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타임슬립2 2021. 5. 29. 19:46

새턴, 플스(PS1)판으로 나온 게임. 일어명 くのいち捕物帖.

 

카드게임인줄 알았는데 선택문 어드벤처 였으며, 플레이시간이 짧을 줄 알았는데 30시간은 넘은 듯 합니다.

왜색이 짙고 선택문 지옥이라는 것이 단점입니다.

 

 비추천 게임 + 일본어 게임이라 하시는분도 없을 테니 스토리 등 네타합니다.

 

 * 공략(일어+한글) + 아트머니 에딧주의점 + 테이블파일 : https://cafe.naver.com/gamedol/28577

 * Mednafen용 엔딩전 강제세이브 모음(14/16 개) : https://cafe.naver.com/gamedol/28578

 * 엔딩 모음 : https://soulslip.tistory.com/194

 

■ PS1(플레이스테이션1)판과 SS(세가새턴)판 차이

* PS1판의 BGM이 더 안좋은 듯 하다. BGM비교는 다음에서 할 수 있다.

 - PS판 전투BGM : PS판 플레이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C4uL1BuQMWw&t=388s 

 - PS판 보스BGM : 위 영상의  6:29:22

 - SS판 전투BGM : https://youtu.be/M1NBhLRc4b0

 - SS판 보스BGM : https://youtu.be/u6oAHGZ0-ko

   모든 BGM은 게임 메뉴에서 들을 수 있다.

 

* 다음 링크의 첫 오프닝은 언제 나오는지 모르겠다.

 : https://youtu.be/D3Ku7yiaHT0

  2D그래픽 기반의 다른 종류의 오프닝인데, 새턴판으로 클리어를 해 봐도 저 영상은 안나온다. 플스판으로 깨면 나오려나?

 

* 엔딩곡 나올때 영상이 살짝 다른 듯 하나, 어차피 게임내 나오는 장면들이라 큰 의미없다.

 

■ 에뮬레이터

 Mednafen(https://cafe.naver.com/gamedol/22292 ) 으로 구동. 프레임스킵이 잘 안되었으므로 플스판으로 에뮬 PSX사용시 이 더 쾌적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새턴에뮬 SSF를 쓰면 가속기능이 더 쾌적하게 되었습니다.

 

 - 게임이미지 : https://cafe.naver.com/gamedol/1688 를 사용. (카페회원만)

   카페 가입 안하셔도, 구글검색 영문명 등으로 하시면 나옵니다.

 

■ 프롤로그

  도쿠가와막부 시대, 장군 '도쿠가와 마사무네'가, 모르는 곳에서 자라는 악의 싹을 끊기 위해 '공의(公儀)은밀' 부대를 결성해 전국에 보냈다. 그들은 산속 '닌자마을'에서 엄격한 수행을 쌓아 17세에 전국에 보내져 자신의 의지로 정보수집후 사건을 해결하는 것이 공의은밀이 되기 위한 시험이었다.

 

'은밀'이라는 단어는 PS1게임 나찰의검 등에서 봤는데, 비밀요원 같은 건가 봅니다.

 여주인공 '사고죠 란'은 장군의 딸인데, 알려지는걸 꺼려해 닌자마을로 보내졌다. 수행 후 공의은밀이 되기위한 시험으로 '에도'마을에 갔다가, 여자3명에게 괴롭힘 당하는 남자아이를 구해주기 위해 첫 전투.

  (* 참고로 '사고죠'는 우리말로 '사오정'이다. 왜 이런 이름인지는 모르겠다)

 

 어깨의 다람쥐 '사스케'가 동료인데, 원래 인간이었다가 저주로 다람쥐가 됐기 때문에 말을 할 수 있다. 전투에서는 회복 기능이다.

 

■ 스토리요약

 여주인공이 구해준 농촌소년 '타이치'는 '엉덩이벌레' 발생으로 농사가 망해서, 부패한 관리 '나루미'에 의해 누나가 기생집으로 팔려갔다. 누나를 찾으러 에도로 왔다가, 위의 여자3명의 엉덩이벌레 얘기를 듣고 엉덩이벌레(가 들어있는 병)을 훔쳤다가 밟힌 것이다.

