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타임슬립2 2020. 2. 16. 02:29

*수정15(2021-01-24) : parsec 간략설명 추가

*수정17(2022-06-17) : 새 에뮬 Flycast-Dojo(나오미,아토미스웨이브,드캐) 실행법 추가

*수정19(2022-09-09) : 리플레이 보는법 추가 (2022-09-09 에 리플레이 주소 바뀌었다가 다시 복구됨)

                                         슈퍼패미콤(SNES or SFC) 게임실행법 수정

*수정20(2023-05-23) : kof95sp 관련설명만 추가됨.

 

 

 * 참고 : 'Parsec'이라는, 윈도우10에서만 가능한 화면+입력 공유 프로그램을 쓰면, 3인플 이상도 에뮬 상관없이 넷플가능 합니다. 친구추가 방식이며, 각자 입력키를 다르게 셋팅해야 합니다

 - Parsec 사용법 : soulslip.tistory.com/178

 

=====================================

FBA 0.2.97.42_Roms.torrent
0.51MB

 

FinalBurnAlpha64_0.2.97.43.7z
5.00MB

▲ 오프라인 에뮬. 필요할때 대비용.

------------------------------------------------------------------------------------------

 

다양한 마메용 게임을 네트워크로 플레이할 수 있는 플랫폼인 중포루(구Arclive = SuperArc)가 사라진 이후에, 현재 Fightcade 2(구GGPO) 정도만이 남아있는 것 같습니다.

 

Fightcade 2는 중포루와 달리 2인플 밖에 지원하지 않으며, 서버도 불안정할 때가 있고 사람도 적고 롬파일 구하는데도 애를 먹지만, 메가드라이브 등의 게임도 지원합니다.

 

 에뮬레이터는 '파이널번 알파'를 기반으로 합니다.

 

* Fightcade2 홈페이지 : https://play.fightcade.com/

   (만약 d3d파일 에러가 뜨면 검색해서 마이크로소프트 다이렉트X를 설치해야 합니다.

   어째선지 마소 해당 홈페이지가 날아가 여기 웹설치파일을 일단 첨부)

dxwebsetup.7z
0.24MB

 

 

* 파이널번 알파 다운로드 페이지(싱글플레이만 원할 경우) : https://www.fbalpha.com/downloads/

  접속안될때가 있어 첨부파일로 첨부. 

  이 버전은 롬파일 스캔이 잘 안되니, 전체 목록에서 게임을 검색해서 골라야 합니다.

 

2020/07 월 자동업데이트에서 Fightcade1(FC1) 과 FC2가 합쳐졌는데 롬파일 기본위치가 달라졌습니다.

 

 

- FC1(방에 LEGACY란 글자가 뜨는)은 옛날 마메용 롬을 넣어야 하며, 기본경로는

 : Fightcade2\emulator\ggpofba\ROMs

 

- FC2(나머지 파이널번용 게임)는 기존 파이널번용 롬을 넣어야 하며, 기본경로는

 : Fightcade2\emulator\fbneo\ROMs

 

  기존 롬 경로에, 웬 링크 파일들이 추가되어 있는데 이걸 누르면 각 롬 경로로 갑니다.

NullDC-Naomi(드림캐스트가 아니라 나오미), Snes(슈퍼패미콤) 도 넷플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롬 경로 변경Test Game 눌러 에뮬을 실행되게 한후, 옵션 Configure ROM paths 에서 넣을 수 있습니다(여러 경로 지정가능).

 

 => ★FC1 은 핵롬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기본 사용법(아케이드 게임)

(2020-08월에, 설치형식으로 바뀌었고, 안에 Direct9, Visual C++등 필요한 파일이 들어있게 되었습니다_

 

 

* 참고 : Fightcade1 스샷. 신버전(Fightcade2)이 편합니다.

