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타임슬립2 2023. 9. 23. 21:22

 

표지 - 좌 : 일반판          우: 리뉴얼

 

 팔콤의, 캐릭은 가만있고 맵이 회전하는 던전탐험 시리즈 3탄. 1994년 발매.

 후속작 브랜디쉬VT와 이것의 조정판인 윈도우용 브랜디쉬4탄 에서는 일반적인 게임처럼 쿼터뷰로 변경되었다.

 전작인 2탄까지는 주인공 아레스만 조종가능했으나, 이번작은 주인공을 4명중 선택가능하게 되었다.

 

 관련 드라마CD도 2개 발매되었으며 아래에 정보.

 

* 관련링크

- 전캐릭 이벤트보기용 세이브 (도라로 진행됨) : https://soulslip.tistory.com/359

 

 

버전별 차이

 일반판, 리뉴얼판 차이

1. 플레이어에게 유리했던 버그가 수정됨 : 투기장에서 다른캐릭을 골라서 싸워도 유저캐릭의 능력치가 오르는 버그가 있었지만 수정되어 버림.

2. CD안에 전작들 그림들이 들어있고, 이스 체험판이나, 팔콤에서 발매한 드라마시디들의 트랙들이 조금씩 들어있음.

(2탄 일반판과 2탄 리뉴얼은 BGM이 살짝씩 달랐었지만, 3탄리뉴얼은 일반판과 동일한 듯)

 

 일반판과 리뉴얼판 게임내용상 차이는 아예 없는 듯. 대사 이상한 부분까지 수정되지 않았다(최후반 도라가 스승한테 반말을 한다던지).

 

* CD트랙 목록 참조 : http://tk-nz.game.coocan.jp/ysmusic/cd/cd_falcom_br3r.html#VKAMI

트랙에 홍보용인지 포플메일(팝플메일), 바람의전설제나두2 의 트랙과 드라마CD일부가 들어있음.

 

 도스판 (한글 이식판) 의 차이

 이유는 모르겠으나, 한글판은 효과음이 이상하게 변경되어 버렸다.
 파이어 마법을 쏠 때나, 문 개폐 효과음이 삑삑대는, 뭔가 오류가 생기는 것 같은 효과음이 난다.

 

 그래서 본인은 PC98판으로 했으나 일어를 모르시는 분은 한글판을 하면 될 듯. 한글판은 두기님 블로그 등에서 구하실 수 있습니다.

 

 

드라마CD 정보

 팔콤 스페셜박스 96, 97에 수록되어 있으며, 세상이 좋아진 덕분(?)인지 다음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 (일어듣기 능력 필요)

1. Falcom Special Box '96 : https://downloads.khinsider.com/game-soundtracks/album/falcom-special-box-96

 - 트랙정보 : http://tk-nz.game.coocan.jp/ysmusic/cd/cd_falcom_fsb97.html#CDDRM

- 팔콤 홈페이지의 정보 : https://www.falcom.co.jp/music-data/kica9026-8

  시디2번째에 챕터3개 수록. 시간적배경은 3탄 엔딩 직후이며 2탄 등장인물들도 등장함.

  드라마시디들이 대부분 그렇듯 진지하진 못하나, 주인공인 아레스의 목소리가 있으며(!) 도라 성우도 PCE-CD판 오프닝 대비 달라져 있음.

 

2. Falcom Special Box '97 : https://downloads.khinsider.com/game-soundtracks/album/falcom-special-box-97

 - 트랙정보 : http://tk-nz.game.coocan.jp/ysmusic/cd/cd_falcom_fsb97.html#CDDRM

 - 팔콤 홈페이지의 정보 : https://www.falcom.co.jp/music-data/kica9029-31

  시디1번째에 챕터3개 수록. 영웅전설3의 주인공 쥬리오,크리스 와 브랜디쉬4(VT)의 주인공캐릭중 디(남자도적), 크렐(엘프) 그리고 브랜디쉬3의 도라,미레이유 등장.

 

 

 플레이시간 / 플레이타임

 28:19 찍힘. 실제론 다시 하지 않으려고 스샷캡쳐 등 하느라 더 오래 걸림.

사망횟수 114회...

 

 난이도

 PC98판 1탄 -> 2탄 넘어올 때 난이도가 급상승 했는데, 이번작도 2탄의 난이도가 유지된다. 던전 미로 구성이 더러워진 것도 그대로 전작 PC98판을 이어받았다.

 전작에서 성벽 맵(PC98판만)이 가장 헤메는 곳이었는데, 본작에서도 '성' 맵에서 가장 헤멤.

 

 캐릭을 도라(마법사)를 고른다면 최종무기가 원거리무기라서 막판보스는 쉽다.

