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타임슬립2 2022. 12. 8. 22:15
2016년에 첫 클리어후 쓴 글에서, 2022년 다시 플레이 후 수정 작성.
 

 

* 위리모트 연결법 (https://soulslip.tistory.com/331 )이용하여 윈도우7에서 연결하여 플레이.(윈10은 연결실패)

 

위리모트는 생각보다 전기를 많이 먹지 않았습니다. 첫번째 배터리 닳기 전 클리어. AA전지 2개로 일주일 정도 가는 것 같습니다.

 

 

● 영상 링크

- 오프닝 + 오프닝 스테이지 컷씬 : https://youtu.be/wlUUP4EbndQ
- 막판보스2 컷씬 + 엔딩 : https://youtu.be/RNckSVM5tq4

 

 

● 조종기

- 에뮬레이터에서 지정가능한 설정으로는 캐릭터의 공격 동작이 불가능하므로, 실제 위리모트 + 눈차크 가 필요합니다.
 

● 정보

- 게임방식 : 캐릭터 뒤에서 보는 시점으로 진행하는 액션
- 플레이 시간/플레이타임 :(첫플레이) 세이브파일에 표시되는 시간 11~12시간 정도.
                 실제로는 세이브로드와 스크린샷 캡쳐도 하므로 15시간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두번째플레이) 10시간 이내
- 언어 : 정발판이든, 영문판이든 옵션에서, 게임시 음성은 일본어/영어 중 변경 가능합니다. 
          자막 언어는 정발판은 한글, 영문판은 영어로 고정입니다.
- 난이도 : 옵션에서 자유롭게 아무때나 변경가능 : Easy, Normal, Hard 3단계.

 

 

● 스토리

 시간적배경은 소울엣지와 소울칼리버1의 중간 입니다만, 원작에 비하여 각색이 들어간 것 같습니다.
 원작을 따른다면 주인공이 흑화(?)하는 배드엔딩이 되어야 할 것 같지만, 그렇지 않기 때문입니다.
 소울엣지에서 소피티아+타키가 소울엣지 파괴 후, 주인공 지크프리트가 난파된해적선에서 소울엣지를 잡는 것으로 시작.
 
 
 참고로 솔칼6에서, 스토리는 솔칼1탄의 약간리부트 쯤 되었습니다. 그러니까 이 작품 스토리는 기존 소울칼리버 시리즈에만 해당됩니다.
 이 작품에 등장하는 '이스카'의 리부트 캐릭터가 솔칼 6에 등장.
 
 
 

● 게임 모드

 오른쪽의 파티모드는 화면이 양분되어 진행하는데, 같이 할 사람이 있어야만 진행이 가능합니다. 
 게임이 위모트와 눈차크를 모두 사용하므로, 양 손 모두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에뮬 설정에서 게임화면크기 x2 를 사용하려면 사양이 받쳐줘야 할 듯.
 
 
 

● 캐릭터

처음 시작시는 지크프리트만 선택 가능한데, 스토리를 진행함에 따라 동료들을 얻습니다.
 
순서는 아이비(극초반) - 소피티아,타키(초반) - 아스타로스,미츠루기(중반) - 로이드(중반) 입니다.
 
 로이드는 정말 뜬금없는데, 테일즈 오브 심포니아(이하 TOS)의 세계관을 억지로 이쪽 세계관으로 맞추려는 모습에 오히려 몰입도 저하 요소가 되었습니다.
대신 캐릭터 성능은 상위입니다.
 아마 TOS에서 엑스피어라는 물질이 나오나 봅니다. 그걸 찾아 여기에 왔다고 끼워맞춘 설정.
 
 모바일 게임중에, 시리즈의 캐릭터들을 통합해 놓은 확률가챠 게임에서도 보이는 스토리 끼워맞추기.
 
 
 

● 스테이지 진행

왼쪽 캐릭터 '이스카'는 스토리상 안내역으로 합류하는 캐릭터이며, 스테이지 선택 시 계속 보게 됩니다.
 
* 놓치기 쉬운 요소 : 저녀석을 클릭하면 대화가 되는데, 클리어데이터를 로드한 후 클릭하면 스토리상 의문점들을 해설해 줍니다.

