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타임슬립2 2023. 5. 10. 18:52

* 주의 : 전작들과 본작의 스토리 스포일러가 일부 있습니다.

       주제를 말하기 위해 부득이하게 본작 5장의 스포일러가 있으므로 주의 바랍니다.

 

 인터넷에 정보가 별로없어서 직접 해보고 씁니다.

▲ 표지그림은 타이틀화면이기도 하다.

 게임 배경과 오프닝에서 슬픈 노래로 "~행복했을까~"라는 가사나 나와서 게임 분위기를 우려스럽게 만드는데, 엔딩에서 답이 나온다.

 

 니혼이치 소프트의 마알왕국 시리즈 3번째 작품으로 2000년 출시.

 '1,2탄 플레이어들 용 보너스 작품 격이다'라고 대부분의 곳에서 설명되어 있지만, 그렇진 않은 것 같고 이 작품의 진정한 가치는 5장에 있다.

 독립된 주제가 있기때문에 후속작으로 봐도 되며 오히려 1,2,3탄 중에 가장 잘만들었다고 생각된다.

 

 원래 일본어판만 있으나 2023년 8월에, 전작까지 닌텐도스위치,PS5,스팀(PC)등으로 이식될 예정이면서 이 3탄도 Rhapsody III: Memories of Marl Kingdom 라는 제목으로 같이 이식될 예정이다.

 (그동안 인터넷엔 외전이라고 되어 있었지만, 본인은 3탄이라고 생각했었는데 맞은 것 같다.)

 

 

■■ OST

 OST는 Video Game Music 이라는 사이트에서 들을 수 있다. 시디2장인지 2개 있다. 전작들 OST에 포함되지 않은 곡들 일부까지 포함되어 있어서 볼륨이 크다.

- 1 : https://downloads.khinsider.com/game-soundtracks/album/angel-s-present-marl-s-kingdom-story

- 2 : https://downloads.khinsider.com/game-soundtracks/album/marl-s-kingdom-angel-s-present

 

 2탄 OST에 포함되지 않았던 'Under the Rule of the Soldier' 음악버전은 2번째에 있다.

 

 

■■ 에뮬레이터

 PCSX2 1.6.0 으로 별다른 설정없이 돌아가며 화면떨림도 없다.

 - 기본 플러그인에서 해상도는 Native(1x) 가 최적이다. 2x로 늘리면 텍스트에 가로줄이 생기는 현상이 있다.

 - Shader Configuratoin 에서 텍스처 필터링을 꺼야 흐림효과가 사라져서 깨끗하게 보인다.

 - (자유) 창크기는 640x480 으로 플레이.

 

 

■■ 플레이시간/플레이타임

 6장 클리어데이터 29:22 였다.

 

 

■■ 공략참조 (일웹)

 1. https://kouryaku7.com/tenshinopurezentoma-ruoukokumonogatari/ : 맵 등.

 2. http://ningyokan.nisfan.net/game/angel/index.html : 팁

 

 

■■ 각 장별 프롤로그

 이번 작품은 주인공이 다른 5개의 에피소드 후, 등장인물이 총출동하는 6장으로 구성된다.

 각장 시작할때 배경스토리(전작들의 스토리)가 간략히 나오므로, 스토리를 잊어먹었더라도 괜찮다.

 

▶ 1장 '어머니를 찾아서'

 주인공은 1탄의 주인공인 코르넷.

 시간적배경은 1탄 도중. 여주인공 코르넷이 숲에서 헤멘다. 인형 샤르테,테라,L군 도 잃어버린 상태인데, 여기선 인형이 제대로 말도하고 아픔도 느끼고 배고픔도 느낀다고 한다(그럼 사람아닌가??). 

