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타임슬립2 2019. 10. 20. 16:11

* 수정2 : 윈도우10에서 장치탈착시간 짧아져 설명추가 + 더 싼제품 발견하여 설명수정

* 수정3 (2020/03/05) : 글레어 = 안티글레어 같은것임을 확인. VESA홀 설명추가. + 아래제품 베사홀 있음 확인.

* 수정4 (2021/10/13) : 모니터 사망 기록

 

 

UHD모니터 관련 주의할점 을 찾아보면 플리커프리/블루라이트 차단 같은건 많이 나오지만, 정작 1순위는 '글레어 패널인지 여부' 라 생각합니다.

 ('안티글레어' 라고 광고하는 저가 제품도 다를 바 없었습니다.)

 

 * 글레어패널 : 모니터에 빛이 눈에 띌 정도로 비친다면 글레어 패널입니다.  논글레어 패널과 확 차이가 납니다.

                  (안쪽 패널종류인 IPS/TN 이런것과 다른, 바깥쪽을 말하는 것입니다)

 

 논글레어는 일반 PC용 모니터 (24인치 이런것들)에 많으며,  글레어 패널은 노트북에만 있는줄 알았는데, 찾아보니 UHD모니터/TV 중에는 단가를 낮추기 위해 글레어패널을 많이 쓴다 합니다.

 

 

 작년쯤 와사비망고 ZEN UNxxx TV를 샀었는데, 그땐 30~40쯤 했던것 같지만 현재는 오히려 가격이 올라 최저가가 50만 씩이나 합니다. 그러나 이걸 사는건 돈을 버리는 거라 생각합니다.

 (2020-01-13 기준, 더 싼 제품이 나와있는것 같으며 검색하면 거의 바로 나옵니다. '안티글레어'라고 광고하나, 글레어와 같은 것입니다.)

 

 

절대 글레어패널 선택은 비추 합니다. 여건이 허용하면 논글레어를 고르시기 바랍니다.

 

1. 글레어(및 안티글레어, 세미글레어) 패널 : 낮엔 햇빛이, 밤엔 형광등이 비친다

그리 밝지 않은 오후임에도 불구하고 낮에는 햇빛이 비치고, 밤에는 형광등이 비칩니다.

 

 

밤에 비치는 형광등을 막기 위해 모니터에 임시방편으로 시리얼 곽을 이용하여 가림막 설치.  이렇게 안하면 글씨가 안보입니다.

 

 모니터에 뭐하는 짓인지 모르겠습니다.

 

 글레어패널 장점을 찾아보면 색감이 좋다고 하는데, 이 제품을 써본 저는 오히려 반대의 생각입니다. PC용 모니터(논글레어, LG) 보다 나빴으면 나빴지 절대로 좋지 않습니다.

 

 

 빛이 비치는 부분은 당연히 잘 안보입니다. 그래도 낮에는 읽을 수는 있지만 밤에 형광등이 비치는 부분은 글이 아예 안보입니다.  

 노트북 글레어패널 써보신 분은 아마 아실 것 같습니다.

 

 

2. 받침대가 2각대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는 놈도 생각이 필요

 => 모니터 뒷면의 VESA홀(베사홀 : 나사4개 박을수있는 공간) 크기를 확인 후, 모니터 스탠드를 이용해 설치하는 방안을 고려할 것.

 사진처럼 받침대가 되어있으면, 높이가 안맞으면 맞추기 힘듭니다(세로폭이 긴 받침대를 구매해야 하므로). 

다리 폭은 A4용지 세로 길이만 합니다. (사진은 책으로 받친 모습)

 

 

* 참고로 이 모델은 삼성패널을 썼다고 광고하는데, 싼 SVA패널이고 시야각이 안좋습니다. 처음 받았을때 이런게 아직까지 나온다는 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 사망 기록 : 이 모니터는 제품박스에 넣어 이동 중, 이사업체 분이 세로로 세워놓다가 옆으로 쓰려뜨렸는데 패널이 사망해 버렸다. 줄이 많이 발생하여 화면이 제대로 안나오게 되어 버림. 4년 사용.

 => 앞으로 모니터도 직접 운반해야 겠다...

 

 

* PC에서 UHD TV를 쓸때 주의점.

 1. PC에서 쓰려면 TV가 아닌 모니터를 사야 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TV를 ON/OFF 할때마다 PC에서는 장치 탈착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창이 다른 모니터 쪽으로 이동되어 버립니다.

   => 윈도우10에서는 탈착시간이 매우 짧아(깜박이는 시간 짧음) 괜찮지 않나 싶기도 합니다.

 

 

 

 큰맘먹고 모니터 구매시 피같은 돈을 날리시는 일이 없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