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타임슬립2 2022. 7. 31. 02:48

* 수정1(2023-04-28) : 번외 배드엔딩 설명추가

 

 

 * 참고 링크

 - 스팀판(PC판) 세이브(모든엔딩 + 크리크리100% + 보물스피어100%) : https://soulslip.tistory.com/310

 - 라스트미션 간략리뷰 + 팁 + 세이브 링크 : https://soulslip.tistory.com/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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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의 : 스포일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미 알려질 대로 알려진 게임이라 이정도는 괜찮을거라 생각했습니다.

 

 

 파판X 를 깬게 2017년이니, 약 15년 만에 숙제게임을 깬 셈이다.후속작 X-2와 라스트미션은 그 후 4년 만인 2021년에 깼다.

 

 파판X는 게임은 재미없었지만 스토리는 아주 좋았는데, 이 X-2는 분위기가 매우 가벼워졌으므로 전작을 기대하면 안된다.

 후속작(?) 라스트미션은 RPG가 아니며 아이템 정리하는 게임이며 스토리도 후일담이다.

 

 X-2는 PS2판 원작보다 스팀판(X ~ X-2 합본) 이 권장된다.

▲ 스팀 메뉴화면

 2번째는 '영원의 고요절' 이라는 영상이며, X-2 의 프롤로그 격 내용이다.

 마지막의 BONUS AUDIO는 X-2.5 라는 소설을 옮긴 건데, X부터의 내용을 리부트 하는 수준이라 평가는 매우 좋지 않아서 더이상 안나올 듯.

 

 

 

● PS2판 대비 스팀판 장점 / 차이

 1. 배속 기능 + 인카운트 on/off 기능 + 오버차지(자동회복 등 이라는데 안씀 ) 등 : F1 ~ F4 단축키로 가능.

  : 예를들면 언더베벨은 원래 인카운트 없애는 장비를 하고있어도 적과 조우되었으나, 이걸로 아예 인카운트를 없앨 수 있음.

 2. 게임 외적인 메뉴 (볼륨조절 등) 생김 : 지겨운 BGM만 끈다던지 해상도설정 등이 가능.

▲ ESC 누르면 됨.

 3. 자동세이브를 파일명을 바꿈으로써 일반세이브처럼 이용가능 : ffx2_000이 자동세이브이므로 이것의 이름을 바꾼다.

 4. 세이브 슬롯 200개 : 아주 좋음. 모든 게임이 이랬으면 좋겠다.(본인은 슬롯 150개 가량 사용되었음)

  세이브 경로는 다음 2가지 중에 있을것이다.

 - <스팀 설치폴더>\userdata 아래

 - 내문서\Square Enix\ 아래   (하드드라이브에서 들어가려면 <설치드라이브>\사용자(Users)\<아이디>\Documents\Square Enix\)

 

 

● 플레이타임 / 플레이시간

- 1주차. 스토리100% : 109 시간
- 2주차. 크리크리 완료 : 31 시간
- 3주차 : 5시간 인데 빠진거 채우는데 실패함. (귀중품 스피어)
- 4주차 : 6:50 빠진거 채우는데 성공.
  => 109 + 31 + 5 + 6:50 = 156 시간 정도 소요되었으나, 크리크리+빠진거 채운 세이브를 올렸으므로 그걸 쓰는 사람은 109시간 이내에 해결될 것이다.

 

 

● 참조한 공략집

- (일본) http://hrs-game.main.jp/ff10-2_hd/ : 1주차 스토리 100% 가능한 공략.  (백신 Avast에서 바이러스 잡는데, 다른백신은 괜찮음)

- (일본) http://ffdb.fc2web.com/ffx2/ : 진행설명은 알아보기 어려우나, 오른쪽 스피어 모으기 등 부가메뉴가 좋음.

- (한국) 파판랜드 http://nemi.hosting.paran.com/xe/?mid=FF10_2&category=325018&document_srl=325027 : 본인은 린탐정 부분만 참조하였음.

 

 * 참고_용어

 - 스토리레벨(SLV) = 챕터

 

 

● 게임의 단점

 0. 개발사가 2주차가 넘는 플레이를 아예 전제로 해 놓았다.

 1. 공략집 없이는 진엔딩 보기 어렵다.
 플레이시간을 허무하게 만들 요소들이 군데군데 있다(다시 플레이 하지 않고서는 되돌릴 수 없는 요소들). 정말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들이다. 아래 주의점들에 언급.

 이벤트 발생조건도 이게 [된건지 / 아닌지 / 버그로 안되는건지] 헷갈리는 경우들이 많다.

 

 2. 막히는 부분이 많아 공략집이 필요하다.
  진엔딩을 위해서는 게임내 등장하는 수많은 선택지에 정해진 답을 골라야 하며, 스토리상 자연스럽지 않은 다른 곳에 가야할 때도 있다(ex : SLV3에서 죠제사원에서 SOS가 오는데, 그걸 보고 바로 죠제사원으로 가면 망치는 길이다. 공략집대로 베벨에 먼저 가야 한다.)

 

 3. 쓸데없는 미니게임 같은게 많고 전작처럼 스트레스 요소가 많다.

 

 4. 인터페이스 문제

- 로드가 안된다. 타이틀로 돌아가는 방법이 따로 있다(PAUSE 키인 백스페이스← 키로 가능).

- 전투 인터페이스 문제

 행동시 인물 얼굴만 나왔어도, 현재 누가 행동을 하는지 알기 쉬웠을 것이다.

 도망 선택하는데 왜 타겟까지 한번더 눌러야 하는가.

 

5. 전작에서 다 모았던, 알베드어 사전을 다시 모아야 하는 점 : 이것도 골치아픔. 알베드어 사전을 처음부터 많이 모으면 오히려 스토리100%가 불가능하다. (아래 설명)

 

6. 중간에 자꾸 막히고 미니게임을 해야 하는 점 : 초중반 계속 나오는 미니게임도 그렇지만, 후반 보스를 깨기 위해서 스토리진행을 하다말고 돌아와서 미니게임을 해서 보수를 얻어야 한다.