 

 에뮬구동 정보

 NP21w (카페 설명글 https://cafe.naver.com/gamedol/12230 ) 로 플레이.

 * 주의사항 : 강제세이브를 자제해야 함. 장소이동시 파일을 못 읽는 에러가 뜨므로.  (옛날에뮬 T-98 NEXT도 동일 증상)

  장소 바뀌기 전, 한 장소에서 강제세이브 -> 강제로드 하는건 괜찮은 듯?

  현재 상황이 에러가 날 상황인지 알아보려면, 게임내 세이브/로드 또는 퀵세이브/퀵로드 를 해보면 된다. 에러날 상황이라면 세이브할 때도 에러난다. 정상적으로 세이브/로드가 되었다면 괜찮은 것이다.

 

 공략참조

- 맵100%만 : https://78514.com/br3r/br3r_hajime.html (맵100%만 도움되고 공략엔 거의 도움안됨).

 ㄴ 오른쪽 항목에서 '豆知識' 를 누르면 캐릭별 기술들도 나와있으며, 아래에 번역함.

- 옛날 PC98판 TXT공략 : https://cafe.naver.com/gamedol/31579

 

 

 

 프롤로그

 전작과 마찬가지로 설명이 자세하진 않다. 게임끝까지 나오는 내용을 종합하면 대충 이렇다.

 

 배경은 소국 휘베리아. 전쟁의 역사 후 100년쯤전 건국여왕 휘베리아가 통치를 위해 이전의 역사를 묻었으나 이후의 군주 '기젤1세'는 서고를 조사하다 어둠의신의 전승에 빠져 번역을 의뢰.

 대마도사 '발칸'(도라의 스승)은 암흑서임을 알고 번역을 거절하였으나 '가우아'라는 같은 할배 마도사는 번역함. 책은 어둠신과의 계약서였고 기젤1세는 계약되어 사람이 악하게 변함.

▲ 발칸, 가우아

 

 (8년전) 이에 대마도사 발칸과 유랑검사 아레스는 성으로 향했고, 발칸과 기젤1세가 죽는다. 

 도라는 뒤늦게 성에 도착했다가 아레스가 발칸을 베는 것을 봄.(몸에 빙의? 봉인?한 걸 벤 것으로 추정). 그래서 아레스를 원수라고 뒤쫓게 된거다.

 

 살아남은 아레스는 휘베리아를 떠났으나, 8년이 지나 주인공들은 휘베리아로 모이게 됨. 전작 이후 1년 후.

 

 그동안 발칸의 1번제자 '조르'가 기젤2세를 감옥에 가두고 병사들을 세뇌시켜 권력을 잡음.

 아레스, 도라, 엠버 에게는 조르의 부하인 '자그벨'이란 놈이 와서 석판을 찾아달라고 의뢰하는데,

▲ 조르, 자그벨, 기젤2세

 

 1. 아레스의 경우 : 석판을 찾아주면 현상금을 풀어 이 국가에서 편하게 있을 수 있게 해주겠다고 함.

 2. 도라 : 도라는 발칸의 죽음에 대해 아무것도 하지않은 조르를 욕하는데, 자그벨은 석판을 찾으면 진상을 알 수 있다고 함.

 3. 엠버 : 돈을 주겠다며 의뢰.

 4. 진저 : 다른3명과 달리, 조르의 저택에 침입해서 최강의 무구에 관한 정보와 목숨을 받겠다고 하다가 조르에게 역관광 당하여 이마에 무언가 심어지고, 목숨을 담보로 잡히게 되어 조르가 석판을 찾아오라고 함.

 

 발칸은 아카시아(세계의 힘의 명칭. 익히 아는 꽃이름이 맞음)의 무녀로 도라를 점찍었었는데, 도라가 떠난 이후 '미레이유'가 무녀역을 맡고 있다. 단체 이름은 '아카식 길드'. 옆에 붙어있는 '메이슨'은 진저와 협력하는 엑스트라 역.

▲ 미레이유, 메이슨

 

 큰 스토리는 조르 -> 가우아를 손보는 것이다. 가우아가 더 쉽다.

 

 

■■ 정보 _ 주인공 캐릭터들 별 이벤트 차이

 작품 특성상 캐릭별 대사는 별로 없고 던전탐험에 치중한 것으로 보인다.

 캐릭4명 아레스(검사), 도라(마법사), 엠버(격투가), 진저(닌자) 중에서, 도라가 진 주인공인 것으로 보인다.


- 1,2탄의 캐릭터인 아레스,도라가 그나마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다.
- 아레스는 대사가 아예 없고, 진저도 대사가 거의없다. 그나마 도라,엠버는 대사가 있다.

