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타임슬립2 2022. 11. 25. 22:16

 (주의 : 일부 스포일러)

 

 스팀판 닌자가이덴 마스터컬렉션에 포함된 3작품중 첫번째.

 언어를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는다. 언어 종류는 옵션에서 자유롭게 텍스트/음성을 변경 가능. 3탄까지 동일하다.

 

 원작 닌자가이덴(XBOX) -> 닌자가이덴 블랙(XBOX. 기술조정, 난이도수정 등) -> 닌자가이덴 시그마(플스3) 이후 최종 업데이트판(PSVita)이다.
 타이틀 제목은 '시그마' 까지만 나오지만 스탭롤에서 플러스판도 뜨는걸 보아 플러스판 기반인 듯. 제작자 인터뷰도 그렇고.

 


● 참조한 공략

 - 일어 : http://aeris.game.coocan.jp/ngs/
 - 한글 : https://starky79.tistory.com/entry/%EB%8B%8C%EC%9E%90-%EA%B0%80%EC%9D%B4%EB%8D%B4-%EC%8B%9C%EA%B7%B8%EB%A7%88-1-%EA%B3%B5%EB%9E%B5-CHAPTER-1-The-Way-of-the-Ninja?category=885401

 

● 게임 장점

1. 다채로운 액션, 다양한 무기 등 액션게임으로서 높은 퀄리티.
2. 난이도가 높은 것처럼 보여도, 부활아이템이 3개나 있고(MP까지 풀회복되는데 이게임은 MP를 사용하는 인술이 강하다) 사실상 노멀난이도에서 게임오버 가능성은 거의 없다. 적당한 난이도 같다.

3. 세이브슬롯 30개인 점 : 2탄과 3탄은 세이브슬롯이 거의 스테이지당 1개 다.


 게임 단점

1. 세이브포인트가 드물어 불편. 심지어 보스전 전에 세이브포인트 없이 갑자기 나오기도 하므로, 일본쪽 공략을 보던지 해서 이전 세이브포인트에 갔다와야 한다.

 

2. 시점변환 문제가 난이도를 높인다. 예를들면 조준해서 사격해야 하는 부분. 사격모드시 카메라 시점이 아니라 캐릭이 보고있는 방향이 확대되서 조준에 시간이 걸리고 그 사이에 피격된다.

    ex) 캐릭이 ↗를 보고있을때 조준하면 카메라가 우측 방향으로 확 돌아감.


3. 키보드 지원안함 : 이해는 된다. 게임이 양쪽 스틱을 동시에 사용하면서 버튼을 눌러야 되서 플스패드가 아니면 불편하다.

 

 

● 스팀판의 장단점

 - 장점 : 동영상이 게임폴더에 있어 자유롭게 볼 수 있게 되었다.
 - 단점 : 플스판 등의 정품사용자들의 혜택인 매뉴얼을 볼수없다. 인물소개(엑스트라인 무녀캐릭 등)를 볼수없다.

 동영상 해상도는 1920x1080 이지만 이식하면서 억지로 해상도를 늘려놓은 듯. 도트가 찌그러져 있다.
 로고동영상 해상도는 1280x720 으로 원본 그대로인 듯.

 

 챕터2에서 쿠레하(NDS용 닌자가이덴 드래곤소드에서 등장한 무녀) 사망 장면은 컷씬으로 처리되었는데, '닌자가이덴 블랙'에서의 동영상의 쿠레하와 얼굴이 달라졌다. 블랙 것이 더 나으니 유튜브에서 찾아볼 수 있음. 왜 굳이 영상을 삭제하고 컷씬으로 대체했는지는 불명.

▲ 왼쪽이 닌가블랙(XBOX), 오른쪽이 시그마플러스(PC판).

외모가 너프되었다.

 


 플레이시간/플레이타임

 howlongtobeat 에는 Main+Extra 가 16시간이라고 되어있는데, 25시간 쯤 걸린 것 같다. 놓치는 부분이 없으려고 공략을 보고 해서 오래 걸린 것 같다.


