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타임슬립2 2020. 5. 5. 00:47

파이썬 프로그램 작성 툴인 Pycharm 에서, 파이썬 경로를 설정해도 디버거(또는 Run) 실행이 안되는 어이없는 경우를 겪어 메모. 

 (Pycharm 2020.01 버전 기준)

 

 

● 먼저 Pycharm 설치후, 파이썬 경로 설정 방법이다.

 - 경우1 : 파이썬을 개별로 설치했다면 'c:\python~' 이런 경로에 설치가 되었을 것이다.

 - 경우2 : Microsoft Visual Studio 를 설치할때, 파이썬을 선택하면,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Shared\Python37_64\'  이런 긴 경로에 설치된다.

 

  어느 경우에도, 시스템 변수의 Path 에서 수동으로 설치된 경로를 넣어야 했던 걸로 기억.

 => (윈도우7때는 윈도우 시작버튼+PAUSE 버튼 -> 고급 시스템설정 -> 고급 에 '환경변수' 버튼이 있다. 윈도우10도 비슷할 듯)

  * 저 항목은 쎄미콜론(;)문자에 의해 구분이 된다.  ~Python37_64\;~Python37_64\Scripts 이렇게 파이썬과 하위 Scripts폴더 2개를 모두 추가한다.

 

파이썬이 설치됐다면, 디버깅 툴인 Pycharm 을 설치하고, 프로젝트를 생성하거나 불러온 뒤에야 파이썬 경로를 설정할 수 있다.

 

(스크린샷은 'GamemecaDownloader' 프로젝트를 불러온 것이다)

▲ File -> Settings

▲ 왼쪽메뉴 Project~ -> Python Interpreter -> 오른쪽 위 Add 누름

 

▲ 기본값인 첫번째걸 고르면 안된다. 3번째 'System Interpreter'를 고른다.

 

 

 

● Pycharm error running program c:\~  에러 발생시

분명 파이썬 경로를 설정했는데, Debug나 Run 실행시 엉뚱한 경로를 찾는 에러가 떴다.

 

   (2번째 경험하여 캡쳐)

 

Pycharm 구버전 인스톨 등 많은 삽질을 해도 해결이 안되었는데, 아래 것을 하니 그후로 안뜬다. 다시 언인스톨/인스톨 해도 안떴다.

 

▲ Run -> Edit Configurations

 

Edit Configuration 에서, 파이썬(Python Interpreter)을 Default가 아닌 다른 것을 고른다.

 

분명 2개의 경로는 동일한데... Default가 아닌 다른걸 선택하니 그 후로 디버거 실행이 되었다. 툴의 버그인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