- 도라 이외의 캐릭터를 골라도, 이벤트상 도라는 자주 나온다.

- 추가된 주인공인 엠버, 진저의 스토리는 성의없다. 예를들면 아레스,도라로 하면 발칸의 묘 참배 이벤트가 나오지만 엠버,진저로 하면 이벤트가 없다.
- 휘베리아 성 진입시 : 진저 이외의 캐릭은 다른 캐릭터가 도와줘서 진입한다(아레스:도라, 도라:엠버, 엠버:도라). 진저는 이벤트 없고 혼자 진입.

- 엠버/진저를 고르면, 아레스/도라 에서 설명 안해주던거 좀더 설명해줌(아래 발칸 만나는 이벤트).

 

* 각 캐릭터별 이벤트에 주로 나오는 캐릭

- 아레스 : 도라, 엠버

- 도라 : 아레스, 엠버

- 엠버 : 도라, 아레스

- 진저 : 도라 (다른캐릭들도 다 나오는 공통이벤트임. 이벤트수 가장 적음)

 

▲ 발칸묘 성묘 이벤트는 아레스, 도라만 있다.

 

▲ 휘베리아성 진입 이벤트.

도라이면 엠버가, 아레스/엠버 일땐 도라가 도와준다. 진저는 혼자 진입.

 

▲ 리뉴얼판 CD에 들어있는 그림 중, 이것 한개만 어디서 나오는지 모르겠음.

 

▲ 발칸 만나는 이벤트

- 아레스/도라 의 경우 : 아레스와 발칸이 같이 봉인한 어둠의 힘이 부활하려 한다고만 알려줌(도라는 처음 알게됨).

- 엠버/진저 : 최강의 힘 2가지 중 어둠의힘 '아페이론'(최종보스), 나머지하나는 모신 '마'가 남긴 '울틴텔름'(마지막에 얻는 아이템). 하나가 깨어나면 다른하나도 깨어난다라는 내용만 추가로 나옴.

 

 울틴텔름을 얻어서 가우아를 처치하는게 주인공이 할 일이다.

 

 

■■ 스토리 - 캐릭별 엔딩 요약 (스포일러라 접은글. 아래 링크에 전캐릭 엔딩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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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어 '울틴텔름' : 최종무기로 변하는 돌

 

- 아레스 : 울틴텔름을 미레이유에게 돌려주고 아무말없이 떠난다. 방랑검사는 결과적으로 휘베리아를 2번 구했다. 아레스에게 도라가 등장하더니 아무리 발칸의 뜻이었다고 해도 아레스가 발칸을 죽였다는 건 변함이 없지만 아레스에게 복수해봤자 스승(발칸)이 성불하지 못한다며 이젠 스승의원수가 아닌 현상금사냥꾼으로서 노리겠다고 한다.


- 도 라 : 미레이유가 무사했냐며 안기면서 이젠 떠나지말고 휘베리아에서 같이살자고 하지만, 도라는 자신은 이미 세상에 너무 물들었다며 아카식길드는 미레이유 혼자서도 괜찮을걸로 생각하고 밤에 미안하다고 혼잣말 하며 몰래 떠난다.

 드라마CD에서는 떠나기전에 미레이유에게 붙잡힌다.


- 엠 버 : 쓰러져있는걸 미레이유가 구해 오고 집에서 깨어남. 엠버는 울틴텔름에 기대면 기술이 녹슨다며 울틴텔름을 미레이유에게 돌려주고 여행을 떠남.


- 진 저 : 울틴텔름으로 세상을 지배하려고 함. 새 어둠이 시작되었다는걸 사람들은 몰랐다.

 

 

■■ 스토리 - 드라마CD 내용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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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라마 - 팔콤 스페셜박스 96 _ CD2 내용

 - 1화 : 2탄 후반 아레스가 카르를 이긴 후, 에레누는 말한대로 자신이 살던세계에 돌아갔다가 다시 왔다. 카르를 다시 보고싶어 소환을 위해 의식중 성하마을 지하 다크존 구역에 온천을 솟아나게 했고, 남은건 카르가 좋아했던 투기장과 걸맞은 상대인 아레스 가 필요하다.
 성하마을 촌장이 돈을 세고있는데, 아레스가 데이지 구출해줘서 지불한 1000g를 아까워하고, 데이지와 대화중 온천이 솟아났다는 소식을 듣고 아레스를 주인공으로 한 투기장+카지노를 만들어 돈벌생각을 함(3탄 휘베리아 성하마을 처럼).