 프롤로그

 먼 옛날 신화시대, 마도 흑룡환(코쿠류마루)은 세상을 어둠에 빠뜨렸던 흑룡의 뼈로부터 만들어졌고 혼이 깃들어있으며 강대한 마력때문에, 개벽이래 류의 일족에 의해 봉인되어 왔다. 봉인이 풀리면 쥐는 자는 마왕도 될수 있다고 전해진다.
 태고의 전사가 흑룡을 처치할때 쓴 '용검'은 용의 이빨로부터 만들어졌고, 전해내려와 '류 하야부사 '가 쥐고있다.

 류의 아버지 죠가, 아들 류에게 용검을 맡기고 떠난 지 1년이 지났다. (참고로 죠는 흡마족이랑 싸우러 간듯. 2탄 프롤로그에서 나온다.)

 

 스테이지1에서: 류는 닌자마을에 찾아간다. 이유는 모르겠으나 닌자들을 죽이고 두령 '무라이'라는 쌍절곤을 쓰는 두령(아버지의 동생인 듯)와 대련 후 서로 앉아 이야기중 아야네(이땐 무라이 밑에 있는 듯)가 와서 하야부사마을이 습격받았음을 알린다.

 (아는 사람 마을에 가는데 부하들을 죽이는 게 이해가 안된다..)

 

 

주의사항

 이동과 아이템 획득에 난해한 부분이 있어 공략이 필요한 게임이다.
 -  '황금의 스카라베'(황금풍뎅이) 아이템이 3장부터 나오는데 전부50개이며 하나라도 놓치면 최종무기 '플라즈마 사벨MK2'를 얻을 수 없다. 이 무기는 세계관에서 벗어나 있긴 하므로, 이 무기에 관심없다면 놓쳐도 큰 상관없다.
  (참고로 본인은 초반 공략없이 진행한 탓에 이 아이템을 2개 놓쳐서 플라즈마사벨을 못 얻음)

 - 벽달리기로 이동해야 하는곳이 여러 군데 있는데 처음 하는사람은 헤멜 수 밖에 없다. (아래 팁 부분에 영상설명)


● 난이도

 적당한 것 같다.
 회복아이템이 존재해서 보스전에서 쓰면서 싸우기 때문에 대부분의 보스는 1트 만에 클리어된다.
 후반 쉬운 노가다 장소도 있어서(유령물고기), 최종적으로 돈이 부족하진 않다. 게임 도중엔 부족할수도 있다.

▲1탄에서는 무기업그레이드도 돈으로 한다. 모든 무기를 업그레이드 가능.

2탄은 모든무기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하고, 3탄은 무기업글 요소가 삭제되었다.

 

 

● 클리어 추가요소

 - 노멀모드 클리어시 코스츔,미션,하드난이도 추가.
 - 하드모드 클리어시 코스츔, 베리하드 난이도 추가.
 - 베리하드 클리어시 마스터닌자 난이도 추가.


● 팁_숨겨진 요소

 - 사망횟수 3번쯤 되면 "닌자의 길을 그만두겠습니까?" 물음이 뜨는데 계속 YES를 누르면 아야네가 쓰러진 류를 깔보는 장면이 나온다.
 이때 난이도가 'NINJA DOG'(이지모드)로 변경되고 세이브화면이 뜨는데 직전세이브포인트와 동일한 장소다(여기서 실수로 덮어씌우면 안된다). 
 'NINJA DOG' 난이도는 '뉴게임' 에서 고르는 '히어로 모드'와는 다른 난이도이며, 클리어 혜택이 아무것도 없다. 
 아야네 대사에서 "될수있는한 서포트하겠다"라고 나오며, 중간중간 아야네가 아이템을 던져준다.
 => 따라서 아야네의 아이템을 모두 보려면 챕터 1부터 죽어서 NINJA DOG 모드로 진행해야 한다.
   EX) 챕터1에서 NINJA DOG 모드이면 '아야네의 머리띠', '주먹밥' 이라는 특수 아이템을 얻는다.