▲ 샤르테 등 보조캐릭들 얼굴그림(포트레잇)이 생겼다

 

 에트왈이 웬 여자애 '에리'를 데리고 나타나는데 집에 데려다주는 중이었다며 코르넷에게 맡기고 가버린다. 여자애의 집은 에린갸계곡이라 데려다줬더니, 여자애는 본모습(에린갸:버섯몬스터)으로 변한다. 근데 에리의 엄마가 에리를 찾으러 수상한숲으로 외출했다고 하여 같이 찾으러 출발.

▲ 도중 정체불명의 고양이 적이 나타난다.

전체 에피소드(과거~현재) 에서 등장하는 보스다.

 

 

▶ 2장 '호박팬츠는 사랑의시련을 넘을 수 있을까'

 주인공은 2탄 주인공인 쿠루루.

 시간적배경은 2탄 직후. 2탄 작품내에서 4년이 지났으므로 쿠루루는 16세로 추정.

  쿠루루+첼로는 아직 결혼을 안했는데 국왕 페르디난드의 결사반대 때문이다.

▲ "어디의 말뼈다귀인지도 모르는 녀석에게 귀여운 딸을 줄순 없다!"

 

 그러다 친구인 크레아가 '미스마알 콘테스트'에서 우승하는 조건을 왕에게 제안한다. 우승하려면 진심어린 조력이 필요하므로 진정 첼로가 쿠루루를 위한다면 우승할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라고 설득하는데, 페르디난드는 뭘 생각했는지 승낙한다.

 나중에 알고보니 콘테스트는 무술대회로 변경되어, 아군캐릭들을 이기고 우승해야 하는거였다.

▲참가조건(퀴즈의 답)은 10ic짜리 회복아이템을 한번에 10개 사는것이고, 전작에서 퀴즈내던 NPC 그완지에게 말을 걸어야 한다.

 소니아 등도 국왕(페르디난드)에게 꼬드김 당해서 참가.

 

▲ 토너먼트 첫 전투인 왼쪽 전투에서만, 져도 게임오버가 안된다.

마녀들도 초청받아 등장.

 

 

▶ 3장 '냔코가 사라진 날'

 주인공은 1탄에서 나왔던 마죠리 일가.

 시간적배경은, 1탄의 악역이었던 고론조가 마죠리 밑에 있는걸 보아 1탄 엔딩 이전 시기인 듯.

 마죠리일가의 하인들 격인 냔코(고양이인간)들이 어디론가 사라져버리고 일주일이 지나, 먀오는 세탁물이 쌓여 방이 더러워지고 클로디아는 장미에 더러워지고, 가오는 배고파서 방을 부순다.

 이에 마죠리들은 냔코들을 찾으러 가기로 하는데, '이차원냉장고'로 들어간걸로 보인다. 이차원냉장고 안은 겨울 배경이고 평소엔 먹을게 있지만 맵이 커서 길을 잃으면 냔코들이 죽는다고 하니 서두름.

▲ 마죠리일가는 스텟이 높지만 적도 어느정도 그에 맞춰서 나온다.
마죠리 첫사랑이라고 나오는 '킬디아'는 5장의 등장인물이다.

 

 냔코들을 구하면 왜 단체로 사라졌었는지 알 수 있다.

 참고로 이 에피소드 엔딩전 BGM은 'Christmas Night'

 

 

▶ 4장 '사랑을 위해 고양이는 싸운다'

 주인공은 냔시(아크죠 일가의 하인들격인 고양이인간) 중 페코냥.

 시간적배경은 2탄 시작 직전이며, 2탄 작중 로미오와 줄리엣 모티브로 나왔던 그 페코냥이다.

 

 연인 포코냥(마죠리일가 수하인 냔코)은 마죠리 수하에 있으므로 맘대로 못만나는데,아크죠는 섀도우오브뷰티를 찾기위해 마죠리일가와 붙으려고 한다. 이에 페코냥은 곧 있을 아크죠의 생일에 독케이크를 만들어 아크죠 암살을 시도하기로 한다.
 케이크 재료가 아공성 안에 있다고 하지만, 이게임에서 가장 지루한 미로가 기다리고 있다.