 3탄 엔딩시점. 도라는 엔딩내용처럼 떠나려고 하는데 미레이유가 나와서 붙잡음. 대화중 미레이유가 초대장이 왔다며 투기장과 아레스 온천 얘길 하자 도라는 자기가 아레스를 쓰러뜨리겠다며 가버림.

이걸들은 '오지로 진자에몬'(= 진자)도 참가키로. 3탄에서 나온 주인공4명중 닌자임.

 엠버는 참가료를 벌려고 촌장에게 고용되었는데 물건을 부숴먹어서 결국 서커스 불고리 통과를 하게되나 팬티가 탐.
엠버는 '진코'라는 여자(하녀?)와 친한 듯. 온천에 웬 흥분한 소리가 들린다는(에레누 임) 항의가 있다며 범인을 잡으러 둘이 들어가는데, 훔쳐보던 촌장을 발견해 잡아감.
 진코의 아버지 '챤(애칭?)'은 격투가인데 행방불명 상태. 항상 붉은 복면중. 진자가 아버지였다.

 - 2화 : 성하마을에 아레스도 오고 도라도 옴. 아레스가 먼저 들어가있는데, 엠버가 와서 황급히 숨음. 엠버는 며칠후 격투대회에서 아레스를 어떻게 이기나 하다가 나감. 근데 이번엔 도라+미레이유가 옴. 둘은 사람그림자 같은걸 발견하여 도라가 가다가 발을 헛디뎌 넘어지는데 아레스가 있는곳 아닌가? 암튼 안들킴. 이번엔 진코+다른여자(누구?)가 옴. 아버지가 진자 라는 얘길 함.
 이번에야말로 아레스는 나오려하지만 오랜 입욕으로 머리에 올라 쓰러짐. 엉덩이가 떠있음. 이번엔 촌장이 와서 여자인줄알고 감상하다 아레스임을 알고 구함.

 - 3화 : 엠버는 식사를 너무많이해 돈이부족해 투기장에 참가못함. 마지막 수단으로 도박하러 가지만 돈을 날린다.
 투기장에선 도라vs아레스. 플레임을 쏘다가 회오리를 일으키는데 도라쪽으로. 이 와중에 에레누가 나타나 조건이 만족되어 카르가 소환됨. 카르는 아레스에게 다시 붙자며 전투, 아레스가 먼저 칼을 놓치지만 카르가 다시 집게 해줘서 다시 붙음. 이번엔 카르가 한방 먹음. 이때 도라가 끼어들지만 에레누가 막는다. 하지만 카르는 이미 승부는 예전에 났었다며 아레스와 다시 싸울수있어 기뻤다며 에레누와 함께 명계로 돌아가면서 다시 싸울 수 있는 날을 명계에서 기다리겠다 함.
 도라는 흥분해서 이번엔 퀘이크 마법을 발동하는데, 균열이 퍼지면서 이번에도 도라 쪽으로. 투기장+카지노가 박살.
 도라는 미레이유와 돌아가며 아레스 탓을 함.
 촌장은 망연자실 하지만 데이지는 온천이 남았으니 다시 힘내면 된다고. 그러는 와중 진자가 와서 무너진 마을을 보고 데이지에게 묻는데 데이지가 아버지임을 알아보고 보고싶었다며 달려듬.

 도라는 아레스가 타고 떠난 배를 잡으려 달려가다 다리에 빠져(낡은?) 젖음.

 


■ 드라마 - 팔콤 스페셜박스 97 _ CD1 내용

 - 1화(영웅전설3 vs 브랜디쉬 + VT 라고 나와있음) : 스란 제국, 히데아 공국 사이 가르아 사막 오아시스. 교역로 '비스크로드'는 양국 관리. 스란제국 국경 누비알 향은 사막의 탑 '신의탑'(브랜디쉬4탄=VT 의 배경인 듯?) 10년째 발굴중.
 도적출신 '디(4탄 주인공중 남자도적)'가 탑을 클리어중, 아레스를 쫓다가 이곳을 발견해 보물을 찾아온 도라+미레이유가 있음. 뷔가 "누나들"이라 부르자 도라는 "도련님"이라 부름. 앞의 상자에 함정이 있는걸로 보여 비는 자기가 열수있는데 대신 댓가를 받겠다 함. 도라는 혼자 열다가 바닥이 무너져 떨어짐. 뷔는 떠나며 '예쁜 누나"라고 함. 잠시후 도라가 돌아와 녀석을 잡아 교육을 해주자고 함.

 영술사 '기나'는 탑과함께 사는 자인데, 도라+미레이유가 찾아왔음. 디가 있는곳을 점치는데 곧 탑을 나갈거라고 함. 근데 길에 피의 수호신 바트(원래 신관이었던 할머니)가 있다고 하는데, 이기려면 도중 방에서 소환수를 부르라고 함.

