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타임슬립2 2022. 8. 5. 16:26

* 장르 : SRPG (몬스터 소환)

* 구동한 에뮬 : FUSION

 

북미판 콘솔명은 Sega-CD.

해외에서 평이 좋다.

 

이것도 재미있게 한 게임이지만 에뮬레이터의 터보기능을 이용해야 할만하고, 실기로는 너무 느리다.

 

 리뷰를 쓰려고 했지만 시간이 여의치 않아. 아트웍과 팁을 옮겨 둠.

 네이버에 올렸었지만 네이버는 너무 폐쇄적이라 검색도 되지 않아, 구글검색이 되는 티스토리에 옮긴다.

 

 해외 리뷰들은 영문 검색으로 찾으실 수 있으실 테니, 일어 리뷰를 올려 둡니다.

* 일본쪽 리뷰 : http://sesesega.blog90.fc2.com/blog-entry-960.html (스포일러  주의)

 

● 게임 간략설명

 어둠의 마법사를 물리치는 게 목적.

 RPG요소가 있어서, 다양한 종족이 나온다. 인간은 키우면 닌자로 만들 수 있고, 후반에 어둠전사와 용을 합체시키면 드래곤 라이더, 빛전사와 페가수스를 합체시키면 페가수스 라이더가 되며, 사천왕을 쓰러뜨리려면 각 속성의 궁극마법사를 만들어 놓아야 하는 등 재미요소가 있다.

 마법 익히는게 랜덤이라 세이브/로드를 이용해서, 각 속성의 마법사를 만들어 놓아야 한다.

 

 땅따먹기 형식으로 스테이지를 클리어하여 성을 차지하면 그 성을 지켜야 하는데 몬스터 5마리만 보내놓으면 된다. 만약 성을 뺏기면 스테이지를 다시 해야 한다(적들은 달라짐).

 클리어한 맵에 유닛을 보내 아이템 탐색도 가능.

 

 숨겨진 요소(?)로써 후반에 여신의 설명대로 구슬을 사용후 일정턴수를 넘겨버리면 악마가 부활하는 영상이 추가된다.

 그냥 깨도 되며 엔딩은 달라지지 않는다.

 

 

=== 아래 아트웍은 해외에서 찾아 옛날에 저장해 둔 건데, 지금 찾으려니 삭제되었는지 안보입니다. 이미지검색을 해도 안나오고. 그래서 올려 둠 ===

 

 

 

 ========= 팁 ========
1993 세가 작 SRPG인데 각종 로딩(bgm바뀔때마다)이 매우 길어서 에뮬의 터보기능을 써야 편한 스킵이 가능.

영문판은 캐릭들 이름이 바뀌어있다.

공격맵은 사각형이 아니라 육각형이고, 전투화면은 리얼로 하면 공격할때마다 로딩이 압박이라 스킵버튼(백스페이스)를 써야한다.
그외 옵션에 '알람'이란게 있는데 턴이 돌아올때 소리나는 횟수로써 0으로 하는게 가장좋고, 메세지속도는 5가 가장 빠른거다.

시작하는 곳에서 스테이지를 클리어할수록 점점 땅을 먹어가게되고, 턴당 들어오는 돈도 늘어난다.