 

 

 

● 처음 시작시

  홈페이지에서 가입(REGISTER)후 로그인을 하면, 첫 화면에서 뭘 눌러야 할 지 헤메게 되는데, 다음 버튼을 누르면 게임 목록이 나타나고, 게임 방(로비)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사람이 있는 게임만 우선적으로 표시되며, 사람이 없는 게임은 '검색'을 해야 합니다)

Fightcade의 로비는 게임별로 구분되어 있는데, 방은 3개 까지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파이널번(FC2)용 게임이 주로 나옵니다.

 검색을 해야, 사람이 있는 FC1이나 SNES 게임이 나옵니다.

 

■ 실행전 MSVCP~.dll 오류 발생시 : Visual C++ 2015-2022 (따로가 아닌) 통합파일 설치

      (여러 프로그램 에서 필요. Visual C++을 사용해 작성된 프로그램을 구동하는데 필요합니다.)

   만약 이미 따로 설치되 있어 설치 오류가 난다면 그것을 모두 삭제하고 재설치 합니다.

 => 저는 2017이 설치되어 있어서 2015 설치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 이 때는, 기존 설치된 상위버전을 삭제하고, MS에서 새로 내놓은 Visual C++ 2015~2022 통합버전을 설치하면 해결되었습니다.

 : https://support.microsoft.com/ko-kr/topic/%EC%A7%80%EC%9B%90%EB%90%98%EB%8A%94-%EC%B5%9C%EC%8B%A0-visual-c-%EB%8B%A4%EC%9A%B4%EB%A1%9C%EB%93%9C-2647da03-1eea-4433-9aff-95f26a218cc0

파이트케이드는 x86 버전을 필요로 합니다. (x64버전도 설치해 놓으면 편할 겁니다.)

 

 

 

● 상대에게 게임 신청

 방에 들어가서 게임할 플레이어에게 Challange를 거는 방식입니다. 상대가 수락하면, 네트워크 상태가 원활할 시 게임이 시작됩니다.

 IGNORE를 체크하면, 그 상대가 챌린지를 걸어와도 알림이 안 뜨게 되고, 그사람 채팅도 안보이게 됩니다.

  (상대에게 내가 'NOT AVAILABLE' 상태가 된다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채팅창에 '@'를 입력해보면, 상대방 아이디를 선택하여 개인 채팅을 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 화면 구석에 뜨는 알림기능이나, 다른사람에게도 보이는 듯)

 

 

◎ 안되는 게임도 있다.

 가디언즈, 제로팀 처럼 애초에 게임이 갈려서 정상 플레이가 안되는 게임들도 존재하니 주의.

  => 이 게임들은 이제 정상 리플레이가 존재하는걸 보니 되게 된 듯.

 

참고 : 리플레이 보기

 방안에서 REPLAY 버튼(?)을 누르면 된다.

 홈페이지에서 들어가도 되고, 주소창에 치는걸로도 가능하다. 예를들면,

- 아케이드_천지를먹다2 : https://www.fightcade.com/game/wof/replays

- 드림캐스트_마벨vs캡콤2 : https://www.fightcade.com/game/flycast_mvsc2/replays

 

 

 참고 : 단축키

- Ctrl + Alt + - (키패드가 아닌, 왼쪽 숫자키에 달린 것) : 볼륨 감소

- Ctrl + Alt + + (키패드가 아닌, 왼쪽 숫자키에 달린 것) : 볼륨 증가

- Ctrl + Alt + S : 사운드 끄기/켜기

 

 

● 롬파일 구하기

롬파일 구하는데 애를 먹는데, reddit에 토렌트를 올려놓으신 분이 계십니다.

 

- 롬파일 토렌트(메가드라이브 포함) (첨부파일에도 첨부함)

 : https://www.reddit.com/r/fightcade/comments/7a28p1/fightcade_2_romset_fb_alpha_029742/

 

- 롬파일 사이트 (마메 롬중 파이널번용만 있음.  메가드라이브 등 다른 콘솔용은 없음)

http://www.planetemu.net/roms/fb-alpha

http://www.gametronik.com/site/emulation/FBA/A/All/

 

 맞지 않는 롬파일은 구글검색(롬파일명을 검색) 등을 활용.