 레이첼로 죽어도 이 장면이 나오므로, 이 장면을 보려면 부활아이템을 갖고있는 류보다 레이첼로 죽으면 된다.

▲ 1탄에서 류는 아직 명성이 없는 듯. 아야네가 디스한다.

 

▲ 챕터 2 중간쯤에서는 머리띠를 준다. 장착시 손에 차고있는 모습이 된다.

 

 

● 팁_조작

- 스팀판 조작키 표시구분 : ◀ 라고 나오는건, 왼쪽 방향키가 아니라 셀렉트 키다.
 예를들어 SELECT+R3 을 누르고 있는 것이 타이틀화면으로 돌아가기 다.

▲ 왼쪽 화살표가 SELECT 였고, 동그라미R이 오른쪽 아날로그스틱 버튼 이었다.

 

 -(기본조작중) X(약공격) + A(점프) : 적을 향해 점프

 -(기본조작중) Y(강공격) + B(투척무기) : 인법

 

- (류) 높은곳 올라가기 : 벽달리기중 점프 + 표창 (후 강공격까지 누르면 더 높은곳을 갈 수 있음)
 ㄴ벽을 2~3번 타면 더 높게 올라갈 수 있음.

  => 높은 곳 올라가는 부분은 아래 모아서 영상 링크


- (레이첼) 점프후 특수무기, 강공격
   벽 대각선에서 점프 -> 점프, 특수무기, 강공격

 

 

● 팁_숨겨진 기술?

 알기어려운 숨겨진기술이 있는 무기는 다음과 같다.
 - 쌍검, 워해머 : 레버1회전 + Y(강공격) 으로 회전공격.
 - 봉 : 레버+X(약공격) 연타 : 점프하며 연타공격.
 - 목검, 천의무봉(목검 최대강화된 무기) : 레버+강공격.
 - (무기 검류만) 벽달리기중 A(점프키) 유지한 채로 Y(강공격) : 돌진공격.


● 팁 _ 아이템 최대 소지수

- 영명약(HP 소회복)   : 10개
- 영명선약(HP풀회복) : 5개
- 귀도약(MP 1회복)     : 5개
- 귀도선약(MP풀회복) : 3개
- 부활아이템               : 3개

 


● 팁 _ 각종

- 류의 이즈나드롭 쓰기 : 커맨드를 보면 XYXXXY 이다. "대체 이걸 어떻게 쓰라고?"하는 생각이 들 수밖에 없고, 커맨드대로 해도 나가지도 않는다.
  => 이 커맨드는 들어가야하는 공격들을 의미한다. 즉 앞에 XY는 약공격 -> 강공격(승룡베기) 을 의미하며, 공중에서 3타를 맞춘 다음 Y(강공격) 을 누르는게 진짜 커맨드다. 그러니까 공중에서 3번 벨때는 연타를 해도 된다.

X(약공격),Y(강공격) 가 적을 띄운다. 그다음 3번 약공격 후 Y이다. 무기LV 2이상이어야 한다.


- '에센스 절기'(설명되지 않는 특수기술) 사용법 : 적을 죽이면 노랑,파랑 구슬이 나오는데, 이것들이 강공격 도중 입수되면 1,2단계 절기가 발동되지만 초보자는 어떻게 하라는 건지 잘 모를것이다.
 => 이 게임은 강공격을 누르고 있으면(차지), 맵 안에 있는 구슬들(멀리 떨어진 것까지)을 전부 획득할 수 있다(페널티는 아래 설명). 반대로 가드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구슬 획득이 안된다.


  이를 이용애서, 적을 처리한 다음 가드버튼을 누르고 있는다 -> 구르기로 이동. 다른 적에게 강공격을 맞출 수 있는 적당한 위치에서 가드버튼을 떼고 강공격 버튼을 누르고 있는다(주변 구슬이 입수됨) 버튼을 뗀다.
  노란색 구슬 갯수와 크기에 따라 1단,2단 절기가 바로 축적된다.
 ㄴ2단계 절기는 예를들면 용검,쌍절곤은 난무기술이고, 쌍검은 제자리 회오리, 봉은 이동 회오리다(KOF최번개 필살기?).

