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타임슬립2 2020. 6. 6. 02:31

(이 글은 고겜사2기에 쓴 글 cafe.naver.com/gamedol/27308 을 복사후 수정한 것입니다)

 

*수정1(2020-06-07) : PCem 관련글들 링크 추가

 

편의상 군데군데 반말 양해바랍니다.

 

[설치된이미지는 카페글을 링크합니다 : cafe.naver.com/gamedol/27308]

(카페회원만 가능합니다. 필요없는 자료라 생각되어 분할압축으로는 안올림.)

 

 *중요 : DOSBOX 는 Windows98 에서 시디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윈도우를 돌릴 목적의 변종인 DOSBOX-X 에서도 안되었음)

 *참고 : 두기님블로그의 런처에도 '도스박스에 윈98설치한 이미지'가 있으므로 그쪽이 더 나을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현 두기님 런처에서도 HDD이미지로만 마운트 하셨나 봅니다.

 데몬툴즈 설치시, 처음에 잘되는것 처럼 보이다가, 몇번 재부팅후 먹통되는 증상이 있습니다.

 

 평상시에도 윈도우98 종료시 다운, 시작시 에러메세지 뜰때가 있는 등 문제발생.

 일부 사운드 문제.

 

 => 그래서 PCem이 더 좋음을 확인했으므로 아래는 참고용으로만 보시고 따라하실 필요는 없으실 것입니다.

 

- PCem 에뮬레이터 글 : https://cafe.naver.com/gamedol/32209

- PCem에서 윈도우98 설치방법 : https://soulslip.tistory.com/137 (티스토리)

- PCem용 한글윈도우98SE 설치된이미지 : https://cafe.naver.com/gamedol/27315

- PCem용 일본윈도우98SE 설치된이미지 : https://cafe.naver.com/gamedol/27316

- 그외 가상머신인 Vmware, OracleVM VirtualBox 의 이미지는 위 카페의 유틸창고 란에서 검색하면 나옵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ku1Xvb2WgXU 등을 참조하여 성공한 방법을 적습니다.

 * 링크내의 드라이버 모아놓은 사이트 : http://dosbox95.darktraveler.com/important.html

 

 

 

  ● 설치전 알아둘 것

- 도스박스 SVN은, 3DFX GLIDE를 에뮬레이션 할수있는 국산 개조버전으로, 다른이름은 DOSBOX_DAUM 이며, 홈페이지는 http://ykhwong.x-y.net/ 이고, 현 최종버전은 2015-01-25.

   ㄴ 사용법 적었던 글 : https://cafe.naver.com/gamedol/14252

 

- 32비트 실행파일(dosbox.exe)이 더 좋은 것 같다.(에러 때문)

 

- 도스박스 오리지널 버전으로는 아래 명령이 먹질 않으니, SVN 버전으로 하자. (imgmake 등 명령 없고, 설정파일도 C:에 저장되는등 이상함)

 

 -★ 도스박스 SVN 은 FAT32가 구현이 안되어있다. (FAT32 하드이미지 마운트해 보면, 콘솔창에 메세지로 뜬다)

 그래서 FAT32로 굳이 번거로운 작업(파티션 없는 하드이미지 생성 -> 윈98부팅디스크로 부팅 ->  FDISK로 하드이미지의 파티션 만들고 포맷) 을 거칠 필요없이, 하드이미지를 FAT16으로 생성하면 된다.

 

 

* 준비물

- 도스 6.22 부팅디스크 (FAT16 설치시. 권장) : 첨부됨.

- 윈도우98SE 부팅디스크 (FAT32 설치시) : 첨부됨.

- 윈도우98SE ISO이미지 (무료배포 문제없다 하므로, 검색하면 여러군데 나올 겁니다)

    (맨위 링크 카페글의 파일서버에도 둠)

(유틸)DOS 6.22_img.7z
0.81MB
(유틸)Win98se_Boot.7z
0.65MB

 ● 설치전 설정파일 수정 (더 빠르게)

  -- 설정파일 (dosbox.conf)을 메모장으로 연 후, 다음 항목을 찾아 셋팅값을 다음과 같이 수정한다. --

 (예를들어   'output='을 검색후 뒤에 써진값을 'openglnb' 로 수정하는 것임)

 

a. output=openglnb  

b. core=dynamic

c. cputype=pentium

d. cycles=max

e. voodoo=opengl

f. gus=true

g. glide=emu

 

 도스박스는 메뉴에서 변경한 것이 저장되지 않으므로, dosbox.conf 파일을 수정해야 한다. 위의 항목들을 찾아 수정한다.

 

 저는 c 항목을 pentium_mmx 로 했습니다. mmx 지원CPU에서만 돌아가는 버추얼온 같은 게임이 있으므로. 

 추가로 memsize=16 항목도 저는 64 나 128로 늘렸습니다. 메모리 크기입니다.

 

 => 도스박스의 속도가 기본값과 비교도 안되게 매우 빨라진다.

