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타임슬립2 2022. 8. 1. 22:35

* 참고링크(스팀판)

 - 라스트미션 이벤트+엔딩 세이브 모음 : https://soulslip.tistory.com/312

 - 본편 X-2 간략리뷰 + 팁 + 막히는부분 해결 기록모음 + 세이브 링크 : https://soulslip.tistory.com/309

-----------------------------------------------------------------------------------------------

 

 '파판X-2 라스트미션'은 PS2시절 '파판 X-2 인터내셔널'이 출시되며 포함된 부록 정도의 게임이었다.

 RPG가 아니며, 한글판 '파랜드 택틱스3' 처럼 랜덤맵 탐색 형식인데, 사실상 '아이템 정리하는 게임' 이 되어 버렸다.

 

 

● 플레이시간 / 플레이타임

 보스깬후 엔딩직전(자동세이브) 14:50 다.

 

● 참조한 공략집

- (일본) 파판X-2 공략과 같다. http://hrs-game.main.jp/ff10-2_hd/ 의 가운데 아래 부분. (백신 Avast에서 바이러스 잡는데, 다른백신은 괜찮음)

 

 

● 게임의 단점

 1. 게임 대부분의 시간을 아이템을 버리고 줍고 확인하고 하는데 쓰게 된다.

 아이템 종류가 엄청 많은데(드레스피어만 14개쯤) 소지 제한이 20개 밖에 안되서 굉장히 답답하다. 게다가 아이템을 20개까지만 저장할 수 있는 창고도 마음대로 못간다.

  ★ 게임 내내 다음 절차대로 진행된다 : 돌아다니다 아이템을 발견 -> 쓸모있는 아이템인지 판단 -> 갖고있는 아이템중 하나를 버리던지 사용 -> 아이템을 줍는다.

 

 드레스피어 조합에따라 얻는 특수능력(각종 상태이상 방어 등)이 다 달라서 드레스피어만 10개이상+세이브아이템,귀환아이템까지 하면 20개 가까이 들고다녀야 해서 인벤토리가 턱없이 부족하다.

 

 그래서 중요도 낮은것들은 다 버리면서 다녀야 하므로, 기껏 존재하는 다양한 합성을 안쓰게 된다. 상태이상 회복아이템도 버리거나 즉각사용이다.

 주력 드레스를 계속 렙업해 나가야 하는데, 현재 장비중인 드레스는 렙업이 안되서, 매번 해제 -> 렙업 -> 다시입기 를 지겹게 반복해야 한다.

 

 2. 탑을 나갈 수 있지만, 1층부터 다시 올라가야 해서 실질적으로 안나가는게 이득.

 : 인터넷 글에 한번쯤 나가는걸 추천한다는 글이 있지만, 본인은 완전히 반대의 생각이다. 나가지 않음으로써 자신의 시간을 아끼시라.

 

 3. 층 올라갈때마다 상점 나오는 것도 랜덤.

 

 

● 게임의 장점

 전작의 후일담을 볼 수 있는 점 정도가 유일한 장점.

 

 

● 소감

 이게 게임인가 싶다. 재미는 없다.

 아이템갯수 20개 제한 + 탑을 나가면 다시 1층 부터 올라와야 된다는 점이 게임을 노가다로 만들 뿐이다.

 여러분은 게임을 하지 말고, 올린 세이브를 이용해 10층마다 있는 이벤트만 보시는게 가장 좋다.

 

 

■ 게임의 구조

- 아군 캐릭터와 적은 한턴에 같이 행동. 이동 or 공격 or 아이템사용이 가능. 엘리베이터를 찾아 다음 층으로 올라가면서 진행하면 된다.

▲ 사정거리에 들어오면 공격가능 / 공격당할 수 있다. 마총사가 사정거리 3이라 좋은 듯.

