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타임슬립2 2022. 7. 29. 10:11

* 참고정보 

 - PC는 첫 글쓴시점 기준 8년차 쯤 됨.

 -  메인보드 모델 : 애즈락 고급형인 Extreme4 이며, 전원부에 솔리드 캐패시터(수명 반영구) 사용으로 수명이 긺.

 - 파워서플라이 : 마이크로닉스 클래식 2 500W (제조사 왈 수명11년이라 문제없어보임)

- SSD 교체시기 : 3년 전.

 

크루셜 MX500은 세계적 반도체기업 마이크론사의 보급형 SSD인데, 몇년전 구입. 당시 삼성전자 보다 2만원 가량 저렴했다.

 

● 첫 구매후 발생한 이상 증상

 - 문제1 : 메인보드의 SATA3를 특정 포트에 연결하면 SSD 인식이 안됨. (이전에 쓰던 삼성SSD를 끼워보면 이상없이 잘 인식됨)

 - 문제2 : SSD에 2군데 이상 쓰기작업시 잠시 프리징 문제

   ex) 하드 쓰기 작업중 유튜브를 보면 원이 뱅글뱅글 도는 증상.  : 이 또한 삼성SSD 쓸땐 문제가 없었다.

 

 => SSD컨트롤러쪽 알고리즘에 문제가 있는 게 아닐까 추정.

 

● 그 외 

 마이크론의 SSD관리 프로그램은 JAVA라는 언어를 사용하므로, 실행을 위해서는 JRE 라는 걸 설치해야 하는 귀찮음을 유발한다. => 2024년 기준, JAVA없이도 실행되게 됨.

▲ 만약 멍청한 HTTP ERROR 500 에러가 난다면, Micron 홈페이지의 Storage Executive 가 아닌, Crucial Storage Executive 를 설치해야 하였음.

실행조차 되지 않는다. 설치프로그램 용량도 200mb 넘음.

 

 

● 언제쯤부터 지속적으로 발생한 문제

 오직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유튜브를 재생하는 타이밍에만, 블루스크린 간혹 발생. (브라우저 상관없음)

 

 램 문제인 줄 알고, 이럴 때마다 램을 뺐다 꽃았으나 그래도 간혹 발생 지속됨.

 삼성 SSD사용시는 발생하지 않던 증상이며,  마이크론 SSD로 교체 후 지속적으로 발생한다.

 

 => 2024년, 브라우저에서 하드웨어 가속을 끄니 발생안함 = 그래픽카드 문제였던 듯. 근데 신기한게 다른 작업은 문제없다. 브라우저에서만 오류.

- 모델 : [이엠텍] XENON 지포스 GTX1060 6G STORM X Dual D5 6GB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