 

7. 적 오버소울 컴플리트는 이게 사람이 할짓인가 생각이 든다. (팁은 아래에 적음)
 하는동안 게임인지 노가다인지 헷갈릴 때가 많다. 즐거움은 적다. 초 지겹다.

 이걸 하면 리절트플레이트 '천지의파괴자'를 얻는다. 도망횟수0일때 9999대미지를 주는데, 2주차때 좋다고 하지만 본인은 차라리 도망을 선택했음.

 

8. 공략이 심하게 복잡하다. 공략집 2개이상을 참조해도 스토리100%는 가능하나, 그외에 놓치는 부분이 필히 발생할 것이다(마물콜로세움 이라든지).


9. 스킵이 되는 씬이 있고 안되는 씬이 있다. 2주차 이후 지루하다.

  하지만 2주차 이후는 서브이벤트를 스킵해도 되어 플레이타임이 크게 줄어드는게 다행.

 

 

● 게임의 장점

 - 전작처럼 이벤트 거의 풀 음성더빙.

 - 여자3명의 진지하지 않은 분위기?

 - 전작의 이후 얘기라는 점이 전작 팬들을 위한 게임일 수 있다.

 - '드레스피어'라는 옷을 바꾸며 직업을 전환하는 시스템이 신선?

 - 전쟁반대 + 화합의 메세지

 

 

● 소 감

 별로 잘만들었다는 생각은 안 들며, 분위기도 가볍다. 전작의 엔딩을 억지로 해피엔딩으로 바꾸려고 만들었나 싶다.

 플레이시간이 무지막지하게 길기 때문에, 메이저RPG 숙제게임 하나를 깼다는 보람(?) 정도가 있을 뿐이다.

 주인공3명중 신캐릭 파인은 캐릭터성이 옅다. 만약 주인공이 유나가 아니었으면 한번만 깨고 때려치웠을 것이다.

 

 후속작 라스트미션은 한술 더 뜬다. 게임은 더 재미없고 스토리도 그냥 후일담. X-2.5(보너스 오디오)는 거기서 더 한술 또 뜬다. X-2.5는 나오지 말았어야 하지 않나 싶다.

 

 

 

■ 게임 프롤로그 (스포일러)

 전작의 엔딩에서 소환수들이 사라졌으므로 소환사들은 각자 새로운 삶을 살고있다.

 유나는 비사이드섬에서 방문객들의 응대를 하고있고 왁카가 매니저 격인 생활. 류크는 유나의 삶이 없다고 걱정해주면서 어느 날 키마리가 발견했다는 스피어를 건네주는데 스피어의 영상에 티다와 닮은 인물이 나온다. 유나는 그의 단서를 찾기위해 류크의 제안대로 왁카+루루 등의 사람들에게 말 없이 훌쩍 떠나버린다.

 

 티다와 닮은 인물이 찍힌 스피어를 찾는 게 목적이며, 통칭 스피어를 찾아 파는 '스피어 헌터'가 된 건데, 전작에서 나온 아니키의 비공정에 타고 이동하며 집단 이름은 '갈매기단'이고 리더는 아니키 지만 아니키는 하는 일이 별로 없고 행동대원은 유나, 류크, 파인 의 3명. 파인은 유나 합류 전에 들어온 기존 멤버다.

 

 천재 알베드소년 '신라' 가 '리절트 플레이트'라는 걸 개발했는데, 여기에 '드레스피어'라는 걸 꽃으면 변신하여 능력을 얻을 수 있지만, '루블랑 일당'(고전 애니매이션에 나오는 여자 적 + 부하 바보2명 조합의 오마쥬) 이 이걸 훔쳐갔다.

 게임 오프닝에서 콘서트 하는 건 유나의 모습으로 변신한 루블랑이다(근데 변신 스피어로 모습과 목소리까지 똑같이 할 순 없는데 오프닝에서만 가능한 듯). 그래서 유나들은 이걸 되찾으러 난입하는 건데 유나가 첫 전투에서 빠진 이유는 사람들이 혼란스러워 할까봐.

 

 

 

■■■ 팁 ■■■

■■ 난이도

 인터넷에 쉽다는 말이 있었지만 그렇진 않고, 전작처럼 어려운 보스들이 있다.

 강한 성능의 '궁극 드레스피어'가 있어서, 어느정도 어려운 보스는 넘길 수 있게 되어있지만, 렙업을 성실히 안했다면 궁극 드레스피어를 쓰고도 질 수 있다. 주로 선택미션 보스들이 어렵다.

▲ 유나의 궁극드레스 '플로라훌' 인데, 드레스 디자인이 대부분 구리지만 이건 괜찮다.

 

 전투는 파티원 3명으로 하지만, 궁극 드레스로 변신하면 2명이 이탈되고 1명으로 싸우게 된다.

 이 상태로 전투불능이 되더라도 다시 2명이 복귀하기 때문에 유리하다.

 

■ 팁 _ 인터페이스

- 오토세이브 파일(경로의 ffx2_000 파일) 을 일반세이브파일명처럼 번호를 넣어 바꾸면 일반세이브가 된다.
- 타이틀화면으로 가는 방법 : PAUSE (백스페이스 '←' 키)를 한후 화면에 나오는대로 V누름.

- 씬 건너뛰기 : 마찬가지로 PAUSE 후에 가능.

 

 

■ 팁 _ 게임 자체 관련

 - 게임은 챕터(스토리레벨) 1~5 로 구성. 이중 챕터4는 주로 영상통화만 하는 챕터다.