 대화가 꽤 많아서, 하지 않으면 스토리 관련 재미요소를 놓칠 수도. 물론 진행에는 지장없음.
 대사는 챕터 넘어갈 때마다 바뀝니다.

 
월드맵에 갈 수 있는 지역이 표시되는데, 여러 개가 뜰 때도 있습니다. 다행히 분기는 없으며, 어느 것을 먼저 선택하든 대사가 조금 달라질 뿐 결국 모든 스테이지를 하게 됩니다.
 
 
대화시 표정변화는 주연급 캐릭터들만 있습니다.
 
등장하는 적 세력들이 여러 종류인데 비하여, 나오는 적들은 세력에 관계없이 재활용 됩니다.
 
예를들어 스크린샷의 도적들은 오스만군, 로마군, 도적단 3가지 세력으로써 등장합니다.
 
스테이지 클리어 조건은 모든 적 격파로 통일되어 있어 지루한 느낌이 들 때가 있습니다.
 
여러가지 장애물이 등장하는데, 화염은 검을 휘두르면 그곳의 불꽃이 잠시 사그라들므로 그때 통과합니다.
초반에 몰라서 HP로 때웠기에 적어 놓습니다.
 
 
 
난이도는 노멀 기준으로 적 보스들은 마지막 스테이지를 제외하고는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스크린샷은 프롤로그 스테이지 보스.
 
 
 

● 조작

기본공격은 위리모트를 휘두르는 방향에 따라 올려베기, 내려치기, 오른쪽베기, 왼쪽베기, 앞찌르기 5종류가 됩니다.
 
위리모트를 휘두를 때는 생각보다 크게 휘둘러야 되었고, 연속 3회 까지 공격 가능한데, 연결시키려면 타이밍을 맞춰 휘둘러야 합니다.
 
원하는 대로 공격이 되지 않는다는 느낌을 받을 때가 많아서, 대충 휘두르게 됩니다.
 
 
공식 홈페이지나 공략집에 이처럼 기술 일부가 나와있습니다.
 
적을 때릴 경우 모이는 초록구슬로 사용. 위리모트와 눈차크 동시 조작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얘기인데, 잘 되지 않습니다.
 
위 스크린샷의 왼쪽 기술은 빠른 입력으로 딱 한번 성공했고, 오른쪽 기술도 몇번 성공. 조작이 귀찮아서 안쓰게 됩니다.
 
그 외에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커맨드를 시도해 보면 나가는 기술이 있습니다.
1. 위리모트, 눈차크 동시에 위로 휘두르기
2. 위리모트, 눈차크 동시에 아래로 휘두르기
3. 위리모트, 눈차크 동시에 바깥으로 휘두르기 (2개 서로 방향 반대로 휘두르기)
4. 위리모트, 눈차크 동시에 안쪽으로 휘두르기
5. C버튼을 누른 상태로 위 동작
 
 
예를 들어 이 필살기는 초록구슬을 모은 후 C버튼 누른 채 위리모트를 왼쪽, 눈차크를 오른쪽으로 휘둘러야 나갔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림에는 안 나와있으나, 왼쪽 검기기술은 C버튼 발동 상태(공격강화)에서 입력해야 했습니다.  
 
조종기를 동시에 휘두르는 이러한 기술들은 원하는 대로 나가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게다가 캐릭터별로 커맨드도 다르고 무기제한까지 있어서, 모두 외워서 원할 때 쓰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 그 외 조작

- 눈차크를 빠르게 기울이면 대쉬. 대쉬중 휘두르면 대쉬공격.
- 적공격 가드 후 눈차크 흔들기 : 가드임팩트(적에게 틈이 생김). 하지만 사정거리가 매우짧아 잘 안맞음.

- (월드맵) 대화중 '1' 버튼은 대사창 없애기.
 
 
 

● 무기, 칭호

  게임을 진행하면서 경험치를 얻으면 칭호가 올라가는데, 칭호는 30단계가 있습니다.
 
 
캐릭터별 3번째 무기까지는 스토리 진행으로 얻을 수 있으나, 캐릭터들의 보너스 격인 4번째 무기를 모두 얻으려면 칭호를 끝까지 올려야 합니다.
 