 여자3명은 엉덩이벌레 공급책이었고, 엉덩이벌레술사는 '무시마루'라는 닌자인데, '안서(일어로 읽으면 야스니시?)'라는 부패한 성주가 흑막이다.

 그래서 여주인공은 이들을 추적해서 결국 부패한 타이치의 마을 관리와 안서를 잡아넣는다.

 

 * 진행순서 : 기생집에서 안서 목격, 타이치의 누나는 발견못함 -> 타이치의 마을로 가서 작물이 시든 현장 확인 -> (스킵가능)나루미 집에 잠입해 증거 입수 -> 작물을 시들게하는 범인 무시마루를 잡아 정보를 듣고 풀어준다 -> 안서 집에 잠입하나 들켜 도망 -> 서양의 협력자인 몽블랑의 배로 가서, 생활에 만족중인 타이치의 누나를 발견 + 파티중인 안서를 잡는다.

▲ 얘가 엉덩이벌레 인데 개인적으로 하나도 안 귀엽다.

농작물을 시들게 하는 벌레로 나온다.

 

▲ 이 캐릭터 '무시마루'는 처음 만나는 난이도 있는 적인데, 엉덩이벌레 술법을 맞으면 3턴동안 샌드백이 된다.

 

▲ 타이치의 누나는 구할 필요가 없었다

 

■■■ 게임 특징 ■■■

◈ 육성요소 + 멀티엔딩

 ▲ 오른쪽 상태가 되어버리면, 결혼엔딩중 하나가 나오게 되어버린다.

 - 체력 : 전투시의 HP

 - 민첩 : 높으면 전투시 먼저 행동가능

 - 기용 : 성공률

 - 호감도 : 사람들의, 주인공에 대한 호감도 이다. (상대를 험담하거나 하면 깎인다)  

▲ 예를들면, 여기서 오른쪽 '넓은 코평수가 멋지다'를 고르면 호감도 하락이다.

 

 * 결혼엔딩 상대인 검사, 타이치, 사스케의 호감도(상성)는 숨겨져 있는데 아트머니 등의 메모리에딧 프로그램으로 볼 수 있다.

 

 색기, 용태, 힘, 지력 이 높으냐 낮으냐에 따라 이벤트가 발생하기도 하고 안하기도 하므로 공략이 필요하다.

 

▲ 후반 안서저택 진입시 인데, 용태가 100이하이면 왼쪽처럼 "너같은 애한테 관심있을리 없다"는 말을 듣는다.

 용태가 100이상이면 그냥 통과할 수 있다. (그런데 다른 선택지인 우회침입 쪽으로 가야 그림한장 더 나온다)

 

 

◈ 카드배틀이 아니다.

 전투시 카드는 서로 상성이 있는게 아니라 무조건 자기한테 유리한 카드만 나온다. 

 

 * 수행으로 카드의 공격력을 높일 수 있으며, 나올 카드도 선택할 수 있다.

  맵의 각지에서 수행이 가능한데, 수행횟수가 주어지지만 아주 널널하다.

- 검술수행을 하면 검공격력 증가

- 표창수행시 표창공격력 증가

- 인술수행시 인술공격력 증가

- 색기 수행시 색기공력력 증가

 

 그런데 이 모든걸 수행할 필요는 없고 1~2가지만 하면 된다. 예를들면 색기만 수행한다면, 다른 카드들은 안나오게 설정할 수 있다.

▲ 공격력 낮은 카드들은 뒤집어서 안나오게 해버리면 그만이다.

 

▲ 기력이 풀로 차면 필살기 카드가 나온다.

필살기도 공격계열, 인법계열, 색기계열 로 나뉘어 있다.

 

 

◈ 선택문 지옥 어드벤처이다 = 선택지 하나하나 어떤 영향을 끼치나 다 눌러봐야 한다.

▲ 수건을 어떤걸 걷을거냐는 선택지. 

 왼쪽걸 고르면 남자의 훈도시(호감도+5), 가운데껀 선녀가 나타나서 호감도+2 힘+2, 오른쪽걸 고르면 검사 상성+ 

 

 이런걸 어떻게 알겠는가? 하나씩 골라볼 수 밖에 없다. 에뮬의 강제세이브/로드가 없다면 큰 고통일 것이다.

