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타임슬립2 2021. 10. 6. 21:20

(카페에 썼던거 가져오는데 빠져서 늦게 가져옴. 2016년 작성 글에서 수정)

 

 

*수정2 (2021-10-06) : 약간 추기

 

* 에뮬레이터 FUSION 용 세이브 : https://cafe.naver.com/gamedol/22552 (전캐릭 엔딩보기용)

 

 

RPG가 첨가된 대전격투 게임.

새로운 시도는 좋았으나 어설프게 마무리됨.

캐릭마다 오프닝 엔딩 비주얼이 있으나, 대충 만든 캐릭터도 존재한다.

 

 

● 게임 모드

 첫번째 대전 모드가 일반 격투게임처럼 진행하는 모드 인데,

 좌하단의 '성장시키는 모드'에 대해서 여기서 설명합니다.

 

 캐릭별 OP,ED 영상이 존재합니다.

 

 

● 캐릭터 컬러

스타트 버튼, A, B, C 로 선택할 때 4가지 이나, 1P일 때와 2P일 때의 컬러가 다르므로 총 8가지 이다.

 

● 캐릭터의 능력치

 

상태에 따라 3가지 그림이 있음. 능력치가 어느정도 된 이후로는 1번 그림만 나온다.

 

- 체력 : 낮으면 훈련실패 (전투시 HP와는 관계없음). 훈련시 감소치는 캐릭터마다 다름.

- 공격 : 물리공격력

- 방어 : 방어력

- 점프 : 점프높이

- 속도 : 이동속도

- 머리좋음 : 마법공격력 (장풍)

- 운 : 전투 종료시 아이템 얻을 확률증가

- 매력 : 마을 사람들의 태도가 좋아진다고 하나, 달라지는 점을 모르겠음.

- 끈기 : 스트레스 견디는 능력(스트레스가 이 수치보다 높을시 훈련실패?)

- 스트레스 : 높으면 훈련실패

 

 

 

● 마을

 

마을에는 아이템점3개와 관청, 점술집, 훈련소, 길드, 여관, 술집이 있다.

 

* 관청 : 이름변경 가능

 

 

* 점술집 : 게임오버까지 남은 일수를 알려줌. 점을 볼 수 있으나 쓸모없음.

* 여관 : 세이브가능. 휴식시 체력+50, 스트레스-5

* 술집

 

 - 럼주(50g) : 스트레스-10, 체력-1

 - 맥주(20g) : 스트레스-4, 체력-1

 

 

 아이템 효과

 

 - 3개의 아이템점에서 등장하는 아이템들은 일수가 지날 때마다 랜덤하게 달라진다.

 - 중간 보스인 Jado와 싸우기 위해서는 마을 오른쪽 아래 아이템점의 '책'아이템를 사용해야 한다.

 - 쓸모없는 아이템들이 많다. 필요한 아이템은 '책(중간보스 지역에 갈 수 있게됨)', '반지(HP서서히 회복)', 능력치상승 아이템 뿐이다.

 

1. 좌상단 아이템점(남) : 모두 설명있음

- 약초 : 체력+5, ?

- 반지 : 전투중 HP가 서서히 회복 (꽤 긴 게임내 시간동안 유지)

- 목걸이(구부러진) : 일시적으로 매력증가

- 두루마리(붉은) : 전투시 시간을 빨리 흐르게 한다 (지속시간 불명)

- 두루마리 : 침묵의마법(의미불명)

- 목걸이(붉은장식) : ???? - 끈기가 랜덤하게 가감됨(증가 or 감소)

 

2. 좌하단 아이템점(여) : 모두 설명있음

- 철팔찌 : 방+15, 끈기+10

- 지팡이(붉은구슬) : 공격+20, 스트레스-10

- 지팡이 : 머리+20, 스트레스-10

- 크로켓(하카자리) : 점프 + 30

- 칼(좁은) : 공+15

- 칼(넓은) : 공+30

- 마도서 : 머리+30

- 마도옷 : 방+30

- 무도서 : 공+20, 방+10

- 신발 : 속도+20, 스트레스-5

- 드레스 : 매력+30, 방어+5 (남자캐릭터가 사용시 매력-10)