그런데 1번 클리어로는 30개 칭호의 중간 단계에도 도달하지 못하기 때문에 슈퍼 노가다가 요구됩니다.
(한번 클리어 후에는 원하는 스테이지를 마음대로 골라 진행 가능하고 캐릭터별 2p컬러 해금)
 
이건 사람이 할 짓이 아니라고 판단, GameFAQ사이트를 찾아보니, 영문판용 모든무기를 가지고 시작하는 세이브파일이 있었습니다.
처음부터 시작하는 세이브이므로 다른 캐릭터들은 동료로 얻어야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스테이지에서 나오는 무기레벨 상승 아이템을 먹으면, 첫번째 무기부터 순서대로 무기경험치가 올라 갑니다. 무기레벨은 3이 최대이므로, 첫번째 무기가 Lv3도달시 두번째 무기의 경험치가 증가하는 식입니다.
 
 

● 에뮬 팁

 - 컷씬 나올때마다 위모트와 연결이 끊길 수 있다. 에뮬단축키 ALT + F5 (2P는 F6) 를 반복하다보면 되긴 하는데, 이게 싫으면 블루소레일에서 연결을 끊었다가 다시연결 -> 에뮬 위모트 재연결 하면 된다.

 강제로드시 이동키가 눌려있는 경우 : 이때도 ALT + F5로 끊었다 재연결하면 된다.

 - 세이브 경로는, 포터블이 아닌 경우 <내문서>\Dolphin Emulator\Wii 인데,  여기에 기본 환경설정이 저장되므로, 경로를 바꾸더라도 지우면 안된다.

 (portable.txt파일이 있으면 포터블 모드가 되고, 실행파일 폴더아래 User\wii 로 됨. 
 wii\title 폴더가 세이브파일 위치이며, 환경설정에서 변경가능)

 

 

 

● 진행 팁

 - 장애물 중 화염은 검을 휘두르면 그곳의 불꽃이 잠시 사그라들므로 그때 통과하면 된다.
 - 6장 제도공략전에서 마지막 적으로 나오는 문 '이빌스게이트'는 문을 없애야 끝나며 졸개는 무한리필. 문만 때리는게 가장 쉬움.
 - 막판보스때 무기는 돌진기술이 있는 소울엣지(무기LV도 세번째 무기보다 더 높을 것이다) 가 좋은듯.
 - 막판보스2에서 바람공격을 같은종류의 공격으로 튕겨낼 수 있고 적에게 틈이 생긴다.
  ㄴ보스의 돌진공격때, 이쪽은 기 돌진공격으로 공격가능.
  ㄴ보스의 3명 레이저는 한개씩 피한다음(좌,우 점프), 가운데에서 제자리점프 로 회피가능(각자 회피법을 찾아도 OK).
 - 막판보스는 원래 주인공 강제선택이지만, 클리어후 자유선택으로 스테이지를 고르면, 아군들 모두 특수대사가 있다.

 

 

● 그 외

모델링은 솔칼1보다 떨어지는 듯(당연한가).

더보기
 

그냥 팬티 보라고 만든 캐릭인 듯. 치마가 내려가지 않는다.

캐릭 성능은 좋긴 하다.

 

▲ 이 기술은 C누른 상태로 양쪽 ↑ 로 기억.

 

▲ 여캐 속옷만 보이는 것이 그랬는지, 공평(?)하게 남캐도 브라를 착용 및 노출하고 있다. 

 
 

 

● 소감

 대전게임인 소울엣지 - 소울칼리버 시리즈 구작은 소울칼리버1 밖에 해보지 않았는데, 설정과 스토리를 알 수 있는 점이 좋은 것 같고, BGM 일부가 좋아서 뇌리에 각인됩니다.
 액션은 조작 방법이 신선하였으나, 기대보다 움직임 감지가 정확하지 않았습니다.
 난이도에 특히 어려운 부분이 별로 없고, 에뮬에서 강제세이브도 지원되므로 가볍게 하기에 괜찮은 것 같습니다.
 스토리는 진지합니다.
 
 

 

 
 
 
반응형