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타임슬립2 2021. 2. 7. 15:31

 마메 등으로 넷플레이 할때 개인 서버를 열어 하면 좋다. 최근 여는 법을 알게되어 기록.

 

* 카일레라 서버 홈페이지 : www.kaillera.com/download.php

 

 저기서 중간쯤 'Kaillera server downloads' 항목에서 서버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간단히 exe파일만 실행하면 그때부터 서버가 실행이 되며 도스창에서 Ctrl+C 로 종료할 수 있다.

 

 

★ 중요 : UDP 포트 27888 과  40000(1024?)~65534 번 포트를 포트포워딩 해줘야 한다.

 검색한 바로, 카일레라는 렉을 줄이기 위해서 UDP방식을 쓴다.

 

 - 카일레라 서버의 첫 접속 포트 기본값은 27888이다(.conf 파일에서 수정가능).

 - 카일레라 클라이언트 측의 접속 포트는 랜덤 배정인데 대충 40000번대 부터 되는 듯 하다.

    (해외 글을 찾아보니 1024번부터 된다는 글이 있는데, 테스트시에는 40000번대부터 접속되었다)

 

 그래서 공유기 포트포워딩 설정을 해줘야 한다. 서버를 열고있는 PC로 연결되도록.

  (여기서 서버를 열고있는 PC의 내부IP는 192.168.0.200 이다)

  ▲ 넉넉하게 UDP 30000번부터 끝까지 포트포워딩 해 주었다.

TCP는 안해도 되었다.

 

* 참고 - 공유기 포트포워딩 설정 : soulslip.tistory.com/99

 

 

◆ Kaillera 설정 수정 : 안해도 큰 문제없음

 kaillera.conf 파일을 메모장으로 수정하면 설정이 되는데 별로 설정할 것도 없다. 설정없이 바로 실행해도 된다.

 

 

◆ 클라이언트의 포트번호는 카일레라 창에서 알 수 있다.

만약 클라이언트가 예상치 못한 포트로 접속을 시도하면(ex: 30000 이하라던지), 공유기 설정에서 포트포워딩 해주면 되는 것이다.

 

 물론 상대방에겐 내 외부IP를 알려주면 된다.

  내 외부IP는 구글에서 '내 IP'를 치면 나오는 www.findip.kr/ 등에서 알 수 있다.

 

 

 

  * 참고 - 공유기 포트포워딩 설정 : soulslip.tistory.com/99

 

공유기 포트포워딩 설정 / 공유기 서버운영 / 포트포워딩이란? / TP-Link공유기 포트포워딩 설정

(고전게임사랑 2기 카페에 썼던 MamePPK 글에서, 포트포워딩 관련 부분을 따로 수정하여 씁니다. 인터넷에 있는 글들로는, 개념이 없던 시절에 이해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제가 다시 풀어서 최대한

soulslip.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