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타임슬립2 2023. 9. 27. 17:05

 레트로아크 사용법을 구글에서 검색해보면, 대부분 허접한 글들밖에 안나오는거 같습니다.

 패미컴 같은 옛 기종들은 이미 좋은 에뮬레이터들이 있는데, 정작 따라해봤을때 SS(세가새턴), PS2(플레이스테이션2) 같은 문제 기종은 구동될 가능성은 거의 제로인 글들이며, 이런 글들에 의해 본인도 수없는 삽질만 했습니다.

 (유일하게 도움된 글 : https://combolab.tistory.com/entry/%EB%A0%88%ED%8A%B8%EB%A1%9C%EC%95%84%ED%81%ACRETROARCH-pc%ED%8C%90-%EA%B8%B0%EB%B3%B8-%EC%84%A4%EC%A0%95%EB%B2%95-%ED%95%9C%EA%B8%80-PS1-PSP-SS-DC

 좋아요 를 눌러드렸고 이 글을 빌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래서 해외사이트 번역 등으로 직접 구동에 성공하여, 윈도우용 레트로아크의 각 기종별 방법을 기록.

 

 ★ 핵심 : 기종별로 구동방법이 다른데, 바이오스 두는 법이나 에뮬메뉴 등은 레트로아크 홈페이지의 Help -> Docs -> For Users -> Core Library:Emulation 항목을 보면 된다.  (아래 ■■■ 2. 항목 바이오스 설명한 곳에 링크)

  \system 폴더에 바이오스를 둬야 하는데, 어떤 기종들은 그냥 둬야 하고, 어떤 기종(PS2 등)들은 하위폴더를 만들어서 둬야 하는 것이 난점인 듯.

  공홈 문서에 설명이 빠진것도 여럿 있다. (ex: PC98기종의 NP2, Neogeo-CD 등)

 

 

■■■ 레트로아크 장단점

■■ 장점

 1. 셋팅 해놓으면 구동 편리 (거의 전기종 공통 인터페이스)

 2. 개별에뮬 개발이 중지된 기종(pc88 같은?)은 레트로아크가 더 편할 수 있다.

 ㄴ터보기능이 없는 기종들(pc98같은)도, 레트로아크로 구동시 터보기능+강제세이브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ㄴMD(메가드라이브) 구에뮬 Fusion 은 실행시마다 화면 깜박이는데, 레트로아크로 돌리면 그럴 일 없음.

 ㄴPSP에뮬인 PPSSPP에서는, 강제세이브가 약간 시간이 밀려서 저장되고, 스크린샷 연속캡쳐할때 PPSSPP의 메세지까지 같이 캡쳐되어 버려서 난감한데, 레트로아크에서 강제세이브는 누른 타이밍에 되는 듯(스샷 문제는 똑같음).

 

■■ 단점

1. 기종별 셋팅 문제 : 바이오스, 설정파일, 조작법 등 익혀야.

   바이오스 잘못두면 어떤건 경고메세지를 띄우지만, 어떤건 아예 화면이 안나오기도.

2. 개별에뮬레이터보다 세세한 설정기능이 없고, 일부 기종은 호환성 낮음. 이런 경우는 개별에뮬 쓰는게 낫다.

 ex) PS2 에뮬에서 화면배율 2x 3x 밖에 설정못함. 세부해상도 지정 불가 등.

3. 무거운 느낌. 다른 프로그램이랑 같이 켜면, MD같은 구세대 콘솔게임이라도 느려지는 현상 발생하였음. (PC사양 좋으면 극복 가능할지도?)

 

 

■■ 그외 특징 기록

▶ 스샷 캡쳐(기본값 F8)는, 최종출력화면이 캡쳐된다.

▶ 압축파일 지원관련

  zip, 7z 지원. 그런데 못불러오는 zip파일도 있다. (압축한 프로그램에 따라 다른듯?)

 이럴땐 압축풀고 불러오던지, 다시 압축해 본다. 알려진 프로그램인 반디집 또는 파일매니저인 NexusFile의 자체압축으로 하니 문제없었다.

 

▶ 시디이미지 지원관련

 CUE+BIN 지원. 로드할땐 cue파일을 고른다.

 ㄴCCD+IMG+SUB 도 지원하는 듯. CCD를 로드. 근데 새턴게임 돌려봤는데 자꾸 끌때 오류 뜸. 불안정한가?

 ㄴCUE+ISO+WAV, CUE+BINs(bin파일이 여러개인 것) 포맷도 지원됨 (PCE-CD, PS1 기종 등의 포맷)

 ㄴMDS+MDF 는 미지원(아예 파일명에 안보임). 

 ㄴ구 에뮬레이터 FUSION(세가 기종 에뮬레이터) 에서 지원하던 MEGA-CD 기종의 iso+mp3 포맷 지원 안됨.

