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타임슬립2 2022. 11. 26. 00:37

(주의 : 일부 스포일러)

 

 전작과 마찬가지로 닌자가이덴2의 최종 업그레이드 버전인데 단점도 있다. 대표적으로 난이도하락.
 타이틀 제목은 '시그마' 까지만 나오지만 메뉴에 닌자레이스도 있고 스탭롤에 플러스판도 나오므로 플러스판 기반인 듯. 제작자 인터뷰도 그렇고.

 1탄과 2탄의 중간 작품도 존재하는데, 시간적으로 1탄의 6개월 후를 배경으로 한 NDS용 '닌자가이덴 드래곤소드'가 그것이다.

 

  참조한 공략 (공략이 없어도 별 문제없음)

- 일어 페이지 : http://aeris.game.coocan.jp/ngs/ 
 초반부는 완벽공략은 아닌 듯. 빠진 부분이 있었다.

 

● 게임 장점

 - 무기 종류 증가. 기술표 지원, 세이프포인트 갯수증가. 그러나 이벤트 전에 세이브 못하는 곳이 여러군데 있어 아쉽다.
 - 어디로 가야할지 알려줌 : R1(RB) 버튼
 - 전작과 달리 공략이 없어도 진행가능하다. 수집요소인 '수정해골'은 상점 할인효과 뿐이며, 돈은 초반부터 남아 돈다.

 


게임 단점

- 유저 세이브슬롯은 단 1개 : 되돌릴 수 없다는 건 스트레스 요소밖에 안된다.
 대신 챕터 클리어마다 세이브데이터가 저장되어, 챕터 처음부터는 할 수 있게 되어있다.

   => 하지만 PC판은 세이브파일을 백업해 둠으로써 보존이 가능하다. 콘솔로 한 사람들은 무슨 죄?


- 수중 조작법이 변경되었는데 더 불편해졌다.
 A(점프) 지속으로 잠수. 수상 달리기는 A버튼을 연타해야 하도록 변경 : 패드 수명만 갉아먹는 설정.


난이도가 지나치게 쉬워져서(전작 깬사람 기준) 긴장감이 없다시피 한다. 오리지널 2탄(XBOX용)은 높다고 한다.


난이도

 위에서 언급했듯, 지나치게 쉽다. 노멀 난이도에서 모든 보스를 1트 만에 깼다. 심지어 최종보스까지 부활아이템조차 발동하지 않았다(죽은적이 없다는 뜻).
 보스전도 쉬운데, 대부분 어떤 공격이 먹히는지만 찾으면 깬다. 본인은 너무 쉬웠기에 여러분의 재미를 깎지 않기 위해 더 적지 않겠다.

 

 

스팀판 장단점

- 장점 : 세이브파일을 이동함으로써, 슬롯이 여러개인 효과를 볼 수 있다.
- 단점 : 플스판 등 사용자가 볼수있는 매뉴얼을 못봄. 아마 인물소개 같은 게 있을 듯.
     기본적으로 피는 붉은색이지만, 마무리공격시 피는 보라색이다.

 

 

 플레이시간/플레이타임

 howlongtobeat 에는 Main+Extra 가 16시간이라고 되어있는데, 25시간 쯤 걸린 것 같다(전작과 비슷한 클리어타임). 놓치는 부분이 없으려고 공략을 보고 해서 오래 걸린 것 같다.


 

 프롤로그

 프롤로그가 미국 툰 형식으로 바뀌어있다. 전작에서 아들한테 용검을 주고 사라진 죠의 모습이 나온다.

 이번 편의 적은 흡마족+땅거미닌자족 이다.

 흡혈귀 마족 '흡마족'과 태고부터 사악을 없애온 류의 일족. 싸움이 1000년간 지속되어 '류 하야부사'의 아버지 '죠 하야부사'가 흡마족 최고위 마신 '크림존'과 싸움중. 타격에도 크림존은 불사의 일족이라며 반격해서 죠가 상처를 입는데 이때 류가 표창을 던지고 죠가 류의곡옥의 빛으로 크림존이 잠깐 멈춘사이 류가 용검으로 벤다. 이를 '흡마대전'이라 함.

 하야부사 마을에서 죠가 회복중, 모미지(전작에서 죽은 무녀의 여동생. NDS 닌자가이덴 드래곤소드 에 출연했으며 류의 제자)가 와서 도쿄에 땅거미닌자족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하여 류는 다시 떠난다. 땅거미족은 힘을 추구한 나머지 이형으로 변한자들도 있는 사(邪)닌자족이다.

 

 CIA요원 소니아(본명은 '아이린'이며 3탄부터 아이린으로 나옴. 암호명은 시 스왈로우(바다제비))가 류를 찾으러 도쿄에 왔다가 땅거미닌자족에게 납치되는데 구하면 그들은 사신을 부활시키려고 한다고 전해줌. 전작에서 류가 가져온 사신상을 노리는 거라서, 하야부사마을이 땅거미닌자족에게 습격받는다.

▲ 납치되는 히로인 포지션의 캐릭터. 주인공이 날아서 구하러 간다.

 

 

주의

 - 세이브폴더에 STORYSAV0 이라는 이름의 파일은 1개만 존재해야 함. 안그러면 로드시 오류.

   (압축파일명이 STORYSAV0 이면 안된다는 뜻이다)

 * 세이브경로는 다음 두군데 중에 있을것이다.