 

- 80층이 끝인데, 10층마다 컷씬이 나오며 20층마다 보스가 존재. (20층 단위에서는 보스를 깨면 컷씬)

- 드레스피어는 5종류까지 장착가능. 1번째 것이 공격당해 깨지면 2번째 드레스로 변신되는 식이다.

드레스피어는 5개까지 장착 가능하지만, 메인 드레스피어가 깨지면 망한다고 생각해야 한다.

2~5번 드레스피어는 조합시 얻는 스킬 용도다. (아래 조합 스킬들 기록)

 

▲ 드레스피어 조합으로 어빌리티들이 생기는데, 경험치를 채우면 해당 능력의 아이템이 나온다.

 

- 게임오버는 없으며 HP 0이 되면 탑 밖에서 시작. 1층부터 다시 올라와야 된다.

 

 

■ 게임 프롤로그

 X-2 엔딩 이후 헤어졌던 유나, 리쿠, 파인은 누군가가 보낸 편지를 받고 한 장소에 다시 모인다. '야도노키의 탑'이란 곳을 끝까지 오르면 뭔가 발견할거라는 내용인데 이 말에 따라 셋은 탑을 오르게 되는데...

▲ 입구의 NPC가 게임 유일의 NPC다. 게임 룰 설명해주는 NPC.

 

 

■■ 진행 팁 기록

■ 팁 _ 게임 전반

 ★진행의 핵심 : 아이템 소지제한이 20개라는 터무니없이 적은 수량이므로 필요없는 아이템은 과감히 버린다.
   드레스피어는 메인 드레스피어Lv만 합성해서 올리면 된다. 공략에는 전사(높은HP) or 다크나이트 or 마총사(원거리공격+적기술) 가 추천된다. 

▲ '드레스 합성 비전'이라는 아이템이 있어야 같은 드레스피어 2개를 합성하여 LV UP 가능.

합성할 때마다 메인드레스를 해제 -> 합성 -> 다시장착 해야 하는 점이 골때린다.


▶ 창고(아이템 20개만 보관가능)는 탑 밖에 있어 탑을 나가지 않는이상 회수불가인데, 탑을 나가면 다시 1층부터 올라와야 한다. 되도록 탑을 나가지 않고 한번에 오르는 걸 지향하자.

 = 아이템 '재출발의 수기(1층으로 돌아감)' 은 버린다.

 

▶ 숨겨진방 3개를 발견시 얻는 유일한 아이템 '더 복사술[2] = 2회 사용가능' 로, 드레스피어 Lv25짜리 복사 -> Lv50짜리 복사로 Lv99짜리 드레스피어를 만든다. (게임을 쉽게 깨기 위함임)

 

  1. 먼저 '숨겨진방 찾기' 아이템을 얻어야 한다.  만약 아이템 '노트북'이 있다면 복사해서 3개를 만든다.

▲  랜덤하게 나오는 '숨겨진 방 찾기' 가 나오면, 노트북 2개로 복사해서 3개를 만든다.

노트북이 없으면 복사 안하고 3개를 얻어도 된다.

 

 2. 숨겨진방 찾기 아이템은 공략집을 참조하면 되는데, 각각 1~19층, 21~39층, 41~59층 (3개의 층부분)에서 사용시 랜덤확률로 '돌기둥이 있는 방' 으로 가게되면 당첨이다. 미당첨시는 로드한다.
  각각 가운데 돌기둥을 부수면 되며, 3번째 방에서 돌기둥을 부수면 새롭게 열린 방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그 통로에 '더 복사술[2]'이 있다.

▲ 이렇게 돌기둥이 있는 방으로 오면 성공. 41~59층의 확률은 1/5 ~ 1/10 밖에 안되어 스트레스 요소다.

가운데 돌기둥을 부수면 된다. 3개의 층부분에서 모두 부수면 '더 복사술[2]'을 얻을 수 있다.

스샷은 21~39층에서 사용시의 당첨 방.