 - 메인 스토리이벤트는 길지 않으나, 서브이벤트를 다 하면 시간이 오래 걸리는 구조. (최고엔딩을 보려면 스토리100% 넘어야 함)

 - '1000의말'콘서트는 일판과 해외판의 영상이 다른 부분이 있는데, 영문판에는 일판/한글판에 없는 렌+유나의 듀엣 장면이 있다. 영문판으로 설정해야 나온다.

▲ 일본판 or 한글판만 한 사람들은 이 영상을 못본다. 만약 그런 사람이 있다면 정말 안됐다.

일판/한글판은 솔로, 영문판만 듀엣이다.

다행히 요즘은 유튜브에서 볼 수 있고, 스팀판은 언어를 영문으로 설정하면 볼 수 있다.

 

 

 

■■ 팁 _ 엔딩의 종류 : 분기, 장면, 조건 추가정리

 공략집에 엔딩이 5개 나와있는데, 스토리100% 해피엔딩을 보면 3개를 같이 보는 것과 같고, 배드엔딩(최종직전전투 배패)이 1개이므로 실제로는 1.5개쯤 되는데, 공략에 없는 부가설명을 추가한다.

 

 1. 배드엔딩 : 베그나간의 주포에 나기평원이 날아가는 장면
  최종직전전투 패배

 2. 노멀엔딩(게임깨면 무조건 보게됨) : 누지+깁플+바바라이의 연설 + 주인공3명의 비공정 위에서 비행.
 - 3,5번엔딩 조건을 만족해도, 최종보스깬후 버튼을 안눌러서 꽃받에서 그냥 귀환시도 이 엔딩이 됨.
 - 3,5번엔딩 조건을 만족해도, 최종보스깬후 버튼을 눌러 기도자를 만났어도, 기도자의 물음에 아래것 '지금이 좋다'를 고르면 이 엔딩이 됨.

 3. 해피엔딩 : 노멀엔딩장면 + (스탭롤 후)티다부활 영상
  아래 3가지 만족시 됨.

 - SLv3의 루블랑아지트에서 메이첸 얘기 듣기

 - SLv3 유나가 구멍에 빠진후 버튼을 계속눌러 휘파람소리 4번까지 듣기 (티다 환영이 출구로 인도해 주는)

 - 최종보스깬후 버튼눌러 기도자와 만나 물음에 위의것 '그와함께 걷고싶어' 선택.

 4. 티다의 환영엔딩 : 막판보스깬후 티다의 환영이 나옴 + 노멀엔딩장면
 대충 주요스토리만 진행(서브이벤트 스킵, 정확히는 3번의 조건들 스킵)하여 최종보스깬후 버튼눌러 기도자와만나 '그와함께 걷고싶어' 선택시.

 5. 스토리100%완료 해피엔딩 : 노멀엔딩장면 + (스탭롤 후) 티다부활 영상 + 자날칸드에서 티다+유나의 대화장면 = 즉 이걸 보면 2,3번 엔딩은 안봐도 되는것이다.
 3번엔딩 조건만족시 스토리100%가 넘었다면 이 엔딩이 된다.

 ㄴ 여기서 추가적으로, 최종보스깬후 버튼눌러 기도자를 만났을때 만약 아래 선택지 '이대로 괜찮다'를 고르면, 엔딩+스탭롤후 자날칸드 장면이 나오며 THE END가 뜬다.

 

6. 번외 배드엔딩 : 배틀콜로세움 마계컵 패배시 비공정이 폭파됨

 

 

▶ '크리크리 컴플리트시 엔딩시 덮어씌워진다'는 인터넷 글에 대해 : 덮어씌워지는건 아니었다. 게임 보스를 깨면 스토리엔딩이 나온 후 크리크리엔딩 영상이 이어서 나오는 형식이 된다. 클리어데이터도 당연히 남길 수 있으며 이걸 이어받으면 처음부터 크리크리엔딩 가능상태가 된다.

 

 

 

■ 팁 _ 진행시 주의사항

▶ 2주차에서 못 이어받는 것

 아군LV은 이어받지 못한다.(동료들 Lv1로 초기화) 1주차때 강한 몬스터를 포획해서 전투를 오토로 돌리거나 에딧 권장.

 

 마물콜로세움은 열린 컵만 유지되고, 만났던 팀들은 전부 삭제된다. 다시 토너먼트에서 만나야한다.
- 일어공략1(hrs-game) 마물포획 : 일어공략1에서는 한군데서만 잡을수 있는걸로 나오나 그렇지 않다. 다른곳의 공략 참조.
 특히 베스파(SP2로 표기되어, S2로 검색시 놓칠 수 있으나 SLv3에서도 잡을 수 있음.)와 자르완(SP3으로 표기)는 포트S 로도 잡을수 있는듯 하다.

 

▶ 아이템 에텔류(MP회복)와 엘릭서(HP+MP풀회복), 메가포션(전체회복) 등 고급아이템은 게임끝까지 상점에서 안팔고, '여행공사'라는 곳의 포인트로 에텔 정도는 교환가능하다.

  후반 '라그나로크(MP소모0)' 라는 아이템을 최소1개 얻게 된다.

 

▶ 각 챕터별로 거주구에서 1회씩 휴식해야 함 (공략에 있음) : 이래야만 아니키의 이벤트가 나옴.

▲ 챕터5에서 발생하는 거주구의 아니키 이벤트.

조건은 챕터1~4 에서 각각 한번 이상씩 휴식하는 것이다.

 

▶ 초반 발굴노가다 금지 : SLv5에서 완전하지 않은 기계랑 싸우고 나서 발굴해야 스토리% 올라감.(알베드사전은 6개이하만 발굴)

 ㄴ* 기계 파츠를 많이 모으면 안되는 이유 : SLv5에서 알베드의 기계를 최강이 아닌 상태에서 1번 격파 후, 파츠를 다 모아 최강으로 만들고 격파해야 스토리%가 오른다.