 - 2화 : 소환방의 소환사는 아저씨인데 돈을 달라고 함. 돈이 별로 없자 대충소환하겠다고 하는데 아무것도 안나오자 보물앞(바트 있는 곳인듯)에 전송된다고. '에토'라는 6기의 토우(흙고렘)는 소환수에게 맡기고, 보물중 마법지팡이 '인페르나스(플래닛버스터에 필적한다고)'의 힘으로 쓰러뜨리라 함. 근데 인페르나스는 악의 마음을 가진자만 다룰 수 있고 아니면 번개를 맞는다 하는데 도라는 안듣고 나가버림.

 한편, 영웅전설3의 티라스힐 북쪽 라그픽 마을 운동회. 달리기. 쥬리오 vs 크리스가 결승. '랍프'할배와 촌장 대화중 쥬리오+크리스가 사라져버리는데 어디론가 소환된거라고 함.

 브랜디쉬4탄(VT) 주인공중 '크렐(엘프)'도 와있고 바트와 전투중. 도라+미레이유가 끼어들어 난장판.
 이와중 쥬리오+크리스가 떨어지고 쥬리오는 토우를 귀여워함. 서로 통성명(한가하게?).

 - 3화 : 도라는 둘이 도움이 안된다며 소환실패라고 하자, 크리스는 도라더러 할머니라 부르며 승부하자고. 크리스는 벌을 소환하는데(3탄 첫기술) 도라가 엉덩이를 쏘임. 서로 나이 말싸움중 쥬리오가 상자를 열고 인페르나스를 발견. 쥬리오+크리스+크렐이 차례로 만졌다가 감전. 도라는 미레이유에게 해보라며 자신이 함정에 빠져도 구하러 오지 않기에 자격이 있을지도 모른다고. 근데 미레이유도 감전.
 어쩔수없이 남은 도라가 잡는데 멀쩡해서 충격받음. 쥬리오+크리스는 여동생을 실험하려하는 태도에서 예상했다고. 쥬리오+크리스는 위로한답시고 나빠도 예쁘고, 오래사는사람도 있고 어쩌고 하는중 도라가 팔팔해짐. 헤븐즈게이트 마법으로 바트를 한방에 보냄.
 바트를 쓰러뜨리자마자 발굴연구 모험가들이 들어옴. 모험가들은 식사라도 같이하며 얘기를 들려달라고 하는데, 도라는 아레스와 닮은자를 발견. 크렐은 '키엔'이라는 과묵+고독+유명한 모험가라고. 도라는 "아레스"라고 부르자 키엔이 움찔하는데, 도라가 후드를 벗어보라고 하자 키엔은 도망가버리고 도라가 쫓아감(정체불명). 
 디는 최상층에 도달했음.

 원래 있던마을로 돌아온 쥬리오+크리스. 근데 크리스가 우승해있음. 크리스는 다음번엔 골 전에 자길 잡아달라고.

 

 

 

■■ 정보 - 세이브파일 관련

 이번작은 퀵세이브와 일반세이브로 나뉘어졌다.
1. 퀵세이브 데이터 : 장소 바뀔때와 일반세이브 로드할때 무조건 강제로 퀵세이브 됨.
2. 일반세이브 : 유저가 조작하기 전까진 변경안됨.

 타이틀화면의 '디스크유틸'에서, 세이브파일4개간 데이터복사를 할 수 있다.
 (게임도중 메뉴에서 '환경설정'누르면 타이틀로 나오는 건데, 이때 세이브 되어버리니 주의).

 hdi이미지의 인스톨된 폴더에서,
 - br3sdt1~4.??? : 첫번째~네번째 데이터 => 이걸 백업한다.
 - br3sdt0.??? : 퀵세이브 데이터이므로 복사할 필요 없음.

 

■■ 정보 _ 캐릭터코드 변경으로 전캐릭 이벤트 보기 (메모리에딧 사용가능자 용)

 맨위 링크된 세이브를 이용.

 아트머니, 게임위자드 같은 메모리에딧 프로그램으로 캐릭터 코드 주소를 찾아 변경한다. (0:아레스, 1:도라, 2:엠버, 3:진저)

 만약 메모리에딧 모르시는 분이 계시다면 크게 어렵지 않으므로 배워보시면 좋을 겁니다.

 캐릭터코드를 1 -> 2로 바꾼후 세이브/로드 했더니 도라 -> 엠버로 바뀌어있다.