 

▲ 3 부분을 다 부수면 이렇게 되는데, 오른쪽 위로 가면 새로 생긴 방이다.

 스샷의 텔레포트를 타면 원래 층으로 돌아가 버린다.

 

▲ 오른쪽 위 방에서 '더 복사술[2]' 을 얻는다.

 이제 드레스피어를 Lv25로만 만들면, 두 번 복사로 Lv99 드레스피어를 만들 수 있다.

 

▲ 한번 더 오른쪽 위(새로 생긴 방)로 가서 금바위를 부수면 톤베리 방으로 자동 워프된다.

톤베리들은 매우 강하다.

 

 새로운 방의 워프를 타면 메가톤베리x4+톤베리x1과 전투가 되는데, 승리법은 아래 '톤베리방 이기기' 에 따로 씀.

 

 메인드레스를 Lv99로 합성했다면 더이상 '드레스합성비전'은 필요없다. '더 복사술'은 이제 안나오며 메인드레스가 깨지면 게임이 망하는 것이기 때문.

▶ 게임내 세이브는 5층마다 가능, 아이템이 있으면 1층마다 소비하여 가능 인데, 1층마다 오토세이브 파일을 일반세이브명으로 바꾸면 일반세이브처럼 불러올 수 있다.
 (경로는 세이브 글에)

▶ 아이템 위에 올라설때 X버튼 누른채(안줍기) 올라서면 어떤 아이템인지 나온다.
▶ 드레스피어 렙업시 능력치 증가. (캐릭 레벨업보다 중요한 듯)
▶ 드레스상점에 갔다올 수 있는 아이템을 쓰면 상점에 방문후 다시 있던 층으로 되돌아온다.
▶ 위층으로 올라갈 때 어느정도의 확률로 상점이 나온다.
▶ 10층 단위의 층에서 올라가기전에 쓸모없는 아이템은 버린다 :10층 마다 있는 대화이벤트 후 나오는 상자에서 아이템 3개가 무작위로 나온다. 여유공간이 없으면 상자는 그냥 사라져 버린다. 만약 탑 입구로 귀환하여 아래층에서 다시 올라온다면 또 생겨있다.
 ㄴ (트랩회피 미보유시) 10층 올라올때 세이브아이템이 있으면 저장을 하는게 좋다. 구멍트랩으로 아래층에 떨어질 수 있다. 

▶ 복사아이템 '노트북'은 [2]라고 표시되어 있어도 1회만 사용가능하다 : 이경우는 해당 아이템이 2개 복사된다.
 '숨겨진방 발견법'을 노트북으로 복사가능.

 

▶ '전투원변신' 은 사용 금지 아이템이다 : 이걸 쓰면 층이동 전엔 아이템을 버릴 수조차 없고, 이 경우 어빌리티치 MAX 달성시 나오는 아이템 획득도 안된다.

 참고로 44층 트레마한테 맞으면 페널티로 되는 게 전투원변신 이다.

▶ 회복은 '백마도사'만 갖고있으면, 장착해서 '케알가'를 사용하는것이 가장 많이 찬다.
 그러므로 MP자동회복(마총사+다크나이트+흑마도사 조합시 생기는 스킬)만 된다면 회복아이템이 필요없을 수 있다.

 

 

■■ 팁 _ 드레스피어 조합 스킬 기록 (쓸모있는 것만)

 ▷ 건너 + 사이킥커 (★같이 장비 금지) : EXP를 못얻는대신 GIL을 얻게 됨.
  이게임에서 GIL은 별로 필요없으므로 무쓸모 스킬이다.


▶ 자동MP회복 : 마총사 + 다크나이트 + 흑마도사
▶ 건너 + 마총사 + 아이템슈터 : 명중100% (경험치 채우면 '스나이퍼커프스' 나옴 : 톤베리방에서도 나오는 아이템)
▶ 마총사 + 백마도사 + 인형사 : 피대미지 1/2
▶ 건너 + 다크나이트 : 혼란방어
▶ 사무라이 + 다크나이트 + 조교사 : 죽음의선고 방어 (톤베리방 이길 때 필요함)
▶가희 : 스킬 '캐릭터 교체'가 가능해진다. : 캐릭 변경은 이걸로만 가능하다.