 

 KOF는 SNK가 저작권을 가지고있어 구하기 어려운게 맞으니 능력껏 검색. 네오지오 게임이라 게임 롬파일 외에 neogeo.zip이 있어야 합니다.

 

 

* KOF95sp (The King Of Fighters 95 Special 2017 hack. 킹오파95스페셜 ) 버전에 대해

- neogeo.zip + kof95.zip + kof95sp.zip 을 갖추면 실행됨. kof95sp.zip 은 위 gametronik 사이트엔 없으나 토렌트파일에 있음.

 ㄴ롬파일명이 kof95sp.zip 이라는걸 아는 방법은, 위쪽 스샷처럼 방에서 REPLAY 버튼을 눌러보면 브라우저 주소에 뜸.
   이런 식으로 구한다.

 시작할때 Special Mode를 선택하면, 모드를 EX/ADV 중에 고를 수 있다. ADV를 고르면 체력바가 녹색이 되며 소점프가 가능해진다. 랜덤셀렉트도 가능.

 대미지 또한 2/3정도로 감소되어 할만해지는 듯?

 

 

● 롬파일명을 알기위해서는 실행을 시켜봐야만 한다.

 에뮬레이터에 롬파일명을 제대로 적어놓지 않아서 롬파일 맞추는데 애를 먹습니다. 그래서 위 토렌트를 이용하는게 가장 낫습니다. 

 



 

 

토렌트에 있는 방대한 롬들중, 해당 롬 이름을 찾아 그것만 다운 받으면 됩니다. 

 

베어너클 등의 넷플이 되는걸 확인했습니다.

 

3인 이상 넷플을 하고싶으면 여전히 마메의 카일레라를 이용해야 합니다. (에뮬레이터는 Houba 라는 마메 비슷한 걸 쓰더군요).

 Parsec으로도 3인플 이상이 가능합니다.

 

 *참고 - 마메로 넷플하는법(수정됨) : https://cafe.naver.com/gamedol/2902

                            

 

● 단점

- 에뮬레이터에서 연사나 핫키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별도로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함 (ex : xkey 5.0.0.0 이나 알려진 매크로키 프로그램인 Autohotkey 등)

- 다양한 버전의 롬은 지원하지 않음 (예 : 던전드래곤2 롬파일중 난이도가 가장 높은 ASIA 960619판 지원 안함.

                                       중포루는 목록에 없는 게임이라도, 롬만 맞으면 방을 생성하여 넷플을 할 수 있었음)

- 최대 2P밖에 지원안함.

- 방을 만드는 방식이 아니라서, 방제를 설정할 수 없다. 

 

 

● 매크로 키를 지원 안하므로 따로 프로그램 필요 (A+B 누를때 등)

- 조이스틱 사용시 : 모두 아실 Joy2key 라는 프로그램으로 연사가 됩니다.

- 키보드 사용시 :  Xkey( https://soulslip.tistory.com/132 ), 오토핫키 등 프로그램을 써야 합니다.

 

 

 

SNES 넷플방법 (2022년 중순경 업데이트됨)

이런 게임들이 가능

 

SNES게임은 서로 넷플이 실행되면 검은 화면 + 'Invalid rom' 에러만 뜰텐데, 에러창을 닫고 각자 수동으로 롬을 로드하면 연결됩니다.

 방이름에 롬파일명이 나와있습니다. SNES_를 뺀 롬파일명으로 맞춰 넣습니다.

1. 기본경로 : <파이트케이드>\emulator\snes9x\roms

      (경로는 에뮬레이터 실행 후 메뉴에서 변경가능 합니다.)