▲ 2탄 오프닝 장면이 그대로 나온다

 

 

▶ 5장 : 천사가 준 이야기

 이 게임의 존재의의. 에피소드 길이도 길다.

 배경은 2탄에서 멸망한 것으로 나왔던 공중정원.

 

 1. 쉐리 어린시절

 2탄에서 나온, 고대문명시절 어린 쉐리가 주인공으로 시작.
 왕+왕비가 전쟁에서 죽고, 어린 쉐리를 죽은 왕의 동생(따로 세력을 구축함)이 탐탁치 않아 하며, 무서운 기계병기를 개발하고 있다고 한다. 왕자이자 오빠 킬디아는 제일가는 검사였으나 병에 걸린후로 몸이 안좋다.

 쉐리는 공주취급 받는걸 안좋아하므로 오빠 킬디아와 첼로에게만 편히 대화할 수 있다.

첼로는 소꿉친구 격이고 왕족은 아니다.

 

 보물고에 '라이트오브뷰티' 와 '섀도우오브뷰티'라는 두 보석이 있는데, 이걸로 소원을 이룰 수 있다는 소릴 들어서, 쉐리는 이걸 찾아 오빠의 병을 고치고 전쟁도 끝낼수 있지않을까 하여 찾으러 간다.

 

 ▲ 전쟁중 마죠리가 섀도우오브뷰티를 가지러 습격해오는데, 킬디아는 서로 눈이 맞아 왕자의 좌를 걷어차고 나가버린다

 

 2. 쉐리 성인시절

 2탄에 나왔던 것처럼, 왕국 멸망의 위기의 목전에서, 쉐리+첼로는 '라이트오브뷰티'와 '섀도우오브뷰티'를 사용해 미래로 시공간 도약을 하지만, 시간이 어긋나 쉐리가 첼로보다 앞선 시대에 도착했다.

 

 쉐리는 오렌지마을의 시스터가 되었고, 쉐리를 길러준 무스타키의 아들 마리우스는 그림공부를 하러 떠났었는데 오늘이 쉐리의 생일이라 돌아왔다. 둘은 사소한 오해사건 후 결혼하게 되었지만 전쟁이 발생하고 마리우스는 징병된 후 죽는다. (1탄에서 간략히 언급됨)

▲ 마음에 드는 주제이다.

"전쟁은 우리들의 소중한 것을 아무런 예고없이, 말도안되게, 용서없이 뺏아갔습니다"

 

 이로 인하여 무스타키와 현자 포랸스키는 전쟁을 끝내기 위해, 왕국의 대신 '고론조'의 고대기계병기 부활계획에 협력하게 되었다. 쉐리는 그 병기로 인해 왕국이 멸망당한 당사자였기에 결사반대 하지만 무스타키가 듣지 않자 본모습을 드러내며 설득. 

(우상) "이해해 줘. 모든건 전쟁을 끝내기 위해서란다"

(좌하) "그건 바로 말로만 전해듣던 고대인의 날개!!"

 

 설득된 무스타키들은 고론조에게서 설계도와 병기를 빼내오기로 한다.

 

 

▶ 6장 : 마알이야! 전원집합

 원래 5장이 끝인데 추가 스토리라고 설명된다.

 1~5장에서 등장했던 고양이 모습을 한 마왕을 물리치기 위해, 쉐리가 전 캐릭터를 소환하는데...

 마왕부활의 범인은 이안에 있다.

▲ 1탄 주인공들인 코르넷, 에트왈, 페르디난드는 젊을 때 모습이 된다.

쉐리는 대체 언제 성불하는 것인가?

 

 

■■ 시스템 + 변경점

 시스템이 좀 복잡해지고 난이도가 올라갔으므로, 공략참조 필수.