- 철나막신 : 끈기+30

- 향수 : 매력+20, 스트레스-15

 

3. 우하단 아이템점(할배) : 대부분 설명없음

- BHA : 체력+10, 스트레스-?(랜덤치 감소)

- 자기목걸이(?) : 스트레스-30

- 지팡이(초록구슬) : 전투시 적 투명화(쓸모x. 보스에게는 안먹힘)(꽤 긴 게임내 시간동안 유지)

- 지팡이 : 매력+?

- 지혜의반지 : 머리좋음+20, 스트레스+랜덤

- 반지(붉은덮개) : 전투시 1P, 2P 모두 투명화(쓸모x)

- 약(빨간 삼각플라스크) : ????. 

- 약(주황김) : 전투시 방향키가 반대가 됨(쓸모x)

- 제비 : ???? - 운이 랜덤하게 가감됨(증가 or 감소)

- 신발 : ???? - 속도 랜덤하게 가감됨(증가 or 감소)

- 책 : 봉인을 푼다 (섬에 갈 수 있게되고 섬에서는 중간보스 Jado와 전투. Jado를 이긴 후 점술사에게 '당신의 힘은 이미 X다크를 넘어서 있다'는 말을 듣고, 다시 섬에 가면 최종보스인 X다크와 싸우게 되는데, 만약 Xdark와 싸울 차례일 때 이 아이템을 쓰면 다시 Jado와 싸우도록 리셋된다.)

- 두루마리(붉은) : ????. 캐릭터가 바뀐다 (지속시간 불명)

- 두루마리(회색지도) : ????.

 

 

 훈련소에서 훈련시 상승하는 능력치 (체력이 가장 많이 닳는 엘프캐릭 기준)

1. 검술 : 체-8, 공격+5, 방어+2, 머리-3, 스트레스+5

2. 인술 : 체-8, 공+1, 방+1, 점프+4, 속도+4, 머리-1, 운+1, 스트레스+5

3. 격투술 : 체-12, 공+2, 방+5, 머리-4, 매력-2, 스트레스+5

4. 마술 : 체-6, 공+2, 머리+4, 운+3, 매력-2, 스트레스+5

5. 학문 : 체-2, 공-4, 점프-1, 속도-1, 머리+5, 운-1, 매력+3, 끈기+3, 스트레스+8

6. 예법 : 체-2, 공-3, 방-1점프-1속도-1머리+2운-2매력+6끈기+2스트레스+8

7. 명상 : 체+2공-2방-2점프-2속도-2머리+1운+4매력-1끈기+6스트레스-8

- 모두 1번씩 할 경우 : 공+1방+5점프+0속도+0머리+4운+5매력+4끈기+11스트레스+28

 

만약 술을 마신 뒤에 가면, 여관에서 쉬기 전까지 주정뱅이 취급을 당하며 훈련을 할 수 없다.

 

 

 길드 퀘스트시 소요일수와 버는 돈

 

 

- 진입시 주인장 캐릭터 3명중 한명이 나오며 각각 제시되는 퀘스트가 다르다.

- 의뢰 수락시 슈팅게임으로 바뀌며 3번 피격시 게임오버 된다. 보스를 이기면 보수를 받으며, 같은 의뢰를 계속 수행할 수 있다.

- 연속으로 승낙하면 난이도가 상승한다(적탄 개수, 속도 상승). 난이도를 낮추고 싶다면 거절하면 된다.