2. 압축파일 확장자는 zip 이며, 압축파일 안의 롬파일 확장자는 .sfc 이어야 합니다. smc확장자는 안됩니다.

▲ 예를들면 '파이널 파이트 2(북미판)' 의 롬파일명은 FFIGHT2U.ZIP 입니다.

 

서로 롬 내용이 다르면 각자 다른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예: 한쪽은 .smc 롬인데 다른쪽은 .sfc 를 쓸 경우)

 

 롬은 각자 에뮬사이트에서 구하면 될듯 합니다.

 * 롬파일 사이트 예

 - 파이널파이트2 북미판 :  https://wowroms.com/en/roms/super-nintendo/final-fight-2-usa/27600.html

 

 

 

■ NullDC_Naomi 넷플방법 (Flycast로 변경되어 접음)

 

 

더보기
이런 게임들이 가능

(롬은 저작권 문제로 각자 구하셔야 합니다)

 

 에뮬레이터는 NullDC(드림캐스트 에뮬레이터) 가 아닌, NullDC_Naomi(나오미 기판 에뮬레이터) 입니다.

 

 나오미 에뮬레이터들(NullDC_Naomi, Demul, MakaronEX) 3종류는 각각 롬이 다른데, NullDC_Naomi용 롬파일이 필요하며, 파일구성이 다음과 같이 3개로 되어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 롬파일 경로 : Fightcade2\emulator\nulldc\nulldc-1-0-4-en-win\roms  폴더를 넣어야 합니다.

 

 Fightcade에서 'Test Game'을 누르면 다음 화면이 뜨는데, 여기서 조작키 설정을 합니다. 

(직접 에뮬레이터를 실행해서 설정하면 매번 리셋되어 먹지 않습니다. 반드시 여기서만 설정가능)





 아무거나 골라도 되는듯.

 키보드 누를때 잠시 후에 반응이 오니, 키 한개씩 누른후 기다려야 합니다.

 

키설정이 됐으면 'Play Offline'으로 잘 되는지 테스트해 봅니다.

 => 널디시나오미가 자동으로 실행되며, 로드할 롬파일/폴더명이 자동으로 입력/로드 됩니다.

  만약 다운받은 롬파일의 폴더명/파일명이 다르다면 보고 똑같이 바꿔 줍니다.

 

테스트가 성공했다면 넷플이 가능합니다.

 

화면구석에 FPS가 매번 뜨는데, 다음 옵션에서 끌 수 있습니다.

 

 

 

 

■ Flycast-Dojo(Naomi / Atomiswave / Dreamcast 용) 넷플 셋팅  

 세가 게임기인 드림캐스트와 파생된 기판인 나오미, 그리고 아토미스웨이브 용 게임들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검색창에 Dreamc 를 치면 드림캐스트 게임들 목록이 나오며, 마찬가지로 Naomi, Atomisw 를 치면 게임 목록이 나옵니다.

 

▶ 셋팅을 위해 방에서 Test Game을 누릅니다.

  드림캐스트와 나오미 등을 돌릴 수 있는 에뮬레이터인 Flycast-dojo 가 실행됩니다. 참고로 Flycast-dojo 는 드캐에뮬 Flycast 로부터 넷플레이를 위해 파생된 버전입니다.

 

 에뮬실행 후, Setting을 눌러 키설정과 롬파일 경로설정을 해야 하는데,.다음 링크를 참조합니다.(키설정, 롬파일 경로 부분만 참조. 글에 있듯이 키는 Dreamcast 와 Arcade 두가지 모두 설정해야 합니다.)

 * Flycast (강제세이브 지원 드림캐스트 에뮬) 홈페이지 + 설명 : https://soulslip.tistory.com/227

 

  기판에 따라서 롬파일 구성이 다릅니다. 따로 설명

 1. Dreamcast(드림캐스트)

 * 롬파일 있는 곳 (CHD확장자) : https://archive.org/download/chd_dc/CHD-Dreamcast/

  : 드캐 롬은 다운후 에러메세지에 뜨는대로 이름을 바꿔줘야 합니다.(아래 설명)

 

 예) DOA2를 예를 들어 설명.

