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타임슬립2 2019. 10. 26. 01:48

(고전게임사랑 2기 카페에 썼던 MamePPK 글에서, 포트포워딩 관련 부분을 따로 수정하여 씁니다.

 

인터넷에 있는 글들로는, 개념이 없던 시절에 이해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제가 다시 풀어서 최대한 쉽도록 쓰는 것입니다.)

 

 요즘 대부분 공유기를 쓸 것입니다. Wi-Fi 가 집에서 있어야 하므로.

 

 * 포트포워딩(Port Forwarding) : 밖에서 우리집 인터넷에 들어올 때,  어느 기기에 연결시켜 줄지 정하는 것 (당연히 공유기에서 설정한다)

  서버를 제공할 때 등에 필요합니다. 

 

IP주소에는 2가지가 있다 칩니다.  (위 그림 참조)

 1. 외부IP : 밖에서 우리집 인터넷을 찾기위한 주소   

 2. 내부IP : 공유기에서, 연결된 각 기기에 할당하는 주소.

 

 인터넷 회선은 하나가 들어오지만, 공유기가 내부IP로 각 기기를 구분하기 때문에, 인터넷은 1개만 신청해도 기기를 여러개 쓸 수 있는 것입니다.

 

 

 ◆ 기본지식 - 포트(Port = 항구) 란?

  간단히, 윈도우에서 인터넷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사용하는 통로 번호이다. 평소 IP주소 뒤에 안보이게 붙어 있다.

 평소에 안보이는 이유는, 용도별로 특정 번호들이 약속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이다.

 예) https://www.utilizewindows.com/list-of-common-network-port-numbers/  참조.

 또한 프로그램별로 정해져 있기도 한다 = 약속이 되어있기에 안보여도 되는 것.

 

  ★ 이 포트 번호를, 어느 내부 PC에 연결시킬지 구분하는 기준으로 삼는다.

 당연히 주고받는 쪽에서는, 위 목록에 없는 포트(윈도우에서 쓰지 않는 포트) 번호 중에서 정해야 한다.

 

 

 ◆ 포트포워딩의 설정 개념

 1. 내 PC로 접속하는 상대는, 평소 윈도우에서 쓰는 포트가 아닌 특수 포트번호를 사용하여 접속해야만 한다.

 2. 공유기에서  '??번 포트로 접속해 온다면  내부IP ??의 기기에 연결시켜라' 설정을 넣는다.

 

 위의 것을 하려면, 우리집 인터넷의 외부IP와, 연결할 기기의 내부IP를 알아야 한다.

 

 

1. 외부IP 보기 : 인터넷에서 상대방이 내 공유기(우리집)를 찾기위한 주소

   구글에서 '내ip' 라고 치면 나오는 사이트인 http://www.findip.kr/ 에서 확인가능   

 

  2. 내부IP 보기 : 내 공유기에서, 연결된 각 기기에 할당하는 IP주소

   ① 콘솔창 실행 : 윈도우7은 검색창에서 CMD를 치면되는데, 윈도우10에서 안나온다면 '명령 프롬프트'로 검색하면 나오는 듯 하다.   

   단축키로 윈도우키+R을 누른후 'cmd <엔터>'를 치면 된다.

    ② 'ipconfig 엔터' 입력   

   => 이 PC의 내부 IP는 192.168.0.101 이다.

       (이 부분에 장치가 여러개가 나올 수 있는데, 자기 랜카드이름 항목의 IPv4주소를 보면 된다.

         랜카드는 메인보드에 달려있고, Broadcom 등이 그 회사이다)

 

    = 맨 위 스크린샷(이 글의 첫번째 스크린샷) 처럼 인터넷이 구성되어 있는 것이다.

 

 

 

공유기 접속하여 포트포워딩 설정

 브라우저에서 192.168.0.1 (대부분 공유기. 간혹 특이한 회사들 있음) 을 치면 공유기에 접속된다. TP-LINK공유기는 다음과 같이 나온다. 기본ID/PW는 admin/admin 이다.  (타사 공유기도 비슷한 항목을 찾아 들어감)

 (기본 공유기 PW는 admin으로 놔두지 말고, 보안상 반드시 변경하시기 바란다)

 




 - 포트포워딩 작업을 하나 추가

 ▲ 참고 : 끝자리 101은 좋지않은것이다. 200 이상으로 하자.

그러기 위해서 내부IP 고정이 필요하다.(맨아래 설명참조)


 - 항목이 추가되었다. (완료)

 

 뜻 : 외부에서 27000 포트로 들어오면 192.168.0.101 의 PC 로 연결시켜 준다.

 

 

 

 * 활용 예1

 마메 P2P넷플에서 서버를 열고나서 상대방은  '내IP:27000' 으로 접속하면 게임이 된다.

 

 * 활용 예2

파일공유 프로그램 '퍼펙트 다크'에서는 30369 번 포트를 풀라고 한다. 그래야 업로드가 되고 정상이용이 가능하다.

위 스크린샷의 첫번째 줄이 해당 설정이다.   

 

퍼펙트다크를 쓰는 다른 사람은 30369번 포트로 접속해 들어오게 되어있는데,  공유기가 192.168.0.101 의 내부IP를 가진 PC로 연결시켜 줘서 서로 통신이 되는 것이다.

 

 

 

 * IP고정 방법 

포트포워딩을 설정해 놨는데, 다음번 PC를 켤때 내부IP가 바뀌면, 설정을 다시 해야하는 성가심이 발생한다. 

 

그래서 윈도우 네트워크 설정에서 내부IP를 고정하면 좋다.  주의점은 다음 링크 참조.

 

https://soulslip.tistory.com/100

 

(사실 위 스크린샷에서 IP주소 끝자리가 101, 102인건 좋지 않은것이다. 링크에 설명되었듯 200 이상으로 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