 

▲ 이동 선택지. 옛날게임 초창기의 '앞으로 갈거냐 뒤로 갈거냐' 선택지 수준이다.

처음 가는 장소는 모두 이렇게 이동해야 한다.

후장에 엄습하는 고통이다.

 

▲ '할거냐 말거냐' 선택지가 많이 나오는데, 한다를 골라야 그림한장이라도 더 나온다.

 

◈ 게임오버는 없다.

▲ 전투에서 지면 '검사'가 구해주는 이벤트가 나오며 검사 상성+5.

 오른쪽 스샷의 선택지에서 오른쪽(눈을 안뜸)걸 고르면 상성+10 이 추가상승.

눈을 떠버리면 검사가 아닌 장로들의 모습이 보이며 상승X.

 

 

◈ 3번째 현상범(?)의 정보 얻는 장소는 욕탕인데, 아주 낮은 확률로 나온다.

▲ 첫번째 현상범은 힘 50이 넘어야 잡을 수 있다.

 

▲ 3번째 현상범(?)은 욕탕에서 할머니를 만나야 한다 + 매우 낮은 확률로 정보를 준다. (모든게 랜덤)

세이브로드 한 100번이상 해야 한다.

저 생물을 잡으면 호감도 하락, 돈 증가 이므로 안잡는게 낫다.

 

 

■■■ 게임 팁 ■■■

◈ 튕기는 치명버그 발생장소

▲ 이 미니게임을 끝낸 후 간혹 리셋되어버리는 버그가 있다. 이미지를 바꿔봐도 동일한걸로 보아, 게임 자체 버그인 것 같다.

 

◈ 무시마루와 전투 전, 나루미저택에 갈 수 있다.

▲ 첫 플레이때 모르고 스킵해 버릴 수 있는 부분.

전투장소에 가기 전에, 안 가본 장소에 가면 되며 많은 이벤트가 있다. 

 

◈ 카드 '연막'은 전투 재시작인데, 다른 대사가 나온다.

▲ 특이하게 첫 전투만 별도의 그림이 나온다.

 

▲ 첫 전투를 제외한 이후의 전투에서는 대사 정도만 달라진다.

 

 '연막'도 패배횟수로 간주되는데, 일반 패배와 연막을 포함한 패배횟수는 다르게 계산되는듯 하다.

 

◈ 패배그림이 있는 전투

 - 안서저택 피라니아, 안서저택 문어에게 패배시 별도의 그림 (더보기 누르면 그림)

더보기

 

건전하다.

 

◈ 마을외곽 올챙이에게 쌀 줄땐 바로바로

 공략대로 올챙이에게 쌀을 4번 주면 '개구리'카드를 얻는데, 쌀 2개를 연속으로 줄 수는 없으므로 1개 얻을때마다 줘야 한다. 공격력은 낮으니 안 얻어도 상관없다 생각된다.

 

◈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는 능력치 : 힘+, 체력+, 색기+, 용태-

 초반 버섯산이 나오는데, 여기서 아무때나 와서 버섯을 먹으면 능력치가 변화하므로 마음대로 올릴 수 있다.

- 황색 버섯 : 힘+5
- 청색 버섯 : 색기-5,용태-5
- 적색 버섯 : 체력+5
- 수옥 버섯 : 색기+5

 

◈ 타이치의 상성은 마음대로 올릴 수 있다.

 타이치의 마을에 도착 이후, 타이치와 대화할 때마다 +5 정도씩 오른다. 40이 넘으면 대사가 바뀌고, 50이 넘으면 결혼 선택지가 뜨는데 승낙시 바로 엔딩.

▲ 같은 대사가 나오더라도 상성은 계속 오른다.

상성 40이상이면 왼쪽 스샷처럼 되는 듯 하고, 50이상이면 오른쪽 스샷.

 

◈ 사스케의 상성은 선택지로만 올릴 수 있다.

 선택지를 잘 골라야만 올리거나 내릴 수 있고, 전투시의 '사스케' 패 선택으로는 변화 X

 

 

■■■ 그외 정보 ■■■

◈ 닌자마을 NPC는 이벤트 없음.