 

 세이브파일 백업한걸 로드한 다음 캐릭터코드 0~3를 바꾼후 이벤트에 진입하면 되는데,
 * 주의1 : 이벤트 있는 맵에 진입 전 저장해야 좋음(사물 배치되기 전)
 ex1) 초반 발칸의 무덤 : 아레스로 하면 도라가 배치되고, 도라로 하면 아레스가 배치되어 있는 곳.
  만약 아레스로 해서 무덤 진입 후 저장해버림 -> 도라가 이미 배치됨 -> 캐릭터코드를 바꿔도 이미 배치된 캐릭터의 모습은 변하지 않는다.  이벤트는 해당 캐릭터걸로 나오긴 한다.
  맵을 나갔다와도 한번 배치된 캐릭터 모습은 안바뀐다.

  ex2) 휘베리아 마을에서 엠버 이외의 캐릭으로 플레이할때는 엠버가 카지노에서 술에 취해있다.
 마찬가지로 휘베리아 진입 전에 세이브한걸 로드해서 캐릭터코드를 엠버로 바꾸면 카지노에 엠버가 없는것이 확인된다.

 * 주의2 : 캐릭터코드 변경하고 진행시 인벤토리가 안듣게 됨(일반아이템도 인벤토리에 못 넣음). 정상진행이 어려우므로 이벤트만 보기 용임.
 * 주의3 : 대화에서 캐릭터이름은 원래캐릭터 이름으로 나옴. 캐릭터명은 세이브파일에 캐릭터코드와는 따로 저장됨.
 * 주의4 : 캐릭터코드 바꾼후 전사캐릭의 백덤블링(앞에 적이 있을때 '↓'키) 동작이 나오면 다운됨.

 

캐릭터 코드를 변경함으로써 전캐릭 (거의?)모든 이벤트와 엔딩을 볼 수 있다. (이벤트전 세이브 해놔야)

엔딩은 유튭(아래 링크) 에서 봐도 됨.

 

 

■■ 팁 

■ 팁 _ 조작키 (카페 자료글 https://cafe.naver.com/gamedol/31647 에도 있으므로 접은글)

더보기

 왼손으로 방향키와 오른쪽 쉬프트 조작, 오른손으로 마우스
- Shift + ← or → : 횡이동
- Shift + ↑ : 점프
- 키패드 숫자키9개 + Num0, Num. + Home, End : 아이템창의 아이템 사용 (일본 키배열과 달라서 한글키보드로는 전체를 사용하지 못하고 13개로 제한되는 듯)
 ㄴHome : 가장 왼쪽위 아이템,  End는 그 오른쪽 아이템
 ㄴ그아래부터 9개는 키패드 9개와 대응
 ㄴNum0 : 가장 아래왼쪽 아이템,  Num. : 가장 아래오른쪽 아이템
- Insert : 휴식 단축키
- Delete : 메뉴 단축키
  <아래는 마우스 우클릭으로 바뀌는 커맨드 상태 획득/조사 에 따라 달라짐>
- PgUp : 아이템집기, 작동
- PgDn : 대화, 조사 단축키
- 제자리에서 공격하기 : 적이 앞에 있을 때, 마우스로 주인공을 클릭하거나, 스페이스 키.
 (이게임은 기본 공격을 '↑'키로 함)

* 전작대비 추가된 조작키
 - 키패드 / : 전체맵 보기 (자동이동 지정가능)
 - 키패드 + : 퀵세이브       
 - 키패드 * : 퀵로드

   (참고: 함정에 빠져서 장소가 바뀌면 퀵세이브는, 전작들 일반세이브처럼 강제저장 되어버립니다)

 

* 캐릭별 기술 번역 (출처 : 위 링크된 공략페이지)

1. 아레스

- 실드어택 : 방패 장비한 상태에서 점프지점에 적이 있으면 방패로 공격한다. 평소보다 큰 대미지.

 

2. 도라

- 정령소환 : 도라에 커서, 좌클릭 누르고 있다가 캐릭이 빛나면 뗌. 지팡이별 다른 소환수.

- 따귀(잡기) : 적이 이쪽 이외의 방향을 보고있을 때 근접공격.

 무기없으면 주먹/발차기가 나온다. 채찍은 2칸 앞까지 공격.

 

대미지 큰 따귀

 

3. 엠버

- 던지기 : 맨손 또는 너클계 장비중, 적이 이쪽 이외의 방향을 보고있을 때 근접공격

- 플라잉 매셔 : 점프지점에 적이있을 때, 너클계 장비상태에서 점프

- 래리어트 : 너클계 장비중, 커서를 '손' 모양으로 하고 좌클릭.

