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타임슬립2 2022. 11. 26. 03:17

 (주의 : 일부 스포일러)

 

 닌자 팬터지 악숀 3탄. 오리지널 3탄의 업그레이드 버전.

 오리지널은 무기1개,인법1개 등 쿠소게임이었지만 RE에서는 무기추가,인법추가, 멸각(피니쉬)부활 등 대폭 수정되어 할만해졌지만 단점은 여럿 남아있다. 평가를 좋게 주는 사람도 있지만 일본쪽 평은 그래도 '쿠소게임'인 듯.

 하지만 연출은 좋다.
 잔인한 탓에 18금인 게임이 되었다.

 

 

■ 참조한 공략

 - (일본) : https://www.dopr.net/ng3re
 스크롤을 내리면 페이지와 목록이 있다.

 

 

 스팀판(PC판) 장점

 2탄처럼 세이브파일 백업이 가능 + 이를 이용해 놓친 황금풍뎅이를 다시 획득하는 것도 가능하다.(팁에 설명)
 전작들처럼 콘솔판의 DLC 복장들은 기본적으로 갖춰짐.

 

 * 세이브경로는 2탄처럼 다음 두군데 중에 있을것이다.

 1. 내문서\KoeiTecmo   

   = 사용자(Users)\<아이디>\Documents\\KoeiTecmo

 2. 스팀폴더 아래 userdata\KoeiTecmo

 


 플레이시간

 howlongtobeat.com 에는 그냥깨는데 12.5시간이라 나와있는데, 게임이 어려운 탓에 노멀난이도 깨는 데 30시간쯤 걸린 듯.

 풍뎅이50개+해골10개(보스들은 못깸) 다 획득한 시간이다.

 

 

 프롤로그

 방위성내 특무기관인 섭외사무관 '이시가미 켄'과, 공항자위대특수방위대소속 '미즈키 마크르도' 일등공사가 하야부사마을 류를 찾아왔는데, 어제 런던에서 의문의 집단이 무장봉기해 영국수상관저 일체를 제압했는데, 인질을 잡고 전작에서 류가 땅거미닌자들과 싸우는 모습이 찍힌 영상을 보내오며 류를 데려오라고 요구했다는 것이다.

 켄은 "류가 자신들을 도와주는게 아니라, 자신들이 류를 도와주는 것" 이라고 한다.

류의 맨얼굴이 드러난다.

 

 류가 런던에 가서 테러리스트(용병)들을 처리하며 가면을 쓴 인물을 만나는데, 용검이 류의 오른팔에 박히며 류는 괴로워한다.

 적들 철수 후 가면남은 세계에 뉴스를 내보내는데 자신들에게 따르겠다는 성명을 7일 이내에 내지 않을 시 런던처럼 파괴하겠다는 것이다.

살생을 많이 했다는 이유로 용검이 저주가 되어 팔에 박히는 주술에 걸려서, 하야테의 검 진란마루를 받아 대신 사용하게 됨.

 

 

 

  전작과 달라진 부분

▶ 수집요소(풍뎅이50개, 해골10개) 부활로 공략이 필요해짐. (아래 팁에 영상 링크)

▶ 수정해골(수집요소) : 접촉하면 워프되어 적무더기+보스를 깨면 되는데, 다 못죽여도 해골은 획득된다. 적을 죽인만큼 점수 획득. 10개 다 획득하면 복장1개씩 해금.

▲ 수정해골 보스들은 한놈도 못 깨도 괜찮다. 실패해도 HP는 풀회복 된다.

이기면 카르마를 벌지만, 못이겨도 전 스킬 익히는데 지장없다.

 

▶ 황금풍뎅이(수집요소) 다시 생김.

골치아픈 요소. 한번 놓치면 다시하기 전엔 되돌릴 수 없게 되어있지만, PC판은 가능하다.(아래 팁에 설명)

지난 플레이 때 한번 획득한 곳(시스템세이브에 저장된 곳)은 은풍뎅이로 바뀐다(오른쪽 스샷).

 

★ 여러번 발생한 문제점 :

이런 구석에 있는걸 분명히 획득한걸 기억함 -> 세이브포인트가 없어서 저장이 안된 상태

-> 전투가 정신없고 적한테 많이 맞기라도 해서 로드 -> 안보여서 지나치게 되어 버림.

