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타임슬립2 2019. 8. 11. 13:23

(2016. 5. 29. 2:46 첫작성됨)

*수정1(2023-11-11) : MakeMKV 툴 소개 추가 (바로 아래 설명)

 

 

◆ MakeDVD : DVD에서 영상을 추출해 주는 툴.

 * 다운로드 페이지 : https://www.makemkv.com/download/

  현 최종버전이 2023-09 월이라 계속 업데이트되고 있는 듯 하다.

 

 * 장점 : 간편 추출.

 * 단점 : 현재 기준, 1개짜리 통짜파일로 추출해주는데, 본 영상만 추출되고 잡다한 영상들은 추출되지 않았음.

 

 

===== 아래는 2016년 작성됨 =====

DVD에서 영상을 추출하다가 헤메었는데, 헤멘 이유가 어처구니 없었기에 적어 놓습니다.

 

 

★ 중요 : DVD는 반드시 추출 후 정상재생 되는지 테스트해야 한다.

       아래 DVD Decrypter라는 툴을 쓰지 않거나, 또는 그냥 DVD이미지로(ISO 등) 떴을때 재생이 안되는 경우 발생함.

- 참고 : VIDEO_TS.IFO 파일이 타이틀화면 파일이다. 파일로 열땐 이걸 열면 되는듯.

 

1. DVD Decrypter 라는 프로그램으로 DVD의 파일들을 하드로 복사한다.(중요!)

 4년간 버전업이 없어서 여기 3.5.4.0 버전 설치파일을 올려 놓는다.

DVDDecrypter_3.5.4.0(DVD에서 파일복사).7z
0.83MB

 

 반드시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복사하여야 이후 작업이 정상적으로 된다.

 

  그냥 DVD의 파일들을 복사하는 것과,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복사한 것과 용량이 같아서, 그냥 복사해도 될 거라 착각할 수 있지만, 반드시 이 DVD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복사해야 이후 작업이 제대로 된다. (DVD 지역코드 때문?)

 

  안그러면 영상이 깨지거나 MeGUI에서 에러가 나거나 한다.

 

 

 아래 그림 버튼을 누르면 지정한 경로로 파일들이 복사된다.(해석후 약간 수정되어 복사된다)

 

* 참고 - DVD 지역코드 (출처:나무위키)

- 0 : 모든지역 재생가능(ALL)

- 1 : 미국,캐나다

- 2 : 일본 등

- 3 : 한국, 홍콩, 대만, 동남아

 ...

 

 

2. 영상추출

 1번 작업만 정상적으로 되었다면 이후 작업도 정상적으로 된다. 만약 1번 작업을 DVD에서 직접 파일을 복사했다면 이후 삽질만 하게 된다.

 

  2-1. Handbrake라는 프로그램 이용. 

   편리한 프로그램이다. VOB파일을 드래그 한 후, 인코딩 옵션을 지정하면 알아서 인코딩해서 추출해 준다.

   기본값이 지정되어 있으므로 초보자도 가능하다. 하지만 화질이 만족스러운지 확인 작업이 필요하다. 

 

   디인터레이싱이 안되는 것 같은데 수정방법은 차차 알아봐야 할듯(화면 가로선 보이는 현상이 있었다).

 

   * 장점 : 메뉴 영상도 추출가능하다.

            영상의 빈 공간을 자동으로 축소해줌.

 

 

  2-2. PCGDemux + MeGUI 이용. 

    pgcdemux라는 프로그램을 쓰면, IFO파일에서 영상(m2v)+음성(ac3)을 분리하여 추출할 수 있다.

 

  - pgcdemux 도 4년간 업데이트가 없어 여기 올려 둔다. 설치 필요없는 파일 하나짜리다.

dvd추출-PgcDemux.zip
0.14MB

 - MeGUI는 자주 업데이트 되는듯 하므로 검색 하시라. 

 

    * 장점 : 용량큰 MKV 등으로 원본 영상이 추출된다.

    * 단점 : 메뉴 영상은 추출불가능한듯 하다.

             영상의 빈 공간이 있어도 DVD의 원 해상도인 720x478 로 추출되었음.    

   추출할 PGC(영상 트랙인듯)를 고른 후, 아래의 Process! 버튼을 누르면 m2v파일과 ac3파일이 생성되는데, MeGUI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mkv나 mp4 로 합칠 수 있다.

 

 *예전엔 공홈이 있었던것 같은데, 2024년 기준, sourceforge에서 받아야 하는 듯 : https://sourceforge.net/projects/megui/

 

영상(m2v)과 오디오 파일(ac3)을 지정해 준다. 옛날 설명글을 보니까 오디오 추출시 dts확장자도 같이 추출되어 그 파일을 지정했던데, 필자의 경우는 ac3파일만 나왔다.

 

오디오 트랙이 여러개일 경우도 Audio2 등에 지정해 주면 되며, 싱크조절을 하고싶으면 Delay값을 주면 된다.

 

Queue 버튼을 누르면 작업 큐에 들어가서 수행된다.

 

 

  => 통짜로 추출되므로 이후 영상 자르기 작업이 필요한데, 이땐 무료인 mkvmerge GUI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나, 해본지 오래되어 다시 하게되면 추가 기록 예정. (그때 사용한 자료는 HDD에 있으니 요청이 있을시 올림)

 

 

 

* 그외 방법

  DVDFab 이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이것도 Handbrake와 마찬가지로 알아서 인코딩해서 추출해 주지만 유료이다. 

 DVD를 넣은채로 바로 추출해 주며, 화질, 음성을 지정해 줄 수 있다.

 

 - 장점 : 편리하게 추출. 디인터레이싱 됨(화면 가로선 보이는 현상이 없었다).

           용량대비 화질효율(프레임 저하 없없음)이 좋다.(필자의 인코딩 실력부족일수도 있겠다)

 - 단점 : 해상도를 자기가 알아서 축소한다. (자유조절 불가)

 

위의 방법대로 추출했을 시 해상도 대(:) DVDFab 사용시 해상도 차이는 예를 들면 다음과 같았다.

- 720x478 (DVD원본 해상도임) : 640x480

720x274 (가로가 긴 영상. Handbrake로 추출시) : 632x27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