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타임슬립2 2021. 5. 6. 00:24

* 수정1 (2022-08-02) : 파이어폭스 설정 가능하게 다시 업데이트되어 추가.

* 수정2 (2024-03-03) : 엣지가 아래 방법이 안먹히게 되어 수정

 

 

램디스크가 출현한 지가 언젠데 아직까지도 브라우저들의, 검색으로 나오는 임시폴더 변경 방법이 매우 불편합니다.

 

게다가 버전업 할때마다 설정을 자기들 마음대로 바꿔버리기 때문에, 인터넷에 있는 도움말도 쓸모없게 됩니다. 하지만 아래 방법은 안바뀌는 것 같습니다.

 

무슨 CMD창을 여니마니 그런거 하지말고 다음과 같이 공통적으로 하면 되었습니다. 크롬, 웨일, 엣지는 모두 같은 크로미움 기반이기 때문입니다.

 

(스샷은 윈7로 찍음)

 ■ 구글 크롬, 네이버 웨일, MS엣지 임시폴더 변경방법 (초보자용만)

 (MS엣지 브라우저는 2024년 기준 안먹히게 되었습니다)

 

 바로가기 아이콘에서 우클릭 -> 속성 -> 대상 에서 다음 줄을 추가.

 

 --disk-cache-dir="<임시폴더 경로>"

 

 예를 들면,

  --disk-cache-dir="X:\EdgeTemp"

 의 문자열을 추가하면 되는데, 아래 스크린샷과 같습니다.

 

▲ 1. 작업표시줄의 빠른실행 바로가기에서 '우클릭 -> 속성' 을 눌렀음.

 

▲ 저는 X: 가 램디스크이고, WhaleTemp 폴더를 만들어서 임시폴더로 쓰기로 했으므로, 위에 쓴 대로 추가하였습니다.

 

 

 * 주의 : 바꾼후 한번 실행해 본 다음, 바로가기에 추가한 문자열이 삭제되어 있다면 다시 추가해 준다.

 

 * 알아둘 점 :  유저데이터는 C:에 그대로 남아있으며, 캐쉬 파일만 저 폴더에 생성한다.

   유저데이터까지 옮겨버리면, 실행할 때마다 처음 실행한 것처럼 되어버리므로, 유저데이터는 C: 에 남겨둔다.

 

 

 

 ■ 임시폴더 기본경로  (기존 캐쉬파일 삭제하려면 여길 지운다)

 (C:에 윈도우 설치되어 있을 경우)

▣ 구글 크롬

: C:\사용자(또는 Users)\<사용자아이디>\Appdata\Local\Google\Chrome\User Data\Default\  

  에 있는 폴더 2개 입니다.

 - Cache

 - Code Cache

 

▣ 네이버 웨일

: C:\사용자(또는 Users)\<사용자아이디>\AppData\Local\Naver\Naver Whale\User Data\Default

 에 있는 폴더 3개 입니다.

 - Cache

 - Code Cache

 - Storage

 

▣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 C:\사용자(또는 Users)\<사용자아이디>\AppData\Local\Microsoft\Edge\User Data\Default

 에 있는 폴더 2개 입니다.

 - Cache

 - Code Cache

 

 ● 만약, 윈도우 탐색기 상에서 Appdata 폴더가 보이지 않는다면, 숨겨진폴더를 보이게 해야 합니다.

 => 윈도우 탐색기에서 'Alt'키를 누르면 메뉴가 나오고, 폴더옵션 -> 보기 ->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를 선택. 

▲ 탐색기에서 Alt -> 도구 -> 폴더옵션

▲ AppData 폴더가 보이게 된다.

 

 

 

 ■ MS엣지 즐겨찾기들 모두 한번에 삭제하기 : 불가능

 크롬, 웨일 은 '북마크 관지자'에서 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데, Edge는 그딴거 없습니다.

  원래는 일일히 하나씩 삭제해야 하니, Edge를 안 쓰는 이유가 있는 겁니다.

 

 => 그러나! 임시폴더 상위폴더인 Default 폴더를 지워버리면 싹 지워집니다.

   위에서 쓴  C:\사용자(또는 Users)\<사용자아이디>\AppData\Local\Microsoft\Edge\User Data\Default  폴더를 지워버리면 되는 것입니다.

 

     아래는 스샷으로 설명.

 

 ▣ 엣지 : 원래는 하나씩 우클릭해서 삭제해야 함

▲ 정말 Amazing 한 브라우저다...

메뉴를 찾다찾다 설마 없나 했는데 진짜로 없을 줄이야...

2017년도 글인데 업데이트를 기다려야 되나?

 

 

 => 다 삭제하려면 

 C:\사용자(또는 Users)\<사용자아이디>\AppData\Local\Microsoft\Edge\User Data\Default

 폴더를 삭제한다.

 

 => 한시간 쯤 씨름하게 만든 원수같은 Edge가 클린해 졌다.

 

 

 

 ▣ 모범 사례 : 크롬 (웨일도 동일 메뉴 존재)

▲ 크롬, 웨일은 '북마크 관리자'에서 편리하게 삭제 가능

 

 

 

 웨일, 처음에 임시폴더 바꾸는 방법을 검색하니 cmd실행하고 어쩌고 나와서 별로 좋게 보지 않았는데, Edge를 경험하고 다시보니 선녀였습니다.

 

 

 

 

 ■ 파이어폭스 임시폴더 경로 변경방법 (2022년 쯤 업데이트 후)

 구버전에 비해 문자열 추가 방법이 달라졌습니다. 예전엔 우클릭으로 됐었는데 이젠 문자열을 먼저 입력해야 합니다.

 

 먼저, 주소창에 about:config 를 치면 파이어폭스의 설정 항목들이 나옵니다. 그 후 검색에서 cache를 쳐봤을때  browser.cache.disk.parent_directory 라는 항목이 임시폴더를 지정하는 항목인데, 첫 설치시는 없을 것이므로 항목을 추가해야 합니다.

(임시폴더 지정 부분) cache처럼 문자열을 먼저 입력해야 뜬다.

 

 스크롤을 맨 아래로 내리거나, 오른쪽 '수정한 설정만 표시' 에 체크하면 추가할 수 있는 부분이 보입니다.

옛날처럼 우클릭으로 되게 해놓지, 왜 이따위로 바꿨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암튼 '문자열'을 선택하고 + 버튼을 눌러  browser.cache.disk.parent_directory 라고 입력한다음, 값을 원하는 폴더경로를 넣으면 됩니다. (파폭 첫번째 스샷처럼)

 

 참고로 두번째 스샷에 있듯 browser.cache.disk.capacity 는 임시폴더 용량 지정입니다. 근데 딱 맞게 조정되진 않고 대개 저 용량을 넘습니다(다른 브라우저도 동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