 

▶ 처음 화면 배율은 3x 다. 보통 게임하려면 2x 밑으로 줄여야 하는데, 그러면 메뉴글씨가 잘 안보이게 되서 불편.

기존 FHD 모니터로 구동하려면 대개 2x로 줄일 수밖에 없는데, 글씨가 쪼그라들어 버린다.

 

- 강제세이브 경로 : \states
- 설정파일 경로 : \config (첫 실행시 생기는데, np2kai 처럼 바이오스 경로에 추가로 생기는 경우도 있음)

■ 용어 _ '코어'

 각 기종 에뮬레이터(의 핵심부) 라고 보면 된다.

 즉 게임실행 하려면, 해당 기종의 코어 선택 + 콘텐츠(디스크,롬 또는 CD/DVD 이미지) 선택 이다. 콘텐츠를 먼저 선택하면 추천코어 목록을 보여주지만 잘못 보여줄수도.

 레트로아크는 코어를 바로 다운받을 수 있게 되어있다(간혹 서버가 죽었을땐 다운 안됨).

 

■ 비슷(?)하지만 소규모 통합에뮬 Mednafen과 비교

- Mednafen 은 가벼운 대신 지원 기종들이 적음.

- Mednafen은 기종별로 키설정을 다르게 가능. 스크린샷 캡쳐시 원본화면 가능.

- 플레이스테이션1(PS1) 같은 경우 그래픽옵션이 있는 레트로아크가 더 좋음(호환성은 모르겠음).

 

 * 참고링크 - 카페의 Mednafen + Mednaffe(UI) 통합파일 + 설명페이지 : https://cafe.naver.com/gamedol/22292

  (본체인 Mednafen은 계속 업데이트 되므로, 링크의 파일은 구버전일수 있으나 본체만 받아서 덮어씌우면 되는 구조)

 

 

■■ 1. 레트로아크 첫 사용법 : 코어 다운로드, 키설정

* 레트로아크 다운로드 페이지 : https://www.retroarch.com/index.php?page=platforms 

 설치버전 말고, 아래에 'Download (64 bit)' 같은걸 누르면, 압축풀면 실행되는 최신 안정버전(Stable)으로 받아진다.

 

 2023/09월 기준 최신 안정버전 1.16.0

 

■■ 1-1. 코어 다운로드

:  '코어 불러오기' 에 다운로드 메뉴가 있다.

* 나름 중요정보? : PS2 코어 LRPS2 가 에뮬레이터 PCSX2와 같은 것이다.

(국내 글에선 찾아볼 수 없었고 외국 글에서 운좋게 설명된 걸 봄)

 

 - 다운받은 코어는 \cores 하위폴더에 저장된다.

- 뒤로가기 단축키는 백스페이스(BackSpace ←) 또는 마우스우클릭 이다.

 

 * 주의사항 : 예전에 제공되던 코어들이 삭제되는 경우가 있음(비오픈소스로 바뀌는 경우). 이걸 구하려면 인터넷 서핑이 필요할 듯.

 

 * 게임실행 : '코어 불러오기' 에서 코어선택 -> 아래 '콘텐츠 불러오기' 에서 이미지파일을 고르면 되는데(순서 반대도 됨), 바이오스를 갖춰야 하는 기종이 다수.

 

★ 개별 코어 설졍 (= 개별 에뮬레이터 설정)

 게임 구동중 F1 -> '코어 옵션' 에서 각 기종별 설정을 할 수 있다.

  ex) PC98 코어는 CPU속도설정. NDS코어는 상하 스크린 갭 설정.

▲ F1 -> '코어 옵션' 기억해야. (전기종 공통)

 

▲ 만약 상위메뉴로 나와버렸다면, 메인 메뉴 -> 빠른 메뉴 로 들어가면 다시 '코어 옵션' 이 보일것이다.

 

 

■■ 1-2. 입력키 설정

■ 1-2-1. 설정 -> 입력 -> 레트로패드 바인딩 (할때 나오지만, 꾹 누르고 있어야 입력된다)

 ★주의 : 키보드를 설정할 때는, 아래 '핫키 설정' 과 겹치지 않아야 합니다.

  ㄴ F12 도 제외하고 설정해야함 : PC98기종, X68000 기종에서 사용하는 키임.

 ㄴ 스페이스, Z,X 쪽 키도 X68000 에서 사용하므로, 만약 X68000을 쓸거라면 제외하고 설정해야함.

 

 * 마우스를 화면 밖으로 벗어나지 않게 하는 단축키 기본값 : F11 (PC98 에뮬 등에서 사용)

▲ '마우스 잡기'(F11) 는 주로 PC98 돌릴때 사용될 듯.

 

 

■ 1-2-2. 핫키 설정 : 위 조작키와 겹치는 키가 없게 설정해야 합니다.

