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타임슬립2 2022. 7. 29. 10:11

* 참고정보 

 - PC는 올해로 8년차 쯤 됨.

 -  메인보드 모델 : 애즈락 고급형인 Extreme4 이며, 전원부에 솔리드 캐패시터(수명 반영구) 사용으로 수명이 긺.

 - 파워서플라이 : 마이크로닉스 클래식 2 500W (제조사 왈 수명11년이라 문제없어보임)

- SSD 교체시기 : 3년 전.

 

크루셜 MX500은 세계적 반도체기업 마이크론사의 보급형 SSD인데, 몇년전 구입. 당시 삼성전자 보다 2만원 가량 저렴했다.

 

● 그동안 지속적으로 발생한 문제

 오직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유튜브를 재생하는 타이밍에만, 블루스크린 간혹 발생. (주로 크롬)

 

 램 문제인 줄 알고, 이럴 때마다 램을 뺐다 꽃았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이상하다. 어떻게 다른 프로그램은 잘 도는데, 오직 크롬+유튜브 재생 타이밍에만 발생할까? => SSD에 쿠키등 여러 파일을 쓸 때 오류가 발생하는 듯.

 

 => 따라서 SSD의 문제로 추정된다.

 삼성 SSD사용시는 발생하지 않던 증상이며,  SSD 교체 후 지속적으로 발생한다.

 

 

● 첫 구매후 발생한 이상 증상

 - 문제1 : 메인보드의 SATA3를 특정 포트에 연결하면 SSD 인식이 안됨. (이전에 쓰던 삼성SSD를 끼워보면 이상없이 잘 인식됨)

 - 문제2 : SSD에 2군데 이상 쓰기작업시 잠시 프리징 문제

   ex) 하드 쓰기 작업중 유튜브를 보면 원이 뱅글뱅글 도는 증상.  : 이 또한 삼성SSD 쓸땐 문제가 없었다.

 

 => SSD컨트롤러쪽 알고리즘에 문제가 있는 게 아닐까 추정.

 

 

● 그 외 

 마이크론의 SSD관리 프로그램은 JAVA라는 언어를 사용하므로, 실행을 위해서는 JRE 라는 걸 설치해야 하는 귀찮음을 유발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