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11. 13. 1:15 작성됨)
윈도우7에 XP Mode란게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7업데이트중 Virtual PC와 Xp Mode 를 모두 설치해야만 사용가능하며 총용량 570메가 정도입니다.
● 윈도우7 XP Mode
사람들이 윈도우7이 하위호환성이 좋다고 떠들때 언급되는 프로그램인데, 성능은 VMware보다 구렸습니다.
* 장점
- 하드디스크들이 버추얼머신 상의 드라이브들로 전부 인식되므로, 하드디스크간 파일을 옮기는게 수월.
- 설치가 간단하다. XP Mode만 설치하면 바로 XP의 화면을 볼수있다.
* 단점
- 원래 게임이 안돌아가지만 메뉴중 '호스트OS와 연결'인지 뭔지를 체크 끄면 그나마 호환성이 올라가서 돌아간다. 그러나 3D게임은 VMware보다 느리다.
- CPU가 윈도우7가상화 기술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실행이 되지 않는다. 예를들어 울프데일E8400에서는 실행되나 요크필드Q8200에서는 쓸수없다.
(가상화를 지원안하는 CPU에서도 실행되게 패치되었다는 얘기가 있지만 구라였습니다)
● VMware
* 장점
- 다이렉트x를 완벽히 지원하지 못하여 안되는 고전게임들도 있으나, 돌아가는 게임의 경우 3D게임이 XP Mode보다 훨씬 빠르다.
* 단점
- 파일복사시 호스트OS(메인OS)에서 가상OS의 화면으로 드래그하여 복사해야 한다.(하지만 별로 불편하지 않음)
- OS 설치과정을 거쳐야 한다. 하지만 XP의 경우 시디키만 입력해주면 나머지는 알아서 설치해준다.
* 결론 : 쓸거면 그냥 무료인 Vmware Player 를 쓰는게 좋다고 판단됩니다.
테스트 해보고 싶으신 분을 위해 다운로드 페이지를 링크합니다.
* XP Mode 다운로드 페이지
XP Mode : http://www.microsoft.com/ko-KR/download/details.aspx?id=8002
버추얼PC : http://www.microsoft.com/ko-KR/download/details.aspx?id=3702
2개 모두 설치해야 합니다. 버전은 미디어플레이어 포함버전과 제외된 버전이 있으나 아무거나 설치해도 됩니다.
인증코드 받고 쓰는 과정이 있습니다.
* VMware Player 6.0 다운로드 페이지
https://my.vmware.com/web/vmware/free#desktop_end_user_computing/vmware_player/6_0|PLAYER-601|product_downloads
버전을 선택가능하며 오늘자 최신버전은 6.0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