   ㄴ위에도 썼듯 F12 도 제외하고 설정할 것.

  * 할당된 키 없애기 : 없애고 싶은 항목에 커서만 갖다놓고(누르진 말고), 위 조작키 중 왼쪽버튼(플스패드로 치면 ㅁ 버튼)을 누른다.

아래에 설명이 나와있다.

ex1) 본인은 키보드를 쓰기에, 일반 영문키로 할당된건 다 없앰.

 

ex2) 콘텐츠 종료 단축키가 기본값이 없기에, ESC 로 설정하였음.

 

 

■■ 2. 레트로아크 기종별 구동 / 필요 바이오스 기록

 ★ 기종별 필요한 바이오스 정보 : https://docs.libretro.com/library/bios/

   해당 기종의 링크를 누르면 되는데, 링크가 없는 건 왼쪽 메뉴에서 하위 항목을 찾아 본다.

(ex:PC-88 바이오스 정보는 위 링크 페이지 자체에는 없고, 왼쪽메뉴에서 NEC Emulation 항목에서 나온다

 : NEC - PC-8000 / PC-8800 series (QUASI88) - Libretro Docs  )

 

- 바이오스가 무조건 필요한 기종은 큰제목에  ◈◈, 그렇지 않은 기종은 ◐◐ 로 표시. ◐◈ 는 어느 한쪽만 필요한 기종.

- 기종명 오른쪽 영문명은 일반적으로 쓰는 약자.

- 일부 게임은 파일이 더 필요할 수 있다. 그럴땐 위 링크를 참조해 찾아 넣으면 될듯.

 ㄴ기종별 '사용법 설명 페이지'는 주로 코어가 1개일 경우만 링크.

 

 ▶ 통합 바이오스

 수많은 기종의 바이오스를 개인이 일일히 구해서 모두 넣는건 큰 시간이 소모되어 통합팩을 받는 게 현실적일 것입니다. 직접 공유는 어려우며,

: https://www.romspack.com/retroarch-bios-pack/ (본인은 토렌트로 받음. 압축풀면 660M 정도.)

 \system이 바이오스 넣는 폴더. 압축은 이미 system폴더로 되어 있음.

 

 삭제된 코어들 용 바이오스도 다 들어있는 것으로 보인다.(ex: 예전에 있던 드림캐스트 코어인 Redream, Reicast 용 flash.bin 포함됨)

 

 

◐◐ 닌텐도 - 패미컴 (FC / 해외명 NES)

- 표시되는 기종명 : Nintendo - NES

- 테스트 코어 :FCEUmm / Mesen / Nestopia UE / QuickNES(얘만 디스크시스템 못돌림. 앞에3개는 됨)

- 사용법 설명 페이지(FCEUmm) : https://docs.libretro.com/library/fceumm/

- 사용법 설명 페이지(Mesen) : https://docs.libretro.com/library/mesen/

- 사용법 설명 페이지(Nestopia UE) : https://docs.libretro.com/library/nestopia_ue/

 

 일반 게임들은 그냥 구동되지만 '디스크시스템'을 사용한 게임들(확장자 fds)을 돌리기 위해서는  \system 폴더에 Disksys.rom 파일을 넣어야 한다.

 gamegenie.nex는 FCEUmm 코어에서만 사용함.

 

▶ Disk Side 전환 방법 (위 링크에 나와있음)

- FCEUMM과 Nestopia : R1(디스크 빼기) -> L1(뒤집기) -> R1(다시 넣기) 로 됨. 만약 안되면 반복하고 좀 기다려 볼 것.

- Mesen : 그냥 R1(뒤집기) 만 누르면 됨.

 

어릴때 했던, 한번맞으면 키가 작아지는 난이도인 슈퍼마리오3 일본판 돌려봄.

디스크시스템을 사용하는 '더티페어'도 잘 구동됨.

 

 

◐◐ 닌텐도 - 슈퍼패미컴 (SFC / 해외명 SNES)

- 표시되는 기종명 : Nintendo - SNES / SFC

- 테스트 코어 : SNES / BSNES (코어가 버전별로 많음)

 일반적으로 바이오스 없이 구동됨. 특수게임 천외마경ZERO 실행에 성공.

 

▲ BSNES코어에서 필요한 바이오스인데, 어디서 필요한지는 모르겠음.

 

▶ BS 파이어엠블렘 같은 사테라뷰(당시 위성? 이용) 게임은 그냥 구동은 됨. 녹화본을 켜놓고 플레이를 권장하고 있음.

 ex) BS파이어엠블렘 1장 녹화본 : https://www.youtube.com/watch?v=XHmje9uLybI 

 

* 천외마경 ZERO 구동법 메모 : https://cafe.naver.com/gamedol/31738

 처음 구동해 봤는데 이 게임만 구동법이 특수한 듯.