 ㄴ* 알베드어 사전을 많이 모으면 안되는 이유 : SLv5에서 알베드의 기계에 첫 승리시, 사전을 다 모으지 않은 상태여야 특정 대사가 나오고 스토리%가 오른다.

▲ (SLv5)알베드어 사전을 다 모으지 않았을 때만, 파인이 알베드어로 되받아치는 대사를 알려주는 이벤트가 나온다.

 

▶ (SLv3)마지막 이벤트인 죠제사원SOS 인데, 그전에 베벨에 먼저 가야 하는 곳 : 어딜 먼저 가느냐에 따라 죠제사원 진입시 대사가 2개쯤 약간 달라짐.

 

▶ (SLv4)(★중요) 통신스피어 라는, 영상통화 같은걸 하는 챕터4인데, 마을을 실시간으로 둘러보는게 아니라, 준비된 영상이 차례대로 나오는 것이다. = 어떤 장면이 나오기 전에 넘겨버리면 되돌릴 수 없다.

  ★공략대로 안하면 %가 풀로 안오르게 되어 있음...한 장소씩 차례대로 끝까지 봐야 한다. 1차와 2차가 있는데, 둘다 순서를 웬만하면 따라야 하고 특정 대사를 반드시 나오게 해야 한다.

 

 ex1) 비사이드에서 4번째 볼때, 반드시 왁카가 뛰어다니는 것까지 봐야 한다. 그게 나오기전 꺼버리면 안된다.

 ex2) 키리카 사원에서 입구를 계속 봐서 발테로가 나오는 걸 봐야 함.

 

▶ (SLv5)자날칸드를 맨마지막에 가면 드레스피어 '인형사'가 안나오게 되어있음. (함정?버그?)

▶ 궁극 드레스피어로 변환시, 리절트플레이트의 게이트 통과효과는 사라진다.

 

 

팁 _ 게임 진행 관련

 (♣ 표시는 개인적으로 스트레스 받는 미니게임을 표시한 것이다)

 

▶ 초코보 포획♣ : 공략들과는 달리 나기평원(초코보농장 바로옆)에서 하는게 가장 편하다. 스토리 100%를 원한다면 SLv3이전에 반드시 1마리는 잡아놓아야 하고, 그다음은 SLv5때 잡으면 된다. 파견한 초코보는 전투7회를 치루면 돌아온다.

  * SLv3 전에 1마리를 잡아놓아야 하는 이유 : 만약 안잡으면 SLv4에서 영상통화할때 초코보가 안나오고 스토리%가 안오름.

 

▶ 초코보농장 안쪽 동굴(나기평원유적 안쪽동굴) 발견하기 : 초코보 각 레벨(1~5)별로 3번씩 파견했다가 돌아오는데 성공한 다음. 1군 초코보를 전부 레벨5짜리로 맞춘다음 나갔다 들어오면 되는데 안된다면 4번씩 파견+귀환시킨후 나갔다 들어오면 발견이벤트가 있다.


ㄴ▶ 나기평원 유적안동굴♣ : 게임의 규칙인 '맵'이 안나오게 되는 정신나간 던전. 제작자가 기본 룰을 어긴 던전에다 시점도 마음대로 바뀌어버려 길찾는 것이 난관. 10개쯤의 문(상자뒤의 문까지 열어야 함)을 열어야 '굉장한 초코보'를 발견하여 에피소드 완료됨.


▶ 사보텐찾기 9번 미니게임 : 굳이 이길필요 없다. 마지막 사보텐 '프라이레'한테만 이기면 리절트플레이트를 얻는데. 에피소드 컴플리트 후에도 계속 도전 가능하다.


▶ 악세서리 리본(모든 상태이상 방어)으로 못막는 것 : 즉사, 날리기(전투에서 이탈), 능력치다운


▶ 왁카를 찾아라 유적비번 : 다 찾으면 비번누를때 화면 위에 뜬다. (아래 위치는 공략에 있음)
 1번째 숫자는 비사이드 나가면 3갈래길에 있는 돌.
 2,3번째 숫자는 해변.
 4번째 숫자는 무너진기둥(비사이드 나가서 올라가는 기둥) : 2번째로 보게되는 숫자지만 실제로는 4번째 번호임.

 

▶ 일어공략 페이지에 있는 체크리스트(몬스터 등)는 파이어폭스로 저장하면 현재 체크상황이 저장된다. 크롬으로 하면 안된다.

 

▶ 이게임 가장 어려운 적은 스토리100%을 위해 해야하는 언더베벨100층의 트레마 이다. 렙 80초반쯤으로 격파가능했다.

 참고로 깨는법은 방어아이템 '아다만타이트 장비, 없는캐릭은 리절트플레이트 '지켜내는~'으로 게이트4개를 돌아 방어를 올리면 안정적으로 버텨진다.

 

 - 메인스토리 보스가 서브 보스보다 쉽다.

 ㄴ스토리보스보다 강한 보스 : 챕터5 훈바바(번개평원), 누지(버섯바위가도의 봉인의동굴), 앙라만유(사막), 트레마(언더베벨)

 

 

■ 진행중 막히는 부분 해결

▶ (SLv1)거의초반 루블랑과 유적에서 경주하는 부분 : 처음 하면 늦게 도착하기 쉽다. 주변을 잘 보고 위쪽으로 진행. 
 첫 건물 진입후엔 양쪽 스위치 2개를 눌러야 오른쪽 길로 진행해서 밖으로 나가 상자 얻는게 가능.

 

초반 설명해 주는대로 'X'키 누른 상태로 이동.

 

▶ (SLv1)루카_콘서트의 진실 : 경비원한테 말을 걸어야 함. 잘 안보임.

▲ 얘한테 말을 걸어야 풍선 나눠주기 이벤트 시작. 시점 상 숨어있어서 찾기 어렵다.