 

1. 호랑이남

- 드래곤퇴치 (-3일)(+1000G. 의뢰비 빠지는 것 포함)

 

2 터번할배

- 아이스캐슬 (-2일)(+800G)

- 트랩의저택 (-3일?)(+2100G)

 

3. 여자

- 마법지팡이를쫓아라 (-1일)(+1000G)

- 수수께끼의지하미궁 (-3일)(+2000G)

 

 

● 필드이동시, 대전상대별 획득 골드

- 엘프 Lepiear : 400

- 갑기사 Curkth : 400

- 무도가여 Salea : 800

- 늑대인간 Coldy : 1200

- 가면 Mcdile : 1200

- 드워프 Algoss : 1600

- 코뿔소기사 Psybart : 2000

- 닌자 Guy : 800

- 하피 Halier : 2000

- 주술사녀 Ordyne : 1600

- 가면액체 Jado : 2400

(마을 오른쪽으로 1번 or 2번 간 지역에 있는 하피와 코뿔소캐릭터가 돈 2000으로 가장 많이 준다)

 

 

● 진행 

- 지역이동으로 발생하는 상대와의 대전은 오직 돈을 버는 목적

- 돈을 벌어서 아이템으로 능력치를 뻥튀기하여 시간이 경과하기 전 막판 보스를 이기면 엔딩

 

스토리 모드시 마을에서 시작하게 된다.

먼저 점술집을 가면 보스의 부활이 365일 남았다고 나온다. 길드의 의뢰를 수행하여 돈을 벌고 극초반에는 훈련을 한다.

훈련은 처음에는 학문, 명상의 반복으로 끈기를 올린 후, 다른 능력치를 어느정도 올린다.

그 다음은 의뢰수행이나,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여 캐릭터에게 이기면 돈을 벌 수 있다. 주로 돈을 가장 많이 주는 하피 캐릭터와 대전하게 된다.

돈을 버는대로 상점에 들러 능력치 상승 아이템을 구매&사용하여 능력치를 뻥튀기 한다. 장비 아이템도 무한으로 사용가능하다.

우측 하단 아이템점에 수시로 들러 아이템 '책'이 나왔다면 구입하여 즉시 사용한다.

 

능력치가 절반인 300정도가 되면 섬 지역으로 가 중간보스 Jado를 이긴 후, 점술집에 가면 '이미 당신의 힘은 X다크를 능가한다~' 대사를 듣는데, 이제 다시 섬 지역으로 가면 최종보스인 X다크와 대전하게 되고 이기면 엔딩 비주얼이 나온다.

 

게임 시작시 주어지는 365일은 매우 넉넉하다.

 

 

우측 하단 아이템점에 랜덤하게 등장하는 '책(봉인을 푼다)'을 사용해야만 중간보스가 있는 섬 지역으로 갈 수 있다. 한번만 사용하면 자유롭게 갈 수 있다.

 

중간보스에게 승리 후, 이 대사를 봐야 최종보스가 나온다.

 "당신의 힘은 이미 엑스다크를 넘어섰습니다. 지금이라면 엑스다크를 쓰러뜨릴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 에딧

에뮬레이터 Fusion은 메모리에딧인 아트머니로 특수하게 지원이 됩니다. 

(참조 : http://cafe.naver.com/gamedol/8623 )

 

1. 경과일수

- 메모리주소 : 04DB8F64. 2 Byte 

- 시작시 0일이고 하루 지날때마다 +1 이 됨 (이 수치로 검색하면 나옴)

 

2. 돈

- 메모리주소 : 04DB8F5E. 4 Byte

 

 

● 기술

매뉴얼에는 기술 일부만 나와있습니다. 임의로 해보고 추가

 

사용키는 A,B,C 로 약,중,강 공격

 

 

* 엘프 Lepiear

← 모으고 → + 공격 : 정령장풍 (마법)

↓ 모으고 ↑ + 공격 : 연속베기

공격 연타 : 백열찌르기

점프중 ↓ + 공격 : 아래찌르기

 