 

* 파이널파이트2 모든적이 같이나오는 핵버전 (https://cafe.naver.com/gamedol/30526 ) 도 돌아가는데, Snes는 깜박이는 증상?

 

 

◐◈ 세가 마스터시스템, 게임기어, 메가드라이브( 해외명 Genesis) , 메가CD(해외명 Sega-CD)

- 표시되는 기종명 : Sega- MS/GG/MD/CD 또는 Sega - Mega Drive - Genesis

- 테스트 코어 : Genesis Plus GX / Pico Drive

- 사용법 설명 페이지(Genssis Plus) : https://docs.libretro.com/library/genesis_plus_gx/

- 사용법 설명 페이지(Pico Drive) : https://docs.libretro.com/library/picodrive/

 CD게임을 제외하면 일반적으로 그냥 구동됨. 바이오스는 무슨 필요인지 모르겠음.

 CD게임만, 설명된 바이오스를 이름 맟춰서 system폴더에 넣어야 함.

▲ MS/GG/MD/CD 통합 코어 말고도, 위에 Mega Drive, MS/GG 코어 따로 존재

 

▲ CD바이오스는 밑에 3개만 있으면 되었음. 나머지는 용도 모름.

 

 * 단점 : 위에도 썼으나 예전 에뮬인 FUSION 은 CD게임 실행시 ISO+MP3 들로 구성된 이미지를 바로 로드 가능했었지만, 레트로아크에선 안된다(BGM 안남).

 cue+bin 또는 cue+iso+wav 형식은 cue파일을 로드하면 BGM이 정상적으로 난다.

 

북두의권 서양 업그레이드판인 '블랙벨트'[MS] 와 베어너클(Streets of Rage)[MD] 1탄.

참고로 베어너클1탄은 MEGA-CD판 '세가 아케이드 클래식 4 in 1' 이나 '세가 아케이드 클래식 5 in 1' 에 들어있는 버전이 효과음 음질(?)이 더 좋으나, 최신작인 4탄에는 오리지널의 안좋은 음질이 사용됨.

 

 

◐◐ 닌텐도 - 게임보이, 게임보이 컬러 (GB, GBC)

- 표시되는 기종명 : Nintendo - Game Boy / Color

- 테스트 코어 : Gambatte / GearBoy / SameBoy

 그냥 됨.

 

◐◐ 닌텐도 - 게임보이 어드밴스 (GBA)

- 표시되는 기종명 : Nintendo - Game Boy Advance

- 테스트 코어 : gpSP / mGBA / VBA Next / VBA-M

 그냥 됨.

많은 핵롬의 기반이 된, 한글화된 파이어엠블렘 성마의광석(by 혜음우리말화연구소).

 

◐◐ 반다이 - 원더스완, 원더스완 컬러 (WS, WSC)

- 표시되는 기종명 : Bandai - WonderSwan/Coler

- 테스트 코어 : Beetle Cygne

 그냥 됨.

 

◐◐ SNK - 네오지오 포켓 (NGP)

- 표시되는 기종명 : SNK - Neo Geo Pocket / Color

- 테스트 코어 : Beetle NeoPop / RACE

 그냥 됨.

 

◈◈ SNK - 네오지오CD (NGCD? / NeoCD)

- 표시되는 기종명 : SNK - Neo Geo CD

- 테스트 코어 : NeoCD

 어째선지 문서는 없는 듯?

 => \system 폴더에 \neocd 폴더를 만들고 다음파일들을 넣는다.

000-lo.lo
front-sp1.bin
neocd.bin
neocd.srm
neocd_f.rom
neocd_sf.rom
neocd_st.rom
neocd_sz.rom
neocd_t.rom
neocd_z.rom
ng-lo.rom
top-sp1.bin
uni-bioscd.rom

 

KOF96 네오지오 콜렉션. 캐릭프로필 같은게 있으며, 캐릭터그림이 움직이며 음성.

이런게 있다는 걸 처음 안 물건.

 

 

◐◈ NEC - 피시엔진, 피시엔진CD (PCE-CD / 해외명 Turbo CD / TCD)

- 표시되는 기종명 : NEC - PC Engine / SuperGrafx / CD

- 테스트 코어 : Beetle PCE Fast / Beetle PCE / Beetle SuperGrafx (셋다 CD 가능)

 마찬가지로 CD게임만 바이오스 필요.

 syscard3.pce 만 \system 폴더에 넣으면 된다.

 

텍스트 어드벤처 같으면서도 자유롭게 돌아다니는 방식의 '프라이빗 아이돌'

 

 

◈◈ NEC - PC-FX (PC엔진CD 후속 기종)

- 표시되는 기종명 : NEC - PC-FX

- 테스트 코어 : Beetle PC-FX

- 사용법 설명 페이지(Beetle PC-FX) : https://docs.libretro.com/library/beetle_pc_fx/

pcfx.rom 만 \system 폴더에 넣으면 구동됨.