   롬 없이 실행하면 에러메세지에 파일명을 알려 줍니다.

Dead or Alive 2 (Japan) (Shokai Genteiban).chd

 

  다운받은 파일 이름을 저 이름과 같게 변경 후, Roms 폴더(기본값 Flycast\Roms\ )에 넣습니다.

 ( 참고로 Shokai Genteiban은 초회한정판 이라는 뜻인데, 일반판과 차이는 없으며 당시 게임디스크 그림의 차이 정도만 있었음.)

 

 

 2. Naomi(나오미)

 - 맨 먼저, Naomi.zip(바이오스) 을 검색으로 받아 롬폴더에 둡니다.

  ㄴ * 참조용 : https://www.youtube.com/watch?v=GMM6rj1JbPM 해당영상 '더보기'의 링크에 바이오스 링크와 롬 있는곳 링크가 있음.

 

 * 각 롬파일 있는 곳 : https://archive.org/download/chd_dc/CHD-Dreamcast/

    => ★ 나오미는 롬 폴더에 .zip 파일을 놔둔 후, 위 사이트의 하위폴더에 있는 것처럼 똑같이 둬야 합니다.

 

 ex) 예를 들어, 캡콤vsSNK2 를 하려면,

- cvs2.zip 을 롬폴더에 둔다.

- 롬폴더에 cvs2 폴더를 생성하고, 위 링크의 하위폴더 cvs2 에 있는 파일 2개를 똑같이 다운받아서 둡니다.

 

 

3. Atomiswave(아토미스웨이브)

 - 맨 먼저, awbios.zip(바이오스) 을 받아 롬폴더에 둡니다. 아래 링크에도 있습니다.

 

 * 각 롬파일 있는 곳 : https://archive.org/download/atomiswave_mame0226/atomiswave_mame0226/

  롬을 롬폴더에 두기만 하면 됩니다.

 

 

테스트 구동 

 그러면 이제 게임이 실행가능. 에러메세지 떠있는 중에도 실시간으로 감지되어 실행됩니다. 첫번째 화면 선택지에서 'Start Game' 눌러도 됨.

▲드캐_DOA2 실행 스샷

 

구석에 프레임률이 뜨는데, 없애고 싶다면.셋팅의 Video 탭에서 'Show FPS~'를 체크 해제.(아래 스샷)

(각 플랫폼마다 설정해야 함)

 

▲ 각각 나오미의 CVS2 와 아토미스웨이브의 돌핀블루 구동 스샷

 

 

상대방과 넷플레이는 2가지 방법으로 가능

  Flycast Dojo 홈페이지 http://flycast.dojo.ooo/ 에 영상,그림으로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①  Fightcade 에서 직접 Challange 를 건다 : 홈페이지의  'Via Fightcade 탭' 에 영상이 있는데 챌린지 거는 장면 전까지만 나와있음.

 

 ②  수동으로 에뮬을 실행 : 홈페이지의  'Via Match Codes 탭' .

      (매치코드 방식이며 직접 IP를 쓰는 방식보다 쉽다. 물론 옵션에서 IP방식으로 전환도 가능)

  1. 한쪽은 Host를 고른 후 게임을 선택한다. 그러면 코드가 뜨는데 상대방한테 알려준다.

  2. 상대방은 Join을 고른 후 게임을 선택하고 코드를 입력한다. (아래는 홈페이지의 그림을 퍼옴)

 

* 참고로 한 집안에서 공유기로 연결된 PC간의 넷플은 안됐습니다. 업데이트를 기다려야 할 듯. (구 에뮬인 NullDC-Naomi는 되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