 

▶ 신 피니쉬기술 '단골' 생김. (잔인해서 스샷 어려움)
 ★단골 발동조건 : 적이 붉은 오오라를 발하며 가드불능 공격을 할때 Y(강공격)을 맞추면 나간다. 적의 몸에 오오라만 남아있으면 되니 회피후 Y를 맞춰도 되긴하나 이렇게 맞추기는 어려운 듯.
 ㄴ단골은 Y를 한번만 누르면 되는게 아니고 연속해서 눌러야 마무리까지 된다.
 ㄴ단골 마무리 후 연속해서 Y를 누름으로써, 주변에 남은 적에게 연속 단골이 들어간다. 횟수제한은 무기LV에 따라 오르는데 LV3일땐 4번 까지.
 ㄴ단골은 멸각(절단된 적에게 Y = 피니쉬기술)보다 발동이 어렵다. 1스테이지에서 나오는 가이드에는 '결사의일격(?) 후 Y' 라고 나오지만 아무 도움도 안되는 가이드다.

▲ '결사의 일격 후에는 빈틈투성이. Y로 일격에 단골하라'

아무런 도움도 안되는, 1스테이지의 단골 쓰는법 가이드.


  단골을 쉽게 맞추려면 Y를 잠시 눌렀다 떼면 나가는 강공격(도중 적에게 공격당해도 모션이 취소되지 않음)으로 잘 된다. 이때 적이 타이밍맞춰 오오라공격을 해주면 강공격이 히트하면서 단골로 이어진다.

 

▶ 게임 동영상 일부가, 인게임 연출이 아닌 1탄처럼 동영상파일로 돌아왔는데, 해상도는 줄어든 1280x720이다. 1탄처럼 억지로 늘리지 않아서 좋은 건가?
▶ 아이템, 무기강화 삭제 : 전투중 회복수단 제한됨 = 난이도↑
▶ 가야할 곳 보는 버튼이 R3(스틱버튼)으로 변경, RB/R1(위쪽버튼)은 1탄처럼 앞쪽 보는 버튼 : 메뉴에서 변경 가능함.
▶ 고어효과 부활함. 부위절단 / 붉은피 표현됨.
▶ 스킬습득은 점수(카르마)가 쌓이면 아무때나 할 수 있다.

 

 


 게임의 장점

▶ 컷씬이 대폭 늘었다.

▶ 액션 강화, 연출 강화 : 화면이 느려지며 입력으로 피하는 연출(QTE 라고 함), 종횡무진 하며 거대 장비를 부수는 연출 등.
 게임 나오기전 QTE 요소를 발표시 사람들이 경악했다고 하는데, 막상 해보니 나쁘지 않고 연출이 좋아 오히려 좋다.

 

 

 게임의 단점

▶ 공략이 필요해졌다 : 황금풍뎅이 50개를 다 모아야 체력을 최대치까지 올릴 수 있고 복장 해금 조건이기도 하다.
 그런데 찾기 어려운 위치에 있는것들이 여럿 있고 한번 지나가버리면 되돌아갈 수도 없다.


▶ 마찬가지로 10개 획득해야 하는 수정해골도 지나가버리면 되돌아갈 수 없는곳이 많고, 이전 세이브를 로드해야만 한다.

 

▶ 전작에서 세이브슬롯이 단 1개로 줄어들었었는데, 이번 작은 한술 더 떠서 세이브포인트에서도 단 1회씩만 저장 가능하다. 대신 죽으면 다시 시작하는 체크포인트들은 여럿 있다.
 로드 시간도 엄청 오래 걸리는데 대신 로드되기 전 스토리요약을 표시해 준다.


▶ 지나치게 어려워진 난이도인데 불합리해서 납득도 안된다.
- 예를들어 1스테이지 보스인 강철거미의 미사일은, 자신의 몸체와 다리를 통과해서 안보이게 날이온다.

 ▲ 첫 중간보스인 강철거미. 익숙해지기 전엔 수없이 죽을 것이다.

나중에 2놈을 연속으로 이겨야 하는 곳도 나오니 익숙해져야만 한다.


- 3스테이지 보스인 공룡은 많은 사람들이, 공략동영상을 보기전엔 못깰 것으로 예상.

▲ 1차전도 어려운데 2차전까지 있다. x꼬털 흩날리게 튀는 류.

도망칠때도 왜 시점이 이모양인지? 타이밍 조금만 늦으면 바로 사망한다.

 

- 7스테이지 중간보스에서, 맵에 이동가능할 것처럼 보이는 곳을 이동할 수 없다.

▲ 노란 선(직접 그림) 오른쪽은 이동불가다. 몰려서 얻어맞게 된다. 당하기 전엔 모른다.

 

시점도 수평에서 보는 시점이라 범위공격 피하는 거리를 잡기도 어렵다.
 ㄴ비행형일 때는 오히려 시점이 맘대로 회전해서 내가 조종하는 쪽으로 캐릭이 가질 않는다.
 이곳은 시점이 강제고정인데, 시점변환 되는 곳도 조정해 봤자 바로 원상복귀 된다. 이해불가.

보스가 오면서 폭탄을 떨구므로 오른쪽으로 피한다.