 

위 PCE-CD '프라이빗 아이돌'의 속편 애니메이션이 있는 애니메 프릭FX

 

 

◈◈ 재믹스 (MSX)

- 표시되는 기종명 : MSX/SVI/ColecoVision/SG-1000 , Microsoft - MSX (MSX 기종만 구동해 봄)

- 테스트 코어 : blueMSX / fMSX

- 사용법 설명 페이지(blusMSX) : https://docs.libretro.com/library/bluemsx/#bios

- 사용법 설명 페이지(fMSX) : https://docs.libretro.com/library/fmsx/

코어 Microsoft - MSX (fMSX) 는 이름이 따로 떨어져 있습니다(스샷은 다른 코어들이 없어서 인접한 것처럼 보임).

fMSX는 구동시 디스크교체도 안되고(설명 페이지에도 없음) 글씨도 안나오는 등 더 안좋은듯.

 

▶ 위 링크에도 나오지만, blueMSX는 개별에뮬레이터 폴더의 Databases  Machines 폴더를 \system 폴더에 넣어야 합니다.

▶ fMSX는 아래 파일들을 \system 폴더에 넣습니다.

 

▶ 디스크 교체 : blueMSX의 경우만, F1 -> 디스크제어 가 있습니다.

 

게임 'Deja'를 실행했더니 이런 문구가 뜨는데, 가상드라이브를 떼기 위해 타이틀 뜰때까지 Ctrl을 누르고 있으라는 뜻.

리셋 후 Ctrl 키 누르고있으면 넘어감.

 

한글화된 '사이코 월드' 인데, 오프닝 그림이 2개로 나뉘어 출력되는 현상(버그?)이 있습니다.

fMSX는 그림은 정상인데 글씨가 안나옵니다.

 

 

◈◈ 샤프 - X68000

- 표시되는 기종명 : Sharp - X68000

- 테스트 코어 : PX68k

- 사용법 설명 페이지(PX68k) : https://docs.libretro.com/library/px68k/

  좀 번거롭고, 불안정한지 첫 로딩시 오류로 종료되기도?

  * 입력키 주의 : 이 기종은 입력패드 설정한 것에 더하여 Z,X,스페이스 쪽 키도 먹힙니다.

\system 폴더에 \keropi 폴더를 만들고 위 2파일을 넣으면 실행됨.

 

▶ 첫 실행시 \keropi 폴더에 'config(확장자 없음)' 파일이 생성되는데, 메모장으로 열고 디스크들이 있는 경로(드라이브가 중요)를 지정합니다.

 디스크 교체할때, 써넣은 드라이브 내에서만 디스크이미지를 지정가능 합니다.

 

▶ 링크에는 디스크 여러장일시 m3u 만들라 어쩌고 되어있는데 무시합니다.(2023/09 기준. m3u 구동시 오히려 오류뜸).

 구동할 땐 첫번째 디스크를 로드합니다.

 구동중 F12 또는 입력패드의 L2 버튼을 누르면 디스크를 교체할 수 있는 메뉴가 뜸.

* 디스크는 config 파일에 써넣은 드라이브 내에서만 고를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x:\ 라고 썼다면 d:\ 처럼 다른 드라이브로는 이동이 안됩니다.

 

▲ 드라이브 에뮬레이션이 미흡한지, 두번째 드라이브(DRIVE1)를 처음에 뺐다꼈다 해야 제대로 '디스크 넣으라'는 메세지가 보였음. 어쩔땐 그냥 되기도.

 

 

◈◈ NEC - PC88

- 표시되는 기종명 : NEC - PC-8000 / PC-8800 series

- 테스트 코어 : QUASI88

- 사용법 설명 페이지(QUASI88) : 문서 페이지에서는 좌측메뉴 하위 페이지인 NEC Emulation 으로 들어가야 설명이 있다.

 : https://docs.libretro.com/library/quasi88/

 * 입력키 정보 : 개별에뮬로 돌릴때는 Z,X 같은 거였는데, 여기서는 공통으로 설정된 입력을 받는다.

\system 폴더에 \quasi88 폴더를 만들고 위 파일들을 넣어야.

 

▶ 여러장 디스크를 구동하려면 m3u 파일을 만들어야 한다. (위 링크 아래쪽에 설명)

.m3u 텍스트파일 안에 파일명만 쭉 쓰면 됨.

 

▶ 게임중 디스크 교환 방법 : 입력패드의 L(드라이브1) 또는 R(드라이브2) 를 누른 상태로 방향키 ←, → 로 조정가능

  (m3u 파일 안에 쓰여진 디스크 내에서 이동됨)

좌측 아래에 디스크 파일명이 뜬다.

 

▲ 포플메일 구동에 성공.