▲ 진행관련 팁만 준다.

 

▲ 닌자마을에, 전달책인 개 '하야테'의 어미가 있는데, 하야테가 왔을때 알려주는대로 '왼쪽 -> 중간' 선택지를 고르면 하야테의 호감도가 상승하여 나중에 '하야테' 공격카드를 얻는다.

공격카드는 이런식으로 이벤트 발생후 얻게되는 것들이 많다.

 

 

◈ 진행중 얻는 공격 카드들

▲ 공략에 나와있는 대로, 기생집 부엌에 다시 가면 '요시노'카드를 얻는데, 기능은 적 3턴 마비 이므로 아주 좋다.

 

▲ '살인청부업자 칸자시'인데 미니게임 만점을 받아야 한다. 강제세이브/로드가 필요하다.

 

▲ 산장이벤트를 끝까지 본후 이기면 얻는 '요귀 염의 옥'카드.

여주인공 어머니 얘길 해주는데, 말로가 허무하다(여주인공 낳고 사망).

 

▲ 거북이를 구해주고 용궁으로 가는데 웬 용궁?

힘 50이상이어야 볼수 있으며 '오토히메' 카드를 얻는다. 기능은 카드 리셋.

 

▲ '금단의 호부' 얻는 이벤트. 귀신을 따라 불길한 장소로 가면 귀신은 사라지고 카드를 얻음.

공략에 나온대로 색기50 이상이면 발생하는데, 사스케가 버리라고 하지만 얻으면 호감도-10 이 되나, 엔딩엔 영향없다.

공격력이 강하다.

 

◈ 세이브할때 일기 그림이 있다.

 세이브는 신사에 이동해야만 할 수 있어서 이 또한 실기 이용자에겐 고통일 텐데, 일기가 나오니 간간히 갈 필요는 있다.

▲ 세이브할때 나오는 그림. 오른쪽것이 마지막 그림이다.

 

◈ 그냥 진행시 '안서와 결혼' 엔딩이 뜰 가능성이 높다

 공의은밀 조건을 만족해도, 돈이 7000이상이면 이 엔딩이 떠버린다. 엔딩전 돈을 7000미만으로 낮춰야 한다.

▲ 부패한 관리는 방탕하고 탐욕스런 돼지로 표현되어 있다.

 

■ 플레이시간

1.5회 플레이로 엔딩 14/16 개 보는데 30시간 이상 걸린 듯 하다.  (맨위 링크의 아트머니 에딧 사용하였음)

 

■ 장점

 - 전투 BGM이 묘하게 중독성 있는 듯 하다.

 - 수채화 풍 그림체?

 - 그 외엔 모르겠다... 노멀한 것이 장점인가?

 

■ 단점

1. 선택문 지옥 : 다 눌러봐야 한다.

2. 왜색이 짙다 : 일본음악, 연극 같은게 나오는데 공감이 안간다.

3. 쓸데없는 분기, 선택지로 몰입도 저하 + 쓸데없는 엔딩들

  공의은밀이 되는게 목적인데, 중간에 결혼을 한다던지 용궁을 간다던지 이해불가.

  '안서와 결혼'엔딩은 함정같은 느낌이다.

 

4. 엔딩조건 불명확

 '여행을 떠나다'의 정확한 엔딩조건은 모르겠다. 여러번 해봤으나 공의은밀 엔딩만 떴다. 아마 이벤트를 몇개 스킵해야 나오지 않을까 추측된다. (무시마루 만나기전 나루미저택 가는 이벤트를 스킵해도 공의은밀 엔딩 뜸)

 

  또 '여승이 됨' 엔딩조건도 모르겠다. 공략대로 맞춰도 나오지 않았다.

 

 일본인의 플레이일지 http://sesesega.blog90.fc2.com/blog-entry-518.html 에 의하면, 여러번 해도 가장 허접한 '여행을 떠나다' 엔딩이 나왔다고 하는데, 본인은 능력치를 낮춰도 반대로 공의은밀 엔딩만 나왔다. 그래서 허접한 엔딩 보는 조건을 모르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