 1. 내문서\KoeiTecmo   

   = 사용자(Users)\<아이디>\Documents\\KoeiTecmo

 2. 스팀폴더 아래 userdata\KoeiTecmo

 

 ㄴ여기서, 스토리세이브 폴더는 : \STORYSAV

 

노멀난이도 클리어 추가요소

 - 전캐릭터 복장들추가(여러개 추가됨. 예전 DLC로 나온것들 포함) + 사운드테스트 추가됨. 트랙이 65개나 된다.


아이템 최대치

- 영명하초(HP소회복)    : 3개
- 영선용골단(HP풀회복) : 3개
- 귀도수험버섯(MP 1회복) : 3개 
- 부활아이템              : 1개

 

 전작처럼 인법이 너무 강하기에, 인법 풀회복 아이템이 사라진 듯. 부활아이템이 1개로 줄었지만 그래도 쉽다.

 

 

 전작과 달라진 점

 - 신시스템 '멸각' : 부위가 절단된 적 근처에서 Y(강공격)를 누르면 그 적을 피니쉬 한다. 도중 무적.  보스도 이걸로 마무리 해야 함.

  보스 HP가 얼마 남지 않았을때 마무리공격(Y:강공격)을 해야만 피니쉬된다.

 

 - 미니맵 사라짐 : 이제 맵을 못본다.

 

 - 스토리 세이브슬롯은 단 1개이다. 대신 각 스테이지 클리어데이터는 따로 저장할 수 있다.

 

 - 노랑구슬(에센스) 획득 차이 : 전작에서는 축적(강공격 누르고있음)으로 획득하면 돈이 2/3 들어왔는데, 이번작은 1/5 밖에 안들어온다. 대신 가만히 있어도 멀리 있는 에센스가 획득되며 돈은 계속 남아돌게 나온다.

 

 - 소규모 전투 종료휴 HP회복됨(붉은 부분은 회복 안되는 부분) : 더욱 난이도를 낮추는 요소.

 

 - 무기단련은 상점1개당 1번 밖에 못하게 되었다. 대신 단련에 돈은 필요없다.

  => - 무기9개 중 3개는 LV3까지 강화하지 못한다. 6개만 최고강화 가능.

 

 - 활은 LT로 조준, RT로 쏘도록 변경. 투척무기 버튼으로는 수리검류만 나간다.

 - 공략과 나오는 아이템이 다를 수 있다. 예를들어 HP회복아이템이 MAX면 즉석회복아이템이 나옴.

 

 - 난이도 크게 하락 : 피격 대미지 작아짐 + 보조무기 갯수 무한이 됨 + 절명기(부위절단후 Y) 추가됨 + 전투후 회복시켜줌 + 돈이 처음부터 계속 남아돌게됨.

 차라리 무기업글을 전작처럼 돈으로 하면 좋았을 듯.

 

 - 전작은 주인공의 이동지역이 연결되어 있었으나, 이번작은 세계를 돌아다녀 이전 지역으론 못간다. 하지만 수집요소가 사라져서 괜찮다.

 

 

- 원거리무기 3개 중 '폭탄수리검'은 잘렸다. 한칸 비어 있는게 정상이다.
- 여캐릭은 3명 나오는데 각각 모미지,레이첼,아야네 이며 스토리 챕터는 각각 1개씩 할당되어 있다.

 

 게임이 너무나도 쉬워서 진행 팁은 없다. 전작처럼 올라가거나 찾기 어려운 곳도 없고 수집요소도 없다.

 

 

 

그 외

1. 싸우는 적들

 조작에 익숙치 않은 상태에서 만나는 첫 보스가 아마 가장 어려울 듯.

지네 보스 같은 놈들도 어떤 공격이 먹히는지만 찾으면 바로 깬다.

 

▲ 이런 놈들과 싸우는데 다 허당들이다.

 

CIA의 서포트가 있으므로 적 전함에도 침입. 스타크래프트의 드라군 패러디같은 구린 디자인의 적도 등장. 니조랄.

 

 모미지는 텐구랑 싸워서 잡혀간 애를 구출한다.

레이첼은 류가 떠난 뉴욕에서 마르바스(전작에서 안죽고 살아있었음)를 처리. 

 

▲ 아야네가 그나마 중요한 역할인데, 땅거미닌자족 할매가 곡옥을 훔쳐가서 그걸 되찾아 류한테 준다. 전작처럼 진용검 각성을 위한 아이템이다.

아야네의 복장만이 이 게임의 장점 같다.

 

 

2. 무쓸모 캐릭터

▲ DOA의 가슴이(캐릭터 이름이 카스미 이고 DOA는 바스트모핑으로 유명) 는 왜 나오는건지? 아무 역할도 없다.

 

▼ 게임에서 유일하게 게임오버를 본 곳. 소니아 구출 후 소니아를 활로 쏘면 황당하게 게임오버가 된다.

 

3. 엔딩 중

마치 주인공과 히로인 같지만 러브라인 같은 건 전혀없다.

 

 

 

 소감

 액션게임 자체로만 보면 괜찮은데, 난이도가 크게 낮아져서 망친 작품 같다.

 차라리 전투 후 HP회복을 없애고 전작처럼 소지아이템 갯수를 늘렸으면 좋았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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