- 스컬크래쉬 : 도끼계 장비중, 점프지점에 적이 있으면 발동

- 슬라이딩 : 너클계 장비중, 점프지점에 적이 있으면 발동

- 버닝 모드 : 엠버에 커서, 좌클릭 누르고있으면 엠버가 붉게 변함. 공격력x1.25 배가 됨.

- 버닝 러쉬 : 위 버닝모드 중 던지기 동작

- 울틴텔름 : 울틴텔름 장비중 커서를 '손'으로 하고 엠버 클릭

 

4. 진저

- 순영참 : 적이 이쪽 이외의 방향을 보고있을 때, 적을 클릭

- 창염발경 : 맨손 또는 너클 장비중, 적이 공격을 받은 순간, 마우스 좌우 동시클릭.

- 암흑환무 : 오른손에 도검계장비, MAGIC에 분신술(分け身の卷物) 장비상태에서 창염발경 동작.

 

 

 팁 _ 일반

- 게임시작시 메뉴에서 속도를 '이동고속'으로 변경한다 : 걷는속도만 2배로 빨라짐.
- 전작처럼 강한무기는 많이 나오므로 아낄 필요는 없다. 시리즈 특성상 뒤로갈수록 돈도 남아돈다.
  특히 자동이동할때는 강한무기를 장착후 하는게 편함.
- 전작처럼 상인한테 한번 말걸고 나갔다가 다시 말걸면 두번째 대사 나오는경우 많음.
- 후반 워프마법시 아이콘오류 : 단축키로 마법쓸때, 아이콘이 방패모양이거나 휘어진화살표이면 워프장소 지정이 잘 안될텐데, 아이콘의 좌상쪽이 지정하는 지점이다.

 

 

 팁 _ 숨겨진 아이템

 공략에도 나오지만, '급류(TORRENT)' 맵에 숨겨진아이템 '팬티' 가 있는데, 남자캐릭들도 장착가능한 최강 보조장비다.

 원래 후반 워프마법을 얻어야 올 수 있지만 시리즈 전통의 '비상탈출' 로도 처음 왔을 때 얻을 수도 있음.

 

 * 비상탈출 사용법(링크의 텍스트공략에도 설명됨. 사용시 스텟들 1씩 감소.)

 - Ctrl + B를 누른상태로 로드하면, 워프장소를 지정가능. (도스판도 동일함)

 여기에 있다. 마법반사 기능.

남자캐릭들도 장착가능하다니 어디에 장착하는 걸까? 아마 드래곤볼의 오룡처럼 머리에 쓰는게 아닐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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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도

 

 

■■ 그 외

■ 투기장 보스 '진'

스트리트 파이터 '고우키'의 패러디 캐릭터로 보인다.

투기장에서 전캐릭 7명을 이기면 심판을 날려버리고 난입한다.

투기장은 나중에 나오는 캐릭터일수록 능력치가 강화되서 나오므로 전부 깨려면 막판보스 전쯤 와야 한다.

 

기술은 승룡권, 용권선풍각 같은 건 없고 날라차기(큰 대미지), 재규어?장풍, 주먹질, 킥 같은게 있다.

 

 승리포즈가 왜 저런가 했더니, 고우키 승리포즈의 '하늘 천(天)' 자를 본딴 것인듯. 근데 저건 '큰 대(大)' 자 인데?

▲ 원작 고우키

이기려면 최종무기는 오히려 안좋고 채찍이 좋다.

숨겨진아이템 팬티까지 뒤집어 써야 그나마 수월한 듯.

 

■ 반말

"발칸"

대사없는 아레스를 제외한 캐릭들 모두 같은 대사라서 발생한 오류로 추정.

리뉴얼판에서도 수정이 안되었다.

(오른쪽 그림은 말대꾸콘 생성기 이용)

 

■ 프레드 (전작에서 나온 N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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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라의 경우 처음에 성희롱(?) 비슷한 걸 당하는데, 이후 복수한다거나 관련 이벤트는 없다. 나중에 만나지만 평범한 대화가 됨. 한글판에서도 번역은 제대로 되어 있다.

 

 단순히 "한심하네. 어떻게하면 이렇게 되는 거야?" 정도밖에.

 

 프레드는 투기장 상대로도 나온다.

 

 폭탄 등 보유. 한번 쓰러뜨리면 사과를 하는데 페이크.

 

완전히 쓰러뜨린 모습

 

■ 타 작품에 등장

 도라는 복장 때문인지 팔콤의 다른 게임들에 등장한다(VM JAPAN 등).
이중 RINNE(윈도우용 레릭스 3탄인데 팔콤이 참여) 라는 게임에는 3D모델링 2D화된 아레스+도라 가 등장.