● 게임 특징
- 오프닝 비주얼이 6개(시작시1개, 타이틀화면 대기시1개, 캐릭별로 4개)나 되지만 그런만큼 게임중 비주얼은 없고 엔딩시만 있다.
- 매턴 마력이 풀로 회복되므로 마법은 계속 쓸수있다. 사정거리 무한인 마법을 매턴 쓰면 좋은데 클래스 높은놈을 공격하는게 경험치가 많이 찬다. 클래스는 5가 최고인데 스테이지의 주인공과 적보스는 상태이상마법이 안걸린다.
- 돈으로는 병사를 고용하는데 매턴 유지비가 든다(첫클래스 10이고 클래스업 될때마다 10씩 늘어남).
- 마력으로는 마물을 소환할수 있는데 무한이나 마찬가지지만 렙업을 위해 조금만 소환해야 된다. 이건 적도 마찬가지라 매턴 마물이 아군 클래스에 맞춰 한놈씩 소환되어 오고, 보스한테 접근하면 허접한 놈들이 주위 6칸씩 소환된다. 때문에 무한렙업 가능.
- 스테이지는 23개이고 각 지역마다 마을이 있는데 대화를 다 해야 진행힌트를 얻을수 있고 대화를 안하면 이벤트 발생이 안된다. 지나쳐온 마을엔 유닛을 파견할수 있는데 다음 스테이지 끝나면 다시 합류된다.
- 스테이지 진행시 빈 성 수비대를 적어도 1명 보내야된다. 그래야 클리어해도 성을 뺏기지 않는다. 클리어화면에서는 장비구입 등이 가능하고 유닛제명은 스테이지 진입시에만 된다. 참고로 수비대로 보내는 것보다 직접 데리고 싸우는게 경험치는 훨씬많이 얻는다(이겜은 렙업시 경험치가 0이 됨).
- 고용시 인간,엘프,드워프,호빗 4가지 종족이 있고 엘프가 가장 비싼데 숲이동이 자유로워서 가장좋다. 속성을 2가지중 할수있는데 속성에 따라 전직이 틀려진다. 드웝은 카오스 전사가 좋고, 호빗은 카오스 프리스트가 좋은듯. 이벤트상 드웝,호빗,엘프는 최소 1명씩 필요하고 인간도 있으면 좋다.
- 속성선택은 주인공 누구를 고르냐에 따라 다름. LAWFUL,NEUTRAL,CHAOS 3가지가 있는데 로풀은 구려서 할만한건 4번째 주인공인 여마도사 정도인듯.
- 아이템이 자동발견되는게 아니라 '조사'커맨드가 따로있어서 불편하다.
- 소지아이템 효과가 적용안되는 버그가 있으므로 적용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확실하게 적용되는 방법은 해당아이템이 필요한 캐릭을 따로따로 마을에 보내서 각각 1개씩 사면 된다. 적용안되는 버그발생시 클리어화면의 장비점검화면에서 아이템위치를 바꾸다보면 적용된다.
- 회복지팡이를 사용하면 전투화면을 '리얼'로 해도 안나오는 버그가 중반부터 발견되었으므로 중반정도부터 지팡이사용은 봉인하는게 좋음.
- 주인공은 웬리크9세(남자기사), 시온(여기사), 아몬(뱀파이어), 이멜다(여마도사) 4명중 선택인데 진행지역은 같지만 스토리와 아군이 되는인물이 달라진다. 엔딩은 시온이 가장 낫다.