 - 차지 중 획득되는 구슬로는 돈이 2/3 만 들어온다.
  ㄴ 파란 구슬은 HP회복이지만 차지로 획득하면 HP회복은 안되고 절기 모으는데만 도움됨.
  ㄴ 붉은 구슬은 인법게이지를 채워주지만 마찬가지로 차지중 획득하면 절기게이지만 증가.
 - 절기는 그냥 Y(강공격) 로도 2단계까지 모을 수 있다.

 

- 챕터3 줄타기 : 앞으로 점프하면 낙사한다. 제자리점프해서 매달려야 한다.

▲ 이 줄을 잡으려다 여러번 낙사하였다. 답은 제자리점프(X지속) 였다.

 

- 챕터11 화물차 올라가기 : 공략(한국,일본쪽 모두)에는 점프+Y(세모)로 올라가라고 되어있는데, 무기 '용검/목도'일 때만 가능하다.

▲ 직선 벽타기 후 Y를 누른다.


- 유령피라이나 상대법 : 도움말에는 '쌍절곤을 쓰라"고 되어있지만, 검으로도 되며 [점프+약공격]을 반복하면 된다. 착지하자마자 점프하면 대미지를 입지 않기 때문이다.

 

- 챕터18 : 여기서 갈 수 있는 타이론의 상점이 마지막 상점이다.

- 인법 : 보스전에서는 화염인법이 대부분 좋고, 졸개전은 번개인법이 좋음.

- 보스 샌드웜 : 대검(황금풍뎅이20개 모으면 얻는)으로 절기(장풍) 먹힘.

- 챕터18보스 2단계(해골들) : 접근해서 대검 절기(장풍)가 먹히고, 씹으러 오면 화염인법.

- 챕터19보스 (아이템 구입불가) : 회복아이템이 없어도 인법만 있으면 클리어 가능.

 

 

 

● 팁 _ 높은 곳 올라가기 (영상)

1. 스테이지4

 최종목적지 앞 (스테이지6에서 올 수도 있음) 골목으로 들어가면 숨겨진 장소가 있습니다.

 벽타기 점프 -> 표창 -> 강공격으로 올라가 집니다. 보조무기와 회복포인트 존재.

 

 * 동영상 : https://youtu.be/-ojbaGZJMGA

 

 

2. 스테이지 12 위층으로 올라가기 + 스테이지15 선택진행 부분

* 동영상 : https://youtu.be/QLZ9ZcJnpXw

 

 

 

● 그 외

1. 스테이지6의 레이첼 컷씬. 괴물에게 먹혀서 끈적끈적해 지는데, DOA같은 걸 만든 제작팀 답게 일부러 노린 것 같다.

 

 

2. 용검각성 씬에서 쓰이는 쿠레하의 곡옥. NDS판 '닌자가이덴 드래곤소드'가 닌가 1탄과 2탄 사이의 시간대이다.

 

 

3. 지면을 공중부양 시키는 주인공의 능력

 

 거의 막판보스 격인데 설명을 잘 봐야한다. 방어버튼을 눌러야 상하이동이 가능하다.

 

 

4. 비행술을 가진 류 하야부사? 

 엔딩인데 바람으로 변하더니 날아간다. 이런 능력이 있으면 진작 쓸 것이지...

 

 

 

● 소감

 닌자 판타지 액션게임으로서 액션 좋아하는 사람이면 후회는 없을 것 같다.

 시리즈중 2탄만 빼고(난이도가 쉬워서) 잘 만들었다 생각되는데, 1탄이 가장 잘 만든 것 같다. 3탄은 연출은 좋으나 난이도와 조작성에서 문제가 있는데, 1탄은 난이도가 적당해서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