 

 

◈◈ NEC - PC98

- 표시되는 기종명 : NEC - PC-98

- 테스트 코어 : Neko Project II(np2) / Neko Project II Kai (np2kai)

- 사용법 설명 페이지(np2kai) : https://docs.libretro.com/library/neko_project_ii_kai/#usage

  * 입력키 정보 : 이 기종은 입력패드 설정한 건 먹지 않고, 스페이스 등 키보드 키만 먹힙니다.

                   근데 우측 Shift가 먹히지 않는 이상한 증상 있음. (개별에뮬 NP21w 에서는 우측Shift = 좌측Shift 같이 먹힘)

 

- NP2Kai는 문서에 나온대로 \system\np2kai 폴더에 위 파일들을 넣는다.

- NP2는 문서에 안나와있는데, \system\np2 폴더에 파일을 넣는다. (통합 바이오스에도 이건 없으니, np2kai껄 복사해 옴)

근데 NP2는 CD지원이 안되는것 같은데 필요가?

 

▶ NP2 Kai만, 실행중 F12나 마우스 가운데버튼을 누르면 에뮬메뉴가 뜸.

 마우스가 화면에 벗어나지 않게 하는 단축키 기본값 : F11 (레트로아크 핫키설정 에서 변경가)

 ㄴEnd 누른채 실행하면 딥스위치로 들어가는 것도 개별 에뮬레이터인 NP2, NP21w 와 같음.

  

▲ CD게임인 '브랜디쉬3 리뉴얼' 구동확인.

 

 F1(메뉴호출) -> 코어옵션 에서는, 위 메뉴에 없는 CPU속도, 램크기 등이 설정가능한데, 

  => 램크기를 늘려줘야 CPU속도 올렸을 때 에러가 안났습니다. (기본값 3mb 밖에 안됨)

   근데 XMS(확장메모리) 용량 늘리는 메뉴가 안보임.

 

▶ 구동법 특이게임 '매지컬 스쿼드론' 은 역시 구동안됨.

 이게임은 VMware_한윈98 에 Anex86 을 넣고, 시디는 호스트PC에 넣는 방법으로만 아직까지 실행되는 듯.

 * 참고 - 구동법,간략리뷰 : https://soulslip.tistory.com/177

 

 

◐◐ 닌텐도DS (NDS)

- 표시되는 기종명 : Nintendo - DS

- 테스트 코어 : DeSmuME / DeSmuME 2015 / melonDS

- 사용법 설명 페이지(DeSmuMe) : https://docs.libretro.com/library/desmume/

- 사용법 설명 페이지(DeSmuMe 2015) : https://docs.libretro.com/library/desmume_2015/

- 사용법 설명 페이지(MelonDS) : https://docs.libretro.com/library/melonds/

- 호환성 정보 : https://docs.libretro.com/library/compatibility/ds/

 그냥 구동됨.

 

▶ 마이크(Microphone) 입력 관련

 '닌자가이덴 드래곤소드'처럼 게임중 소리를 입력해야 하는 게임이 있다. DesMume에서는 파일지정으로 되는데 여기서는 DeSmuME 코어에서만 되는것 같으며, 문서에 의하면 단축키는 L3 버튼인 듯? 테스트는 못해봄.

 

* 참고 - (개별에물)DeSmuME에서 마이크를 단축키로 설정법 : https://soulslip.tistory.com/266

 

▶ 화면 회전 방법 : NDS 코어 옵션이 아닌, 레트로아크 메뉴(F1 -> 마우스우클릭해서 한번 뒤로감) 비디오 -> 출력 에 회전이 있다.

 

(좌) : 처음 ,  (우) : 올바른 설정 후

 

F1 -> 코어 옵션에서 스크린 갭(위 화면과 아래화면 사이 간격) 도 설정 가능하다.

 

 

닌텐도64 (N64)

- 표시되는 기종명 : Nintendo - Nintendo 64

- 테스트 코어 : Mupen64Plus-Next / ParaLLEI N64

- 사용법 설명 페이지(Mupen64) : https://docs.libretro.com/library/mupen64plus/

 그냥 됨.

코어 위치는 NES와 SNES 사이에 껴있음.

 

3D대전게임인 G.A.S.P.

 

 

◈◈ 닌텐도 - 게임큐브(GC), Wii

- 표시되는 기종명 : Nintendo GameCube / Wii
- 테스트 코어 : Dolphin
- 사용법 설명 페이지 : https://docs.libretro.com/library/dolphin/

 => Dolphin 에뮬레이터의 sys폴더를 레트로아크의 \system\dolphin-emu\ 폴더 아래 넣는다. 즉 \system\dohplin-emu\sys 이렇게 있어야된다.

 

RUNE 2 (GC). 체험판은 우측스샷의 복장.

 

Wii는 화면뜨는것만 확인

 위모트+눈차크가 윈도우7에선 연결이 귀찮고(블루소레일 설치 등), 윈도우10에선 인식이 안되는 관계로, 위모트 입력 테스트는 못해봄.