 

▶ (SLv1)죠제사원 깁플의 초대장 얻기 : 깁플이 따라오라고 하지만 깁플이 없다. 사원을 나가서 맵을 나가야 보인다.

 ▲ 깁플은 맵을 이탈해야 있다. 이놈 찾느라고 꽤 헤맸다.


▶ (SLv1)자날칸드 시드와 대화후 원숭이들이 길을 막고있음 : 옆의 알베드족 뚱보와 대화

▲ 잘 보이지도 않는 저놈과 대화를 해야, 원숭이들이 길을 비켜줘서 들어갈 수 있게됨.


▶ (SLv2)시작시 악단 엘리베이터에 태우기 : 노랑이(가운데로) -> 뚱보(왼쪽) -> 홀쭉(오른쪽) 순서가 가장 쉽게 되었음.

'왜 이딴 거에서 스트레스 받아야 하는가?' 는 생각이 든다.

 

▶ (SLv3)가리쿠 론조 쫓아가기 (출전 저지) : 전에 왔던 온천+게임시작시의 유적쪽으로 가는게 아니다. 동굴로 들어가야 한다.
  세이브스피어 + 워프기(산정상) 가 있는곳을 지나면 이벤트.

 

 

▶ (SLv2) 베벨지하 감옥 기계

▲ 이곳. 화면상으로 잘 안보이는 맵 왼쪽 아래쪽 부분에 작동 스위치가 있다.

 건너편 3층쯤에 상자가 있고 1층 오른쪽에 상자가 있는곳이 있으니 잘 조정해야 한다. 3층의 상자를 얻은후, 3층 -> 1층으로 가야 한다. 2층 -> 1층으로의 기계조정은 불가능하다.

 근데 나오는 장비들은 쓸모없다고 생각된다. 하나는 공격력증가 + 버서크 이고, 나머지 하나는 마력증가 + 죽을때까지 마법만 쓰는 장비.

 

▶ (SLv3)서치스피어로 보는 부분 : 특정 장소들을 확대해야 번호가 쓰인 스피어가 보임. 나무위 라든지. 그 후 유적에서 번호넣고 들어가 꼭대기에서 화면 왼쪽으로 길이 있음.

 어딜 확대해야 하는지 스크린샷 참조.

 

▶ (SLv5)마카라냐숲 승려에게 말건후 컴플리트 하려면 공략엔 '샘에 다가가라'고 되어있는데, 말건 곳이 아니고 전작에서 티다+유나의 이벤트가 있던 곳(시작지점에서 오른쪽 -> 아래) 로 가야 한다.

▲ 베벨로 가는 길목(승병 2명이 있는 곳) 에서 남쪽이다.

 

▶ (SLv5) 미헨가도 동굴 : 초코보농장에서 LV4이상의 초코보를 미헨가도로 보내면 발견했다고 나오는 곳. 구도에 있다고 하는데, 버섯바위가도 가는 길목에서 오른쪽으로 꺾어서 쭉 간 곳을 말하는 것이며, 세이브포인트 오른쪽에 초록 안개가 보인다.

▲ 여기다.

  ♣ 여기서 버그가 있다 : 접근하면 진입을 묻는 선택지가 떠야 하는데, 이게 안뜬다면 세이브했다 로드해야함.

 

▶ (SLv5)가가제트산 컴플리트후 리안+에이드 찾기 : 이후 비공정에서 내리면 산위에서 시작되는데, 왼쪽 위, 오른쪽으로 올라가면 된다. 오른쪽에 있는 동굴을 통과하지 않아도 된다.

 

▶ (SLv5)알베드족한테 수리부품 얻을때 암호 : '마르네라'이고 한글판이면 2번째 문자는 '다음페이지'를 눌러 2번재 페이지에 있다.
. 일어판 암호는 '마루네라(마르네라)'이며 한글판과 일본판의 문자 위치는 다르다.
 이 암호힌트는 SLV4에서 죠제사원 통신스피어를 보다보면 여자가 말한다. 오랫동안 보고있어야 하는데다 한번 스킵하면 다시는 안나오므로 놓치기 쉽다.

 

▶ 이계에 갈때 죠제사원 선택시 바위를 미는 부분 : 밀 바위를 3개중에 고르며 대상도 3개중에 고르는 방식이다. 왼쪽부터  차례대로 3,2,1 을 노리면 된다.


▶ 이계의핵

 1. 맵 좌하단 발판의 음계를 듣고(나오는대로), 옆의 피아노에 입력하면 장치가 해제됨.

  장치해제 없이 통과하려 하면 강한 몹 '아지다하카' 등과 전투에서 이겨야 통과됨. (OS마물사전 컴플리트하려면 싸워야 함)

▲ 처음에 입력장치인줄 인식하지 못했어서 기록.

총 3개 나오는데 2,3번째는 음표3개를 조합해서 입력해야 한다.

 

 

■ 팁 _마총탄 배우기

 직업 '마총사'는 적에게 스킬을 맞아야 해당 스킬을 익힐 수 있다. 그러므로 회복계열 스킬은 적에게 혼란을 걸거나(다크나이트의 '컨퓨'), 마물콜로세움에서 아군일때 가능하다.

 일본 공략페이지에 나온것과 달리, 보통 보스전 이외에도 배울 수 있다. 예를들면 석화브레스 쓰는 적는 S3보스로만 나오는게 아니고 S5에서 키리카숲에서도 나온다.
 하지만 기회가 제한된 것도 있다.

 

 ▶ '바라라이'라는 캐릭의 기술 철갑탄 얻기 (MP소모 38이나 되는데 별로 센 느낌은 아님. )

 굳이 3명다 얻지 않아도 게임 100% 깨는데 지장없다. 

 챕터2와 5에서 한번씩 싸울 수 있는데, 여기에서만 드레스피어 '마총사'로 바라라이가 쓰는 철갑탄을 맞아서 익힐 수 있다.  챕터5가 아군레벨이 높아서 더 쉽다.