 

 

* 첨부된 dosbox.conf 파일 : 위 항목들 외에

memsize = 128

cputype=pentium_mmx 

로 설정된 파일.

dosbox.conf
0.07MB

 

 

● 위에서 말한대로 FAT16 하드이미지로 설치할 경우(권장)

1. 도스박스 실행후 다음을 입력

 

imgmake win98hd.img -t hd_2gig

 

또는

 

imgmake win98hd.img -t hd -size 2048

 

 => -t 파라미터는 뒤에 타입을 적겠다는 얘기이므로, 하드디스크 이미지를 만든다는 뜻이다. 사이즈를 2기가로 하였다. 윈도우 설치시 300M쯤 먹는다.

 => 도스박스 폴더에 win98hd.img 파일이 생성된다. 파티션은 자동으로 FAT16으로 포맷되어 있다.

 

 

 

2  도스6.2 플로피 이미지 준비.  파일명은 dos622.img 라고 친다. 도스박스 실행파일이 있는 폴더에 넣는다.

 

dosbox.conf 제일아래에 보면 [autoexec] 항목이 보이고 영어로 뭐라 써져있는데, 시작할때 실행할 명령을 쓰라는 것이다.

다음 줄을 추가.

 

imgmount 0 dos622.img -t floppy -fs none

imgmount c win98hd.img

 

 => 번호로 마운트하면 뒤에 추가정보를 적어야 한다.

 => 두번째줄 하드이미지 마운트시는 그냥 번호로 하지않고 문자를 지정했다.  

  사이즈를 직접 지정하는 방법도 있는데   imgmount 2 win98hd.img -size 512,63,128,520 -t hdd -fs none   이런식이다.

  size뒤의 숫자는 처음은 512이고(홈페이지에 따름), 두번째부터는 imgmake를 할때 나오는  Sector, Header, Cylinder 수이다. (생성시는 실린더,헤더,섹터 순으로 나오는데, 여기 쓸땐 뒤집어야 한다)

  ★근데 숫자를 직접 지정하는 것보다 그냥 위에처럼(문자지정 방식) 하는게 편하다.

 

 => 도스박스 시작시 저 2개의 드라이브가 마운트 되게 된다. (C:는 바로 접근가능하고   A:는 boot -l a 같은걸로만 접근된다)

 

 ===> 이후는 아래 4번 과정으로 넘어가서 계속하면 된다.

 

 

 

● 만약, HDD를 FAT32로 포맷하고 싶을 경우

1. 도스박스 실행후 다음을 입력

 

imgmake win98hd.img -t hdd -size 2048 -nofs

 

 => -nofs 파라미터는 파일시스템 없이 생성한다는 의미다. 파티션 및 포맷이 안된놈이다.

 => 도스박스 폴더에 win98hd.img 파일이 생성된다.

 

 

2 윈도우98 부팅디스크 이미지 준비.  파일명은 win98c.img 라고 친다. 도스박스 실행파일이 있는 폴더에 넣는다.

 (윈도우98 부팅디스크로 하면, 포맷할때 FAT32로 포맷된다)

dosbox.conf 제일아래에 보면 [autoexec] 항목이 보이고 영어로 뭐라 써져있는데, 시작할때 실행할 명령을 쓰라는 것이다.

다음 줄을 추가.

 

imgmount 0 win98c.img -t floppy -fs none

imgmount c win98hd.img

 

 => 도스박스 시작시 저 2개의 드라이브가 마운트 되게 된다. (C:는 바로 접근가능하고   A:는 boot -l a 같은걸로만 접근된다)

 

 

3. 도스박스 시작후 다음을 입력  (HDD에 파티션 만들고 FAT32로 포맷 과정)

 

boot -l a

 

 => 플로피디스크로 부팅된다. -l 파라미터는 뒤에 부팅할 문자를 적겠다는 뜻, 

   부팅시 1,2,3중에 선택하라고 하는데 2번을 고르면 빠르다. (NO-CDROM)

 

부팅후 다음을 입력한다.

 

fdisk

 

 => FDISK (파티션 만드는 프로그램) 화면이 떠야 정상이며, 엔터로 계속 넘기면 되는데, 선택지를 굳이 쓰자면 다음과 같다.

Prompt: 1. Create Dos partition or Logical Dos Drive. Select 1
Prompt: Do you wish to enable large disk support (Y/N).....? [Y]. Select Y
Prompt: Do you wish to use the maximum available size for a Primary Dos Parition and make the partition active (Y/N)..........? [Y]. Select Y

(순식간에 완료됨)

 

  완료되면 재부팅하라는 메세지 대로, 도스박스를 껐다가 다시 켜고 다시   boot -l a  를 입력해서 플로피로 부팅후 다음을 입력,

 

format c:

 

 => y를 누르고 엔터쳐서 넘긴다. 아까 파티션을 만든 하드를 포맷하는 것이다.

 => 포맷후, Fdisk로 봐보면 FAT32로 보일 것이다.