 * 참고링크 - Dolphin 에서 위모트+눈차크 연결 (윈도우7에서만 성공) : https://cafe.naver.com/gamedol/21415

  (윈도우10은 '블루소레일' 이라는 프로그램 설치할 필요없음. 오히려 설치하면 안됨. 그러나 인식 실패함)

 

 

◈◈ 3DO

- 표시되는 기종명 : The 3DO Company - 3DO

- 테스트 코어 : Opera

- 사용법 설명 페이지 : https://docs.libretro.com/library/opera/

- 호환성 리스트 : https://docs.libretro.com/library/compatibility/3do/ (결국 위키로 연결됨)

\system 폴더에 위 파일들 필요.

 

▲ 다양한 기종으로 발매된 '프린세스메이커2'. 일어판 베스트 버전이라고 생각하는게 SS,3DO판인데 3DO버전 구동확인.

 

 

◈◈ 세가새턴 (SS)

- 표시되는 기종명 : Sega - Saturn

- 테스트 코어 : Beetle Saturn(느림) / YabaSanshiro / Yabause(이상) / Kronos(얘만 ST-V도 지원)

 코어별로 필요 바이오스가 다른데, Yabause 계열은 바이오스 없이도 구동됨.

▶ 3D게임 그래픽흐트러짐 없는 코어는, YabaSanshiro, Kronos 두개 (아래 스샷)

 MPEG 게임은 아직 지원 못하는 듯. 개별에뮬인 SSF나 Mednafen과 마찬가지로.

 SSF처럼, 처음 새턴 로고를 스킵할 수 있으면 더 좋을 듯.

▲ Beetle Saturn 코어는, \system 폴더에 위 파일들이 필요.

 

▲ Kronos 코어는 위처럼 필요. \system 아래 \kronos 폴더를 생성해야.

 

▶ 3D게임 그래픽 흐트러짐 관련

 : PS2 에뮬에서의 화면떨림처럼, SS의 고전적인 문제였으나 에뮬레이터 SSF와 YabaSanshiro 에서는 해결되었음.

 * 참고 - 새턴에뮬SSF 에서 3D게임 화면떨림 없애기 : https://cafe.naver.com/gamedol/27279 (요약하면, 메뉴 Program1 -> GPU Rendering 체크)

 1. Beetle Saturn, Yabause 코어 : 흐트러짐 (비추천). F1 -> 코어옵션을 봐도 관련메뉴가 없는 듯?

새턴판만 CD2장 짜리 '라스트 브롱크스'

 

2. YabaSanshiro, Kronos 사용시 : 보정됨 (좋은 듯)

 

 

◐◈ 세가 - 드림캐스트, 나오미(아케이드 기판)

- 표시되는 기종명 : Sega - Dreamcast/Naomi

- 테스트 코어 : Flycast (예전엔 Redream, ReiCast 도 있었는데, 비공개 소스로 바뀟 탓에 2023/09월 기준 한개만 남음)

- 사용법 설명 페이지 : https://docs.libretro.com/library/flycast/#bios

 GDI 확장자는 그냥 실행되었음.

dc\dc_boot.bin 안넣어도 되었음.(통합 바이오스에는 당연히 포함되어 있음)

 

* 나오미 실행은 못해봄

- naomi.zip 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나,

-옛날에뮬 NullDC-Naomi용 포맷(이미지파일 + lst + eeprom 구성)으로는 실행 안되고, Demul, MakaronEX용 bin 포맷도 실행 안됨.

- Flycast 홈페이지 https://docs.libretro.com/library/flycast/#how-to-play-naomi-games 에 의하면, Mame에서 돌릴때처럼, zip파일 + 같은이름의 하위폴더를 만들고 chd 파일을 넣어야 실행될 것으로 추정됨.

 

소울칼리버, GDI화된 돌핀블루( https://www.dreamcast-talk.com/forum/viewtopic.php?t=13611 ) 도 구동됨.

 

 

◈◈ 소니 - 플레이스테이션1 (PS / PS1 / 해외명 PSX)

- 표시되는 기종명 : Sony - PlayStation
- 테스트 코어 : Beetle PSX HW / Beetle PSX / PCSX ReARMed / SwanStation

 

▲ Beetle 계열 필요 파일. \system 폴더에 넣는다.

 

▲ PCSX ReARMed 필요 파일

 

F1 -> 코어옵션에서 내부해상도 등 설정가능. 스샷은 Beetle PSX.