 게임초반 여러가지를 설명해 주는데 필요한 것 기록.

 

★ 중요 : 이게임은 사용한 몬스터를 다음 장 초반에서 소환할 수 있지만, 주인공LV보다 낮은 몬스터만 소환가능하다.

  (아래 '팁 _ 몬스터+아이템 이어받기' 에 설명)

▶ 배경그래픽이 3D로 변경됨

▶ 몬스터 동료는 77명까지 가능

▶ 전투가 단체전으로 변경. 한줄당 리더1명 + 부하3명 셋팅. 총 4줄 = 16명 배치 가능.

  리더만 조종하며 부하들은 알아서 공격/회복을 해준다.
▶ 인형 셋팅시 속성변화가 일어나며, +일 경우 레벨업시 해당속성의 마법 습득. 수치가 높을수록 고위마법 습득 (몬스터 or 인형 or 마녀만 습득가능)
 ㄴ속성치 올려주는 아이템도 있음 : ex)아이스치움

▲ 아군 쪽수가 많아서 적의 전체마법이 강력하다.

(오른쪽 스샷) 부하를 누구로 두느냐에 따라 9가지 속성치가 변화. 습득마법이 달라지므로 어느정도 중요함.

 

▲ 3D로 변경되면서 일부 마법 연출력이 향상.

 

▶ 후열 배치일수록 공격력감소 + 피격확률감소. 그러나 원거리캐릭은 공격력감소 없음. 전투중 전후위치 조정가능.

▲ 리더는 자기 턴에 앞,뒤 이동가능. 리더에게 '방어' 명령을 내려도 부하들은 알아서 공격한다.


▶★ 경험치획득 : 전투원 중, 리더들은 경험치를 100%씩 모두 받지만, 리더가 아닌 멤버들은 1/2만 받는다. 후열 멤버에게 '이노치움스타(경험치+)'장착시 어느정도 맞출 수 있음.
▶ 전투중 나오는 상자는 공격해야만 습득. 전투종료시 버려짐.
▶ 범위마법중 땅을 찍어야 하도록 변경된게 있음. : ex)메테오
▶ 마을 물건들에서 버튼누르면 대사 나오는 요소가 부활해서 1탄처럼 여기저기 누르면서 다녀야 됨

 

 

■■ 팁 _ 몬스터+아이템 이어받기

 한번 얻은 몬스터를 다른 장에서 소환할 수 있는데 LV이 자신보다 낮은 몬스터만 소환가능.
= LV1몬스터들에게 아이템을 장착시키면 다른 장에서 아이템을 넘겨받을 수 있다. 장착시키지 않은 아이템은 소멸된다.
 단 유니크아이템은 사라지는 경우도 있음. ex)라이트 오브 뷰티

 몬스터1마리당 아이템 3개 장착가능이므로 대충 LV1몬스터는 10마리쯤 준비하면 되었던 듯.

 

 ◆ 6장을 위해서 넘기면 좋은 아이템 1순위 : 오오라힘(마법대미지반감), 철의커튼(물리대미지반감), 겐치움(회복속성+2. 게임에서 한번만 나오는 듯)
 (전체속성+1을 시켜주는 '매지컬벨트'는 6장에서 살 수 있음)

 * 각 장의 주인공 초기레벨 : 3장의 마죠리만 LV150(모든몬스터 소환가능), 1,2,4,5장은 LV1 이다. 6장 리더는 쉐리이며 5장 클리어시 레벨대로 나온다.

 

 * 최강인형 '나이트스포노'를 6장에서 이어받는 조건 : 쉐리의 LV 20 이하인 상태로 선택보스인 나이트스포노 격파. (어렵기 때문에 아마 5장 2회 플레이 필요)

 아래 '각 장별 주의사항' 항목에 설명

 

■■ 팁_마법습득

 아이템 장착으로 속성치를 올리기만 하면, 특정LV도달시 해당속성 마법을 익혀서 편하게 되었다.
 특히 리더는 부하들의 속성들의 합이 적용되므로, 속성치 올리기 편하다.
 예를들면 회복치1이면 힐, 2이면 메가힐 이런식으로 나간다. 최상위 공격마법은 속성치 8이 필요하다고 한다(공략참조). 마녀의 경우는 속성치4이상이면 최상위 회복마법 '기가힐봄버'를 쓸 수 있었다.

