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타임슬립2 2022. 6. 27. 20:31

 잊지않기 위해 기록.

 

 CD이미지 추출시 요즘 UltraISO라는 유틸리티를 사용하는데, 특이 증상 기록.

 

 

1. 이미지 뜨다 멈추는 경우

 * 1-1. 모 코에이 게임 : 시디이미지 99%에서 멈추길래 클론시디라는 옛날 유틸리티로 뜨니 완료되긴 했지만, 원본시디 CD BGM 갯수에 비해 한개 더 늘어나는 증상이 발생. 추가된 트랙은 무음. (이걸로 게임 진행은 안해봄)

     => 클론시디는 이미지가 이상하게 추출됐는데 정상적으로 되었다고 구라를 치나? 무슨 옵션을 체크했는지는 기억이 안난다.

 

 => 해결방법 : UltraISO 에서 99%에서 멈추지만 미세하게 진행되므로 끝까지 기다린다.  1시간쯤 걸려 완료되었음.

                   트랙 갯수도 정상이 됨. 

 

 

* 1-2 모 국산게임 : 이건 30% 쯤에서 멈췄던 듯. 계속 기다리니 미세하게 진행.  기다리니 1~2시간쯤 이후 속도가 빨라져 완료되었음.

 

 시디에 이미지뜨기 방지 코팅(?)이 되어있나 보다.

 

 

2. 이미지 떴는데 가상드라이브 마운트가 안되는 경우

*  모 국산 음악시디 : cue+bin 으로 떴는데 마운트가 안된다. 정말 이상한 증상이었다.

                       

 => 해결방법 : UltraISO로 뜰때 이미지를 CCD+IMG+SUB(CloneCD Image) 로 선택해서 뜨니 마운트가 되었음.

 

 * 교훈 : 이미지를 뜨면 반드시 가상드라이브 마운트를 해 보자.

 

 

3. 같은 시디를 2번 떴을때 CRC가 다를 수 있다. (용량은 같음)

 : 아마 뜨는 프로그램 버전이 달라져서 그런 듯. 텍스트비교 프로그램으로 비교해보면 뒤쪽의 내용이 다르게 나왔다. MD5 해쉬체크값도 다름. 게임은 둘다 정상적으로 돌아감.

 

 

 ps. UltraISO 쓸땐 외장하드 연결하면 안됨. 외장하드를 다 읽기 시작하여 멈춰버린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