* 갑기사 Curkth

← 모으고 → + 공격 : 전진 찌르기

↓ 모으고 ↑ + 공격 : 대공베기

점프중 ↓ + 공격(A제외) : 아래찌르기

 

* 무도가여 Salea

↓, → + 공격 : 기탄 (물리)

← 모으고 → + 공격 : 전진킥

↓, ← + 공격 : 스핀킥 (공중가능)

→, ↓, ↘ + 공격 : 대공킥

 

* 늑대인간 Coldy

← 모으고 → + 공격 : 전진손톱

↓ 모으고 ↑ + 공격 : 대공손톱

↓, → + 공격 : 올려차기

공격 연타 : 백열손톱

 

* 가면남 Mcdile

← 모으고 → + 공격 : 돌진(버튼에 따라 공격이 다름)

점프중 ↓ + 공격 : 바디프레스

 

* 코뿔소기사 Psybart

← 모으고 → + 공격 : 돌진

↓, ↘, →, ↗ + 공격 : 돌진어퍼컷

점프중 ↓ + 공격 : 바디프레스

 

* 드워프 Algoss

← 모으고 → + 공격 : 돌진연타

↓, → + 공격 : 폭탄던지기

↓ 모으고↑ + 공격 : 섬머솔트베기

 

* 닌자 Guy

← 모으고 → + 공격 : 화염구돌진

↓, → + 공격 : 쿠나이 투척(C로 쓰면 소닉붐)

↓, ← + 공격 : 그림자 이동기

↓ 모으고 ↑ + 공격 : 전기벽 (위쪽 공격)

점프중 ↓ + A : 구르기 공격

 

* 하피 Halier

↓, → + 공격 : 섬머솔트킥

↓, ← + 공격 : 깃털발사

점프중 ↑ : 날기 (2번까지 가능)

점프중  → + 공격 : 공중돌진

점프중 ↓ + 공격(C제외) : 발톱으로 찍기

↙ 모으고 → + 공격 : 돌진공격

 

* 주술사녀 Ordyne

↓, → + 공격 : 마법장풍

←, ↓, → + 공격 : 원기옥 (A로 쓰면 공격력 없이 적 투명화. 공격 한번 맞추면 풀림)

↓, ← + 공격 : 파워웨이브

→, ↓, ← + 공격 : 얼음게이저

공격 연타 : 전기충격

??? : 몸 전체 전기웨이브

??? : 불사조 대공

??? : 불짐승 지상

점프중 ↓ + 공격 : 버튼별로 다른 공격

 

 

 

 

● 특이점

스트리트 파이터2로부터 시작된 수많은 게임들은 이상한 물리법칙이 적용된다.

공중에서 공격을 맞을 시 무조건 공중으로 튕겨나가는 점이 그것이다.

 

 

 

많은 대전격투, 횡스크롤 액션 게임들은 공중에서 떨어질 때에도, 공격을 받으면 무조건 공중으로 튕겨나간다.

 

이 이상한 물리법칙은 비슷한 게임들을 접할 때마다 떠오르는 생각이다. 제작자들은 생각이 없어서 이렇게 만들었을까? 하고 말이다. 아마도 이것에 익숙해진 사람들이 게임을 만든 탓이라 추정된다.

 

스트리트 파이터2가 나오기 이전의 액션 게임인 더블드래곤을 보면 이렇지 않는데, 공중에서 공격받더라도 그대로 이동궤도가 유지된다. 

 

 

 

이 점에서, 이 게임 또한 하강시 공격 받으면 바로 아래로 추락하고 상승시 공격받으면 위로 튕겨나가는 새로운 시도를 한 점을 높이 살 만 하다.

 

스토리모드(성장모드) 엔딩중에 수인 엔딩이 개그라 어디선가 추천된 바 있다. 직접 봤더니 그냥 어이가 없는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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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동생을 구출하자 여동생이 나타나서는 엑스다크가 주인공의 어머니(!) 라고 한다. (아버지도 아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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