 

===================================================================

 

 

4. 만든 하드이미지에 윈도우98SE 설치파일들 복사

 * WinImage 9.0 무료버전 : https://cafe.naver.com/gamedol/27307

 

Winimage라는 프로그램으로, img파일을 불러와서 폴더를 드래그하면 파일을 복사해 넣을 수 있다. (iso, exe등은 드래그하면 열려버리므로, 폴더안에 넣은 후 드래그하거나 inject 아이콘으로 넣는다)

 

윈도우98 시디의 파일들을 아까 포맷한 win98hd.img 에다 집어넣는다.  

 (예:  자신의 PC 에 win98폴더를 만든후 여기에 시디의 파일들을 전부 복사한다.  그다음 이 win98폴더를 winimage 프로그램에 열려있는 win98hd.img 내용 안에 드래그하면 된다. 프로그램을 닫으면 자동저장 된다.)

 

 

 

 

5. 윈도우 설치

 다시 도스박스 재실행 후 또 boot -l a 를 입력해서 플로피로 부팅. 후 윈도우 설치를 하면 되는데 예를들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될 것이다.

 

c:

cd win98

setup /is /im        또는  setup /is

 

=> c:\win98 폴더로 이동후 setup.exe를 실행하는 것이다.

=> /is 파라미터 : 스캔디스크 안함

=> /im 파라미터 : 메모리체크 안함.  (만약 오류뜨면 이 파라미터는 뺌)

 

 

 

6. 윈도우 설치화면이 뜨는데, 설치가 끝난후 도스박스가 다시 켜질 것이다. 

 도스박스를 끈후 dosbox.conf 를 다시 수정한다. c: 로 부팅되게 하기 위해.

 

 맨 아래에 다음 줄 추가  (이제 플로피 마운트 하는 줄은 삭제해도 되고 놔눠도 된다. 삭제 대신  맨앞에 '#'을 붙여도 된다. 주석이므로 해당 줄은 실행이 안되게 된다)

 

boot -l c

 

 => 이제 도스박스를 켜면 c:로 부팅된다.

 

 

 

7. 도스박스를 다시 켜면, 윈도우 설치과정 지속

 

 여기서 드라이버 설치 등이 되는데, 중간에 계속 멈춰있다면 도스박스를 껐다 켠다. 그럼 다음이 진행될 것이다. 

  (안정적으로 설치되는 VMware와 비교되지만, Vmware는 3DFX 에뮬레이션 등이 안된다.

   PCem은 설치도 안정적이고 다 된다.)

 

 설치가 끝난후, 윈도우98이 켜질때 오류를 뱉기도 하는데, '확인'을 눌러 넘김에도 계속 멈춰있다면 몇번 껐다켜야 할수도 있다.

 

 *도스박스 SVN버전이므로, 그래픽카드는 S3 Trio 64로 설치되며,  3D가속카드인 3DFX 드라이버도 자동으로 설치된다. 

 (윈도우98SE 보다 이전 버전이면 수동으로 설치해야 할수도 있다)

 

설치된 모습. 사운드카드와 그래픽드라이버(+Voodoo)는 자동설치 된다. 

Win98se에 포함된 드라이버가 위 링크에 있는 것들보다 최신이다.

 

 

 

◆ 추가설치 항목

 다이렉트 9 (윈도우98용)

 Window Installer 2.0 : 데몬툴즈(가상시디 프로그램) 설치하고 싶으면 설치해야함.

 

 

◆ 추가정보

 1. 추가 하드이미지 마운트는 다음처럼 쓰면 된다.

 

 

 

   도스박스의 윈도우 상에서는 오직 HDD 이미지 마운트만 인식됩니다. ISO나 경로 마운트는 인식 불가

 

imgmount E x:\abc.iso -fs iso        => ISO마운트

mount F d:\1                           => 경로마운트

 

 이런게 도스 상에서만 인식되며, 윈도우 상에서는 인식이 안된다는 말이다.

 

 

 2. Voodoo 드라이버는 장치관리자의 '사운드 비디오 및 게임 컨트롤러' 에 있다. 

   당시엔 그래픽카드와 3D가속 카드가 따로였기 때문.

 

 3. 윈도우98설치후, HDD안에 WIN98 폴더를 삭제해도 압축용량은 줄어들지 않는다. HDD는 파일삭제 작업시 파일이 없는 것처럼 표시만 할뿐(첫글자만 삭제) 실제로는 삭제되지 않기 때문이다.  대신 파일을 새로 쓸때 이곳에 덮어씌워진다.

 

 

 ◆ 설치된 이미지 다운로드시 사용법

 위 과정을 보신 분은 알 것이지만,

 : win98hd.img 를 도스박스 실행파일이 있는곳에 복사후 dosbox.conf 를 메모장으로 연후 맨밑의 [autoexec] 항목에 다음 두줄을쓴다.

 

imgmount c win98hd.img

boot -l c

 

그럼 도스박스 실행시 윈도우98SE로 부팅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