 

 

 

■■ 관련링크

- 전캐릭 엔딩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wvx2_c7XnmQ

 

- (BGM) 유튭 팔콤채널 - Tantoll마을 (게임내 가장 좋은 듯) : https://www.youtube.com/watch?v=ijwLR3CV1oM 

- (BGM) 유튭 팔콤채널 - 사막 : https://youtu.be/76Bgq2i8Kvg?si=2ETpDV2iETWlduJF

- (BGM) 유튭 팔콤채널 - 빙혈 : https://www.youtube.com/watch?v=O7bdSlT-aWg

 

- 팬으로 보이는 화가(?)의 채널인 듯, 퀄 높은 자작그림이 있는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8R741a_Aiko

  남자분들은 봐서 후회는 없을 듯? 유튭알고리즘으로 떴으며 검색으로는 찾기 어려운 듯. 

 

- (추가) RINNE 간략리뷰, 팁, 스토리정리 : https://soulslip.tistory.com/371

 

 

 

■■ 장점

- 스토리가 거의 없는것과 같던 2탄 대비 스토리 보완됨. 2탄을 안해봤어도 1탄에서 넘어와도 문제없다.
- 전작대비 BGM이 평범하게 좋은게 많아진 듯.
- 전작대비 액션 많아짐 : 물리캐릭은 백덤블링 이라던지 여러 기술 생김.

 ㄴ이번작 진주인공 도라를 조종할 수 있고 채찍 등 원거리무기를 쓸 수 있음.
- 얼핏 보면 단순한 층별 던전탐험 게임.
 (1탄은 하루에 몇층씩 깬다 이런식으로 편하게 생각할 수 있었는데, 2탄 PC98판과 3탄은 던전디자인이 더러워져서 쉽지않긴 함).
- 전작대비 시스템 약간 개선 : 퀵세이브 생김. 장소 바뀔때마다 강제저장은 퀵세이브에만 되므로, 이전 장소의 로드가 가능해져서 전작보다는 편해짐.
 ㄴ맵에 구덩이함정 표시됨.

■■ 단점

▶ 인터페이스 문제 여전함
- 1탄부터 이어진 이해안되는 단일세이브 시스템 + 메인화면의 '디스크유틸'이라는 해괴한 시스템으로 인하여 처음부터 새로 시작하기도 어렵고 세이브파일 복사도 어려움.
- 컨트롤 답답한 문제가 전작에서 개선이 되지 않음 : 원하는 동작이 안될 때가 많다.
 ㄴ지팡이는 원거리에서 누르면 마법인데, 근거리는 어째선지 지팡이로 패는 공격이 됨.
 ㄴ마우스를 눌러야 공격인데, 위치가 조금만 어긋나도 방향전환이나 이동이 되어버림.  

 ㄴ스페이스는 아이콘형태가 '↑'로 되어있을때만 공격이 됨 : 방향키로도 공격가능 하지만 제자리공격은 스페이스로밖에 안되는데 스페이스는 공속이 정말 느려졌다.
 - 인벤토리 부족이 전작들보다 심해짐. 2차원상자 두번째것이 늦게 나온다(얼음지역에서 나옴).

▶ 1탄에서 2탄으로 넘어갈때 짜증요소만 많아졌는데 3탄도 그대로 답습.
 많은 던전에서 멀리 돌아갔다 와야하는 곳 많음.

 1탄 -> 2탄 -> 3탄으로 올수록 막히는 곳이 많아졌는데, 그래도 전작까지는 그냥 진행하면 막혔던 곳이 뚫리고 차근차근 진행 가능한 느낌이었다면, 이번작은 앞에있는 문이 열리지 않고 멀리 돌아가야 하는 부분이 많아져 답답.
 이때의 팔콤은 RPG도 그렇고 뺑뺑이 돌리는걸 재미라고 생각했던 것인지?

▶ 전작에서 난이도 더 상승?
- 적이 무한리필 : 분명 죽였는데 바로 뒤에서 리필되서 백어택 당해 사망하기도.
▶ 전작보다 더 캐릭작화 하락.
▶ 스토리 설명 부분은 별로 보강되지 않았음. 여전히 스토리진행 대화는 무미건조하다.

 

■■ 소감

 2탄처럼 옛날에 자력으로 캐릭1명만 클리어했으나 나머지3명을 마무리하지 못했다는 기억만 남아있어 다시하게됨. 스샷과 세이브를 남겨놓았으므로 이제 완전히 끝.

 3탄으로 스토리가 완결된다는 점에 의의가 있으며 숙제를 해결한 느낌. 던전디자인이 덜 더러웠으면 훨씬 좋았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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