-> 카메라가 보스 기준이라, 보스가 지나가면 서 180도 회전 = 나는 맞으러 가는 꼴이 된다.


 패턴이 학습되면 클리어가 되어야 적정난이도라 생각하는데 시점때문에 공격패턴을 알고도 피하질 못하는 것이다.
 죽을때마다 나오는 NPC음성도 짜증만 난다.

 

▶ 시점변환이 안좋다 : 난이도를 높이는 요소.
 ㄴ시점고정이 안되는 지점 존재 : 카메라는 이동가능 지역에만 위치할 수 있다. 즉 벽을 등지고 있으면 적 쪽을 볼수없다.
 ㄴ제대로 싸울 수 있게 시점변환만 잘 됐으면 좋았을 텐데, 이리저리 카메라가 휘둘려서 의도대로 제대로 싸울 수 없게 만든다. 스트레스 요소밖에 안된다. 

 

▶ 조작성 안좋음 (입력버퍼 부재)
 ★최대 문제 : 입력버퍼가 없어서(미리입력 불가능), 회피를 위해 방어+방향키 를 1번 입력하면 나가지 않으며 계속 입력해야 하는데, 잘못하면 2번 연속 나가서 의도와 다른 위치로 이동해버리고 얻어맞게 된다.
 ㄴ마찬가지로 점프 착지 후 바로 점프하기도 어렵고, 점프직후 공격도 어렵다. 점프(A)키 누른후 (X)를 바로 누르면 씹힌다.

 ㄴ입력버퍼만 있었다면 공격 타이밍에 맞춰 공격버튼 1번만 누르면 되는것이다. 괜히 연타해서 큰 빈틈이 생길 일이 없어진다.

 입력버퍼만 있었어도 난이도는 크게 낮아졌을 것이고 느끼는 불합리함도 크게 줄었을 것이다.

 

- 1회전 커맨드 잘 안나감. : 액션게임의 기본은 캐릭터가 원하는대로 움직이는 거라 생각하는데, 이건 그렇지 못하다.
-  대쉬후 모으기공격 안나감 : 대쉬 직후는 그냥 강공격이 나가버린다. 버그인지 개발자와 테스터가 놓친 것인지 불명.

 ● 정리하면, 조작성도 입력버퍼가 없어서 거지 같은데 3가지의 속임수가 있다.
 1. 시점 속임수 : 갑자기 시점이 180도 바뀌어 내가 가고있는 방향이 적 공격에 뛰어드는 꼴이 됨.
 2. 지형 속임수 : 갈수 있는 것처럼 보이는 곳에 못가서 몰려서 처맞음.
 3. 판정 속임수 : 공격판정 범위를 보여주는데 그게 속임수(실제로는 더 넓은 범위 공격)

▲ 보이는 것보다 넓은 공격이 아마 이거였던 듯.

 

 게임이 맞나 싶을 정도의 장면들이 여럿 있는데 전부 쿠나이 등반 장면이다. 키를 한번 잘못 누르면 추락 사망한다.
 잘만든 QTE게임인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 같은건 실수를 좀 해도 봐준다. 근데 이건 아니다. 등반할때 잘못 누르면 그냥 뒈지는 거다.
 ㄴ 팁1 : 좌우 회피 직후엔 다시 양쪽트리거를 눌러서 달라붙어야 함.
 ㄴ 팁2 : 일반 등반시는 위쪽에 있는 버튼을 먼저 눌러야 함.(당연한가?)

▲ 스테이지5인데 정말 뭐같다. 적 졸개한테 폭탄맞고 낙사한다.

일단 양쪽트리거로 달라붙는다 -> 좌or우 이동시 다시 반드시 양쪽트리거를 눌러야 달라붙는다.

이걸 모르면 죽는거다.

 

▲스테이지2의 보스에서는 예외적으로 마지막에 계속 누르고 있어야 한다. 경험에 의거해서 떼면 바로 낙사다.

 

 세이브포인트의 불합리 : 전작인 2탄 시그마에서 세이브포인트가 넉넉히 나왔었는데 이번작은 다시 1탄처럼 불합리하다. 보스전 전에 세이브 못하는 곳도 여러 곳 있다.

 

▶ (개인적)고어도를 낮출 수 없다 : 쓸데없이 피가 튀고 캐릭에 묻는 건 없애는 편이 사양도 낮아지고 보기에도 좋았을 듯.
 2탄까진 고어도를 확 낮춰 이식했으면서 왜 3탄은 그대로인지. 옵션이 있었다면 좋았을 것 같다.

 

 

 팁_체력회복수단

 1. 인법으로 적을 처리
 2. 단골로 적을 처리
 3. 기술 '명상'
 4. 소규모 전투 끝날때 HP일정부분회복(전작과 동일하나 HP붉은부분은 표시해 주지 않음).