* 7개 속성중 상성없는 마법 : 뢰 속성

 화-수, 지-풍, 암-성 속성은 상성임.

 

■■ 팁_합체기술 / 속성소환수

1. 합체기 : 특정 유닛 배치로 합체기를 쓸 수 있다. 메테오 마법이 별 하나 떨어지는 게임 시리즈이니, 연출은 기대하지 않는 게 좋다.
 *주의 : 리더가 정해져 있다. 예를들어 행복가족2는 '지오'를 리더로 해야만 란디+소니아 를 참가시켜 발동가능.(공략 참조)

 

2. 속성소환수 :  속성몬스터x4 배치로 쓸수있는 소환수를 쓰려면 리더 LV60 이상이 조건.

 속성은 화,수,지,풍,뢰,마,성 7가지라서 다 보려면 몬스터는 4 x 7 = 28 마리 모아야 한다.

(왼쪽) '행복가족'은 그냥 공격기술이다.

(오른쪽) 소환마법 연출은 대충 이렇다. 암속성인데 레젬이 신으로 변신?

 

 

■■ 팁_몬스터합성

공략에 자세히 나와있고, 6장에서도 설명이 나온다.
1. 여신상의 '기적'에서 3마리 지정하는데, LV가장높은 놈이 베이스이며 속성이+1 됨. 나머지 두놈 속성은 무시됨. (장비는 알아서 해제됨)
 ★함부로 '기적'은 금지 : 6장에서 소환마법을 보려면 각 속성 몬스터가 4마리씩 있어야 한다. 클리어만 목적이라면 상관없긴 하다.


2. LV은 평균치가 됨 = 베이스가 아닌 2놈은 LV이 낮아야 좋음.
 ex)뢰속성이 강화된 몬스터를 만들고싶으면, 뢰속성 몬스터 한마리 지정 + 그보다 LV낮은놈 두마리 지정<
 몬스터가 마음에 안들먼 취소한번 했다가 다시누르면 받을 수 있는 몬스터가 달라짐.

 

 ★'몬스터의 속성'이라는 단어가 헷갈릴 수 있는데, 이름 옆에 나오는 속성이 아니라, 실제 스테이터스 창(또는 장비창)에서의 속성치를 말하는 것이다. 실제 속성치만 높으면 마법 습득+사용 가능하다.

 

■■ 팁_강제세이브/로드를 이용한 전투난이도 낮추기

 턴마다 적의 행동, 공격순서는 완전랜덤이므로 턴 시작전 저장. 적의 행동이 전체공격(강한행동)을 쓰면 로드하는 방법이 있다.

 

■ 팁 _ 5장 에딧시 참고용

 아트머니 등으로 에딧할 때, 프로그램은 PCSX2의 디버그창을 선택하고, 캐릭터 HP변화를 검색하면 검색되었음. (아래 주소는 에뮬 실행시마다 달라질 수 있음)

- 쉐리 HP         : 20211634
- 첼로 HP         : 20211A0C

 본인은 나이트스포노 격파를 위해 한번 사용함.

 

 

■■ 각 장별 주의사항이 존재한다

▶ 1장(코르넷 편)

 1. 레벨1 몬스터(아이템 넘기기 용)를 4마리 쯤 동료로 한후 키우지 말고 놔둘 것.
 만약 1장에서 이러지 못했다면 2장에서 해놓아야 된다. 3장에선 이짓이 불가능하고, 4장에선 레벨1몬스터는 1마리 정도만 얻을 수 있다.