 

 (챕터2일 경우) 바라라이의 체력을 1000이하 정도로 유지하고 회복도 시켜주며 익힐 캐릭으로 공격을 하면 되는데, 잘 안쓰므로 많이 기다려야 함. 바라라이가 '흡수'를 쓸때 맞으면 흡수를 익힐 수 있음. 흡수를 쓰면 약한대미지를 줄 수 있어 타겟이 되기 쉬움.

 

▶ '마이티가드' 얻기

 배틀시뮬레이터에서 '아이시클 시스터즈(하이즈2마리)'에게 혼란을 건다.
 혹은 SLv3 이벤트중 싸우게되는 가리쿠에게 혼란을 걸어도 배울수 있으나 다크나이트가 '컨퓨'를 배운 상태여야 한다.

 

 

■ 팁 _ 알베드어 사전

 총 26권인데, 나오는 순서는 정해져 있으며 이벤트로 얻는건 17권(공략에 의함).
 Slv1 일때 : 6권
 Slv2 일때 : 1권
 Slv3 일때 : 3권
 Slv4 일때 : 4권
 Slv5 일때 : 3권

 위의 주의사항에 언급했듯, 너무 많이 발굴하면 안되므로, 사막에서 초반 발굴은 6권까지만 해야 함. SLv5에서 기계와 싸운후 발굴.

 

 

■ 팁 _ 오버소울(OS) 컴플리트시 중요사항

 위에서 언급했듯, 보수는 리절트플레이트 '천지의파괴자' 이다. 도망횟수0일때 9999대미지를 주는데, 2주차때 좋다고 하지만 본인은 차라리 도망을 선택했음. = 만약 본인이 메모리에딧(아트머니 등)을 쓸 수 있다면 안 얻어도 상관없으므로 접은글로 함. (보고싶다면 '더보기' 클릭)

더보기

: OS값은 종족별로 따로다.

  적을 죽일때마다 해당 종족의 OS값이 1씩 오르며 일정수치 도달시 그 종족이 OS발동. OS한 적을 죽이면 그 종족의 OS값은 초기화된다.


 같은종족의 적이 2명이상 나오면 1명밖에 오버소울이 안된다! 예를들어 베벨 지하3층에서 나스호른+쿼트로혼 이 나오면 쿼트로혼은 오버소울이 안되는 것이다.

 => 쿼트로혼 OS시키기 : 조우 후 적턴에 오버소울 안하면 나스호른을 먼저 죽이고 쿼트로혼이 오버소울 하는지 봄. 만약 나스호른이 오버소울하면 죽이지 말고 도망간 다음 다음에 쿼트로혼이 걸리길 기도한다.

 

 ★ OS한 적은 죽이지 말고 도망간다 = 다음에 같은종족이 나오면 또 OS한다.

 

 

 

■■ 팁 _ 스토리/이벤트 분기 내용 기록

▶ (SLv1) 환광하에서 '토브리'라는 작은 새인간한테 말을 걸지 말고 미션(호위)을 하면 나중에 아이템 '미네르바비스체' 받음. 성능은 고속흑마법이 가능한대신 성장불가능이라 좋은 장비는 아님.


▶ (SLv2) 큰 분기인 '굉장한 스피어를 청년동맹에 넘기기 or 신에본당에 넘기기' : 스토리상으로는 한쪽에 갔을때 호의적인 NPC대사를 듣고, 다른 한쪽에선 약간의 전투가 벌어진다는 점 밖에 다를 것이 없으나,
 공략에 나온대로 청년동맹에 넘거야 스토리100%가 가능 + 귀중한스피어 모두모으기(2주차 후 가능)가 가능하므로, 1주차땐 스토리100%를 위해 청년동맹에 넘겨야 한다.

 

 2주차때 비어있는 '깁플의스피어'(린탐정에서 린이 범인이 되어야 함)만이 목적이면 신에본당에 넘겨도 된다.

 (린탐정 부분은 아래 따로 언급)

 

  전작에도 나왔던 '오오아카' 라는 상인이 빚을 지고 쫓기고 있는데, 알베드에게 넘길지 비공정에 태워 숨겨줄지 선택지 : 만약 알베드에 넘겨버린다면 오오아카를 이후 볼 수 없게 됨(마카라냐에 상점이 없게 됨).

 만약 비공정에 태운 후, 빚을 챕터5 시작할때까지 안갚아주면 오오아카는 비공정에서도 사라지고, 마카라냐의 상점은 알베드족이 경영하고 있다. 알베드족이 경영시 물건들은 좋은 게 없다.

▶ 2주차때 가리쿠=론조를 막는 이벤트를 하지 않으면, 론조가 구아드를 공격하는데, 그러면 루카시어터의 '구원(영원)~악단원의 연주'(2주차이후만 추가됨)를 얻을 수 없다.
 론조의 구아드 공격이벤트를 보려면 가리쿠와 싸우기 직전 저장해놓고, 나중에 로드하여 가리쿠와의 전투를 패스하면 된다. SLv3 후반이벤트라서 막판까지 오래걸리지 않는다.
 이벤트는 별거 없는데, 나중에 마카라냐숲에 가면 여자 승려가 '여기있던 구아드는 론조의 공격을 받아 한명도 남김없이~'라는 대사 몇줄로 끝이다.

▶ 2주차때 일어공략1(hrs-game)에서 아카기스피어를 다 얻으라는 이유는, 크리쳐 누지,바라라이,깁플 포획 (크리크리100%) 때문이다. 포획조건이 아카기 스피어를 다 모아야 열리는 봉인의동굴 클리어 라서 그렇다.

 이들을 1주차때 모두 포획했다면 2주차 때 모을 필요 없다.