 팁_각종

 - 패드 후면설정을 타입 E로 바꾸면 좋다 : 기본값은 가드버튼이 L2(LT) 큰버튼이라 잘 안눌릴때가 있다. 이걸 전작처럼 L1(LB)로 바꾸는 설정이다.

 

 - 모으기 공격은 무기LV에 따라 모을 수 있는 단계가 올라간다. LV1일때 1단계 까지만, LV3일때 3단계까지 가능.

 - 전작 주력기술 이즈나드롭은 무기LV2 부터 가능.

 

 - 아야네의 전작 복장은 카르마 150만으로 획득하는 2번 복장인데, 게임 클리어 후, DAY6-2 기준 3번쯤 더 깨야 찬다.

 - 카르마(점수=돈)는 아트머니같은 메모리에딧프로그램으로 에딧 가능. 주소는 2번 검색으로 바로 찾아진다. 참고로 0001456E43C0 였는데 바뀔 수 있음.

  에딧을 못한다면 인터넷에서 세이브 파일을 구해도 된다. 굳이 필자가 안올려놔도 될 듯.



 팁_황금풍뎅이 놓쳤을때 되돌리기

- 이를 위해서는 먼저 세이브를 착실히 백업해 놓았어야 한다.
- 황금풍뎅이 모은 갯수는 개별세이브에 저장되지 않고 전체세이브(시스템세이브)에 저장되는데, 플레이어가 세이브하는 시점에 저장된다. ★모은 갯수가 아닌 어느 위치의 것을 획득했는가 아닌가가 저장된다(증거로서, 이미 획득한 곳에서는 황금풍뎅이가 아닌 은풍뎅이가 나온다).


 => 따라서 이전 시점으로 되돌려서 획득한 다음(시스템세이브에 저장시킴), 현재 시점(세이브)으로 돌아오는 것이 가능하다.(세이브파일이 백업되는 PC판만 가능할 듯)

 1. 현재 세이브를 백업한다.
 2. 놓친 시점 이전의 세이브파일(STORYSAV0.DAT)을 갖고와서 로드한다 -> 놓친 황금풍뎅이까지 진행해서 획득한 후, 다음 세이브포인트까지 도달해서 저장한다.(획득갯수가 시스템세이브에 저장됨)
 3. 백업해둔 세이브를 되돌려서 현재 시점으로 돌아온다. 획득 갯수가 늘어나 있을 것이다.

 

 

 팁_황금풍뎅이, 해골 놓치기 쉬운 곳

 DAY2-2(아야네)

https://youtu.be/7z4BtcIcBfc

 

▶ DAY4 

 여기는 지나가 버리면 스테이지 처음부터 다시 해야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도 있는 곳.

https://youtu.be/DWdeDtPIh4A

 

 

■■  그 외

▶ 모미지

모미지는 땅거미닌자족 할매(전작에서 아야네한테 안죽고 오히려 몸집이 거대해져 있음)와 싸울때 등장.

 

▶ 아야네

 아야네는 단독 스테이지가 2개 있음. 2탄 복장 해금은 점수(카르마)를 많이 모아야 하는데, 메모리에딧이 쉽게 먹히고 인터넷에 세이브도 있다.

 

▶ 아이린(소니아)

 아야네 스테이지에서 본명으로 등장.

 

▶ 죽어보기 전엔 모른다

▲ 보스 HP를 다 깎았는데 어째선지 안끝나더니...보스가 맵 오른쪽을 부숴 버리고 게임오버 되었다...

의도적으로 플레이어 엿먹으라는 느낌.

 

▶  7스테이지 보스 클리어 후 보스의 대사

 아마 대부분의 플레이어가 보스를 힘들게 깬 후에 바로 죽여버릴 텐데, 죽이지 않고 기다리면 대사가 주절주절 길게 나온다.

 놓친 분들을 위해 이 부분을 찍어 업로드 하였다.

 

https://youtu.be/P1GiJR77EKo

 

 

 

■■  소감

 미흡한 조작성과 세이브포인트의 불친절함 때문에 높은 점수는 못주겠다. 입력버퍼(미리입력)의 부재와 시점고정의 속임수, 보스전 전에 세이브포인트가 없어서 보스를 깨기 전까지는 게임을 못 끄는 점 등 매우 불친절하다.
 게임업 종사자는 해봐야 하는 게임 같다. 왜냐하면 "이렇게 불합리하게 만들면 안되겠구나" 를 느낄 수 있기 때문.

 위에 언급한 불합리한 요소들 때문에 마구 죽고 있는 주인공 류를 보면 주인공이 아닌 엑스트라처럼 느껴진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