 *참고로 악세사리는 2개까지 장비가능한데, '해제 -> 다른거 장비' 하는데 2턴이 소요된다. 그러므로 아이템보다 드레스피어(1턴 소모)를 갖고다니는게 좋을 수 있다.

 

 

■■ 팁 _ 층

▶★44층에서 창시자(트레마)에게 아이템 훔치기 : 인터넷이나 일본쪽 페이지에서도 중요정보는 빠져있는듯 하여 기록.

 트레마는 44층에서 엘리베이터에서 X로 턴을 넘기다 보면 등장한다.

 창시자에게 한대 맞으면 전투원으로 변신된다.  아이템 1칸 비워두기 + 보조 드레스 [도적] 장비 후 트레마가 근접하면 
훔친다.
 이쪽이 변신되면 트레마는 사라진다. 그러므로 훔칠 기회는 1턴 뿐이다. 렙업했으면 1턴까진 버티는 듯.

▶ 30층 정도 이상에서 '타코바'는 혼란공격을 하니 방어해야.
 혼란은 가장 골치하픈 상태이상이다. 모든 아이템을 던져버리고 드레스피어도 벗어버린다.

혼란에 걸리면 드레스피어를 전부 던져버려서 다시 주워야 한다.


▶ 45층 이상에서 '프로토 키마이라'는 혼란공격을 하니 방어해야.

 

 

■■ 팁 _ 마총사 뺏을 수 있는 기술 (경험상 괜찮은것만)

▶ 드레이크, 푸딩 계열 : 화이트윈드 (회복)
▶ 나스호른, 바리바르하 : 결별의심연 (범위공격_물마, 방 전체공격은 아님)
▶ 자르완 : 죽음의 고별 (죽음의선고와 같은데 더 짧은 턴에 죽임)
▶ (특수방)톤베리, 메가톤베리 : 죽음의 고별
▶ 프로토키마이라(45층 이상) : 역겨운입김
▶ 봄, 사하긴 : 씨앗 대포
▶ 쿠알 : 죽음의 고별
▶ 킹 버민(화염별레) : 결별의심연
▶ 철거인 : 기간트 캐넌 (범위공격) 
▶ 샨타크(새), 아라네아(거미) : 결별의심연
▶ 휴즈겔 : 기간트캐넌
▶ 제로식기사 : 절멸하는 새벽빛 (범위공격_마법)
▶ 베히모스 : 결별의심연

▶ 사보텐더 : 침 몇개 (뺏으려다 한번 맞으면 드레스피어가 깨지므로 망할 수 있음)

▲ 사보텐더한테 한대 맞으면 드레스피어가 깨지므로, 부활 아이템이 있을 때만 기술을 훔칠 수 있다.

 

 

■■ 팁 _ 톤베리방 이기기

▲ 톤베리들이 게임 최강의 적 같다.

 

 다크나이트 장비하면 나오는 죽음의 선고 또는 마총사로 '죽음의 고별'을 빼앗아 쓰는게 가장 편하며, 적도 사용하므로 방어구 또는 조합(사무라이+다크나이트+조련사)를 갖춰야 한다.

 적 HP가 장난이 아니게 높아서 일반 공격으로 죽이는건 어렵다.. 


 다 쓰러뜨리면 절대명중 아이템(스나이퍼 커프스 : 명중100%)이 나온다. 나갔다가 사디 숨겨진방찾기로 오면 다시 싸울 수 있지만 아이템은 안나온다.

 '스나이퍼커프스'는 트로피를 얻는데 필요한 아이템이라고 하나 트로피를 중시하지 않는다면 중요치 않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