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타임슬립2 2020. 2. 14. 23:14

 아트머니 사용법도 같은 원리이므로, 알아두면 좋습니다.

 

 '치트 오 매틱'은 게임위저드,아트머니의 초 간략화 버전 에디터 입니다.

 

* 게임위저드 1.21 (Vmware등에서 윈도우98 이전버전 사용시)  카페링크 : https://cafe.naver.com/gamedol/16549

* 게임위저드 1.43, 1.42 프로그램 카페링크 : https://cafe.naver.com/gamedol/771

                                                      (아래 내용은 여기 글을 복사한 것입니다)

 

===============================

* 수정6 (2020-02-17) : 고급자용 설명 추가

 

 

(이 프로그램만 쓸줄 알면 에뮬 액플같은게 필요없게 되기도 합니다.

비슷한 프로그램으로 아트머니, 티서치 등이 있으며, 현재 아트머니(Artmoney)가 더 가벼우므로, 권장됩니다.)

아트머니로 선택이 안되는 프로그램(예를들어 창이 하나 더 떠서 실행되는 pc98에뮬레이터인 anex86나 epsxe등)은 게임위저드로만 선택이 되니 그럴 때는 게임위저드를 권장합니다.



32비트 1.43 최종버전(설치필요) + 1.42 (무설치). XP실행가능.

(설치버전이 안되면, 무설치 버전을 쓰세요)

실시간으로 실행되어있는 프로그램을 메모리에서 값을 찾아 바꾸는 메모리에딧 프로그램입니다



● 원리
 프로그램이 실행 될 때, 모든 프로그램의 정보는 메모리에 올라갑니다. 이 메모리에서, 우리가 바꾸고 싶은 수치가 있는 주소를 찾아서 그곳을 바꿈으로서 게임상에 실시간으로 반영되게 하는 원리입니다.


 예를들어 HP가 처음에 100 이었다가, 한대 맞아서 80이 되고, 회복으로 90이 되었다면,  메모리 상에서 100 -> 80 -> 90 으로 바뀌어지는 수치가 있는지 그때그때 수동으로 추적 검색하여 주소를 찾아내는 방식입니다.

 

 

 

● 검색 방법

 검색 방법은 치트오매틱, 아트머니 등과 같은데, 먼저 위자드실행후 select game 에서 에딧하고싶은 프로그램 선택후에



1. 정해진 수치 검색법

예를들어 체력값이 100 으로 나온다면 먼저 100으로 검색을 합니다. 그다음 게임내에서 체력이 줄어들어 90이 됐다고 하면 다시 90으로 검색. 이렇게 변화된 값을 계속 검색하면 메모리에서 그렇게 변화된 값이 있는 주소들을 찾아서 보여줍니다. 검색이 반복될수록 결과가 줄어들고 한 30개 미만이 되면 옆에 주소들이 나옵니다(옵션에서 갯수지정가능). 1개만 나오게 된다면 거의 확실합니다.

그후에는 주소를 클릭해서 테이블에 추가할수있고, 값을 변경하거나 일정시간마다 그 값으로 리셋(고정)시킬수도 있고 테이블을 저장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실행시마다 값을 다른곳에 저장하는(메모리바뀌는경우) 게임의 경우에는, 계속 새로 검색해야 합니다.









2. 게이지 등으로 나오는 수치검색

숫자로 정확히 표시되지 않고 게이지 등으로 표시되는 값은 밑의 unknown value 에 체크를 한후 오른쪽에서 값의 최대치를 선택해야 하는데, 기본값은 4바이트(최대값 4294967295)로 되어있을텐데, 이 경우는 거의없으므로 1바이트(최대치 255 = 16진수로 FF), 나 2바이트(최대치 65535 = 16진수로 FFFF) 중에서 선택한후 찾기를 누릅니다.

그다음 게임내에서 게이지가 변한다면, 위에 4개의 버튼중에 맞는걸 누르면 되는데

- : 값이 줄어들었다 + : 값이 늘어났다 = : 값에 변화가없다 ≠ : 값이 늘어나거나 줄어들었다

입니다.

이방법은 정해진 수치를 검색하는 것보다 더 여러번 검색을 해야 주소가 좁혀집니다.


이 방법은 슈퍼패미콤 에뮬레이터인 ZSNES등의 치트검색하는 방법과도 동일합니다.




(메가드라이브 에뮬중 구버전GENS의 경우는 메모리에서 암호화를 하는지 위자드로는 수치검색이 안되고 Emulator Editor 라는 프로그램(gens등 메모리에딧)을 써야 정상적으로 수치검색이 되었습니다. gens surreal 등 신버전은 게임위저드로 검색이 됐었습니다.
FUSION이라는 성능좋은 에뮬엔 게임위저드가 먹힙니다)


게임위저드의 장점은 검색한 주소세트들을 파일로 저장을 할수 있다는것(세이브 테이블). 그리고 검색을 안해도 자기가 직접 주소를 추가할수 있다는 점입니다.

 

 

 ● 고급자용 설명 - 변수의 바이트(최대값)

 메모리에 수치가 할당될 때, 미리 길이(최대값)가 정해집니다. 1바이트(최대값 255), 2바이트(최대값 65535) 등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예를들면 HP의 최대값이 1000 이라 하면, 2바이트로 할당되어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255 와 65535 의 사이값 이므로)

 수치의 최대값이 100 이라 하면, 1바이트로 할당되어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255 보다 작으므로)

 수치의 최대값이 65535 보다 크면, 4바이트로 할당되어 있을 것입니다.

 

 당연히 조정할 수 있는 옵션이 존재하며, 정확히 해야 게임내의 다른곳에 영향이 없습니다.

 

 - 잘못 지정할 시 위험성 : 예를들면, 사실 1바이트로 할당되어 있는 수치를 2바이트로 설정하여 값을 바꿔버리면, 메모리에서 뒤의 1바이트까지 바뀌어버려 게임내 다른부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실제 할당된 길이보다 적게 설정하는건 몰라도, 높게 설정한뒤 에딧하지는 말아야 합니다.

 

 



* 게이지로 나오는 수치 검색법의 실제 사용 예 (카페 가입되어있어야 볼수있으므로, 해당안되시는 분은 패스)

: http://cafe.naver.com/gamedol/11777 의 댓글

 답글 https://cafe.naver.com/gamedol/1181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