 

리뷰쓴적 있는 '카무라이(Khamrai)'

 

 

◈◈ 소니 - 플레이스테이션2 (PS2)

- 표시되는 기종명 : Sony - PlayStation 2
- 테스트 코어 : LRPS2

- 사용법 설명 페이지 : https://docs.libretro.com/library/pcsx2/
 돌리는데 가장 애먹음. 처음에 LRPS2가 PCSX2 와 같은 것인지 모르므로 뭔에뮬인가 했고, 하위폴더 이름이 LRPS2가 아닌 PCSX2 라는점, 바이오스의 종류(PS2는 바이오스 수가 엄청 많다) 와 이름. 이 삼박자에 의해 헤멤.

 불안정한지 강제 종료되기도.

 

 \system 폴더 아래 \pcsx2 폴더를 만들고, 그 아래 \bios 폴더를 만들어 거기다 바이오스를 둔다.

 파일명은 크게 따지지 않는 듯. 예를들면 본인은 다음 파일 5개만 두면 되었으며, 이건 통합 바이오스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  (통합 바이오스에는 아래 파일들은 없고 대신 유럽,북미판 파일들이 있다)

- archive.org 자료 : https://ia800105.us.archive.org/35/items/ps1-2-BIOS/Playstation%202%20BIOS%20Collection/SCPH-77000_BIOS_V15_JAP_220_%28NTSC%29/

 

F1 -> 코어 옵션 에서 비디오,핵 설정 등이 가능하지만, 개별에뮬 PCSX2 보다 훨씬 부족하다.

 

=> PCSX2에서 화면떨리는 게임들이 나아질까 해서 돌려봤지만 똑같았다.

 

(화면흐림 없애려고 했더니 무조건 오류를 뱉어내길래 구동화면은 패스)

 

 

◐◐ 소니 - 플레이스테이션 포터블 (PSP)

- 표시되는 기종명 : Sony - PlayStation Portable

- 테스트 코어 : PPSSPP

- 사용법 설명 페이지 : https://docs.libretro.com/library/ppsspp/

 아래 것을 안해도 그냥 구동은 됨.

 자체 메세지(처음 실행할때 세이브 어쩌고 OK눌러야 넘어가는 것 같은)까지 제대로 나오게 하려면 위 페이지에 가보면 뭘 설치하라며 링크까지 친절하게 나와있는데, 아래 2개중 하나를 하면 됨.

1. 위 페이지에 있는 링크에 가서 스샷처럼 Code -> Download ZIP 을 눌러 다운 후, 압축파일 안의 assets 폴더 안의 내용을  레트로아크의 \system\PPSSPP 로 복사.

2. 개별에뮬 PPSSPP 를 갖고있다면, PPSSPP하위폴더 assets 폴더 안의 내용을  레트로아크의 \system\PPSSPP 로 복사.

머나먼시공속에서5.

에뮬레이터 PPSSPP 에서는 버전과 설정에 따라 글씨가 안보이기도 하는데, 여기선 일단 잘 보였음.

 

 

◈ 필립스 CD-i

 : 그동안 유료에뮬만 존재했던것 같은데 이제 구동가능. 옛날 Mame에선 불완전했었는데 어느 새 완성? 

- 표시되는 기종명 : Philips - CDi

- 테스트 코어 : SAME CDi

- 어째선지 문서는 없는 것 같습니다.

=> \system 폴더에 \same_cdi 폴더와 그아래 \bios 폴더를 만들고(PS2처럼 하위폴더 2번 내려감). 거기에 다음의 파일을 넣는다.

cdibios.zip
cdimono1.zip
cdimono2.zip

▶ 이미지 확장자는 chd.

▶ Mame처럼 Tab키로 설정가능.

 오른쪽 'PLAY CD-i' 아이콘을 누르면 실행.

 

양키센스의 젤다가 주인공인 게임. 녹색 애 이름은 '링크'.

 

 

◐◐ 닌텐도 - 3DS

- 표시되는 기종명 : Nintendo - 3DS
- 테스트 코어 : Citra 2018 / Citra

- 사용법 설명 페이지 : https://docs.libretro.com/library/citra/

- Citra 호환성 리스트 : https://citra-emu.org/game/

 그냥 되지만, PC사양이 받쳐줘야 원활히 구동될 듯? 느리다면 화면을 1x로 줄이면 빨라지긴 하는듯.

▶ 개별에뮬 Citra에서 돌릴때와 마찬가지로 암호화된 3DS, CIA, DLC CIA 이미지를 복호화 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Batch CIA 3DS Decryptor' 라는 툴이 필요하다.

* Batch CIA 3DS Decryptor : https://gbatemp.net/threads/batch-cia-3ds-decryptor-a-simple-batch-file-to-decrypt-cia-3ds.512385/

 (Download 링크 바로 보임)

 => 3DS, CIA 파일들을 같은 폴더에 두고 'Batch CIA 3DS Decryptor.bat' 를 실행만 하면 복호화된 파일을 만들어 준다.

 

 

=== 해본 기종들은 여기까지 ===

 

즐거운 게임라이프 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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