▶ (SLv4) 통신스피어로 키리카 볼때 순서 : 도나쪽을 먼저 보면 발테로쪽(사원쪽)이 먼저 부서져 버린다. 이렇게 되면 SLV5에서 키리카숲의 문을 열때 도나가 등장하지 않고, 이후 발테로가 뛰어와 도나집에 와있는 등 약간 다르게 전개됨.

 => 쉽게 말하면, SLv4 에서 이 둘의 이벤트를 안보면 다르게 전개되는 듯. 1주차땐 봐야.

▲ 이 장면 보는게 여러번 해 봐도 힘들었다.

 

 

■ 린탐정 이벤트 관련 설명 (SLv2 부터 시작되는 이벤트)

 골치아픈 이벤트다. 챕터2부터 4까지 [미헨가도]에서 했던 행동에 따라서 챕터5에서 호버추락+기계폭주의 범인을 지목당하는 결과가 달라진다.

 범인의 종류는 류크, 초코보이터, 린, 히쿠리, 운동가(파란옷의 버섯바위가도 가는곳에 있던 NPC) 의 5가지다.

 1. 앞의 3명 까지는 파판랜드 공략에 잘 나와있는 듯.(한글)

 - 파판랜드_린탐정 : http://nemi.hosting.paran.com/xe/FF10_2/325265

 2. PS2판 Ultimania 에 모든 분기의 조건과 대사 설명까지 잘 나와있다.(일어)

 - PS2판 Ultimania 링크 : https://archive.org/details/Final_Fantasy_X-2_Ultimania_Omega 의 106p 부터.

 

 류크를 범인으로 만들면(공략집대로) 스토리100%가 가능하고(1주차때), 린을 범인으로 만들면 1주차때 빠진 '깁플의 스피어'를 얻을 수 있다.
 

 ▶ 린을 범인으로 만들기 : 어려웠는데, 가장 중요한 건 SLv1때 미헨가도의 여행공사와의 중간부분에 여자알베드 '비밀임무~'어쩌고 하는 여자에게 말을 거는 것이었다.

 그다음 중요한건 SLv4에서 한군데에서 린을 계속 호출해 안오게 하는 것이다.
 (일어공략집엔 이 두가지가 애매하게 나와있고, 파판랜드 공략에서 말거는 순서를 봐야 알아먹을 수 있는데다가 중간에 잘 안되는 부분도 있다.).

▲ 린을 범인으로 만들려면, SLv1에서 이 NPC한테 반드시 말을 걸어야 한다.

 

▲ (파판랜드 공략에서 빠진 부분) '남자들이 거래하는걸 봐야 한다'는데, 그전에 유적에서 남자가 오는걸 먼저 봐야 한다.

하지만 Ultimania에 의하면, 이 장면은 운동가를 범인으로 만들기 위한 장면이며, 린을 범인으로 만드는 장면과는 상관없다.

 

 * 일어공략과 다른 부분 : '계속 말을걸면 린이 안오게 되고 이러면 린이 범인확정'이라고 된 부분 : 계속 불러도 계속 오는데, 7번(신라가 떨군 스피어)에 계속 불러야만 안 오게 할 수 있다.(Ultimania에 설명된 쪽이 맞음.)

 

 

 

 팁 _ 크리크리 (크리쳐 크리에이트)

 === 아래 접은글('더보기') 부분은 크리크리100% 세이브를 쓸 사람한텐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부분이라 접은글로 ===

 만약 세이브를 이용하지 않고 언더베벨100층을 직접 클리어하려는 분이 계신다면,  아래 내용중 [▶ SLv별로 포획해 놓아야 하는 크리쳐 (S,M,L은 사이즈) -> SLV1] 부분 정도만 필요하다.

  (보고싶다면 '더보기' 클릭)

더보기

■ 2주차(일어공략과 달라도되는 부분)

 1주차때 크리쳐 바라라이, 깁플, 누지, 엘마, 루칠, 야이발을 모두 포획했다면 공략과 달리 다음처럼 해도 된다.

 - 굉장한 스피어를 1주차때 안했던 신에본당에 돌려줘도 된다.
 - 론조족의 신뢰얻기를 안해도 된다 : 론조가 구아드를 공격하는 스토리로.

 

 

■ 팁_크리쳐 포획 / 마물인생(마물엔딩)

 아마 처음에 이걸 하고 싶을 사람은 별로 없을거라 생각된다. 

 

 초반 '신라(알베드족 천재꼬마)'가 알려준다.
 마물은 저승에 가지못한 인간의 환생이라고 하지만 금붕어 등의 환생도 있다. 마물인생을 알아내는게 신라의 목적이다. 잡아서 소울을 뽑아 선량한 크리쳐로 만든다.

 포트는 크기에 따라 S,M.L이 있고, 인간이나 종족을 선택해 잡는 SP포트가 있고. 8개 가 최대.
 크리쳐는 아이템을 먹여 성장시키며, 어빌리티는 커맨드어빌4개, 오토어빌 4개가 최대.

 배틀시뮬레이터로 레벨업을 시킨후, 토너먼트에 참가시켜 우승하면 난이도 별로 일정LV이하의 마물에게 마물엔딩보너스 '마물엔딩 보너스'가 주어지는데, 하급몬스터는 바로 풀어주기 가능하게 되지만, 고급몬스터들은 마물엔딩레벨이 1씩 오르는 것 뿐이다.

 ★ 주의 : 포트가 8개면 이겨도 포트가 안나온다.

 우승 없이 그냥 렙업만 어느정도 하면 마물엔딩(풀어주기)이 가능하게 된다.

 ★유리파LV을 낮게 유지해야 함 : 마물의 합류LV낮음 = 렙업쉬움 = 마물엔딩 보기 쉬움.