 

 2. 하마(에트왈 수행원)를 구하는 이벤트에서, 공략에는 하마를 구하지 말라고 되어 있는데, 그 이유는 강한 몬스터를 이어받기 위함이며 선택은 자유.

 ▲ 볼일을 보다가 거기에 자크가 끼는 바람에 발을 헛디뎌 우물에 빠진다.

 우물에서 '토류프'라는 검은 버섯몬스터가 나타나서 금도끼 은도끼처럼 물어본다.

 - 정직하게 대답하면 '하마'를 구출한다.

 - 거짓말을 하면 '토류프'와 싸우게 되는데, 이기면 강한 몬스터 '토류프'를 이어받을 수 있다. 대신 하마가 사라져 버린다. (이 경우 6장에서 하마가 안나오는지 여부는 모르겠음)

 

 => 필자는 하마를 구하는 쪽으로 진행하여, 토류프를 안 썼지만 클리어 가능했다.

 

3장(마죠리 편)

주인공이 마죠리 일행이라 LV100 이 넘고, 적 몬스터들도 이런다. 때문에 3장에서 얻은 몬스터들은 그냥 놔두면 다른 장에서 넘겨받을 수 없다(몬스터의 LV이 너무 높기 때문에). 그래서 아이템들을 넘기기 위해 합성을 해야 한다.
 => 위 팁_몬스터합성 참조.


 진행중 경험치 증가 아이템인 '이노치움스타'를 여러 개 살 수 있으므로 3~4개 정도는 사면 좋음(6장까지 넘겨가며 씀).
 2장과 3장은 엔딩전 장비정리 시간이 주어진다. 엔딩전 마죠리일당의 호화장비들을 LV낮은 몬스터들에게 넘겨놓을 것. 단, 마죠리는 전용장비를 갖고있으므로 그냥 놔둠.

 

 해제하지 않고 놔둔 장비는 6장에서 모든캐릭이 그대로 장착하고 나온다.

▶ 4장(냔시 편)

: 난이도가 조금 올라감. 5장을 가기 위한 난관.
 엔딩전 장비정리 시간이 없다. 보스전 전에 넘길 장비들을 모두 LV낮은 몬스터들에게 장비시켜 놓을 것('HP알기'도 넘기면 좋음).
 * 참고 : 5장에서 각 속성 보석들(속성치+1)은 구매 가능.

 

▶ 5장(쉐리 편)

 난이도가 높다. 아래사항 숙지후 진행 권장.

 ★최강인형 '나이트스포노'(초반 공중정원보물고 지하에 있음)를 6장에서 이어받는 조건 : 쉐리의 LV 20 이하인 상태로 선택보스인 나이트스포노 격파.


 이를 위해 쉐리 LV20이하로 5장을 클리어 한 다음(동료만 렙업), 5장을 다시 플레이해야 해서 시간이 그만큼 더 걸린다. 이어받지 않아도 6장은 클리어 가능하다.

 ㄴ 이어받을 시 절차 : 5장을 쉐리 LV 20이하인 상태로 클리어 -> 다시 5장을 골라서 시작 -> 쉐리를 파티에서 제외(LV 20 이하 유지)한 상태로 첼로+뢰속성(속성치4이상 좋은듯) 몬스터를 키운다. 첼로는 레벨50에서 '각성(전체 성공격)'을 익히면 좋음. -> 쉐리의 LV 20 이하인 상태로 나이트스포노 격파시 동료가 되는것에 더하여 6장에서 이어받을 수 있게 됨. 만약 쉐리 LV 20이 넘으면 6장에서 나이트스포노가 안나온다.

  (위 설명은 확인은 해보지 않았으나 일어공략 페이지에 있는것 옮겨옴)


 그래서 쉐리의 LV18쯤 도달하면 파티에서 제외하고 몬스터들로만 다녀야 해서 어렵다.