● 팁
- 게임내 이벤트들(정령의 힘얻기, 전설의검찾기, 빛의보옥얻기)은 필요한것처럼 나오지만 안해도 막판보스만 깨면 엔딩나온다. 이지모드와 노멀모드 거의차이가 없고 이벤트등의 차이는 없으므로 이지모드가 낫다.
- 마법사유닛 마법생기는게 랜덤인데 갯수제한이 있다(엘프 4개, 인간3개 등). 완전랜덤이 아니고 유닛들이 행동 몇번씩 할때마다 획득마법이 달라지므로 강제 세이브/로드가 필요하다. 상태이상마법은 구리고 공격마법이 좋은데 속성은 불,얼음,전기(바람),폭(땅) 4가지다.
- 스테이지에서 시간이 흐르는데 낮엔 로풀캐릭, 밤엔 카오스 캐릭이 세지나 별차이 없는듯.
- 인원은 20명 정도가 적당. 중간에 주인공급 2명이 합류한다.
- 교회에서 3번 기도하면 아이템 주는곳 여러군데 있음.
- 회복마법 있는캐릭은 매턴 쓰면 경험치 2씩 얻는다. 나중가면 3명한테 쓸수있는데 이경우 6씩 얻는다.
- 진행중 정령의힘을 얻을수 있다고 나오는데 정령이 4종류라 마법사 4명이 필요하다고 생각할수 있지만 3명(물 제외. 물은 주인공급 캐릭이 얻게됨)만 있으면 된다. 해당속성의 마법이 있어야되며 마법이 강할필욘없고 2단계만 되도 가능하다. 정령의 공격을 일정횟수 버티면 되기때문에 클래스4캐릭이면 얻을수있다. 참고로 정령마법은 사정거리1에 한명공격밖에 안되므로 불,전기(바람) 마법은 더 안좋아지는걸수도 있다. 따라서 약한 마법을 정령마법으로 바꾸는게 이득. 한명이 모두 얻을수도 있다.
- 후반 성이나 폐허같은데를 조사하면 좋은 무기가 나온다. 사정거리4에 공격력50의 활이 연애점보는 마을 위쪽성에 있고 좋은 방어구들은 폐허들에 있다.
- 중간 마을에 '금도끼 은도끼'패러디가 있다. 카오스 전사로 도끼계 무기를 들고있으면(없으면 그곳 상점에서 구입) 빠뜨리게되고 자칭정령이 나타나 물어보는데 동화처럼 다 아니라고 하면 금도끼,은도끼(초중반 쓸만)를 준다.
- 중간 닌자마을에서 시노비로 전직기회가 있는데 인간유닛 스나이퍼 이상만 된다(물속들어가는 아이템은 적용되는지 확인필요). 전직하면 클래스4에 레벨1로 맞춰진다. 나중에 모노라이더, 드래곤라이더, 그리프라이더 전직도 마찬가지. 시노비는 공방이 쎄고 이동력도 좋지만 근접공격만 된다.
- 직업은 기본적으로 모든직업 한명씩있으면 된다. 마법사나 아처정도+고용
- 마물중 세이렌은 2클래스(하피)가 최종, 키메이라와 코카트리스는 3클래스(골드키메이라, 바질리스크)가 최종이라 후반엔 쓸모없으나 초반엔 좋다. 드래곤퍼피와 히드라는 4클래스(-드래곤-드래곤로드-와이번, 퓨로히드라)가 최종인데 히드라는 바다용이라 역시 후반 쓸모없지만 중반까지 좋음.
- 돈은 후반가면 남아돈다.
- 후반 맘쿠트족에게서 마물을 부릴수있는 아이템을 얻는데 각각 패러딘+모노페가수스=모노라이더, 데스디라+와이번=드래곤라이더(가장셈), 레인저+그리핀=그리프라이더 이며 두 유닛근접시에 아이템을 쓰면 된다. 그런데 모노라이더는 구리고 그리프라이더도 공격타입이 바뀌어 구려진다.
- 페가수스 얻을땐 여캐릭으로 가면되고 그리핀을 얻을땐 레인저로 가면 된다.
- 여마도사로 진행시 스토리상 근접공격전사1명과 프리스트1명 합류. 따라서 시작시 주어지는 유닛인 대신관(뉴트럴 프리스트)은 별 쓸모없었음.
- 막판보스전에서는 입구가 좁기에(비행캐릭도 못가는 벽으로 둘러싸임. 1명 지나갈수있는 다리 옆은 물), 이전 마을에서 물속에 들어갈수있는 아이템 '머맨십'을 구입해놔야 된다. 안그러면 클리어 불가능할수도 있다.
- 보스가 뭐라 씨부리든 그냥 마지막 지역까지 깨면 엔딩나온다.
- 게임위저드로 막판보스깨기직전 캐릭에딧을 하면 전캐릭 엔딩이 가능. 수치는 웬리크9세부터 이멜다까지 각각 0~3 이다. 주소는 매번 바뀌는듯.
- 후반 빛의 보옥, 갓슬레이어를 얻을수있는곳이 있는데, 추가스테이지를 하는데 관련이 있다. 추가스테이지를 해도 캐릭엔딩은 같으나 도중 비주얼이 몇개 있다.
빛의 보옥을 주인공 캐릭으로 사용하면 비주얼이 뜬다. 말대로 봉인을 푼후 10번의 밤이 지난후에 베로네제를 쓰러뜨리면 암흑신이 부활해서, 비주얼과 함께 추가스테이지로 진행된다.
10번의 밤이 지나기 전에 베로네제를 쓰러뜨리면 사용안한것과 같이 바로 엔딩이 뜬다.



● 전직은 일정렙 도달시 다음과 같이 자동으로 된다. 최종클래스는 4다.
뉴트럴 전사 : 아처 - 스나이퍼 - 레인저(원거리공격에 파워좋음)
카오스 전사 : 바바리안 - 버서커 - 데스디라(파워풀하고 가장좋음)
로풀 전사 : 파이터 - 나이트 - 패러딘(공방이 약해서 구림)

뉴트럴 성직자 : 프리스트 - 몽크 - 드루이드
카오스 성직자 : 프리스트 - 비숍 - 다크비숍(회복마법+공격마법이라 좋음)
로풀 성직자 : 프리스트 - 비숍 - 클레릭

뉴트럴&로풀 마법사 : 메이지 - 소서리 - 마레피카스
카오스 마법사 : 메이지 - 위자드 - 네크로맨서

특수직업 시노비, 모노라이더, 드래곤라이더, 그리프라이더는 클래스5가 되는게 가능.


● 필수캐릭
시작시 주어지는 캐릭은 인간 뉴트럴 마법사, 인간 뉴트럴 성직자, 인간 로풀 전사인데 인간 로풀 전사는 나중에 모노라이더로 전직가능하나 공방이 약해서 구리다.