 ★ '싸우기 위해 존재하는 마물' 중에, 공략집에 소환수 참전조건이 되어있는 마물은 바로 풀어주지 말고 키우면 '기도자의 파편을 가졌다'고 뜨는데 이때 풀어줘야 소환수 참전이 된다. 만약 '기도자~' 메세지가 안나왔는데 풀어주면 사전에 등록도 안된다.
ㄴ단, 예외 : 바뷰트(헬름), 틴달로스(늑대), 옐로 엘리멘탈(엘리멘탈), 헥사피트, 모든것을 버린자 이 5마리는 소환수참전이 안되는 마물이며, 바로 풀어줘도 사전에 등록된다.

▲ '싸우기 위해 존재하는 마물' 중 위 5마리를 제외하고 키워서 이때 풀어줘야 함.

사전에 등록됨 + 8마리 모두 해방시 토너먼트 '소환수 컵' 등장.


 - 참고로 일반적으로 렙업4를 해야 풀어줄 수 있는데, 기도자의 파편 마물은 3만 올려도 풀어줄 수 있는듯.
ㄴ 인간 캐릭터들은 포획즉시 등록되므로 바로 풀어줘도 된다.

▶ SLv별로 포획해 놓아야 하는 크리쳐 (S,M,L은 사이즈)
* SLV1
- 킬러하운드(S비카넬사막) : 해방 -> 제로식기사 잡을수있게됨+해방 -> 마키나팬저 잡을수있게됨. 해방시 '아다만타이트'(방어력 초증가) 아이템 입수

* SLV3
- 와란(S환광하) : 얘를 풀어줘야 루카의 스피어브레이크 대전을 할 수 있음.
- 데바(M키리카섬) : 이놈을 잡아서 풀어줘야 이후 몹들(토움 계열_벽, 데빌 계열)을 포획가능해지고 알테마웨폰(콜로세움 마계의문 컵 등장조건)이 나오게 할수있다.
 마계의문 컵 클리어시 나오는 마계컵은 주인공들을 레벨99로 만들어야 도전가능 하다. 만약 1회차에서 놓친다면 2회차에 주인공들을 저렙이 아닌 레벨99로 만들어야하는 수고를 하게됨.

 

▶ 특수한 입수조건 마물(?)들
 티다(????로 표기),아론,시모어 는 마계컵에서 적으로 만나 이긴후 우승해야 하는데, 만나는게 완전히 운이다. 수없는 리셋 노가다가 필요하다.
 마계컵 중 '트레마'가 월등히 강하기 때문에, 트레마랑 만나는 놈은 무조건 못 올라온다.

 ▲시모어를 동료로 하려면, 1라운드에서 만날 때까지 리셋노가다를 할 수밖에 없다.

올린 크리크리100% 세이브를 쓰면 이 노가다를 안해도 된다.

  

 

■ 팁_마물콜로세움

 고급 몹들은 라지컵하드 4회승리 이상부터 등장하는 '수상한 2인(배틀시뮬레이터 5페이지 2번째)'과 싸워 기술을 맞으면 '알테마+완전한계돌파(HP돌파+대미지돌파)'를 배운다.

 

 *경치올리기 좋은 마물팀 (일어공략에 나와있는)
- 10000볼트브로스 (2주차_유리파레벨3 정도일때) : 1주차의 강력아이템 '아이언듀크'등 장비후 싸우면 거의 1번만에 +4렙업되어 풀어줄 수 있게됨

 

- 헬브리더스(늑대2+거인1_4페이지 아래쪽. 레귤러하드4회이상우승시 등장) : 경치 2900주며 만만함. (훨씬더 센놈들도 2000밖에 안준다)


- 프라이레 갱단(사보텐3마리_6페이지 중간쯤. 사보텐배에 등장) : 경치 3000. 아군 중급몹이 암흑 1번 쓰면 승리가능.

 

 

팁 _ 에딧 (미니게임, 경험치)

 아트머니 등 메모리에딧 사용 가능한 사람들 용. '더보기' 클릭.

더보기

 매번 주소가 바뀌는 듯.

 

 1. 건슈팅 : 점수가 바로 에딧이 되어 쉽다. 총알갯수는 4 Byte짜리다.

 2. 번개평원 : PC버전이면 ESC로 멈추므로 천천히 하는 게 가능.
 메모리에딧은 성공횟수 검색가능. 아트머니로 찾으면 4바이트짜리랑 1바이트짜리가 주소가 비슷하게 나오는게 있는데, 4바이트짜리가 맞음. 화면에 표시용 값과 실제 값 2개 존재함. 당연히 실제 값을 에딧해야 함.

 3. 스피어브레이크 : 코인을 사용한 수가 에딧이 되는데 Integer 4 byte 짜리로 2개가 찾아진다. 마찬가지로 1개는 화면에 보이는 숫자일 뿐이고 다른 하나가 진짜. 턴 시작하기 전마다 멈추므로 그때 에딧을 하면 된다.
 목표치로 설정하면 바로 클리어 된다.
 주소는 화면표시 숫자의 주소는 안바뀌지만, 진짜 수의 주소가 게임마다 바뀌므로 매번 찾아야 한다.

 4. 사보텐찾기 : 탄환수 에딧 가능. 역시 표시용 주소와 실제주소가 있는데, 실제주소는 게임마다 바뀐다.

 

 5. 크리크리
 2주차에서 크리크리를 위해서는 유리파(아군캐 3명)의 레벨을 3이하로 유지하는데 마지막에 '마계컵'을 깨려면 레벨90이상으로 만들어야 한다.
 메모리에딧으로 경험치를 에딧하면 되며 110만쯤에 유나94, 류크94, 파인96 이니 참고.
 경험치 에딧시 레벨에 바로 적용되며, 체력은 낮은것처럼 보이지만 상태화면 나갔다 들어오면 정상화 되어있다.
 왜 99가 아니라 90중반으로 맞추냐면, 웨폰들까지는 아군으로 영입후 렙+4 해서 해방해야 하기 때문. 만약 렙99로 영입시 어떻게 해야 해방할 수 있는지는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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