 왜 LV18때 빼느냐 하면 어려운 전투에서 쉐리를 껴서 싸워야 하기 때문. (막판보스 고대병기2차 HP : 3760, 경험치는 592)

 + 처음 동료인 꼬마첼로는 중반 헤어지므로 그전에 장비들을 빼놓아야 함(시간 주어짐).
 (해제하지 않고 놔둔 장비는 6장에서 그대로 장비하고 나옴).
 주인공 쉐리 이외에 나머지 리더3명은 몬스터3마리로 다녀야 한다. 3장으로부터 내려온 마죠리일당의 호화장비를 이용하면 좀 수월하다.

▶ 6장(쉐리+전캐릭 편)

 난이도 높은 편. 폭렙업 가능한 장.

 

 ★ 이 장에서만 특수 시스템이 적용된다(초반에 설명해줌)
 던전의 적들은 아군파티중 최고렙에 맞춰서 나온다. 즉 파티에 강캐인 마죠리+아크죠일가를 넣고, 나머지는 약캐들을 넣으면 저렙들 폭렙업 가능.

 

 모든 아군캐릭이 다나온다(1장 동료였던 '에리(버섯몬스터)'는 제외). 캐릭들은 1~5장 종료시 갖고있던 장비들을 그대로 들고 나오고, 몬스터소환도 가능하니 3장 -> 4,5장으로 넘겨준 마죠리일당의 호화장비들을 다시 받을 수 있음.

 유니크아이템이 아닌 것들은 상점에서 최고장비들을 팔지만, 회복약은 안판다.
 ㄴ 유니크아이템 : 마죠리가 장비하고 있던 것들, 클로디아의 바람의검/방패 등

 

 중간보스전이 3번 있는데 점점더 강해져서 나온다. 막판보스는 2연전인데 강하므로 전투를 착실히 해야 함.

 * (참고용) 6장 클리어 파티
1. 마죠리 일가 4명 : 기본 강력 + 협동기 강력. 부하들에게 회복속성 아이템 장착으로 기가힐봄버(회복최고마법) 쓸 수 있게 만들면 좋음.
2. 아크죠 일가 4명 : 상동.
3. 쉐리+코르넷+쿠루루+첼로 : 협동기로 공+방 대폭증가
4. 네번재 파티는 자유인데, 회복마법 최고인 '기가힐봄버'쓸수 있는 캐릭 있으면 편해질 수 있음.
 *참고 : 속성소환수 사용을 위한 렙업노가다 가능함. 각 속성 몬스터(리더1명씩만)를 LV60까지 키워야 함.


 

■■ 그 외

▶ 나팔의 용도

 (5장 NPC) 전작들 여주인공이 쓰던 나팔에 대해 설명됨 : 고대인은 인형과 소통하는 능력이 있지만, 힘이 약한 사람은 악기(나팔) 등을 이용한다고 함.

 

 

▶ 가재 '첼로' : 2장(쿠루루 편)에서 무스타키 집 오른쪽 통에 가면 가재가 있는데 이름이 '첼로'라고 한다. 출처는 5장에서 나온다.

 

 (대단한 스포일러는 아니나, 접은글)

더보기

가재의 출처

 

 

▶ 마왕부활의 범인 (스포일러. 접은글)

더보기

 

▲ 5장에서 나오긴 한다.

나이트스포노에게 접근하면  "내 봉인이 풀렸다는건 마왕의 봉인도 풀렸다는 것, 봉인을 푼 건 너인가?" 라고 묻더니 다짜고자 공격,

첫회차에서 접근하면 살해당한다.

원인은 쉐리가 소원을 이루기 위해 라이트오브뷰티 + 섀도우오브뷰티를 석상에 봉납한 행위 때문이다.

 

▲ (6장에서) 마왕부활 원인이 자신이었다는걸 안 쉐리가 "테헤~"로 얼버무리지만 아크죠가 일침을 가한다.