- 게임진행하다보면 호빗은 치료능력, 드웝은 힘이 세다고 나온다. 드웝,호빗,엘프가 최소 1명씩 필수이기에 드웝 카오스 전사(이벤트&드래곤라이더로 전직시 필요), 호빗 카오스 프리스트(이벤트&부활마법 배울때 필수인데 둘다 안해도 상관없음)를 1명씩 고용하는게 좋다. 그리고 인간 뉴트럴 아처1명(시노비로 전직기회)과 그리프라이더로 전직할 아무종족 아처1명이 필요(또 좋은활이 하나더 나오므로 아처 한명 더있어도 됨). 나머지는 엘프로 채우면 될듯.

필자는 인간 아처 2(1명은 시노비로 전직), 엘프 아처1(이벤트후 좋은 활얻음), 엘프 뉴트럴 법사 1, 엘프 카오스 법사 1, 인간 카오스 법사1(물정령마법 얻으려고 만들었는데 필요없었음), 드웝 바바리안, 호빗 카오스 프리스트 이렇게 고용.
마물은 세이렌1, 키메이라2, 바질리스크2, 드래곤퍼피2, 히드라1 로 했는데 드래곤1마리를 제외하곤 후반 쓸모없어서 빈성지키기용으로 활용.

그러나 마법사는 엘프종족이 좋다. 엘프가 습득가능 마법갯수가 인간보다 1개 더 많다.
또한 파견용 유닛을 2명정도 만들어놓는게 좋다.




프롤로그
대륙 페샤월, 빛의여신 아프라마즈다와 암흑신 아리만이 있는데, 300년전 잠시드가 대륙을 통일해 성왕이 되었는데 대신관 잣하크에 의해 아리만이 부활. 이에 아프라마즈다는 두명에게 힘을 맡겨 여전사 웬리크가 잣하크를 처리하고 용기사 비안이 대마도사 길리엄의 힘을빌어 갓슬레이어로 아리만을 암흑의 보옥에 봉인했다. 이후 비안은 자취를 감추고 웬리크는 왕이 되었다.

길리엄의 수제자 베로네제는 사술에 손을대서 길리엄의 분노를 사서 불사의 주술이 걸린채 남쪽 암흑섬 비오스디아에서 암흑의 보옥을 수호하는 명을 받는다.
그러나 베로네제는 고독이 증오로 바뀌어 아리만의 봉인을 풀고 힘을얻어 4천왕을 만들어 성왕 웬리크8세를 공격, 성왕군은 북서쪽끝 지역 쿠엔틴에 몰리고 게임시작.



캐릭별 오프닝
웬리크9세로 시작시, 마군과의 싸움에서 웬리크8세가 죽고 왕자 웬리크9세는 장례후 이웃공주 '헤레누'와 결혼. 헤레누는 기쁨의 눈물을 흘리지만 그때 공격이 와서 헤레누는 웬리크9세를 감싸다 죽고 이에 웬리크9세는 베로네제를 쓰러뜨리러 출병하게된다.

시온으로 시작시, 최강기사 시온은 마물과 싸우다 마물처리후 절벽에서 떨어져 정신을 잃는데 사므(검성으로 불렸는데 시온에게 졌음)가 구해오고 대신관 카일에게 왕의 전언을 듣는다. 왕이 마군의 공격에 숨을 거둘때 시온에게 성왕의 칭호를 맡겼다는 것이다. 사므도 기뻐했다는 소식을 듣고 시온은 성왕자리를 이어받아 출병한다.

아몬으로 시작시 여마도사 나나가 웬리크8세에게 소꿉친구 뱀파이어헌터 니르의 이야기를 하며 성왕은 고맙다고 하며 나나는 데려오겠다고 한다. 하지만 그날밤 밖을 바라보던 웬리크8세는 아몬에게 죽고 아몬이 성왕의 모습으로 행세하여 인간인 베로네제를 없애고 어둠의 세계의 왕이될 목적으로 출병. 왕이 모습이지만 전투시엔 아몬의 모습이 나온다.

이멜다로 시작시 이멜다에겐 여동생, 검성으로 불린 성전사 파잠에겐 약혼자였던 미모자를 모살한 성왕에게 복수하기위해 두명은 하급악마에게 혼을팔아 어둠의 힘을 얻는다. 파잠은 암흑검 디팔시온을 찾으러 가는데 이멜다는 텔테포트로 웬리크8세에게 가서 복수하겠다며 마법으로 죽이는데 웬리크8세는 뭔소리냐고 하지만 막무가내다.
죽이고나자 베로네제의 얼굴이 나타나면서 미모자를 죽인건 자기라고 하며, 성왕이 끈질겨서 이멜다들을 속였다고 한다. 이에 이멜다는 복수를 다짐하는데, 성왕의 빛의지팡이를 들고 증거라며 자신이 왕이 된다. 근데 기사가 아무 의심없이 따르지만 암튼 성왕의 복수전으로 시작.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