면 적과 부딪히고도 튕기지않고 계속 달리는모습을 볼수있다.


도둑으로 사용시 음성이 '하하'로 나오기 때문에 기술이름이 이렇게 되었다.


2. 도둑의 앞잡기 (적이 보고있는 방향으로 전진기 or 슬라이딩 후 적방향키 + A)
도둑은 적뒤에서 적과 같은 방향을 보고 ←→+A 로 잡기기술을 쓸수가 있는데 정커맨드론 거의 쓰기 어렵고 버그를 이용해 앞잡기로 주로 쓴다.


먼저 도둑이 왼쪽이고 적이 오른쪽에서 왼쪽방향을 보고있다고 친다.
적과 근접해서 왼쪽방향으로 전진기나 슬라이딩을 쓴 직후 →+A 를 누르면 어느새 도둑이 적의 목을 잡고있을것이다.
만약 적과의 거리가 멀 경우 전진기를 썼으면 방향전환이 되고(도중 ←+A로 또다시 방향전환 가능) 슬라이딩의 경우 슬라이딩동작이 취소가 된다.

이외 일명 날다람쥐를 잘 못쓰는 사람이 있던데, 점프 ↓+A(밑공격)후 반대방향 점프밑공격을 하면 된다(즉 왼쪽 보고있으면↘+A 오른쪽보고있으면 ↙+A 이다).



- 가드 성패 판정 -

이게임에서 가드를 할때 어떨때는 가드가 되고 어떨때는 가드가 안되는 것에 대해 혼란스러움을 겪는 사람도 있을텐데 이게임에서 가드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1. 공격의 방향과 반대방향을 향하고 있어야한다. (예: 왼쪽을 향한 공격을 막으려면 오른쪽을 향하고 있어야함)
2. 상대 공격판정에 나의 방패범위(가드범위)가 닳아야한다

이 두가지를 모두 만족해야 하며, 이것은 적도 마찬가지다.

다크워리어나 텔아린의 가드를 깨기위해서 기사가 뒤로돌아서 AB를 쓰는것은 1번 조건을 깨는 것이다.

참고로 드워프의 대공기와 AB는 오른쪽을 보고 썼을경우 공격방향은 왼쪽으로 되는, 격투게임으로 치자면 역가드 공격이라서 자연히 적이 못 막게 된다.(적이 오른쪽 보고있을경우는 막기도 함)

2번은 무슨 소리냐 하면, 격투게임과 마찬가지로 캐릭터의 공격판정범위와 몸체범위 등이 지정되어있고 그에따라 맞는모션 등이 나오게 된다는 것인데, 2D격투게임과 달리 이게임은 3차원형 액션게임이므로 Z축(게임상의 세로 위치, 높이 아님)도 맞아야한다는 조건이 한개더 붙는다.
즉, 위치에 따라서 가드성패 여부가 갈린다는 것.
(격투게임인 KOF는 카왁스의 디버그기능을 이용해서 캐릭터 판정범위를 정확히 볼수있다)

결론적으로 가드동작시 방패범위, 몸체범위가 있고 적의 공격범위가 있는데,
적 공격판정이 방패범위에 닳지않고 캐릭터 몸체범위에만 닳으면 맞게 되며, 적 공격판정범위에 방패범위가 닳는다면 100% 가드 성공한다.

다크워리어에서 다워가 주먹을 휘두를 때, 너무 가까이서 막으면 맞는것과, 마찬가지로 가까이 있으면 점프찍기를 못막는것도 같은 원리이다.

1번조건인 방향에 따른 문제에대해 추가적인 예로, 다크워리어1의 전기벽을 다크워리어 뒤쪽에서 막으려고 할시는 다크워리어쪽을 보고 막아야 되는게 아닌, 다워 앞에서 막는것과 같이 다워 뒤쪽을 보고 막아야 되는데(다워 뒤쪽에 생성되는 전기도 앞에서 생성되는것과 똑같이 방향은 다크워리어 방향이 되므로), 이경우는 공격판정이 방패범위에 닳기 어렵기 때문에 막기 어렵다고 보면 된다.

또 다크워리어의 악령탄도 흰색방패로 막아지긴 하지만, 역가드 공격이라서(반대편을 보고 막아야하는) 역시 실제론 못막는다고 봐야한다.

유령보스인 에저호든의 핵펀치도 역가드공격인데 불방패로만 막아진다.

참고로 불방패로는 일반 적과 사라만다의 불공격만 막을수 있으며, 드래곤쉴드로는 용(레드드래곤, 신)이 손에서 쏘는 불만 막을수 있다.
와이번을 탄 섀도엘프가 쏘는 파이어볼은 둘다 못 막는다.

 

 

- 그린드래곤 격파법 -

그린, 블랙드래곤은 브레스를 쏘고 있을 때가 패는 타이밍이다. 실수로 보스가 브레스를 쏠 때 마법을 쓰면 브레스가 캔들되어 어려워진다.

 

엘프가 동료로 있을 시 갈 수 있는 그린드래곤 루트를 쉽게 깨려면 먼저, 비공정 스테이지 전에 망치를 사 놓는다.

 

그린드래곤이 첫 등장하여 브레스를 뿜기 시작하면 화면 오른쪽 아래 구석으로 간 후, 그린드래곤이 오면 망치를 던진다. 

(적과 아군캐릭터의 그림자 위치가 빗겨서, 아군은 때릴 수 있고, 적은 나를 못때리는 위치가 될것이다)

망치 9개를 던지면 이후는 쉽게 깰 수 있을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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