"우리들은 마녀라 불리지만 그정도로 악랄한 짓은 못하지"

일침이 아주 적절하다.

 

▲ 코르넷이 지금 그런걸 따질때가 아니라며 보조해줘서 넘긴다

 

▶ 강력한 마왕을 어떻게 일행이 물리칠 수 있는가 에 대해

 6장 진행중 많은 용사 파티들을 만날 수 있다. 이들이 모두 마왕한테 덤벼서 대미지를 입혀놨다는 설정이다.

 수많은 RPG처럼 세상을 멸망시키는 존재가 겨우 아군파티 4명 정도에게 진다느니 이런 위화감(?)이 없어서 좋다.

 

 

■■ 장단점

* 장점

- 시리즈 장점인 좋은 BGM
- 도트 장인정신 : 대사 때 나오는 얼굴의 표정과 동작을 인게임 도트에서 그대로 모두 그려 놓았다. 이런 게임은 처음 봤다.
 ㄴ뮤지컬 중에서 최후의 뮤지컬(쉐리 것)이 좋음. OST명은 'Let Us Walk _ Cherie's Love'.

 

- 전쟁의 참상 표현

 ㄴ게임이기에 가능한 점 : 전쟁시 여러 사람들의 다양한 심리를 보여주는 건 게임이니까 NPC대화를 통해 가능한것 같다.

"공주님만 도망가고 우리들은 죽을거야"

'말을 걸어도 응답이 없다'

 

"녀석들에게 날라차기를 먹여줬어. 헤헤"

"적어도 이 신전이 후세에 남아 전쟁의 어리석음을 전해준다면"

 

 기록을 남기는 NPC는, 스타크래프트2-1 자유의날개 에서 멸망직전 프로토스 템플러들이 기록을 남기는 장면을 연상케 하기도 한다.

▲스타2 자유의날개 중반 미션 '암흑 속에서' 중.


- 시리즈 1탄은 아동용이었지만, 2탄 후반은 어른도 공감할수 있는 내용이었는데, 이번 3탄 후반도 그래서 좋았다.
- 전작들의 설정보완
 ㄴ 고대인중 힘이 약하면 악기로 보완한다는 설정 등 1탄 이후 악기를 쓰는 설정이 설명됨.
 ㄴ 미국만화 '스폰' 오마쥬에 불과했던 인형 '나이트스포노'의 그럴싸한 설정이 추가됨(마왕봉인 관련).
- 세이브슬롯 50개 가량으로 대폭증가

 

* 단점

- 전작 1,2탄은 쉬운 게임이었는데 이번 작품은 후반부 난이도가 많이 높아진 느낌? + 난이도 선택도 사라졌다.
- 세이브만 되고 로드가 안되는 점은 전작을 계승.
- 인카운트율 증가 아이템만 있고, 회피 아이템은 없는 점도 전작 계승.
- 아이템 이어받기 요소 때문에 각 장의 엔딩을 즐길 수 없다 : 난이도를 고민하게 만듦.
- 4장,6장 맵은 짜증요소. 강제세이브로드가 없었다면 문제가 많았을 것 같다.
- (사소함) 맵 회전 부자유 : 잘못하면 아래로 떨어지는곳이 존재함.


■■ 소감

 위의 단점들에도 불구하고, 5장 때문에 이 작품을 추천할 수 밖에 없다. 1탄과 2탄 주제로부터 강화된 '부모의사랑' + '전쟁반대' 관련 에피소드는 대부분 공감 가능할 것이므로.

 음(-)의 부분인 전쟁의 참상을 묘사하면서 동시에 양(+)의 부분을 표현한 부분에 높은 점수.

 

 나아가 교훈 같은것도 말할 수 있겠으나, 게임 얘기하면서 현실이나 정치얘긴 어울리지 않은 듯 하여 이만 줄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